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 : 보수·진보 진영의 학교 민주시민교육 정책 분석(2003-2020)

박상영 2020년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 : 보수·진보 진영의 학교 민주시민교육 정책 분석(2003-2020)'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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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education for democratic citizenship
  • character education
  • conservative and progressive
  • history textbooks
  • social studies curriculum
  • 민주시민교육
  • 보수와 진보
  • 사회과 교육과정
  • 역사교과서
  •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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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 : 보수·진보 진영의 학교 민주시민교육 정책 분석(2003-2020)' 의 참고문헌

  • 한국자유민주주의에서 민주주의 결핍에 대한 지표적 분석 - 박근혜정부의 전반시기를 중심으로
    정용하 [2016]
  • 한국의 인성교육정책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비판 : 역사적 전개과정을 중심으로
    김상철 [2018]
  • 한국의 민주주의: 제도와 가치체계의 부조응
    이양호 [2013]
  • 한국사 교과서 논란 관련 일지
    이성호 [2014]
  • 한국사 교과서 검정 파동의 원인과 과제
    김한종 [2014]
  • 한국 사회과교육과정의 시기별 특징 고찰: 초·중·고 교수요목기에서 2015개정교육과정기까지
    옥일남 [2017]
  • 한국 사회과교육과정 개정의 과정과 양상 :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강대현 [2013]
  • 한국 사회과교육 70주년의 회고와 전망- 역사적 접근
    김원수 [2016]
  •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양상 - 교수요목기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까지 -
    강대현 [2015]
  • 한국 민주주의의 품질: 민주화가 정체된 결함 있는 민주주의
    김용철 [2016]
  • 한국 민주주의 불안정의 문화적 기반 : 한국인들은 어떤 민주주의를 지지하는가?
    조영호 [2017]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과제
    심성보 [2017]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제도화 시론(試論)
    음선필 [2013]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제도화 과정과 쟁점: 법제화를 둘러싼 주체들의 이해관계를 중심으로
    정하윤 [2014]
  • 학교민주시민교육의 세계적 동향과 과제
    권순정 [2019]
  •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교육법적 관점에서
    정상우 [2019]
  • 체험과 실천 중심의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안]
  • 중학교 창의지성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 정치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이정진 [2020]
  • 정부차원 민주시민교육의 제도화 추진에 관한 사례 연구: 문민정부 세계화추진위원회의 ‘시민정치의식의 세계화’ 과제 처리과정을 중심으로
    권찬호 [2009]
  • 정부는 교과서 내전을 끝내라
  • 인성교육진흥법의 내용과 쟁점 논의
    박혜경 [2015]
  • 인성교육진흥법의 개정방안 논의: 인성-시민성의 연계모델을 중심으로
    채진원 [2018]
  • 인성교육진흥법에 대한 언론 평가 분석
    허종렬 [2015]
  • 이명박 정부의 역사인식과 역사교육정책
    김한종 [2011]
  • 이명박 정부와 한국 민주주의의 질-부분체제 접근법을 중심으로
    강우진 [2014]
  •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백서
  • 역사과 교육과정 부분 개정 내용
  • 어떤 민주주의인가?: 제도와 가치체계의 조응을 통해 바라본한국 민주주의의 발전방향 모색
    강신구 [2012]
  • 소통과 존중으로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사회 구현을 위한 2014년도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
    교육부 [2014]
  • 세계 첫 인성교육 의무화 ... 정부·지자체서 예산 집행
  • 사회과 정치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연구
    옥일남 [2011]
  • 사회과 선택과목 개정 내용
  •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논의와 결과에 대한 반성 - 2007 개정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강대현 [2010]
  • 사회과 교육과정
  • 사회과 교육과정
  • 사회과 교육과정
  • 사회 교과서 집필 과정을 통해 바라본 사회과 교육과정의 현실과 미래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사회>를 중심으로-
    설규주 [2012]
  • 사회 과목 교육과정
  • 사람다움과 시민다움의 조화를 통한 ‘민주적’ 시민교육의 모색- 보이텔스바흐 합의와 크릭 보고서를 중심으로 -
    심성보 [2018]
  • 보이텔스바흐 합의와 민주시민교육
    심성보 [2018]
  • 보수-진보 ‘교과서 맞대결
  • 배려와 나눔으로 모두가 행복한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안)
    교육부 [2013]
  • 민주주의 심화와 민주시민교육: 한국과 미국의 고등학교 정치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서현진 [2012]
  • 민주시민교육지원법안
  • 민주시민교육의 최근 흐름과 발전 방향
    권진욱 [2018]
  •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보이텔스바흐 합의의 관점에서 살펴본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설규주 [2018]
  •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
    교육부 [2018]
  • 민주시민교육 정책 정합성 연구 - 경기도교육청 정책을 중심으로 -
    황현정 [2020]
  •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한 한국사 교과서 재국정화 정책 변동 흐름 분석
    강은숙 [2016]
  • 내용은 같은데 보수는 인성교육, 진보는 민주시민교육?
  • 국정역사교과서 폐지 결정
  •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 후속조치 발표
  • 국정 『국사』 교과서와 검정 『한국사』 교과서의 현대사 체계와 내용 분석
    김정인 [2014]
  • 국가의 중립성과 인성교육 -「인성교육진흥법」을 중심으로 -
    신중섭 [2017]
  •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현대사 서술과 민주주의 교육
    강화정 [2014]
  • 교육부의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종합계획’에 대한 교총 입장
  • 교육부, 2022년 ‘민주시민교육’ 과목 개설 추진한다
  • 교육감 주민직선제 주요 쟁점과 향후 과제:2010년 전국동시 교육감 선거결과를 중심으로
    이상철 [2011]
  • 고등학교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 경제 교과서를 매우 쳐라
  • 경기도 교육청이 23억원 들여 만든 ‘民主市民’ 교과서: 심눈 광고주에 광고 중단 압박·불매 운동 벌이다 유죄 받은 단체 치켜세워
  • 경기교육청 시민교육 교과서, 11개 시·도서 활용
  • 경고! 귀하의 자녀들은 위험한 교과서에 노출돼 있다
  • 「인성교육진흥법」 입법화 과정 및 쟁점 분석
    황준성 [2015]
  •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6∼2020)」
    교육부 [2016]
  •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6-2020)」시행에 따른 2017년 인성교육 시행계획(안)
    교육부 [2016]
  • “초 중등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향과 과제”
    이쌍철 [2019]
  • “뉴라이트” 계열 역사학계 3대 기관 접수 ... ‘역사전쟁’ 2R 불붙었다
  • ‘교육감 직선제’ 요구했던 교총, 이제 와서 위헌?
  • [시론] 인성, 교육 그리고 법
  • What Kind of Citizen?: The Politics of Educating for Democracy
  • Pursuing Post-democratisation: The Resilience of Politics by Public Security in Contemporary South Korea
    Doucette, J [2016]
  • Education for Citizenship and Teaching of Democracy in Schools: Final Report of the Advisory Group on Citizenship
  • 2기 진보 교육감 시대 ... 더 강해진 혁신교육 열망
  • 2015년도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
    교육부 [2015]
  •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쟁점 분석
    한춘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