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역사 활동이론의 관점에서 교생실습 활동의 분석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저자
황세영
김남수
제어번호
99954940
학술지명
한국교원교육연구
권호사항
Vol.
31
No.
1
[
2014
]
발행처
한국교원교육학회
자료유형
학술저널
수록면
141-170
(
30쪽)
언어
Korean
출판년도
2014
KDC
370
등재정보
KCI등재
소장기관
영남대학교 중앙도서관
영남대학교 중앙도서관
판매처
학술교육원
'
문화역사 활동이론의 관점에서 교생실습 활동의 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345
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교육학
14,719
0
계
14,719
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문화역사 활동이론의 관점에서 교생실습 활동의 분석' 의 참고문헌
협력적 설계가로서 사회과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패러다임 모색
박선미
사회과교육 45 (3) : 189 ~ 208
[2006]
협력적 사회과 수업실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위한 실행 연구: 교생의 반성적 수업실천을 사례로
남호엽
사회과교육연구 12 (2) : 373 ~ 402
[2005]
협력교사와 체육 교사교육자의 공동 노력을 통한 초등체육 교육실습 개선
이재용
홀리스틱교육연구 16 (3) : 121 ~ 142
[2012]
한국 교사양성과정에서 교육실습 교육에 대한 성찰과 미래 방향
강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0 (3) : 47 ~ 74
[2013]
포트폴리오에 나타난 자기반성의미: 전문대학 유아교육실습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최일선
교육과학연구 38 (2) : 103 ~ 122
[2007]
코티칭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과정 분석
윤지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 (2) : 159 ~ 168
[2008]
코티칭(coteaching) : 새로운 교생실습 방식
한재영
교육논총 26 (3) : 49 ~ 69
[2005]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국어과 수업 컨설팅 적용 연구
신헌재
한국초등교육 22 (1) : 227 ~ 246
[2011]
초등 예비 교사들의 탐구 수업 지도 전문성 향상을 위한 수업 컨설팅의 적용
박재근
초등과학교육 30 (2) : 152 ~ 161
[2011]
지원이 제공된 동료코칭 프로그램이예비 특수교육교사의 교수 및 관찰 기술에 미치는 효과
박계신
특수교육 10 (1) : 127 ~ 154
[2011]
우리나라 예비교사들의 ‘실천적 경험에 대한 반성’의 특징
곽덕주
교육학연구 45 (4) : 195 ~ 223
[2007]
우리나라 수업 전문성 신장 활동의 탐색: 문화역사활동이론의 관점에서
김남수
한국교원교육연구 30 (4) : 163 ~ 188
[2013]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컨설팅 사례 : 자연수의 나눗셈 수업을 중심으로
정영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30 (1) : 49 ~ 83
[2010]
예비교사를 위한 체육교과 수업 컨설팅 사례연구
이재용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6 (1) : 15 ~ 28
[2011]
예비교사들의 협력적 수업연구에 대한 실행연구
서경혜
한국교원교육연구 29 (2) : 49 ~ 76
[2012]
예비 체육 교사의 팀 티칭 실행 경험 탐색
황용주
한국교원교육연구 30 (2) : 49 ~ 75
[2013]
연수 프로그램을 통한 공동 수업 설계와 실행 사례 분석
김남수
교육문화연구 19 (1) : 29 ~ 56
[2013]
실습기간동안 이-멘토링(e-mentoring)과정에서나타난 예비교사의 경험과 변화과정 연구
김정주
열린유아교육연구 12 (6) : 69 ~ 97
[2007]
수업컨설팅의 개념과 위상
김도기
교원교육 29 (3) : 131 ~ 156
[2013]
수업 평가와 반성 저널쓰기를 통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수업 수행 능력 개선에 대한 연구
김현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 (6) : 836 ~ 849
[2010]
수업 비평의 개념과 위상
이혁규
교육인류학연구 13 (1) : 69 ~ 94
[2010]
생산적 반성의 관점에서 분석한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수업 반성의 특징
윤혜경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 (4) : 703 ~ 716
[2012]
생물 교육 실습생의 자기 수업에 대한 반성을 통한 수업 기술 개선 연구 비디오 촬영과 자기 분석을 중심으로
강호선
생물교육 31 (1) : 72 ~ 86
[2003]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반성적 멘토링에 의한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형성과정 연구
한광웅
사회과교육 49 (3) : 17 ~ 38
[2010]
사회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대학-학교간 협력 프로그램 개발 : C교육대학교와 S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경은
초등교육연구 23 (3) : 45 ~ 69
[2010]
사범대학-현장학교 협력관계에 기반한 교육실습 사례 분석: 중등교원을 위한 교육실습 확대 방안 가능성 탐색
주미경
한국교원교육연구 24 (2) : 363 ~ 384
[2007]
반성적 저널쓰기를 활용한 특수학급 현장실습이 예비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최승숙
특수교육 11 (1) : 107 ~ 130
[2012]
반성적 교생실습 프로그램에 대한 협력교사․초임교사․교생의 지각분석
윤기옥
초등교육연구 14 (3) : 317 ~ 345
[2001]
문화역사 활동이론을 통한 1년차 서울형 혁신학교의 수업 혁신 활동의 이해
김남수
열린교육연구 20 (4) : 359 ~ 384
[2012]
멘토링을 통한 예비화학교사들의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변화
이송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 (4) : 621 ~ 640
[2011]
교육실습제도 개선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 실습전후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엄미리
인적자원관리연구 17 (1) : 127 ~ 150
[2010]
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미재
한국교원교육연구 29 (4) : 63 ~ 83
[2012]
교육실습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관심 실행 영역과 반성적 사고
정애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9) : 893 ~ 906
[2007]
교육실습생의 실천적 지식 구성에 대한 관찰 - 지리 수업조직을 사례로 -
강창숙
대한지리학회지 44 (4) : 577 ~ 603
[2009]
교육실습 전.후 예비교사의 역량변화 연구
엄미리
한국교원교육연구 26 (3) : 491 ~ 508
[2009]
교육대학-부설초교 간 PDS 협력에 관한 실태 조사
이현명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하계 학술대회 자료집 < 교사의 자기주도적 교수 역량 강화; 방법과 시스템 > : 51 ~ 70
[2011]
교육 실습 기간에 예비 과학교사가 작성한 웹기반 반성저널의 분석
차정호
과학교육연구지 33 (1) : 133 ~ 141
[2009]
교사문화 분석에 기초한 전문성신장체제(PDS) 구축에 관한 연구 : S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구원회
초등교육연구 25 (1) : 97 ~ 122
[2012]
과학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개념적 정의와 유형: 예비 과학교사를 중심으로
박미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1) : 70 ~ 83
[2007]
“Vygotsky’s neglected legacy”: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Roth, W-M.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7 (2) : 186 ~ 232
[2007]
‘한국교원교육연구’학술지 논문에 나타난 교원교육 분야 연구 동향 특징
김병찬
한국교원교육연구 30 (4) : 1 ~ 34
[2013]
Using activity systems analysis to identify inner contradictions in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wo Decade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 Development in the United States. What Have We Learned? Where Do We Go from Here?
Teitel, L.
Journal of In-service Education 30 (3) : 401 ~ 414
[2004]
Toward a re-framing of action research for human resource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Moving beyond problem solving and toward dialogue
Maurer, M.
Action Research Journal 8 (3) : 267 ~ 292
[2010]
The implications of coteaching/cogenerative dialogue for teacher evaluation : Learning from multiple perspectives of everyday practice
Roth, W-M.
Journal of Personnel Evaluation in Education 15 : 7 ~ 29
[2001]
The Deliberative Practitioner: Encouraging Participatory Planning Processes
Teaching to Learn: A View from the Field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s: weighting the evidence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s: schools for developing a profession
PDS 요구조사를 위한 기초연구
하정미
한국교원교육학회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공동주최 학술대회 자료집 <수업 연구와 교사의 성장: 현장 수업 연구 공동체를 찾아서 >
[2009]
Learning by Expanding: An Activity-Theore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Introduction to Action Research: Social Research for Social Change
Expansive learning at work :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Engeström, Y.
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14 (1) : 133 ~ 156
[2001]
Co-teaching in a science methods course
Eick, C. J.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4 (1) : 74 ~ 85
[2003]
Becoming a member of a school community while working toward science education reform : Teacher induction from a cultural historical activity theory(CHAT)perspective
Saka, Y.
Science Education 93 (6) : 996 ~ 1025
[2009]
Activity, consciousness, ad personality
Activity theory and small-scale interventions in schools
Edwards, A.
Journal of Educational Change 9 : 375 ~ 378
[2008]
Activity theor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Roth, W-M.
Mind, Culture, and Activity 11 (1) : 1 ~ 8
[2004]
'
문화역사 활동이론의 관점에서 교생실습 활동의 분석'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