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영 후 20년 된 드라마 <전원일기> 재방송의 수용 연구

김은진 2022년
논문상세정보
' 종영 후 20년 된 드라마 <전원일기> 재방송의 수용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Audience studies
  • Country Diary
  • communi-cation
  • generation
  • nostalgia
  • ” 향수
  • 세대
  • 소통
  • 수용자 연구
  • 전원일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984 0

0.0%

' 종영 후 20년 된 드라마 <전원일기> 재방송의 수용 연구' 의 참고문헌

  • 화질도 안좋은데…2030은 왜 20년전 ‘전원일기’에 꽂혔나
  • 한일양국의 TV드라마에 나타난 가족이데올로기의 비교연구-전원일기와 北の國から를 중심으로-
    허석 [2007]
  • 표준국어대사전.
  • 파삭파삭·후루룩…음식, ‘소리’로 먹다
  • 텔레비전과 대중적 담론-<전원일기>에 대한 신문텍스트 분석을중심으로
    김훈순 [1996]
  • 텔레비전 오락물에 나타난 내부 오리엔탈리즘과 지역 정체성 구성<서세원의 좋은 세상 만들기>의 텍스트 분석
    임영호 [2002]
  • 텔레비전 시청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para?social interaction),실재감(presence)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황하성 [2007]
  • 텔레비전 시사 및 교양 프로그램에 나타난 노인 이미지 연구
    김숙 [2014]
  • 텔레비전 드라마의 즐거움: 남성 시청자와 모래시계
    이수연 [1995]
  •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에서의 감정적동일시에 관한 연구 : 동질성, 시청동기, 시청만족도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박웅기 [2009]
  • 콘텐츠의 미래
    Anand, B. [2017]
  • 케이블 주간-TOP 10 LIST FOR TV PROGRAMS
  • 취약 계층 노인 시청자를 위한 실천적 방송 서비스 방안 연구 : 농촌 거주 노인의 텔레비전 시청 경험과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권지현 [2020]
  • 차범석의 TV 드라마 『전원일기』 연구(1)
    전성희 [2021]
  • 지상파 TV 방송 재방송 편성에 관한 연구: 낮 방송 실시와 경제위기 상황 변화를 중심으로
    최윤태 [2009]
  • 정서적 허기인가 정보와 오락의 추구인가 - 먹방 · 쿡방 시청동기와 시청경험, 만족도의 관계
    장윤재 [2016]
  • 재방송 프로그램이 본방송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심미선 [2001]
  •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이용자 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아빠! 어디가?>,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중심으로
    김동우 [2014]
  • 신자유주의 시대의 문화상품: 1990년대를 재현하는 향수/복고 영화와 드라마
    권은선 [2014]
  • 시청 방식에 따른 TV 드라마 시청 동기 영향 비교: 본방송 시청, 재방송 첫시청, 재방송 재시청을 중심으로
    권신혜 [2017]
  • 세대정치와 정치균열* 1997년 이후 출현과 소멸의 동학
    윤상철 [2009]
  • 세대갈등과 문화생활 - 시민성 구현과 관련하여
    유병래 [2015]
  • 부산 지역 대학생들의 프로야구 중계방송 시청 효과에 관한 연구:시청만족도 및 팀 브랜드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정은정 [2013]
  • 복고문화콘텐츠로서 TV 예능프로그램의 기획방향 연구
    강지원 [2015]
  • 복고 드라마의 스토리 공감과 감성이 시청자의 심리적 안정과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전종우 [2016]
  • 복고 드라마의 노스탤지어와 공감이 드라마 pp.L에 미치는 영향 <응답하라 1988>을 중심으로
    전종우 [2016]
  • 복고 드라마의 노스탤지어가 드라마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전종우 [2016]
  •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수용자의 힘과 그 한계: 일일드라마 보 고 또 보고 의 사례분석
    이오현 [2002]
  • 문화적 기억으로서 ‘향수 영화’가 제시하는재현 방식에 관한 연구 : 영화〈써니〉(2011),〈건축학개론〉(2012)의‘기억하기’ 방식을 중심으로
    태지호 [2013]
  • 문화연구입문
    Turner, G. [1995]
  •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Storey, J [1999]
  • 문화, 이데올로기, 정체성: 스튜어트 홀 선집
    Hall, S. [2015]
  • 무자극 콘텐츠 사례로 본 콘텐츠 성공요인 분석: 노르웨이 <슬로우 TV> 사례를 중심으로
    고륭 [2019]
  • 멜로드라마의 '감정 구조' 형성 방식 연구 - TV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을 중심으로
    김소은 [2017]
  • 레트로마니아
  • 댈러스 보기의 즐거움: 우리의 삶을 드라마처럼 상상하다
    Ang, I. [2018]
  • 대학생의 노인 관련 미디어 관심도, 노인 이미지 및 정서와 노인 대상 행동 의향 : 바이어스 맵(BIAS map) 모델의 적용
    조인숙 [2017]
  • 늙어가는 미국: 미디어, 노인, 베이비붐
    Hilt, M. [2008]
  • 노인의 외로움과 텔레비전 의존: 텔레비전에 대한 지각, 시청행태, 시청 총량,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강형 [2018]
  • 노인에 대한 명시적 및 암묵적 태도: 대학생 및 노인을 중심으로
    이현지 [2012]
  • 노인대상 프로그램 제작진의 인식과 제작 환경에 관한 현장 연구: 공영방송 KBS를 중심으로
    지영서 [2010]
  • 기나긴혁명
  • 교양의 효용
    Hoggart, R. [2016]
  • 고령화 사회의 방송프로그램의 편성방향
    박석철 [2008]
  • 고령화 사회의 노인 이미지 분석 - 4개의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김선영 [2007]
  • “이토록 슴슴한 이야기에 빠질 줄이야”···<전원일기> 보는3040들
  • ‘쿡방’의 정치경제학: 주체의 자기 통치의 관점에서
    류웅재 [2015]
  • [추석 즐길거리] “그때 못봐 미안 지금 몰아 볼게” 역주행드라마 다시보기
  • [뉴스터치] 복고 열풍에 1990년대 드라마 인기
  • Youth’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 the Impact of Intergenerational Partners
    Aday, R. H. [1991]
  • Yearning for yesterday: A sociology of nostalgia
    Davis, F. [1979]
  • The role of possessions in constructing and maintaining a sense of past
  • Television viewing and self-concept of the elderly
  • TV광고가 재현하는 고령화 시대의 노인
    양정혜 [2011]
  • Storyscaping in fashion brand using commitment and nostalgia based on ASMR marketing
    Chae, H. [2021]
  • Retro(복고) 콘텐츠 트렌드(Trend)를 통해 살펴본 사용자의 감성적 경험연구: <응답하라 1994>를 중심으로
    신동희 [2014]
  • Research of IWOM Relationship with Consumer Purchase Intention
    Wang, D. [2015]
  • Nostalgia : Content, trigger, funtions
  • MBC플러스, 새로운 채널 ‘MBC ON’ 2월 18일 개국
  • Loving with a Vengeance: Mass-Produced Fantasies for Women
  • Historical and personal nostalgia in advertising text : The fin de siecle effect
  • Do you miss the future? Mark Fisher interviewed. CRACK. 미래가 그립습니까?; 마크 피셔 인터뷰
  • DKZ “‘사랑도둑’ 성공은 ‘시맨틱에러’ 재찬 덕...꼭 소고기 쏠것”
  • Counteracting loneliness : On the restorative function of nostalgia
    Zhou, X. [2008]
  • At the heart of it all : The concept of presence
    Lombard, M. [1997]
  • Assessing the role of emotions as mediators of consumer responses to advertising
  • ASMR 방송의 실존적 공간 연구
    장세연 [2016]
  • A Study on Consumers’ Alienation and Nostalgia Consumption Behavior in China
  • A Blast from the Past : The Terror Management Function of Nostalgia
  • 20대 대학생들의 무자극 영상 콘텐츠 지속적 이용의도 결정요인 연구
    김자경 [2018]
  • 20년 만에 만난 ‘전원일기 2021’ 5.8%…'다큐플렉스' 최고시청률
  • 1990년대 복고 드라마의 유행에 대한 고찰 -드라마 <육남매>를 중심으로-
    김태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