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역사 활동이론의 관점에서 교생실습 활동의 분석

논문상세정보
    • 저자 황세영 김남수
    • 제어번호 99954940
    • 학술지명 한국교원교육연구
    • 권호사항 Vol. 31 No. 1 [ 2014 ]
    • 발행처 한국교원교육학회
    • 자료유형 학술저널
    • 수록면 141-170 ( 30쪽)
    • 언어 Korean
    • 출판년도 2014
    • KDC 370
    • 등재정보 KCI등재
    • 소장기관 영남대학교 중앙도서관 영남대학교 중앙도서관
    • 판매처 학술교육원
    유사주제 논문( 14,718)
' 문화역사 활동이론의 관점에서 교생실습 활동의 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학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345 0

0.0%

' 문화역사 활동이론의 관점에서 교생실습 활동의 분석' 의 참고문헌

  • 협력적 설계가로서 사회과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패러다임 모색
    박선미 사회과교육 45 (3) : 189 ~ 208 [2006]
  • 협력적 사회과 수업실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위한 실행 연구: 교생의 반성적 수업실천을 사례로
    남호엽 사회과교육연구 12 (2) : 373 ~ 402 [2005]
  • 협력교사와 체육 교사교육자의 공동 노력을 통한 초등체육 교육실습 개선
    이재용 홀리스틱교육연구 16 (3) : 121 ~ 142 [2012]
  • 한국 교사양성과정에서 교육실습 교육에 대한 성찰과 미래 방향
    강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0 (3) : 47 ~ 74 [2013]
  • 포트폴리오에 나타난 자기반성의미: 전문대학 유아교육실습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최일선 교육과학연구 38 (2) : 103 ~ 122 [2007]
  • 코티칭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과정 분석
    윤지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 (2) : 159 ~ 168 [2008]
  • 코티칭(coteaching) : 새로운 교생실습 방식
    한재영 교육논총 26 (3) : 49 ~ 69 [2005]
  •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국어과 수업 컨설팅 적용 연구
    신헌재 한국초등교육 22 (1) : 227 ~ 246 [2011]
  • 초등 예비 교사들의 탐구 수업 지도 전문성 향상을 위한 수업 컨설팅의 적용
    박재근 초등과학교육 30 (2) : 152 ~ 161 [2011]
  • 지원이 제공된 동료코칭 프로그램이예비 특수교육교사의 교수 및 관찰 기술에 미치는 효과
    박계신 특수교육 10 (1) : 127 ~ 154 [2011]
  • 우리나라 예비교사들의 ‘실천적 경험에 대한 반성’의 특징
    곽덕주 교육학연구 45 (4) : 195 ~ 223 [2007]
  • 우리나라 수업 전문성 신장 활동의 탐색: 문화역사활동이론의 관점에서
    김남수 한국교원교육연구 30 (4) : 163 ~ 188 [2013]
  •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컨설팅 사례 : 자연수의 나눗셈 수업을 중심으로
    정영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30 (1) : 49 ~ 83 [2010]
  • 예비교사를 위한 체육교과 수업 컨설팅 사례연구
    이재용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6 (1) : 15 ~ 28 [2011]
  • 예비교사들의 협력적 수업연구에 대한 실행연구
    서경혜 한국교원교육연구 29 (2) : 49 ~ 76 [2012]
  • 예비 체육 교사의 팀 티칭 실행 경험 탐색
    황용주 한국교원교육연구 30 (2) : 49 ~ 75 [2013]
  • 연수 프로그램을 통한 공동 수업 설계와 실행 사례 분석
    김남수 교육문화연구 19 (1) : 29 ~ 56 [2013]
  • 실습기간동안 이-멘토링(e-mentoring)과정에서나타난 예비교사의 경험과 변화과정 연구
    김정주 열린유아교육연구 12 (6) : 69 ~ 97 [2007]
  • 수업컨설팅의 개념과 위상
    김도기 교원교육 29 (3) : 131 ~ 156 [2013]
  • 수업 평가와 반성 저널쓰기를 통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수업 수행 능력 개선에 대한 연구
    김현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 (6) : 836 ~ 849 [2010]
  • 수업 비평의 개념과 위상
    이혁규 교육인류학연구 13 (1) : 69 ~ 94 [2010]
  • 생산적 반성의 관점에서 분석한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수업 반성의 특징
    윤혜경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 (4) : 703 ~ 716 [2012]
  • 생물 교육 실습생의 자기 수업에 대한 반성을 통한 수업 기술 개선 연구 ­비디오 촬영과 자기 분석을 중심으로­
    강호선 생물교육 31 (1) : 72 ~ 86 [2003]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반성적 멘토링에 의한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형성과정 연구
    한광웅 사회과교육 49 (3) : 17 ~ 38 [2010]
  • 사회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대학-학교간 협력 프로그램 개발 : C교육대학교와 S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경은 초등교육연구 23 (3) : 45 ~ 69 [2010]
  • 사범대학-현장학교 협력관계에 기반한 교육실습 사례 분석: 중등교원을 위한 교육실습 확대 방안 가능성 탐색
    주미경 한국교원교육연구 24 (2) : 363 ~ 384 [2007]
  • 반성적 저널쓰기를 활용한 특수학급 현장실습이 예비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최승숙 특수교육 11 (1) : 107 ~ 130 [2012]
  • 반성적 교생실습 프로그램에 대한 협력교사․초임교사․교생의 지각분석
    윤기옥 초등교육연구 14 (3) : 317 ~ 345 [2001]
  • 문화역사 활동이론을 통한 1년차 서울형 혁신학교의 수업 혁신 활동의 이해
    김남수 열린교육연구 20 (4) : 359 ~ 384 [2012]
  • 멘토링을 통한 예비화학교사들의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변화
    이송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 (4) : 621 ~ 640 [2011]
  • 교육실습제도 개선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 실습전후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엄미리 인적자원관리연구 17 (1) : 127 ~ 150 [2010]
  • 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미재 한국교원교육연구 29 (4) : 63 ~ 83 [2012]
  • 교육실습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관심 실행 영역과 반성적 사고
    정애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9) : 893 ~ 906 [2007]
  • 교육실습생의 실천적 지식 구성에 대한 관찰 - 지리 수업조직을 사례로 -
    강창숙 대한지리학회지 44 (4) : 577 ~ 603 [2009]
  • 교육실습 전.후 예비교사의 역량변화 연구
    엄미리 한국교원교육연구 26 (3) : 491 ~ 508 [2009]
  • 교육대학-부설초교 간 PDS 협력에 관한 실태 조사
    이현명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하계 학술대회 자료집 < 교사의 자기주도적 교수 역량 강화; 방법과 시스템 > : 51 ~ 70 [2011]
  • 교육과정 교육평가 국제비교연구(I)
    박순경 [1999]
  • 교육 실습 기간에 예비 과학교사가 작성한 웹기반 반성저널의 분석
    차정호 과학교육연구지 33 (1) : 133 ~ 141 [2009]
  • 교사문화 분석에 기초한 전문성신장체제(PDS) 구축에 관한 연구 : S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구원회 초등교육연구 25 (1) : 97 ~ 122 [2012]
  • 과학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개념적 정의와 유형: 예비 과학교사를 중심으로
    박미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1) : 70 ~ 83 [2007]
  • “Vygotsky’s neglected legacy”: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Roth, W-M.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7 (2) : 186 ~ 232 [2007]
  • ‘한국교원교육연구’학술지 논문에 나타난 교원교육 분야 연구 동향 특징
    김병찬 한국교원교육연구 30 (4) : 1 ~ 34 [2013]
  • Using activity systems analysis to identify inner contradictions in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Yamagata-Lynch, L. C.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 (3) : 507 ~ 517 [2009]
  • Two Decade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 Development in the United States. What Have We Learned? Where Do We Go from Here?
    Teitel, L. Journal of In-service Education 30 (3) : 401 ~ 414 [2004]
  • Toward a re-framing of action research for human resource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Moving beyond problem solving and toward dialogue
    Maurer, M. Action Research Journal 8 (3) : 267 ~ 292 [2010]
  • The implications of coteaching/cogenerative dialogue for teacher evaluation : Learning from multiple perspectives of everyday practice
    Roth, W-M. Journal of Personnel Evaluation in Education 15 : 7 ~ 29 [2001]
  • The Deliberative Practitioner: Encouraging Participatory Planning Processes
    Forester, J. The MIT Press [1999]
  • Teaching to Learn: A View from the Field
    Tobin, K. Sense Publishers [2006]
  •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s: weighting the evidence
    Abdal-Haqq, I. Corwin Press [1998]
  •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s: schools for developing a profession
    Darling-Hammond, L. Teachers College Pr [1994]
  • PDS 요구조사를 위한 기초연구
    하정미 한국교원교육학회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공동주최 학술대회 자료집 <수업 연구와 교사의 성장: 현장 수업 연구 공동체를 찾아서 > [2009]
  • Learning by Expanding: An Activity-Theore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Engeström, Y. Orienta-Konsultit [1987]
  • Introduction to Action Research: Social Research for Social Change
    Greenwood, D. J. Sage [1998]
  • Expansive learning at work :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Engeström, Y. 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14 (1) : 133 ~ 156 [2001]
  • Co-teaching in a science methods course
    Eick, C. J.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4 (1) : 74 ~ 85 [2003]
  • Becoming a member of a school community while working toward science education reform : Teacher induction from a cultural historical activity theory(CHAT)perspective
    Saka, Y. Science Education 93 (6) : 996 ~ 1025 [2009]
  • Activity, consciousness, ad personality
    Leont&apos;ev, A. N. Prentice Hall [1978]
  • Activity theory and small-scale interventions in schools
    Edwards, A. Journal of Educational Change 9 : 375 ~ 378 [2008]
  • Activity theor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Roth, W-M. Mind, Culture, and Activity 11 (1) : 1 ~ 8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