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에서의 쓰기 피드백 연구 동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김동아 2022년
' 한국어교육에서의 쓰기 피드백 연구 동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datamining
  • korean-languageeducation
  • network text analysis
  • research trends
  • writing feedback
  •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 데이터마이닝
  • 쓰기 피드백
  • 연구 동향
  • 한국어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377 0

0.0%

' 한국어교육에서의 쓰기 피드백 연구 동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해외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종합 방안(Study Korea 프로젝트) 마련
  • 한국유학종합시스템
  • 한국어교육에서 대화일지 쓰기 연구 : 교사 피드백을 중심으로
    김수정 [2011]
  • 한국어 학습자의 불안도와 쓰기 관련 변인들과의 상관관계 연구
    김경령 [2016]
  • 한국어 쓰기에서의 교사 논평과 동료 논평 양상 연구 ― 논평의 위치별 유형 및 기능을 중심으로 ―
    이인혜 [2014]
  • 한국어 쓰기에서 학습자 간 상호평가적 협의와 수정 양상 연구
    임형옥 [2013]
  • 한국어 쓰기 피드백 지침서 개발 연구 : 메타 분석과 실천적 실행 연구를 바탕으로
    나원주 [2019]
  •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상급자 피드백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유정 [2015]
  •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동료 피드백 방안 연구 : 평가 질문지 구성 및 활용을중심으로
    서수정 [2020]
  •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교사 피드백이 학생 수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수민 [2002]
  • 한국어 쓰기 교육론
    최은지 [2019]
  • 한국어 쓰기 과정에서의 동료 피드백 선행 교육 방안
    박영지 [2009]
  • 한국어 쓰기 과정에서 동료 피드백 효과 연구
    배외순 [2014]
  •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웹 기반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 설계 연구 - 자기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의 적용을 중심으로
    백수혜 [2021]
  • 학부 유학생 대상 비대면 글쓰기 강좌의 피드백 사례 연구
    서효원 [2021]
  • 학부 교환학생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과목 운영 과정에서의 교사 피드백 연구 - 연세대학교의 ‘Beginning Korean Writing’을 중심으로 -
    이윤진 [2016]
  •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사회적 인식 네트워크(socio-cognitive network) 분석을 통한 정책이해관계자 간 공유된 의미 파악 사례
    박치성 [2013]
  • 첨삭 주체에 따른 외국인 대학생 글의 양상 분석 - 동료첨삭과 교수첨삭을 중심으로-
    황희선 [2019]
  • 중도 입국 청소년의 대화일지 쓰기의 효용성 연구
    김수영 [2017]
  • 재외동포 아동의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대화일지 쓰기 사례 연구
    황은하 [2014]
  • 자유로운 쓰기 활동에서 동료 피드백이 고급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효과
    장시요 [2022]
  • 자기 글 읽기를 통한 작문 능력 신장 방안- 재외국민 학습자글에 대한 튜터링을 중심으로
    김남미 [2018]
  • 인터넷 커뮤니티를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 온라인 피드백의 분석을 중심으로
    신혜순 [2010]
  • 이메일을 통한 수정적 피드백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에 미치는 영향
    정혜란 [2013]
  •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정책 개선 방안
    백성준 [2015]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 쓰기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형 설계 연구
    김경한 [2021]
  •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관리 방안 연구
    이길연 [2022]
  • 외국인 대학생을 위한 교양 한국어 쓰기 수업 모형 개발 연구
    장향실 [2009]
  • 온라인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의 동료 피드백에 대한 만족도 연구 - Zoom을 활용한 과정 중심 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
    박진철 [2020]
  • 온라인 대중 공개강좌(MOOC) 한국어 수업에서 학습자 참여형 쓰기 평가의 효용성
    김성숙 [2016]
  • 온·오프라인 통합 피드백을 통한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 : 해외 국제 학교의 한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조영란 [2016]
  • 언어 장벽을 경험하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피드백 기반 수업의 활용
    박선진 [2018]
  • 암시적 피드백과 명시적 피드백이 조사 오류에 미치는 영향 -베트남 학습자를 대상으로-
    김지숙 [2008]
  • 쓰기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 향상도 연구
    송은정 [2007]
  • 실시간 피드백을 활용한 온라인 한국어 쓰기 수업 방안 연구 - 과정 중심 쓰기를 중심으로
    장지영 [2020]
  • 비대면 화상 수업에서 쓰기 피드백이 학부 유학생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경애 [2022]
  •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 안
    김현주 [2016]
  • 보고텍스트 서론의 화제 구조 분석 - 외국인 대학생의 자기 주도 고쳐쓰기 활동을 위한
    양태영 [2022]
  • 모둠별 피드백 제공 훈련이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권유진 [2012]
  • 동료 피드백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강현경 [2008]
  • 동료 평가가 한국어 작문에 미치는 영향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지용 [2008]
  • 대학생의 보고텍스트 고쳐쓰기 활동에 필요한 점검도구 개발 연구 - 학문 목적 유학생을 대상으로 연구
    양태영 [2020]
  • 대학생 한국어 작문의 L1/L2 수정 양상 비교 연구 : 텍스트, 사고구술, 반성적 쓰기 분석을 중심으로
    김희용 [2012]
  • 대만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 동료 피드백 및 자기평가 활동을 중심으로
    Liu, Che-yu [2016]
  • 내용 피드백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
    노혜남 [2008]
  • 교사의 피드백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현정 [2015]
  • 교사의 피드백 유형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피드백 내용과 학습자의 알아차리기 활동을 중심으로
    이지혜 [2017]
  • 교사의 피드백 유형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 면담 피드백과 서면 피드백을 중심으로
    박영지 [2013]
  • 교사의 피드백 방법이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 내 어휘 오류 감소에 미치는 영향
    이유림 [2013]
  •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 유형이 대학생의 쓰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 연구 -학문목적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민족지학적 방법 활용 중심으로-
    양지선 [2020]
  • 교사 피드백이 외국인 유학생의 쓰기 능력과 쓰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정연 [2021]
  • 교사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이 한국어 다시 쓰기에 미치는 영향 비교
    김민정 [2008]
  • 교사 피드백 유형이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송운옥 [2014]
  • 교사 피드백 방법이 한국어 학습자 작문의 형태 오류 감소에 미치는 영향
    박주현 [2007]
  •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피드백을 이용한 다시 쓰기 전략을 중심으로
    김정애 [2000]
  • 고급 KFL 학습자 작문 교육에 관한 연구: “학습자 간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 고교학점제 연구 경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조성범 [2022]
  • Writing instruction and policies and written corrective feedback in the basic language sequence
  • The influence of teacher commentary on student revision
  • Study Korea Project 발전방안
  • Self-efficacy for reading and writing : Influence in modeling, goal setting and self-evaluation
  • Self-efficacy beliefs , motivation , and achievement in writing : A review of the literature
  • Research on composing: Points of departure
    Murray, D. [1978]
  • Reducing composition error : An experiment
    Lalande, J. [1982]
  • Potential problem with peer responding in ESL writing classes
    Leki, I. [1990]
  • Heritage and Non-Heritage Korean Learners’ Errors and the Depth of Their Processing of Direct Written Correction
    김지현 [2021]
  • Goals and progress feedback : Effects on self-efficacy and writing achievement
  • Feedback in second language writing: Contexts and issues
    Hyland, K. [2006]
  • Computer-assisted text analysis
    Popping, R [2000]
  • A study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Ellis, R.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