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종단매개효과 검증
김현순 ( Hyun Soon Kim )
2014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김현순 ( Hyun Soon Kim )
주제어
Academic Stress
Depression
Latent Growth Modeling
Mediation Effect
self-esteem
매개효과
우울
자아존중감
잠재성장모형
학업 스트레스
참고문헌( 75)
유사주제 논문( 17,394)
우울 4,389건
depression 4,328건
자아존중감 3,005건
매개효과 2,587건
self-esteem 1,817건
잠재성장모형 466건
학업 스트레스 383건
academic stress 181건
mediation effect 173건
latent growth modeling 65건
인용/피인용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 ...
'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종단매개효과 검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academic stress
depression
latent growth modeling
mediation effect
self-esteem
매개효과
우울
자아존중감
잠재성장모형
학업 스트레스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7,399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academic stress
182
0
0.0%
depression
4,329
0
0.0%
latent growth modeling
66
0
0.0%
mediation effect
174
0
0.0%
self-esteem
1,818
0
0.0%
매개효과
2,588
0
0.0%
우울
4,390
0
0.0%
자아존중감
3,006
0
0.0%
잠재성장모형
467
0
0.0%
학업 스트레스
384
0
0.0%
계
17,404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종단매개효과 검증'
의 참고문헌
홍세희 교수의 고급연구방법론 워크샵 시리즈 5: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연구방법론
홍세희
[2009]
학업스트레스와 여고생의 폭식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박유정
한국심리학회지:학교 6 (2) : 171 ~ 187
[2009]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부모와 친구에 대한 애착의 매개효과
문경숙
아동학회지 27 (5) : 143 ~ 157
[2006]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 비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
김재엽
한국아동복지학 41 (41) : 101 ~ 123
[2013]
초등학교 아동의 심리적 환경과 스트레스와의 관계연구
최애숙
교육발전논총 20 (1) : 176 ~ 178
[1998]
초기 청소년기의 자살생각에 관한 종단 연구: 스트레스와 우울의 영향을 중심으로
서한나
한국심리학회지:일반 30 (3) : 629 ~ 646
[2011]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및 또래애착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사용과 음주행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윤명숙
사회과학연구 25 (2) : 131 ~ 156
[2009]
청소년의 친구관계 특성과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김미란
최정미
청소년학연구 10 (3) : 373 ~ 394
[2003]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탐색: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가족관계요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모상현
홀리스틱교육연구 16 (3) : 23 ~ 40
[2012]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관련된 우울, 인지적 와해 및 친구지지 간의 관계 분석
정영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 (1) : 67 ~ 88
[2007]
청소년의 신체증상 경험에서 부정적 정서의 영향 및 정서표현과 자기개념의 중재효과
신현균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5 (3) : 727 ~ 746
[2012]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변화 및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의 장기적 영향
임은미
정성석
청소년학연구 16 (3) : 99 ~ 121
[2009]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정익중
한국청소년연구 18 (3) : 127 ~ 166
[2007]
박사
청소년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김보영
전남대학교
[2008]
박사
중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요인 및 증상 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 훈련의 효과
오미향
인간이해 5 : 63 ~ 96
[1993]
자아존중감이 노인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
김병석
김현순
한국노년학 27 (1) : 23 ~ 37
[2007]
자아존중감과 청소년비행 간의 상호적 영향
정익중
사회복지연구 31 (31) : 133 ~ 159
[2006]
자아의 발달
Leahy, R, L.
문음사
[1995]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 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김병석
김옥진
김지현
최희철
한국청소년연구 20 (2) : 327 ~ 356
[2010]
인문계 고등학생의 학업문제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개인수준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박재연
한국아동복지학 32 (32) : 69 ~ 97
[2010]
인문계 고등학생의 입시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계 - 우울에 따른 매개효과 -
양원영
청소년시설환경 11 (2) : 59 ~ 73
[2013]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 총괄보고서
최인재
[2011]
박사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중재효과와 매개효과
최미례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 (2) : 363 ~ 383
[2000]
세계 최고수준의 청소년 학업스트레스, 해결법은?
경향신문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검증: 개념적 구분 및 자료 분석 시 고려 사항
서영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 (4) : 1147 ~ 1168
[2010]
사회복지연구에서의 매개효과 검증 :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검증을중심으로
이상균
사회복지리뷰 12 : 19 ~ 36
[2007]
사관후보생의 스트레스와 우울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김성범
김진숙
상담학연구 12 (6) : 1915 ~ 1933
[2011]
박사
빈곤층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심리적 안녕감 및 진로태도성숙에 관한 연구
류진열
인제대학교
[2010]
메타분석을 통한 국내 아동․청소년의 우울 관련 변인 탐색
김선미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8 (4) : 533 ~ 555
[2012]
다층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자아개념 변화추정: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부모효과와 또래효과의 검증
박언하
홍세희
홍혜영
제3회 한국청소년패널학술대회 자료집
[2006]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 쓰기
김주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구조방정식 모형에 있어서 적합도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홍세희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19 : 161 ~ 177
[2000]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와 학업성적 및 정신건강간의 관계연구
강승호
교육심리연구 13 (4) : 405 ~ 442
[1999]
고3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원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증상과 대처방식 : 일반계 고등학생 남녀비교를 중심으로
조강래
경상대학교
[2007]
결식아동의 내재화 문제와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의 관계
이주희
상담학연구 8 (2) : 621 ~ 637
[2007]
The use of latent trajectory models in psychopathology research
Curran, P. J.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2 (4) : 526 ~ 544
[2003]
The development of self
Rosenberg, M.
Academic Press : 55 ~ 121
[1985]
The development of multiple domains of child and adolescent self-concept : A cohort sequential longitudinal design
Cole, D. A.
Child Development 72 (6) : 1723 ~ 1746
[2001]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Coopersmith. S.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67]
The Moderator-Mediator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Baron, R. 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 1173 ~ 1182
[1986]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Browne, M. W.
Sage : 136 ~ 162
[1993]
Test anxiety and cardiovascular responses to daily academic stressors
Conley, K. M.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Investigation of Stress 28 (1) : 41 ~ 50
[2012]
Taking account of time lags in casual models
Gollob, H. F.
Child development 58 : 80 ~ 92
[1987]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Byne, B. M.
Routledge
[2010]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Rosenberg, M.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Situational and transituational determinants of adolescent self-feelings
Savin-Williams, R. C.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 : 824 ~ 833
[1983]
Sex differences and adolescent depression
Allgood-Merten, B.
Journal of Abnormal Psycholoy 99 : 55 ~ 63
[1990]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Issues and educations
Schunk, D. 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4]
Self-perceived competence and the relation between life events and depressive symptoms in adolescence: Mediator or moderator?
Tram, J. M.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9 (4) : 753 ~ 760
[2000]
Self-esteem in early adolescence : The identification and prediction of contrasting longitudinal trajectories
Hirsch, B.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0 : 53 ~ 72
[1991]
Self-concept and school achievement
Purkey, W. W.
Prentice Hall
[1970]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Kline, R. B.
Guilford Press
[2005]
Predictors and consequences of childhood depressive symptoms : A 5-year longitudinal study
Nolen-Hoeksema, 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1 : 405 ~ 422
[1992]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MacCallum, Robert C.
Psychological Methods 1 (2) : 130 ~ 149
[1996]
Perceived family environment as a moderator of young adolescents‘ life stress adjustment
Burt, C. E.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6 : 101 ~ 122
[1988]
Mental health, educational and social role outcomes of adolescents with depression
Fergusson, D. M.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9 : 225 ~ 231
[2002]
Low self-esteem during adolescence predicts poor helath, criminal behavior, and limited economic prospects during adulthood
Trzwsniewski, K. H.
Developmental Psychology 42 : 381 ~ 390
[2006]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low self-esteem individual : An attributional approach
Brockner, J.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 : 642 ~ 656
[1983]
Hanbook of child psychology(5th ed.,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Harter, S.
Wiley
[1998]
Does high self-esteem cause better performance, interpersonal success, happiness, or healthier life style?
Baumeister, R. F.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4 : 1 ~ 44
[2003]
Disentangling the effects of low self-esteem and stressful events on depression : Findings from three longitudinal studies
Orth, U.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7 : 307 ~ 321
[2009]
Development cascades : Linking academic achievement an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ed symptoms over 20 years
Maten, A. S.
Developmental Psychology 42 (5) : 733 ~ 746
[2005]
Depression, self-esteem, and the absence of self-protective attributional biases
Tennen, 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 : 72 ~ 80
[1987]
Depression symptoms among Korean immigrants : Assessment of a translation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 Depression Scale
Noh, S.
Psychological Assessment 4 : 84 ~ 91
[1992]
Cognitive vulnerability to depression
Ingram, R. E.
The Guilford Press
[1998]
Cognitive process in depression
Hammen C.
The Guilford Press : 77 ~ 108
[1988]
Cognitions and stress : Direct and moderating effects on depressive symptoms and externalizing symptoms during the junior high school transition
Robinson, N. 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4 (3) : 453 ~ 463
[1995]
Classrooms : Goals, structure, and student motivation
Ames, C.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 261 ~ 271
[1992]
Assessing specific mediational models
Brown, R. 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4 : 142 ~ 156
[1997]
Age of onset of child maltreatment predicts long-term mental health outcomes
Kaplow, J.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6 : 176 ~ 187
[2007]
Advanc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Issues and Techniques
Arbuckle, J. L.
Lawrence Erlbaum
[1996]
Adult attachment security and symptoms of depression : The mediating roles of dysfunctional attitudes and low self-esteem
Robert, J. 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 310 ~ 320
[1996]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s depressive symptoms, self-preceptions, and cognitive distortions about the self
McGrath, E. P.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1 : 77 ~ 87
[2002]
A comparison of self-esteem lability and low trait self-esteem as vulnerability factor for depression
Butler, A. C.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 (1) : 166 ~ 177
[1994]
2011청소년종합실태조사보고서
여성가족부
[2012]
'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종단매개효과 검증'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