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개정 누리과정」교육내용과 관련한 유아 교사의 역할 탐구: 국가와 유아 ‘사이 존재자’를 중심으로

' 「2019 개정 누리과정」교육내용과 관련한 유아 교사의 역할 탐구: 국가와 유아 ‘사이 존재자’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National Nuri Curriculum
  • content knowledge
  • early childhood teachers
  • young children
  • 국가 교육과정
  • 내용 지식
  • 누리과정
  • 유아교사
  • 유아교육과정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947 0

0.0%

' 「2019 개정 누리과정」교육내용과 관련한 유아 교사의 역할 탐구: 국가와 유아 ‘사이 존재자’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초등교사역할의 재개념화
    이정표 [2018]
  •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F. Bobbitt의 교육과정 이야기
    정광순 [2017]
  • 탈구조주의 교육과정 탐구 : 권력과 비판
  •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쟁점과 방향 탐색
    민용성 [2015]
  • 자율성으로 본 유아교육과정 재설계
    오채선 [2018]
  • 의미 없는 활동지를 놀이로 전환하는 유아교사의 경험
    서혜정 [2015]
  •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인식 분석: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화·다양화를 중심으로
    박창현 [2017]
  • 유아는 온몸으로 생활한다
    손영수 [2006]
  • 유아교육과정
    이기숙 [2013]
  •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누리과정 해설서, 교사용 지침서를 중심으로
    박미정 [2014]
  •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을 통해 알아본 자율성의 의미
    이소정 [2019]
  • 유아교사론(5판)
    박은혜 [2017]
  • 유아교사론 : 유아교사-되기 운동
    이경화 [2020]
  • 우리나라의 국가 교육과정 개선과 관련한쟁점 분석: ‘기준’이라는 용어를 중심으로
    이림 [2018]
  • 영유아의 놀이: 재조명에 대한 반성과 비판, 그리고 도전
    엄정애 [2019]
  • 영아보육교사 전문성 담론 형성을 위한 비판적 고찰
    오채선 [2016]
  • 역량기반 학교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 특징 분석: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이주연 [2017]
  • 어린이의 삶에서 본 유아교육ㆍ교육과정의 본질: ‘발달’과 ‘교과’에 대한 재해석을 중심으로
    김희연 [2006]
  • 시간과 타자
    Levinas, I. [1998]
  • 블루기타 변주곡
    Greene, M. [2017]
  • 별이 빛나는 밤 : 한국 교사의 삶과 그들의 세계
    김영천 [2005]
  • 배움을 ‘위한’ 사회문화적 유아평가의 탐색: 방법론적 개인주의 벗어나기
    이진희 [2020]
  • 미래사회 준비를 위한 ‘놀이’중심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개정방향 모색
    임부연 [2017]
  • 듀이의 ‘교과의 심리화’와 ‘교과의 진보적 조직’ 논의가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에 주는 시사점 탐색
    김재춘 [2005]
  • 누리과정에 따른 단위유치원 교육과정설계: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곽향림 [2019]
  • 누리과정 개정안의 주요 특징 및 쟁점 분석
    이정욱 [2019]
  • 놀이중심의 통합교육을 통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 연계방안: 누리과정과 2009개정 초등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김소향 [2011]
  • 놀이중심교육과정 시대: 변화를 위한 유아교사들의 시도
    정주인 [2020]
  • 놀이기반 배움의 방향에 관한 탐색: 표상을 넘어 사건으로
    유혜령 [2019]
  •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변천과 개정 누리과정의 과제 탐색
    김영옥 [2020]
  •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의미와 누리과정 발전 방향에 대한 성찰
    조부경 [2020]
  •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과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성원경 [2010]
  •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의 전환(II) - 국가 교육과정 기준 변화 관련 기본 개념 정립을 중심으로 -
    홍후조 [2002]
  • 교육현상의 재개념화: 현상학, 해석학, 탈현대주의적 이해
    Aoki, T. [2007]
  • 교육내용 적정화의 쟁점 분석을 통한 교육내용 적정화의 의미 탐색
    구원회 [2013]
  • 교육과정에서 내용선정에 있어서의 주요쟁점
    이경섭 [1995]
  • 교육과정 재구성 논쟁
    서경혜 [2016]
  • 교사의 상상력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 관한 연구
    이정금 [2018]
  • 교사교육의 정치ㆍ경제학적 접근 : 노동과정론을 중심으로
    심성보 [1995]
  •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대강화(大綱化) 방향 탐색: 공통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현장의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이승미 [2019]
  • 경력 유아교사의 대학원 과정 경험: 이상과 현실의 간극 좁히기
    염지숙 [2015]
  • 개정 누리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
  • 감시와 처벌 : 감옥의 역사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최연철 [2018]
  • ‘예술’로서 유아교육과정의 의미와 가능성 탐색: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을 중심으로
    이화도 [2020]
  • ‘새 교육과정’의 개발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현재와 미래
    박채형 [2007]
  • The return to subjects: a sociological perspective on the UK Coalition government's approach to the 14–19 curriculum
    Young, M. [2011]
  • Ted Aoki의 교사론 ― 교사와 교육과정의 관계를 중심으로 ―
    김성훈 [2008]
  • Teaching as Indwelling Between Two Curriculum Worlds
    Aoki, T. [1991]
  • Legitimating lived curriculum : Towards a curricular landscape of multiplicity
    Aoki, T. [1993]
  • Handbook of research on curriculum
    Snyder, J. [1992]
  • Handbook of research on curriculum
  •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 Aoki의 교육과정이론에 기초한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임부연 [2011]
  • A.N.Whitehead의 리듬과 교육 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준거에 대한 고찰
    이효현 [2006]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따른 정부 발행 교단지원 자료의 놀이 담론 비 판
    이경화 [2019]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정(안) 개발 연구(공시)
  • 3-5세 누리과정개편 방안 연구
    문무경 [2015]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과 그 실천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 탐색
    이경화 [2019]
  •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유아교사 핵심역량 모델 개발
    유재경 [2020]
  • 2019 개정 누리과정(안)공청회
  •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 2019 개정 누리과정 대국민 공청회 자료집
  •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 각론 개발의 쟁 점 탐색
    소경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