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적 전환에 대한 국어교육적 응답의 모색 -학습자 주도성을 중심으로-

오윤주 2022년
논문상세정보
' 생태적 전환에 대한 국어교육적 응답의 모색 -학습자 주도성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Convergence
  • Ecological Literacy
  • Ecological Transformation
  • Student Agency
  • Viesta
  • 비에스타
  • 생태소양
  • 생태적 전환
  • 융합
  • 학습자 주도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263 0

0.0%

' 생태적 전환에 대한 국어교육적 응답의 모색 -학습자 주도성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한 배를 탄 지구인을 위한 가이드-기후 위기 시대, 미래를 위한 선택
    Figueres, C [2020]
  •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교사교육과정
    김덕년 [2022]
  •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박상준 [2020]
  • 청소년소설에 나타난생태주의적 상상력과 교육적 의미 연구1
    김지혜 [2016]
  • 지구를 살리는 프로젝트 수업
    정준환 [2022]
  • 장기 비상시대: 석유 없는 세상, 그리고 우리 세대에 닥칠 여러 위기들
  • 인류세, 기후소설과 유스토피아(USTOPIA) -김기창의 『기후변화 시대의 사랑』을 중심으로
    진선영 [2022]
  • 융복합 교육을 위한 생태언어학 기반 국어과 빅 아이디어 제안
    김규훈 [2015]
  • 우리들의 랜선 독서 수업
    김영희 [2021]
  • 시민적 상상력 함양을 위한 생태문학교육 연구
    유진현 [2020]
  • 스승은 있다
    內田樹 [2005]
  • 생태학적으로 타당한 독서 교육을 위하여
    이성영 [2003]
  • 생태학적 인식을 위한 문학교육 구성 방향
    이원영 [2019]
  • 생태학적 말하기 평가를 위한 시론
    서현석 [2005]
  • 생태학적 국어교육의 현실과 지향
    박인기 [2003]
  • 생태학적 국어교육관과 국어교육 평가
    최현섭 [1994]
  • 생태학적 국어교육 -듣기 말하기 교육을 중심으로
    김윤옥 [2005]
  • 생태주의적 문학교육을 위한 지향: 국어교육과의 관계적 관점에서
    이재형 [2012]
  • 생태주의 문학교육의 실천 방향 - 생태 공동체로서의 해석 공동체를 모색하며 -
    이인화 [2013]
  • 생태적 자아실현 과정의 문학 교육과정 내용 준거
    전상우 [2017]
  • 생태적 감성 계발을 위한 문학교육의 방향 모색 - 『흥부전』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오리사 [2020]
  • 생태시의 치유적 상상력 교육에 관한 연구
    김정우 [2019]
  • 생태시의 교육적 적용과 실천 가능성 - 이하석의 초기시를 중심으로
    이연승 [2016]
  • 생태시의 교육 목표와 범주 설정- 문학 교과서 수록작품 선정을 위한 시론(試論) -
    김수이 [2008]
  • 생태시 교육에 관한 몇 가지 단상 - 중학교 학생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
    정형근 [2009]
  • 생태시 교육과 텍스트 구성의 문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형권 [2011]
  • 생태소양 함양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교육론
    김기대 [2017]
  • 생태소설 교육 방안 고찰 - 한강 소설을 중심으로 -
    나선혜 [2019]
  • 생태문학교육의 방향과 내용 - 통합적 운영과 융합과목으로서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
    김정우 [2020]
  • 생태문명으로의 전환과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남미자 [2021]
  • 생태문명 선언-위기, 희망, 지속가능한 미래
    Schwartz, A [2020]
  • 산처럼 생각하라: 지구와 공존하는 방법
    Naess, A [2012]
  • 사회생태주의란 무엇인가-녹색 미래로 가는 길
    Bookchin, M [1998]
  • 사회생태론의 철학
    Bookchin, M [1997]
  •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7]
  • 박완서 소설의 생태적 의미와 교육방안 고찰
    나선혜 [2020]
  • 문학교육에서 생태비평 수용의 의의와 방안
    이은홍 [2019]
  • 문식성 학습과 평가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곽춘옥 [2003]
  • 목소리를 드릴게요
    정세랑 [2020]
  • 마을학교
  • 대학에서 학습자의 학습민첩성, 자기주도학습, 그리고 스마트미디어활용 역량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분석
    성은모 [2019]
  • 논쟁하는 환경 교과서
    황정숙 [2018]
  • 기후위기 시대의 환경교육: 세 학교 이야기
    남미자 [2021]
  • 근대문명에서 생태 문명으로
    김종철 [2019]
  • 국어교육학의 생태학적 지평과 발전 전략,
    박인기 [1997]
  • 국어교육 제재로서의 생태문학 - 이태준 「어린 수문장」, 박완서 「자전거 도둑」을 사례로 삼아 -
    정은아 [2015]
  • 국어과와 도덕과의 교과 통합 교육을 위한 내용 구성 방안-‘배려적 언어 사용’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구본관 [2017]
  • 국어과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교시 제2007-79호[별책5]
  • 국어과 평가에서 생태학적 관점의 수용 의의
    임천택 [2003]
  • 국어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5)]
  •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 [별책 5])
  • 교과서에 나타난 생태시 고찰-중·고등학교 국어교과서를 중심으로
    김성란 [2008]
  • 과학과 언어(국어)의 통합적 교수·학습을 위한 ‘讀·討·論’ 모형화 연구: 학문 문식성 개념을 기초로 하여
    김영란 [2016]
  •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9]
  • 고등학교 국어교과와 타 교과의 통합 방향 -사회언어학의 관점에서-
    양영희 [2019]
  • 감염병 위기와 타자화된 존재들
    권창규 [2020]
  • 小說敎育의 한 可能性-生態小說을 중심으로-
    김미영 [2005]
  • https://www.youtube.com/watch?v=BvF8yG7G3mU
  • https://www.australiancurriculum.edu.au
  • http://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
  • UN Climate Action Summit 2019
    Thunberg, G [2019]
  • The rediscovery of teaching
    Biesta, G [2017]
  • OECD 교육 2030 참여연구: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 과제 탐색
    이상은 [2018]
  •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OECD [2018]
  • Ecological literacy : education and the transition to a postmodern world
    Orr, D.W [1992]
  •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 2019 학교민주시민교육 국제 포럼 자료집
    Biesta, G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