박사

유아의 애착과 자아개념,사회지능 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

곽영희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곽영희
    • 형태사항 26 cm: vi, 152 p.
    •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숙령
    • 학위논문사항 배재대학교 대학원, 2015. 2,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전공, 학위논문(박사)-
    • 발행지 대전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배재대학교 대학원
    • 주제어 경로분석
    유사주제 논문( 242)
' 유아의 애착과 자아개념,사회지능 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경로분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43 0

0.0%

' 유아의 애착과 자아개념,사회지능 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 의 참고문헌

  • 한국유아교육학회 편유아교육사전
    서울:KDR 한국사전연구사 [1996]
  • 박사
    한국 영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 행동 특성
    나유미 나유미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박사
  • 표상적 접근에 기초한 3세아 애착관계의 내적 실행 모델측정 가능성에 관한 연구
    김숙령 배재대학교 인문논총,12,405-422 [1997]
  • 박사
  • 친구관계의 질 및 친구관계망과 아동의 자아지각의 관계
    오은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9]
  •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애착과 분노표현방식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류미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박사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따른 사회지능의 특성연구
    이승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환경과 자아개념의 상관연구
    조건형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부모 애착과 자아개념,자기효 능감 및 또래관계간의 모형 검증
    박연경 경성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6]
  • 박사
    초·중학생의 사회지능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전수경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박사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김현준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7]
  • 청소년기 자녀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아개념과의관계에 대한 연구
    오미경 정현희 대한가정학회지,31(1),85-95 [1993]
  • 박사
  • 청년후기의 부모에 대한 애착,분리-개별화 및 심리 사회적적응.한국심리학회지:발달,15(1),101-121
    장휘숙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중국 위탁가정에서 부모-자녀 애착관계 및 자아존중감과 공격성 간의 관계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소희원 중앙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3]
  • 정신?자아 ?사회 :사회적 행동주의자가 분석하는개인과 사회(나은영 역).한길사.(원서 1934출판)Meloendea, W.R.,Beck,V.& Fletcher, M.(2000).Teaching socialstudiesinearlyeducation.Albany
    Mead,G.H. NY:Delmar [2005]
  • 자유놀이 및 집단활동 상황과 유아의 사회지능에 따른 인지적 행동과 정의적 행동
    이영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박사
  • 자아개념 연구의 동향
    송인섭 한국교육학회 충남지회소식.13 [1982]
  • 자아개념 검사 요강.세종영재교육 연구원
    고진영 이경화 학지사 [2006]
  • 자아개념
    송인섭 서울:학지사 [2013]
  •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이 숙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송인섭 서울:학지사 [1998]
  • 유치원 유아의 모녀간 애착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관계
    최경순 홍계옥 아동학회지,17(1),101-116 [1996]
  •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권소영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유아의 자아개념과 적응과의 관계
    김영희 미래유아교육학회지,5(1),215-234 [1998]
  • 박사
  • 유아의 자아개념과 사회지능과의 관계분석
    고진영 박낭자 영유아교육연구,9,193-218 [2006]
  • 박사
  • 유아의 애착표상과 자아지각의 관계
    이민주 연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1]
  • 유아의 애착표상과 또래관계-애착의 사례분석을 토대로-
    고윤희 이기영 최성열 아동교육,13(2),303-314 [2004]
  •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이진숙 조복희 한국아동학회지,22(3),17-29 [2010]
  •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기술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
    김향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유아의 애착유형에 따른 인지능력에 관한 연구
    이영 배재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유아의 애착 상태와 유치원 생활에 나타나는 사회?정서적문제행동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숙령 유아교육연구,15(1),21-38 [1995]
  • 박사
    유아의 사회지능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박낭자 덕성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이희원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4]
  • 박사
  • 박사
  • 유아사회교육.서울:양서원이정순(1991).어머니의 자아개념과 유아의 자아개념의 관계 연구
    김영옥 이은화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유아기에 성인초기의 자아개념 특성에 관한 탐색연구
    고진영 이경화 교육심리연구,17(1),257-279 [2003]
  • 유아기 탁아경험과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사회정서적 문제행동과의 관계
    김숙령 아동학회지,18(2),5-18 [1997]
  •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이기숙 서울:교문사 [2000]
  •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서울:교문사이영환(2002).유아의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유아의 사회정서발달
    이기숙 한국영유아보육학.31,77-90 [2000]
  • 박사
  • 유아 내적 표상과 행동 억제
    민성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박사
    영아와 어머니의 애착안정성에 따른 사회적 놀이행동
    최서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박사
    영아와 교사간 애착 안정성에관한연구
    박지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 영아기 애착관계 변인과 모성행동 특성 분석.성균관대학교대학원
    구미향 박사학위논문 [1999]
  • 영아-어머니간 애착 유형과 그 관련 변인
    박응임 아동학회지,16(1),113-131 [1998]
  • 박사
  • 박사
    어머니의 자녀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지능과의 관계
    이도점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개념 및 인지양식간의관계 연구
    김헌숙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어머니의 애착 및 자아개념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
    서정은 경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어머니에 대한 유아의 표상에 관한 연구
    유영미 이영 한국심리학회지:발달,14(1),63-74 [2001]
  • 어머니 및 보육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에 따른 정서적 행동문제
    김영명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능력
    노명희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아동의 애착안정성 및 자아존중감과 외로움의 한계
    김지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 발달에 있어 어머니와 아버지에 대한 애착의 역할
    이희영 최태진 초등교육연구,20(1),23-41 [2007]
  • 아동의 부모애착,자아개념 및 불안과의 관계
    주애란 아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아동의 또래수용도와 관련변인간의 인과모형 분석
    정미자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아동의 또래수용도 및 관련변인 대한가정학회
    이 숙 정미자 33(2),94-113 [1995]
  • 사회지능 척도 개발 연구
    문태형 아동교육,9(2),127-141 [2000]
  • 사회적 역할놀이가 자아개념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은미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사회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증진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김문정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박사
  • 부모의 통제유형 및 부모간 통제유형 일치여부가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임춘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 박사
  •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정선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 박사
  • 부모의 배경에 따른 유아의 자아개념 비교 연구
    임혜진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 만3세 유아-교사 애착안정성과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이은정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사
  • 독립 애니메이션의 서정적 표현기법에 관한연구 :캐롤라인리프의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을 중심으로 (기초조형연구
    박민주 Vol.6No.2) [2005]
  • 나레이티브를 통한 유아의 애착표상 측정의 타당화연구 :애착안정성
    권연희 박경자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행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26(4),247-262 [2005]
  • 기질과 자아개념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김동현 상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박사
  • 긍정적 자아개념활동을 통한 유아의 만족지연증진에관한 연구
    류현수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가정환경변인 및 기질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남영옥 유아교육 제15권 [2006]
  • Weinfield,N.S.Sroufe,L. A.Egeland,B.,& Carlson,E.1999). Thenatur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infant-caregiverattachment.InJ.Cassidy& P.R.Shaver(Eds),Handbookofattachment.New York:TheGuilfordPress.
  • Wechsler, D. (1958), The measurement and appraisal of adultintelligence(4thed.).Baltimore:Williams& Wikins.
  • Walker,R.E.,& Foley,J.M.(1973).Socialintelligence:It'shistoryandmeasurement.PsychologicalReports,33,451-464.
  • Walden,T.A.,& Baxter,A.(1989).Theeffectofcontextandageonsocialreferencing.ChildDevelopment,60,1511-1518.
  • Verschueren,K.Marcoen,A.(1999).Representation ofselfand socialcompetence in kindergarteners: Differential and combinedeffects of attachment to mother and to father. ChildDevelopment,70(1),183-201.
  • Veron, P. E. (1933). Some characteristics of the good judge ofpersonality.JournalofSocialPsychology,4,42-57.
  • Ursache,A.,Blair,C.& Raver,C.C.(2012).The promotion ofself-regulation as a means ofenhancing schoolreaginess andearly achievementin children atristforschoolfailure.ChildDevelopmentPerspectives,6(2),122-128.
  • UnpublishedDoctoraldissertation,AmericanUniversity.
  • Tracy,R.L.& Ainswarth,M.D.S.(1981).Maternalaffectionatebehavior and infant-mother attachment patterns. ChildDevelopment,52,1341-1343.
  • Toth,S.l..Cicchetti,D.Macfie,J.Rogosch,f.A.& Maughan,A. (2000). Narrative Representations Of moral-affiliative andconflictual themes and behavioral problems in maltreatedpreschooler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3),307-318.
  • Thorndike, E. L. (1920). Intelligence and its uses. Harper's Magazine, 140, 227-235.
  • The selfas related to Child-motherattachmentatsix.ChildDevelopment,59,121-134.
  • Stewart,J.H.(1997).Practicalintelligence:Assening its convergentand discriminantvalidity with social,emotional,and academicintellig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SouthernMississippi.
  • Sternberg,R.(1985).Implict theories of intelligence,creativity,andwisdom.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607-627.
  • Steele,M.Steel,H.Woolgar,M.Yabsley,S.Fonagy,p.,Johnson,D.,& croft,C.(2003).An attachment perspective on children'semotion narrative ;Links across generations in R.N.Emde.,D.P.Wolf.,& d.Oppenheim.(Eds).Revealing theinnerworldsofyoungchildren(pp.163-181).Oxford;UniversityPress.
  • Sroufe,A.L.(1983).Individualpatternsofadaptaion from infancy topreschool.In M.Perlmutter(Ed.),TheMinnesotasymposyum onchildpsychology(Vol.16,pp.41-81)..Hillsdale,NJ:Erlbaum.
  • Sroufe, L. A. & Waters, E. (1977). Attachment as an organizational construct.Child Development, 48, 1184-1199.
  • Solomon,J.,& George,C.(1999).The measurement ofattachmentsecurity in infancy and childhood.In J.Cassidy,P.R.Shaver(Eds.),Handbook ofattachment:Theory,research,and clinicalapplications(pp.287-318).NY :TheGuilfordPress.
  • Shieds, A., Ryan, R. M., & Cicchetti, D. (2001). Narrativerepresentations of caregivers and emotions regulation aspredictors of maltreated children's rejection by peers. DevelopmentalPsychology,37(3),321-337.
  • Shavelson, R. J.,Hubner, J. J.,& Stanton, G. C. (1976). Self-Concept:Validation of construct interpretations. Review of EducationalResearch, 46,407-441.
  • Selman,R.L.(1980).Thegrowthof interpersonalunderstanding.NewYork:AcademicPress.
  • Schank,R.C.,& Abelson,R.P.(1977).Scripts,plans,goals,andunderstanding:An inquiry into buman Rnowledge structures. Hillsdale,NJ:LawrenceErlbaum.
  • Satir,V.(1981).Avanta ProcessCommunity Conference.UT:ParkCity.(Carlock,1998)Scruggs,T.,Mastropieri,M.,Jorgensen,C.,& Monson,J.(1986). Effective mneumonic strategies for gifted learners. Journalfor theEducationoftheGifted,9,105-121.
  • Roberts,Gotlib와 KasselRogers,C.R.(1951).Client-centered therapy:Its current practice,implicationsandtheory
    Boston:HoughtonMifflin [1996]
  • Riggio, R. E., Messamer, J., & Throckmorton, B. (1991). Social and academic intelligence: Conceptually distinct but overlapping construc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2, 695-702.
  • Riggio, R. E. (1986). Self-Description Inventory. Palo Alto, CA:ConsultingPsychologistsPress.
  • Pouring new wine into old bottles:The socialself as internalworking moder.In M.R.Cunnar & L.A. Sroufe(Eds.), Self process and development: The Minnesota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23,pp.1-41).Hillsdale,NJ:Erlbaum.
  • Perry,D.G.,& Bussey,K.(1984).SocialDevelopmant.New Jersey:Prenticehall,310-317.
  • Pelligrini,a.D.& Glickman,C.D.(1990).Measuring kindergartners'socialcompetence.YoungChildren,45,40-44.
  • Patterson (1973). Humanistic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Pastor,D.L.(1981).Thequality ofmother-infantattachmentand itsrelationship to toddlers' initial sociability with peers. DevelopmentalPsychology,17,326-335.
  • Page, T. F., & Bretherton, I. (2001). Mother- and father- childattachmentthemesin thestory completion ofpreschoolersfrompost-divorce families;Do they predictrelationships with peersandteachers?AttachmentandHumanDevelopment,3(1),129.
  • Orange,CA: SheridanpsychologicalServices.
  • Oppenheim,D.,Nir,Q.,Warren,S.,& Emde,R .N.(1997).EmotionRegulation in Mother- Child Narrative Co- Construction:Association With Children's Narratives and Adaptation. DevelopmentalPsychology,33(2),284-294.
  • Oppenheim, D., & Waters, H. (1995). Narrative processes andattachment representations; Issues of development andassessment. In E. waters, B. E. Vaughn, G. Posada, k. Kondo-lkemura (Eds.), Caregiving, cultural, and cognitiveperspectivesonsecure-basebehaviorandworkingmodels:New growing points in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Development,60(2-3),197-615.
  • O'Sullivan,M & Guilford,J.P.(1976).Four factor tests ofsocialintelligence: Manual of instructions and interpretations.
  • Mussn,P.H.& Conger(1956),J.J.Childdevelopmentandpersonality. New yorkiharper& Brothers.
  • Much, N. C. (1997). A semiotic view of socialization, lifespandevelopmentand culturalpsychology:With vignettes from themoralculture oftraditionzlHindu households.phychology andDevelopingSocieties,9,65-105.
  • MonographsoftheSocietyforResearchinChildDevelopment,50(1-2),147-166.
  • Merell,K.W.(194-1996).PreschoolandKindergartenBehaviorScales.
  • McCormick,C.B.,& Kennedy,J.H.(1994).Parent-child attachmentworkingmodelsandself-esteem inadolescence.JournalofyouthandAdolescence,23,1-18.
  • Maslin,C.,Bretherton,I.,Morgan,G.A.(1986).Influence ofattachmentsecurity and maternalscaffolding on masterymotivation.PaperpresentedattheInternationalConferenceonInfantStudies,LosAngeles.
  • Marsh,H.W.(1991).Self-conceptofyoung children 5to8yearsofage :measurementand multidimensionalstructure.JournalofEducationalPsychology,83(3),377-392.
  • Marlowe,H.A.(1985).Competence:A socialintelligenceapproach.InH.Marlowe & R.Weinberg (Eds.),Competence development:Theory and practice in specialpopulations.Springfield,IL:CharlesC Thomas.
  • Marlowe,H.A.(1984).Thestructureofsocialintelligence.Unpublisheddoctoraldissertation,University ofFlorida,Gainesville,FL.
  • Main,m.,& Weton,D.(1981).Thequalityofthetoddler'srelationshiptomotherandtofather:relatedtoconflictbehavioandthereadinesstoestablishnew relationships.childDevelopont,52,932-940.
  • Main,M.,Kaplan,N.,& Cassidy,J.C.(1985).Security in infancy,preschoolandadulthood:A movetothelevelofrepresentation,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attachmenttheory andresearch:Monographsofthesocietyforresearch in child development.Vol.50 (p.60-1040,Chicago:UniversityofChicago.
  • Main,M.,Kaplan,N.,& Cassidy,J. (1985).Security in infancy,childhood and adulthood : A move to the level ofrepresentation.In I.Bretherton & E.Waters (Eds.).Growingpointsofattachmentandresearch.MonographsoftheSocietyforResearchinChildDevelopment,50(1-2,SerialNo,209),66-104.
  • Main,M.,& Solomon,J.(1990).Proceduresforidentifying infantsasdisorganized/ disoriented during the Ainsorth strangesituation. In M. T. Greenberg, D. Cicchetti, & E. M. Cummings (Ed.), 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PP. 121-160).Chicago:UniversityofChicagoPress.
  • Main,M.,& Goldwyn,R.(1994).Predicting rejection ofher infantfrom mother's representation of her own experiences: Apreliminary report.InternationalJournalofChild Abuse andNeglet,8,203-217.
  • Main,M.,& Cassidy,J.(1988).CategoriesofresponsetoreunionWiththe parent at age six; predictable from infant attachmentclassifications and stable over a one-month period. DevelopmentalPsychology,24,415-426.
  • Maccoby,E.E(1980).Socialdevelopment,PsychologicalGrowth andthe Parent- Child Relationship.Harcourt Brace Jovanovich,Inc.N.Y.
  • Lorenz,K.(1965).Evolution and modification ofbehavior.Chicago:UniversityofChicagoPress.
  • Lee,J.E.(1999).Socialintelligence:Flexibility and complexity anddistinct from creativ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UniversityofNotreDame.Lohman.
  • Landerville,S.,& Main,M.(1981).Securityofattachment,complianceand maternal training methods in the second year of life. DevelopmentalPsychology,17,289-299.
  • Lafreniere,P.,& Sroufe,L.A.(1985).Profilesofpeercompetenceinthe preschool: interrelations between measures, influence ofsocial ecology, and relation to attachment historyDevelopmentalPsychology,21(1),56-69.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12(1)
    양승희 임명희 175?190 [2012]
  • Kline,R.B.(2004),Principles and practice ofstructuralequationmodeling.New York:GuilfordPublishing.
  • Klein, M. (1932). The psychoanalysis of children. London:Hogarth.
  • Kenney,M.E.& Donaldson,G.A.(1991).ContributionofParentalattachmentandfamilyStructuretotheSocialandPsychologycalFunctioningofFirst-YearCollageStudent.JounalofCounselingPsychology,38,479-486.
  • Kelly,K.& Moon,S.(1998).Personaland socialtalents.PhiDeltaKappan,79,743-781.
  • Keating, D. (1978). A search for social intelligence. Journal ofEducationalPsychology,70,218-233.
  • Kanevsky,L.& Rapagna,S.(1990).Dynamic analysis of problemsolving by average and high ability children. CanadianJournalofSpecialeducation,6,15-30.
  • Jones,K.L.(1995).Discrimination oftwo aspectsofcogntiivesocialintelligence from academic intelligence.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UniversityofNotreDame.
  • Jones, K. L. & Day, J.(1997). Discrimination of two aspects ofncognitive-social intelligence from academic intelligence. JourmalofEducationalPsychology,89,489-497.
  • Jascbson,J.L.& Wille,D.E.(1986) The influence ofattachmentpattern on developmentalchangesin peerinteraction from thetoddlertothepreschoolperiod.ChildDelopment,157,338-347.
  • James,W.(1890).PrinciplesofPsychology(2vols).Chicago:EncyclopediaBritannica.
  • Horn,J.,& Hofer,S.(1993).Majorabilities and developmentin thedevelopment.adultperiod.In R.Sternberg & C.Berg (Eds.),IntellectualCambridgeUniversityPrss.
  • Hinde,R.A.(1974).The biologicalbasesofhuman socialbehaviour. New York:McGraw Hill.
  • Hermann,H.(1997).An investigation ofthe relationship ofteacherIanguage to social competence of preschool children inaccredited and non-accredited early childhood programs.
  • Heidrich,S.,& Denney,N.(1994).Doessocialproblem solving differfrom othertypes ofproblem solving during the adultyears?ExperimentalAgingResearch,20,105-126.
  • Harlow, H. F., & Zimmerman, R. R.(1959). Affectional responses in theinfant monkey. Science, 130, 421-432.
  • Goleman,D.(2006).BeyondIQ."BeyondEmotionalintelligence".Socialintelligence,New York:RandonHouse.
  • Gardner, H.(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in practice/ NY: Basic Books.
  • Ford, M., & Tisak, M. (1983). A further search for socialintelligence.JournalofEducational Psychology,75,197-206.
  • Ford, M. E. (1982). Social cognition and social competence in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323-340.
  • Ferrara,Brown,A.,& Campione,J.(1986).Children's Learning andtransfer of inductive reasoning rules: Studies of proximaldevelopment.Childdevelopment,57,1087-1099.
  • Erickson,M.F.Sroufe,L.A.,& Egeland,B.(1985).The relationshipbetweenqualityofattachmentandbehaviorproblemsinpreschoolinahighrisksample.InI.Bretherton& E.Waters. (Eds.),Growing Pointsin attachmenttheoryand research.
  • Erickson,M.F.& Farber,E.A.(1983).Infancytopreschool:Continuityofadaptationinhigh-riskchildren.Paperpresenteatthebiennialmeeting ofthesociety forResearch in ChildDevelopment,Detroit.
  • Erickson,E.(1950).Childhoodandsocity:New York:Norton.
  • Epstein,S.& Meier,P.(1989).ConstructiveThinking:A BroadCopingVariable with Specific Components.JournalofPersonaliy andsocialPsychology,57,332-350.
  • Egeland,B.& Farber,E.A.(1984).Infant-motherattachment: factorsrelated to its development and changes over time. Childdevelopment,55,753-771.
  • Crittenden,P.m.(1992).Quality ofattachmentinthepreschoolyears. DevelopmentalandPsychopathology,4,209-241.
  •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Freeman.
  • Collins,N.L.& Read,S.J.(1990).Adultattachment,working models,andrelationshipqualityindatingcouples.Journal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y,58(4),644-633.
  • Cohn,D.A.(1990).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olds andSocialcompetenceatschool.ChildDevelopment,61,152-162.
  • CharlesDarwin(1859).TheOriginofSpecies.LonDon:JohnMurray.
  • Chapin,F.S.(1942).Preliminary standardization ofa socialinsightscale.AmericanSociologicalReview,7,214-225.
  • Cassidy,J.(1986).Theability tonegotiatetheenvironment:Aspectofinfantcompetence as related to quality ofattachment.ChildDevelopment,51,331-337.
  • Cantor,N.& Kihlstrom,J.F.(1987).Personalityandsocialintelligence. Englewoodcliffs,Nj:PrenticeHall.
  • Bretherton,I.,Ridgeway,D.,& Cassidy,J.(1990).Assessing internalWorkingmodelsofattachmentrelationship.InM.T.Greenberg,D.Cicchetti,& E.M .Cummings(Eds.),A ttachmentin thepreschoolyears(PP.273-308).Chicago:University ofChicagoPress.
  • Bretherton,I.,Munholland,K.A.(1999).Internalworking models inattacmentrelationships:A constructrevised.InJ.cassidy,P.R. Shaver(Eds),Handbook ofattachment:theory,research,andclinical applications (p89-114). New York: The GuilfordPress.
  • Bretherton,I.(1992).Theorigins ofattachmenttheory:John BowlbyandMaryAinsworth.DevelopmentalPsychology,28,759-775.
  • Bowlby,J.(1958).Thenatureofthechild'stietohismother. IntemationalJournalofpsychoanalysis,39,350-373.
  • Bentley,E.L.,& Yeatts,P.P.(1974).The self-concept:Instructionalobjectives, curriculus sequece, and criterion referencedassessment, ERIC Reproduction Document Service No. ED096-560.
  • Barnes,M.,& Sternberg,R.(1989).Socialintelligenceanddecodingofnonverbalcues.Intelligence,13,26-287.
  • Barchard,K.A.(2001).Emotionaland socialintelligence:Examing itsplace in the nomological network.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uUniversityofBritishColumbia..
  • Attachmenttheory:Retrospectandprospect.InI. Bretherton & E.Waters (Eds.),Growing pointsofattachmenttheory and research,Monographsofthe Society forResearchin Child Development,50(1-2,),3-35,SerialNo.209).Chicago:UniversityofChicagoPress.
  • Attachmentandloss(Vol.2),N Y:Basic(1980a).Attachmentand loss.Vol.3.Loss.sadness anddepression.New York:Basic.New York:Basic.
  • Attachmentand loss,Vol.1.Attachment(2d).NewYork:BasicBooks.
  • Armsden,G.C.& Greenberg,M.T.(1987).TheJnventory ofparentandpeeattachment:Individualdifferencesandtheirrelationshiptopsychologicalwell-beingin adolescence.JournalofyouthandAdolescence,16(5),427-454.
  • Ainsworth,M.D.S.,Blehar,M.C,.Waters,E.,& Wall,S.(1978a). Patterns ofattachment:A PsychologicalStudy ofthe StrangeSituation.Hillsdale,NJ:Erlbaum.
  • Ainsworth,M.D.S.,& Wittig,B.(1969).Attachmentandexploratorybehaviorofone-year-olds in a strange situation.In B.Foss(Ed.),DeterminantsofinfantbehaviorIV (pp.111-136).London:Methuen.
  • Ainsworth, M. D. S. (1969). Object relations, dependency and attachment:atheoretical review of the infant-mother relationship. ChildDevelopment, 40, 969-1025.
  • 5세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이 또래간 사회적 행동 및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운정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4,5,6,세 유아의 애착에 대한 내적실행모델 질적분석
    고윤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3-4세 유아의 애착행동과 애착표상 간의 관계
    신혜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박사
  • (1969a).Attachment(Vol.1),NY:BasicBooks.
  • Social intelligence: Evidence formultidimensionality and construct independence. Journal ofEducationalPsychology,78,5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