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종영 후 20년 된 드라마 <전원일기> 재방송의 수용 연구
김은진
2022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김은진
제어번호
108174470
학술지명
미디어, 젠더 & 문화
권호사항
Vol. 37 No. 2 [ 2022 ]
발행처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자료유형
학술저널
수록면
201-247
언어
Korean
출판년도
2022
등재정보
KCI등재
판매처
주제어
Audience studies
Country Diary
communi-cation
generation
nostalgia
” 향수
세대
소통
수용자 연구
전원일기
참고문헌( 72)
유사주제 논문( 1,975)
소통 741건
communi-cation 665건
세대 225건
generation 146건
” 향수 94건
nostalgia 79건
수용자 연구 19건
전원일기 3건
Audience studies 2건
Country Diary 1건
인용/피인용
종영 후 20년 된 드라마 <전원일기> 재방송의 수용 연 ...
' 종영 후 20년 된 드라마 <전원일기> 재방송의 수용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Audience studies
Country Diary
communi-cation
generation
nostalgia
” 향수
세대
소통
수용자 연구
전원일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984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Audience studies
3
0
0.0%
Country Diary
2
0
0.0%
communi-cation
666
0
0.0%
generation
147
0
0.0%
nostalgia
80
0
0.0%
” 향수
95
0
0.0%
세대
226
0
0.0%
소통
742
0
0.0%
수용자 연구
20
0
0.0%
전원일기
4
0
0.0%
계
1,985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종영 후 20년 된 드라마 <전원일기> 재방송의 수용 연구'
의 참고문헌
화질도 안좋은데…2030은 왜 20년전 ‘전원일기’에 꽂혔나
이지영
한일양국의 TV드라마에 나타난 가족이데올로기의 비교연구-전원일기와 北の國から를 중심으로-
허석
[2007]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파삭파삭·후루룩…음식, ‘소리’로 먹다
이혜리
텔레비전과 대중적 담론-<전원일기>에 대한 신문텍스트 분석을중심으로
김훈순
[1996]
텔레비전 오락물에 나타난 내부 오리엔탈리즘과 지역 정체성 구성<서세원의 좋은 세상 만들기>의 텍스트 분석
임영호
[2002]
텔레비전 시청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para?social interaction),실재감(presence)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황하성
[2007]
텔레비전 시사 및 교양 프로그램에 나타난 노인 이미지 연구
김숙
[2014]
텔레비전 드라마의 즐거움: 남성 시청자와 모래시계
이수연
[1995]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에서의 감정적동일시에 관한 연구 : 동질성, 시청동기, 시청만족도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박웅기
[2009]
콘텐츠의 미래
Anand, B.
[2017]
케이블 주간-TOP 10 LIST FOR TV PROGRAMS
닐슨코리아
취약 계층 노인 시청자를 위한 실천적 방송 서비스 방안 연구 : 농촌 거주 노인의 텔레비전 시청 경험과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권지현
[2020]
차범석의 TV 드라마 『전원일기』 연구(1)
전성희
[2021]
지상파 TV 방송 재방송 편성에 관한 연구: 낮 방송 실시와 경제위기 상황 변화를 중심으로
최윤태
[2009]
정서적 허기인가 정보와 오락의 추구인가 - 먹방 · 쿡방 시청동기와 시청경험, 만족도의 관계
장윤재
[2016]
재방송 프로그램이 본방송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심미선
[2001]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이용자 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아빠! 어디가?>,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중심으로
김동우
[2014]
신자유주의 시대의 문화상품: 1990년대를 재현하는 향수/복고 영화와 드라마
권은선
[2014]
시청 방식에 따른 TV 드라마 시청 동기 영향 비교: 본방송 시청, 재방송 첫시청, 재방송 재시청을 중심으로
권신혜
[2017]
세대정치와 정치균열* 1997년 이후 출현과 소멸의 동학
윤상철
[2009]
세대갈등과 문화생활 - 시민성 구현과 관련하여
유병래
[2015]
부산 지역 대학생들의 프로야구 중계방송 시청 효과에 관한 연구:시청만족도 및 팀 브랜드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정은정
[2013]
복고문화콘텐츠로서 TV 예능프로그램의 기획방향 연구
강지원
[2015]
복고 드라마의 스토리 공감과 감성이 시청자의 심리적 안정과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전종우
[2016]
복고 드라마의 노스탤지어와 공감이 드라마 pp.L에 미치는 영향 <응답하라 1988>을 중심으로
전종우
[2016]
복고 드라마의 노스탤지어가 드라마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전종우
[2016]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수용자의 힘과 그 한계: 일일드라마 보 고 또 보고 의 사례분석
이오현
[2002]
문화적 기억으로서 ‘향수 영화’가 제시하는재현 방식에 관한 연구 : 영화〈써니〉(2011),〈건축학개론〉(2012)의‘기억하기’ 방식을 중심으로
태지호
[2013]
문화연구입문
Turner, G.
[1995]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Storey, J
[1999]
문화, 이데올로기, 정체성: 스튜어트 홀 선집
Hall, S.
[2015]
무자극 콘텐츠 사례로 본 콘텐츠 성공요인 분석: 노르웨이 <슬로우 TV> 사례를 중심으로
고륭
[2019]
멜로드라마의 '감정 구조' 형성 방식 연구 - TV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을 중심으로
김소은
[2017]
레트로마니아
Reynolds, S.
[2014]
댈러스 보기의 즐거움: 우리의 삶을 드라마처럼 상상하다
Ang, I.
[2018]
대학생의 노인 관련 미디어 관심도, 노인 이미지 및 정서와 노인 대상 행동 의향 : 바이어스 맵(BIAS map) 모델의 적용
조인숙
[2017]
늙어가는 미국: 미디어, 노인, 베이비붐
Hilt, M.
[2008]
노인의 외로움과 텔레비전 의존: 텔레비전에 대한 지각, 시청행태, 시청 총량,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강형
[2018]
노인에 대한 명시적 및 암묵적 태도: 대학생 및 노인을 중심으로
이현지
[2012]
노인대상 프로그램 제작진의 인식과 제작 환경에 관한 현장 연구: 공영방송 KBS를 중심으로
지영서
[2010]
기나긴혁명
Williams, R.
[2021]
교양의 효용
Hoggart, R.
[2016]
고령화 사회의 방송프로그램의 편성방향
박석철
[2008]
고령화 사회의 노인 이미지 분석 - 4개의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김선영
[2007]
“이토록 슴슴한 이야기에 빠질 줄이야”···<전원일기> 보는3040들
송윤경
‘쿡방’의 정치경제학: 주체의 자기 통치의 관점에서
류웅재
[2015]
[추석 즐길거리] “그때 못봐 미안 지금 몰아 볼게” 역주행드라마 다시보기
이연경
[뉴스터치] 복고 열풍에 1990년대 드라마 인기
나경철
Youth’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 the Impact of Intergenerational Partners
Aday, R. H.
[1991]
Yearning for yesterday: A sociology of nostalgia
Davis, F.
[1979]
The role of possessions in constructing and maintaining a sense of past
Belk , R. W.
[1990]
Television viewing and self-concept of the elderly
Korzenny, F.
[1980]
TV광고가 재현하는 고령화 시대의 노인
양정혜
[2011]
Storyscaping in fashion brand using commitment and nostalgia based on ASMR marketing
Chae, H.
[2021]
Retro(복고) 콘텐츠 트렌드(Trend)를 통해 살펴본 사용자의 감성적 경험연구: <응답하라 1994>를 중심으로
신동희
[2014]
Research of IWOM Relationship with Consumer Purchase Intention
Wang, D.
[2015]
Nostalgia : Content, trigger, funtions
Wildschut, Tim.
[2006]
MBC플러스, 새로운 채널 ‘MBC ON’ 2월 18일 개국
김현정
Loving with a Vengeance: Mass-Produced Fantasies for Women
Modleski, T.
[1982]
Historical and personal nostalgia in advertising text : The fin de siecle effect
Stern, B. B.
[1992]
Do you miss the future? Mark Fisher interviewed. CRACK. 미래가 그립습니까?; 마크 피셔 인터뷰
Broaks, A.
DKZ “‘사랑도둑’ 성공은 ‘시맨틱에러’ 재찬 덕...꼭 소고기 쏠것”
노이슬
Counteracting loneliness : On the restorative function of nostalgia
Zhou, X.
[2008]
At the heart of it all : The concept of presence
Lombard, M.
[1997]
Assessing the role of emotions as mediators of consumer responses to advertising
Holbrook, B.
[1987]
ASMR 방송의 실존적 공간 연구
장세연
[2016]
A Study on Consumers’ Alienation and Nostalgia Consumption Behavior in China
Zhang, Y. Y. X.
[2015]
A Blast from the Past : The Terror Management Function of Nostalgia
Routledge, C.
[2008]
20대 대학생들의 무자극 영상 콘텐츠 지속적 이용의도 결정요인 연구
김자경
[2018]
20년 만에 만난 ‘전원일기 2021’ 5.8%…'다큐플렉스' 최고시청률
김정진
1990년대 복고 드라마의 유행에 대한 고찰 -드라마 <육남매>를 중심으로-
김태희
[2020]
' 종영 후 20년 된 드라마 <전원일기> 재방송의 수용 연구'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