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학습자의 사전지식, 인지부하, 몰입,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강명희
김미영
김민정
박효진
구진아
2009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강명희
김미영
김민정
박효진
구진아
제어번호
76491087
학술지명
교과교육학연구
권호사항
Vol. 13 No. 2 [ 2009 ]
발행처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자료유형
학술저널
수록면
369-391
언어
Korean
출판년도
2009
KDC
374.05
등재정보
KCI등재
소장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도서관
판매처
참고문헌( 37)
유사주제 논문( 0)
인용/피인용
학습자의 사전지식, 인지부하, 몰입, 학업성취도 간의 ...
' 학습자의 사전지식, 인지부하, 몰입,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의 참고문헌
학습 몰입의 성격 분석 연구: 학습동기,학업성취도 및 Csikszentmihalyi의 몰입 모델 중심으로
석임복
교육공학연구 24 (1) : 187 ~ 212
[2008]
인터넷 사용시의 flow 경험과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의도와의 관계모형 개발
김명소
한국심리학회지 12 (5) : 197 ~ 225
[1999]
웹기반 학습에서 학습 자료 유형과 학습내용 제시시기가 인지부하, 효과성 및 효율성에 미치는 효과
김경
김동식
교육공학연구 20 (4) : 111 ~ 145
[2004]
웹기반 PBL환경에서 해결된 예(Worked-Out Examples)의 제공이 멘탈 모델과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김순희
한양대학교
[2004]
웹 기반 교육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및 사전지식과 전달전략이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종연
교육공학연구 18 (3) : 3 ~ 25
[2002]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탐구
김연경(Kim Yeon-Kyoung)
박성익(Park Seong-Ik)
열린교육연구 14 (1) : 93 ~ 115
[2006]
온라인 영어쓰기 학습에서 학습자 개인차 변인, 몰입(flow), 언어 학습전략, 성취도, 만족도의 관계 규명
김영수
김영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 (4) : 289 ~ 314
[2006]
수업설계
변영계
교육과학사
[1988]
선행조직자 유형이 학업성취도와 작동기억 인지부하에 미치는 효과
김연순
오선아
교육공학연구 22 (4) : 55 ~ 82
[2006]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별 인지부하 효과
이현정
교육공학연구 21 (2) : 79 ~ 102
[2005]
박사
기업내 웹기반 교육에서 교육훈련 참가자의 몰입에 관한 연구
손기영
경상논총 24 (1) : 61 ~ 88
[2005]
결과물 지향의 전체과제 접근이 문제해결력과 인지부하 및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선영
교육공학연구 22 (1) : 35 ~ 55
[2006]
가상공동체에서 매개변수로서의 몰입의 역할
김진화
변현수
Information Systems Review 6 (2) : 47 ~ 63
[2004]
e-Learning 환경에서의 몰입(Flow) 경험을 위한 교수 학 습 전략 연구
이은경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0 (1) : 21 ~ 30
[2005]
Working Memory: Looking back and looking forward
Baddeley
Nature Reviews Neuroscience 4 : 829 ~ 839
[2003]
When auditory presentations should and should notbe a component of multimedia instruction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17 : 401 ~ 418
[2003]
Transformative communication as a stimulus to web innovations. In Web-based Instruction
Sherry, L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 41 ~ 46
[1997]
Training strategies for attaining transfer ofproblem-solving skill in statistics: A cognitive loadapproach
Pa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 429 ~ 434
[1992]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Karahanna
Ritu Agarwal
MIS Quarterly 24 (4) : 665 ~ 694
[2000]
The experience of flow in computermediated and in face-to-face groups. Proceedings of the twel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Ghani, J. A.
University of Minnesota : 229 ~ 237
[1991]
The Cambridge handbook of multimedia learning
Mayer, Richard 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5]
Preparing the learner for new learning
Gagne
Theory into Practice 19 : 6 ~ 9
[1980]
Mental models and reading comprehension. In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McNamara, T. P.
Longman. : 490 ~ 511
[1991]
Measuring the flow construct in online environment: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Novak, T. P.
Marketing Science 19 (1) : 22 ~ 44
[1998]
Learner Control Over Full and Lean Computer-Based Instruction Under Differing Ability Levels
Schnackenber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8 (2) : 19 ~ 35
[2000]
Interaction of learner control and prior understanding in computer-assisted video instruction
Ga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 : 225 ~ 227
[1986]
Flow experience andpositive affect during hypermedia learning
Filip
Hoffman
Konrad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 (3) : 309 ~ 327
[2003]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Csikszentmihalyi, Mihaly
Harrer & Row
[1990]
Educational psychology : a cognitive view
Ausubel, David Paul
Holt, Reinhart & Winston
[1978]
Direct measurement ofcognitive load in multimedia learning
Brunken
Leutner
Plass
Educational Psychologist 38 (1) : 53 ~ 61
[2003]
Cognitive architecture and instructional design
Paas
Sweller
van Merrienboer
Educ. Psychol Rev 10 (1) : 251 ~ 296
[1998]
Business-unitlevel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satisfaction, employee engagement, and business outcomes: A meta-analysis
Harter
Hayes
Schmid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 (2) : 268 ~ 279
[2002]
Building learning communities in cyberspace : effective strategies for the online classroom
Palloff, Rena M.
Jossey-Bass Publishers.
[1999]
Being adolescent : conflict and growth in the teenage years
Csikszentmihalyi, Mihaly
Basic Books
[1984]
Achievement of motivation, flow and irrational beliefs in traditional and nontraditional college students
Eppler
Harju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24 (3) : 147 ~ 157
[1997]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전국역사교사모임
휴머니스트
[2002]
(SPSS / AMOS를 이용한) 알기쉬운 통계분석 : 기술통계에서 구조방정식모형까지
성태제
학지사
[2007]
' 학습자의 사전지식, 인지부하, 몰입,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