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 초등 4학년과 중학교 1학년 시기 비교를 중심으로

'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 초등 4학년과 중학교 1학년 시기 비교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Korean language ability,Acculturation stress, self-esteem
  • Mother’s Korean ability
  • Peer relationship
  • [Keywords] Multicultural adolescent
  • 교우관계
  • 다문화 청소년
  • 문화적응 스트레스
  •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
  • 자아존중감
  • 한국어 능력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870 0

0.0%

'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 초등 4학년과 중학교 1학년 시기 비교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한국의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종단적 연구와정책적 시사점
    김호환 [2015]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력과 언어 능력의 상관관계 연구
    이정민 [2010]
  • 한국어 문화어휘에 관한 일고찰 -문화어휘 분석을 중심으로-
    전미순 [2011]
  • 한국 다문화 가정 부모자녀 간 한국어 및 계승어 유창성의 일치도가 부모자녀 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박지수 [2015]
  • 한, 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민족 정체감, 차 별경험,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최운선 [2012]
  • 학습 한국어 교수-학습 방안 연구- 초등학교 사회과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
    최근애 [2013]
  • 학교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실태 분석 연구
    조영달 [2008]
  •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이정윤 [2004]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연구: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1학년의 변화를 중심으로
    신수지 [2016]
  • 청년심리학
    정옥분 [2015]
  •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가정 및 개인 관련 변인 간의 관계
    금지헌 [2013]
  • 중등수학 예비교사 교육에서 협동마이크로티칭의 활용 가능성 탐색
    이봉주 [2014]
  • 중국 조선족 아동의 한국어-중국어 이중언어 발달과 영향요인에관한 이론적 고찰과 연구모형
    이귀옥 [2003]
  • 중고등학령기의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연구
    김지혜 [2012]
  • 중고등학교 시기 교사-학생관계, 교우관계의 종단적 변화가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김민성 [2012]
  • 종단연구분석을 통한 다문화가족 자녀의 성장발달과 정책과제
    양계민 [2016]
  •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다문화 청소년의 언어능력과 이중문화수용성에 따른 자아탄력성 변화 연구
    김우진 [2017]
  • 일반긴장이론에 근거한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정서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중학생을 대상으로
    윤소영 [2011]
  • 이중언어요인과 이중문화요인이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이진경 [2019]
  • 이주노동자 자녀의 한국사회 적응실태 연구: 서울경기지역 몽골출신 이주노동자 자녀를 중심으로
    노충래 [2006]
  • 외국인 어머니의 문화적응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습활동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정 내 교육참여, 공적 교육 지원, 사교육의 매개효과
    JINGYA DING [2019]
  •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자녀의 이중문화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전북 농촌 중심 -
    문영희 [2010]
  •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아동과 일반 가정 아동의 학업성취 비교
    안혜령 [2009]
  • 여성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박샤론 [2010]
  • 아동초기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가정환경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지연 [2008]
  •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경아 [1999]
  • 서울 및 경기지역 다문화가정 아동의언어특성과 관련변인에 대한 기초 연구
    오소정 [2009]
  • 사회통합을 위한 청소년 다문화교육 활성화방안연구
    양계민 [2008]
  • 방임과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 교사, 친구애착의 매개효과: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박현정 [2014]
  • 미래한국사회 다문화역량강화를 위한 아동청소년 중장기 정책방안 연구: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중심으로
    양계민 [2009]
  •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에 미 치는 영향: 교사 및 또래친구 요인의 조절 효과
    모상현 [2018]
  •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현주 [2020]
  •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의 종단적 영향 및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노보람 [2019]
  • 다문화청소년의 복지증진방안 연구
    정하성 [2007]
  • 다문화청소년의 낙인경험에 관한 연구
    김수미 [2013]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IV
    양계민 [2016]
  • 다문화사회의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설계와 운영
    전성민 [2016]
  •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가족 정책지원 이용 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조성희 [2021]
  •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가족 기능을 중심으로
    은선경 [2010]
  • 다문화가족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아동이 지각한 가족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명숙 [2010]
  • 다문화가족 아동의 특성에 따른 적응요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분석
    이영주 [2008]
  • 다문화가족 아동의 특성과 사회적응
    박순희 [2009]
  • 다문화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 한 연구
    김순규 [2012]
  •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 사용에 관한 질적 탐색
    황상심 [2018]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능력과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이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탁현주 [2014]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 의 구조분석
    최성보 [2011]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괴롭힘 피해 경험과 심리 문제의 관계: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오인수 [2014]
  •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지원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오성배 [2009]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초-중 전환기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 발달 요인에 대한 탐색
    박용한 [2017]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이중언어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은선 [2018]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이중문화수용태도 변화궤적과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이소연 [2018]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 실태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 개발방안
    정하성 [2007]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문화적응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최경란 [2018]
  • 다문화가정 청소년 가족지지 및 한국어 능력과 학교적응의 종단적 발달경로: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우울의 이중매개효과
    김윤희 [2020]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하미화 [2009]
  • 다문화가정 자녀의 차별경험과 언어문제가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가족건강성의 조절효과
    김수진 [2017]
  • 다문화가정 이주여성의 한국어능력이 자녀의 한국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최현욱 [2009]
  • 다문화가정 외국인 모의 부모경험에 관한 연구
    송미경 [2008]
  •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우현경 [2009]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김기덕 [2009]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과정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에 관한연구
    노선덕 [2015]
  •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능력과 부모-자녀 응집성이 자아존중감 및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미예 [2012]
  •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삶과 교육: 생애사적 목소리의 재구성
    이동성 [2012]
  • 다문화 학생의 학업성취 실태와 영향 요인 탐색
    오성배 [2018]
  • 다문화 학생의 모국어 사용이 학생 및 부모요인에 미치는 영향
    임동선 [2021]
  • 다문화 청소년의 집단 괴롭힘 피해 경험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교우관계와 사회적 위축의 이중매개효과
    이래혁 [2020]
  •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장벽과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 사회적 위축 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김정은 [2020]
  • 다문화 청소년의 주 사용언어에 미치는 다문화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강민구 [2021]
  •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 수용태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순차적 매개효과
    박동진 [2021]
  • 다문화 청소년의 교사관계가 우울 및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문화적응 스트레스 매개효과
    조혜영 [2020]
  • 다문화 아동의 한국어 사용수준이 학교적응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장혜주 [2013]
  • 다문화 아동의 이중언어 사용능력이 적응유연성 및 문화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우영경 [2016]
  • 다문화 시대의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원진숙 [2008]
  •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지원 방안 연구(1)
    오은순 [2007]
  •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국어과 학업성취도-우수학력 집단을 중심으로-
    김영란 [2015]
  • 다문화 가정 자녀의 문식성 향상을 위한 기본 어휘 선정 문제: 범주 설정을 중심으로
    노정은 [2010]
  • 다문화 가정 아동의 자아정체성과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도진환 [2018]
  •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고찰 : 언어의 5가지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이은정 [2019]
  • 다문화 가정 내 모국어 사용에 따른 다문화 청소년의 언어 능력 및 사회적 지지 탐색
    임동선 [2020]
  •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 환경
    정은희 [2004]
  •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와 일반가정 유아의 언어 및 정서․사회성 발달 연구
    구효진 [2009]
  • 국제결혼 가정 자녀(Kosian)의 교육 환경과 문제
    오성배 [2007]
  • 교사의 수용적 태도가 청소년의 정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 학생참여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 및 학교급에 따른 차이 분석 -
    박성준 [2015]
  • “청소년이 지각한 또래애착이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 자 아정체감의 매개효과,”
    오은화 [2018]
  • Toward an interactional theory of delinquency
  • The relationship of language andemotion regulation skills to reticence in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Fujiki, M. [2004]
  •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social competence : How language impairment affects social growth
  •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Preschool verbal and nonverbal ability mediate the association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school performance
  • Language skills as predictors of social skills and behaviors in preschool children
    Mulvey, N. [2020]
  • Interpersonal rejection
  • Developmental career counseling and assessment
    Seligman, L [1994]
  • A Culpable CALP: Rethinking the conversational/academic language proficiency distinction in early literacy instruction
  • 2020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 주민현황
  • 2020년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조사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