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문제로서의 제어권 전환 -3단계 자율주행차와 협응의 규범-

문규민 2022년
논문상세정보
' 윤리적 문제로서의 제어권 전환 -3단계 자율주행차와 협응의 규범-'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3단계 자율주행차
  • Level 3 automated driving car
  • driver-vehicle coordination
  • machine ethics
  • robotethics
  • takeover
  • 기계 윤리
  • 로봇윤리
  • 운전자-자동차 협응
  • 제어권 전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77 0

0.0%

' 윤리적 문제로서의 제어권 전환 -3단계 자율주행차와 협응의 규범-' 의 참고문헌

  • 한국형 자율주행차 윤리가이드라인 구성과 쟁점에 대한 분석
    변순용 [2021]
  •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
  • 자율주행자동차의 윤리화의 과제와 전망
    이상돈 [2017]
  • 자율주행자동차의 윤리적 가이드라인에 대한 시론
    변순용 [2017]
  • 자율주행자동차를 어떻게 규율할 것인가
    고인석 [2019]
  • 자율주행자동차(레벨 2, 3) 기반 운전자 인적요인 융합기술동향
    김우진 [2020]
  • 자율주행자동차 운전제어권 전환을 위한 운전자 모니터링기술 동향
    오영달 [2018]
  •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자동차 그리고 법
    명순구 [2017]
  • 인공물이 인간을 대행하도록허용할 수 있을 조건: 자율주행자동차의 경우를 중심으로
    고인석 [2019]
  • 독일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의 의미와 이슈
    한상기 [2017]
  • What Determines the Take-over Time? An Integrated Model Approach of Driver Take-over after Automated Driving
    Zeeb, K. [2015]
  • Transition to manual: Driver behavior when resuming control from a highly automated vehicle
    Merat, N. [2014]
  • The out-of-the-loop performance problem and level of control in automation
  • Taking Over Control from Highly Automated Vehicles
    Gold, C. [2016]
  • SAE 기반 레벨 2 및 레벨 3 부분자율주행자동차의 제어권 전환 상황 단일 모달리티 알림방법 설계
    이지원 [2019]
  • SAE International Releases Updated Visual Chart for Its “Levels of Driving Automation” Standard for Self-Driving Vehicles
  • Human Factors and Human-Machine Interaction
  • Engineering psychology and human performance
  • Engaging with Highly Automated Driving: To be or not to be in the loop?
    Louw, T. [2015]
  • ETRI, 자율주행차 제어권 전환 가이드라인 개발...관련 기준 도출에 기여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