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사회에서 ‘연대’(solidarity)개념의 비판적 성찰과 교육의 과제 -하버마스의 이론과 ‘인종주의 비판’의 관점을 중심으로-

홍은영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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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community
  • critical perspective on racism
  • habermas
  • moral education
  • multicultural education
  • racism
  • solidarity
  • 다문화 교육
  • 도덕교육
  • 연대
  • 인종주의
  • 인종주의비판
  • 하버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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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理性的인 社會를 향하여
  • 현대 사회에서 연대적 주체의 모색
    이승훈 [2015]
  • 지금 스튜어트 홀
    손유경 [2006]
  • 중학교 도덕 1
    황인표 [2018]
  • 중학교 도덕
    추병완 [2017]
  • 정치적 연대의 조건
    김선욱 [2015]
  • 정치공동체의 결속과 언어 - 하버마스(J. Habermas)와 테일러(C. Taylor) -
    임금희 [2015]
  • 인종주의 비판과 백인성(白人性) 연구(whiteness studies) 고찰을 통한 세계화교육의 방향
    홍은영 [2014]
  • 인정투쟁
    Honneth, A. [2011]
  • 인간과 시민, 자유와 평등 사이 - 아렌트와 발리바르의 인권과 시민권의 정치 -
    전혜림 [2016]
  • 이익사회의 기획으로서의 공동사회?
    이재성 [2002]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Ⅵ
    김태오 [2002]
  • 우리 모두 조금 낯선 사람들
    박경태 [2015]
  • 오늘날 연대란 무엇인가
    최성환 [2008]
  • 예멘 난민 ‘위기’를 통해 본 인종화와 신인종주의
    김현미 [2019]
  • 시민 교육의 방향에 대한 교육철학적 고찰 : 것맨과 하버마스를 중심으로
    심승환 [2011]
  • 사회분업론(De La Division du Travail Social)
    민문홍 [2012]
  • 도덕 교과서에서 강조된 연대성의 의미
    강두호 [2003]
  • 담화윤리의 언어적 특성 연구― 하버마스의 연대성 개념을 중심으로
    김선욱 [2004]
  •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연대의식과 교육적 과제
    한일조 [2006]
  • 다문화 교육을 위한 과학적 인종주의에 대한 맥락적 연구
    이종일 [2009]
  • 근대, 탈근대, 사회적 연대
    강수택 [2004]
  • 권리와 자격의 공동체에서 욕구와 연대의 공동체로- 하버마스 실천이론의 근원적 기획과 그 한계에 대한 연구 -
    정대성 [2010]
  • 공동체의 이론들
    Rosa, H. [2017]
  • 개인과 공동체 -『윤리와 사상』의 ‘공동체와 연대’ 단원을 중심으로 -
    신중섭 [2017]
  • 「하버마스 의사소통행위이론의 상호문화주의적 함의 – 한국적 다문화교육모형 구축을 위한 하나의 대안」
    김영필 [2013]
  • ‘인권의 정치’와 성적 차이
    Balibar, E. [2003]
  • https://www.bpb.de/apuz/31218/europaeische-solidaritaeten
  • Theorie des Kommunikativen Handelns. 2 Bde
  • Solidarität unter Fremdem
  • Solidarität in der modernen Gesellschaft
  • Solidarität in der Migrationsgesellschaft
  • Solidarität in der Migrationsgesellschaft
  • Solidarität in der Migrationsgesellschaft
  • Solidarität in der Krise
    Scherr, A. [2013]
  • Solidarität
    Bayertz, K. [1998]
  • Rasse, Klasse, Nation. Ambivalente Identitäten
    Balibar, E. [1990]
  • Philosophisch-politische Profile
  • Moderne und Ambivalenz. Das Ende der Eindeutigkeit
    Bauman, Z. [1992]
  • Minima Moralia: Reflexion aus dem beschädigten Leben
  • Kritische Theorie der Gesellschaft
    Dubiel, H. [1988]
  • Holzwege, Umwege, Auswege: Perspektiven auf Rassismus, Antisemitismus und Islamfeindlichkeit
  • Holzwege, Umwege, Auswege Perspektiven auf Rassismus, Antisemitismus und Islamfeindlichkeit
  • Erläuterungen zur Diskursethik
  • Einführung in die kritische Theorie
    Türcke, C. [1994]
  • Die politische Differenz
  • Die Frankfurter Schule
  • Aufgeklärtes Denken und Abwertung ethnisch Anderer - historische und aktuelle Aspek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