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 간 관계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 연구 - <창세가>,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연오랑세오녀>를 중심으로 -

황윤정 2019년
' 서사 간 관계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 연구 - <창세가>,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연오랑세오녀>를 중심으로 -'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inquiry learning
  • conflicting folktales
  • literature education
  • mediated narrative
  • relationship between narratives
  • understanding folktale
  • 대립 설화
  • 매개 설화
  • 문학교육
  • 서사 간 관계
  • 설화 이해
  • 탐구 학습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805 0

0.0%

' 서사 간 관계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 연구 - <창세가>,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연오랑세오녀>를 중심으로 -' 의 참고문헌

  • 한국설화의 유형
    조희웅 [1983]
  • 한국민속신앙사전(마을신앙)
  • 한국 창세서사시 연구
    박종성 [1999]
  • 한국 신화와 민담의 세계관 연구
    서대석 [1989]
  •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강등학 [2000]
  • 중ㆍ동부 유럽과 한국의 창세신화 그리고 변주
    박종성 [2008]
  • 자기서사진단검사도구의 문항설정
    정운채 [2009]
  • 설화교육 연구의 경향 검토와 방향 모색
    오세정 [2015]
  • 삼국유사 1
    일 연 [2002]
  • 삼국시대 설화의 뜻풀이
    조동일 [2004]
  • 동아시아의 돌 신화와 여신 서사의 변형 - 모석(母石)·기자석(祈子石)·망부석(望夫石)을 중심으로 -
    조현설 [2013]
  • 『한국의 창세신화』
    김헌선 [1994]
  • 『지식의 구조』
    이홍우 [1988]
  • 『삼국유사』 「연오랑세오녀」의 ‘도기야’
    전수연 [2018]
  • <해와 달이 된 오누이>형 민담의 창조신화적 성격 재론
    조현설 [2007]
  • <해와 달이 된 오누이>의 전승과 그 특징에 관한 연구
    이지영 [2008]
  • <일월노리푸념>의 신화적 성격
    서대석 [2010]
  • <여우구슬>과 <지네각시> 주변의 서사지도
    정운채 [2009]
  • <대홍수와 목도령>에 나타나는 창조신의 성격
    오세정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