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공감 관련 내용분석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논문상세정보
    • 저자 우경숙 임진영
    • 제어번호 106593499
    • 학술지명 교육문화연구
    • 권호사항 Vol. 26 No. 1 [ 2020 ]
    • 발행처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자료유형 학술저널
    • 수록면 625-649
    • 언어 Korean
    • 출판년도 2020
    • 등재정보 KCI등재
    • 판매처
    유사주제 논문( 0)

'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공감 관련 내용분석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흄과 칸트에 있어서의 도덕감
    박찬구 [1995]
  • 흄과 셸러의 윤리학적 공감론이 초등 도덕 교육에 주는 함의
    한재은 [2014]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18)
  • 통합적 공감교육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연구
    조민정 [2016]
  •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모형에 의한 2009와 2015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비교
    신승훈 [2017]
  • 타일러의 교육과정 조직 원리에 의한 2015 중․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기악 영역 연계성 연구
    김진원 [2018]
  • 타일러의 교육과정 조직 원리를 토대로 한 2009 개정 중․고등학교 교과서의 학교 급간 기악 영역 연계성 연구
    변고은 [2018]
  • 친 사회적 행동과 도덕성 발달 : 이타주의를 중심으로
    김항인 [1999]
  • 초등학생의 도덕적 행동 증진을 위한 공감교육 방안 연구
    김완수 [2013]
  •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친사회 적 행동의 매개효과
    오영은 [2015]
  •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사회적 능력이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옥희 [2010]
  • 초등학생용 감정카드와 바람카드 개발 및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분석
    권헌숙 [2015]
  • 초등학교 선후배 간 짝놀이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감능력 및 학교생활 적응력향상에 미치는 효과
    문유리 [2018]
  •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공감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
    윤보나 [2009]
  • 초등 도덕과에서 공감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연구
    윤석미 [2011]
  • 초등 도덕과 교육의 공감 중심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김혜경 [2015]
  • 청소년의 도덕행동에 관한 관련변인 연구 : 권장행동과 금지행동을 중심으로
    하영희 [2001]
  •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학교생활적응 및 학교폭력간의 관계
    현금희 [2013]
  • 청소년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연구
    이경주 [2002]
  • 청소년기 공감능력이 학교생활적응과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찬경 [2014]
  • 지리교과서에 대한 교사인식 및 활용도 연구
    박선근 [2009]
  • 의사소통 수준에 따른 공감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도움행동에 미치는 효과
    金基順 [1996]
  • 윤리학
    김태길 [2004]
  • 우범지대까지 파악하라니...잡무 시달리는 교사들(4. 11.)
  • 아담 스미스의 공감이 도덕교육에 주는 의미
    김향숙 [2007]
  • 실천적 도덕·인성교육을 위한 학생봉사활동에 관한 연구
    김성철 [2003]
  • 상담학연구방법론
    박성희 [2004]
  • 보살핌윤리(An ethic of care)의 도덕교육적 접근 연구
    박병춘 [1999]
  • 도덕지능
  • 도덕교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연구
    김명진 [2010]
  • 대학생의 도덕적 자아, 자기통제력, 공감 및 도덕적 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송근혜 [2013]
  • 내용분석법에 의한 영어교육학 연구동향 분석
    유현정 [2006]
  • 금융위기 관련 초등 경제 수업자료 내용 분석
    김수진 [2013]
  • 교육과정론 중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 교육․심리․사회연구방법
    김재은 [1971]
  • 과학교과서의 역할에 대한 교육 관련 주체들의 인식구조분석
    최금영 [2013]
  •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행동 및 심리적 안녕 감에 미치는 영향
    고영희 [2011]
  • 공감훈련이 여중생의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박혜원 [2002]
  • 공감함양을 위한 도덕교육의 방법으로 내러티브 연구
    김미영 [2012]
  • 공감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 공감능력의 생득적․발달적 획득 관점을 중심으로
    김보람 [2018]
  • 공감의 인지적, 정서적, 표현적 요소간의 관계
    신경일 [1994]
  • 공감의 도덕교육적 함의 –M. L. Hoffman의 이론을 중심으로-
    김홍일 [2006]
  • 공감의 구성요소와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연구
    박성희 [1996]
  • 공감의 구성요소와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임주희 [2011]
  • 공감의 구성 요소를 기준으로 한 초등학교 교과서 내용분석 : 도덕교과서를 중심으로
    김기종 [2004]
  • 공감기반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탐색
    천세영 [2015]
  • 공감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김경미 [2011]
  • 공감교육의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적용 연구
    이진이 [2014]
  • 공감과 친 사회행동
    박성희 [1997]
  • 공감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감과 도움 행동 향상에 미치는 효과
    송호연 [1999]
  • 게임 중심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박현정 [2009]
  •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초등학교
    교육부 [2015]
  •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
  • Well-being: Positive development across the lifespan
    Hart, D. [2003]
  • 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
    Smith A. [1996]
  • Is altruism part of human nature?
  • Empathy in children: Some theoretical and empirical considerations
  • Emotions, cognition, and behavior
  • Approaches to moral development: New research and emerging themes
  •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 2018년 1차 학교폭력실태조사 결과
    교육부 [2018]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군 교과용도서 연수 교재
    교육부 [2017]
  • (초등학교 5~6학년군)도덕 6 : 교사용 지도서 : 〔2015 개정교육과정〕
    교육부 [2019]
  • (초등학교 5~6학년군)도덕 5 : 교사용 지도서 : 〔2015 개정교육과정〕
    교육부 [2019]
  • (초등학교 3~4학년군)도덕 4 : 교사용 지도서 : 〔2015 개정교육과정〕
    교육부 [2019]
  • (초등학교 3~4학년군)도덕 3 : 교사용 지도서 : 〔2015 개정교육과정〕
    교육부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