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규모 학교”라는 담론의 질서: 농촌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서덕희 2019년
논문상세정보
' “적정규모 학교”라는 담론의 질서: 농촌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critical discourse analysis
  • everyday life
  • neoliberalism
  • optimal size school
  • rural educational policy
  • system
  • 농촌교육 정책
  • 비판적 담론분석
  • 생활세계
  • 적정규모 학교
  • 체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046 0

0.0%

' “적정규모 학교”라는 담론의 질서: 농촌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의 참고문헌

  • 환경교육장으로서 교육농장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농장을 중단한 농장주의 경험을 중심으로
    안새롬 [2017]
  • 한국교육정책사회학을 위하여: BK21 정책여정분석에서 얻은 교훈
    손흥숙 [2004]
  • 한국 농촌교육 정책의 변천과 그 특성 및 과제
    임연기 [2006]
  • 학생 수 감소에 따른 농촌교육실태 및 대응방안
    양희준 [2018]
  • 학문과 교육(상) : 학문이란 무엇인가
    장상호 [1997]
  • 학급규모에 대한 주요 쟁점 분석
    김달효 [2013]
  • 학교통폐합 정책의 주요 쟁점과 과제
    박삼철 [2014]
  • 학교규모와 학급규모가 학생과 교사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도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우명숙 [2017]
  • 학교 적정규모 관련 법제의 타당성 및 실효성 분석
    강은주 [2014]
  • 지방소멸시대의 지방자치 재검토 - 다양화와 차등화 -
    하혜수 [2017]
  • 지방소멸, 어디까지 왔나?: 인구 가구 주택으로 살펴보는 지방소멸
    유선종 [2018]
  • 적정규모학교 육성에 따른 통합학교 만족도
    김병준 [2017]
  • 적정규모학교 육성 업무 매뉴얼
  • 적정규모 학교 육성 정책 분석 및 향후 과제
    엄문영 [2017]
  • 적정규모 학교 육성 방안, 또 다른 소규모 학교 통폐합 돼선 안돼
  • 의사소통행위이론 1 2
  • 스스로 농촌학교로 간 도시교사들의 기대와 갈등
    정운기 [2013]
  •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과 대응
    권오영 [2016]
  • 소규모 교육지원청 조직 효율화 추진계획
  • 사회화와 교육
    조용환 [1997]
  • 사피엔스
  • 비판적 담론 분석 방법의 적용 가능성 탐색
    홍정화 [2013]
  • 도시와 농촌간 교육양극화 실태 분석
    이두휴 [2011]
  • 도농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농촌지역 유형별 교육혁신 추진과제 탐색
    나승일 [2007]
  • 담론의 질서
  • 농촌체험교육 구조-실천의 환경교육적 이해:경기도 교육농장 사례를 중심으로
    안새롬 [2017]
  • 농촌어메니티 개발에 관한 연구: 유형별 모형 및 사례중심으로
  • 농산어촌교육 재정지원정책 분석
    최준렬 [2008]
  • 농산어촌 전원학교 육성사업의 특징 및 성과 분석
    임연기 [2012]
  •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 통폐합 효과 분석
    이혜영 [2010]
  • 극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의 대안 탐색: 호주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박삼철 [2012]
  • 교육학에서 담론적 접근의 의미
    서덕희 [2010]
  •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학급․학교 규모에 관한 시론적 연구
    민부자 [2011]
  • 고교다양화 정책의 성과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황준성 [2013]
  • 감시와 처벌:감옥의 탄생
  • “교실붕괴”기사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조선일보를 중심으로.
    서덕희 [2003]
  • “교실붕괴” 이후 신자유주의 교육담론의 형성과 그 저항
    서덕희 [2006]
  • ‘전원학교’ 운영실태와 성과 연구 : 강원도교육청 사례
    오용수 [2014]
  • ‘적정규모학교 육성’ 고민 깊어지는 교육당국: 대전교육청 적정규모 학교 대안 마련 신규학교설립 단계부터 신중 할 것
  • [기고] 소규모 학교 통합, 교육적으로 필요한 일이다
  • Representation: Cultural representations and signifying practices
    Hall, S. [1997]
  • Orientalism
    Said, E. [1978]
  • Discourse and Social Change
  • Discourse and Power
  • Critical discourse analysis
  • BK21정책의 형성 과정 : 담론으로서의 정책(Ⅰ)
    손흥숙 [2004]
  • Analysing discourse: Textual analysis for social research
  • 08년 농산어촌 우수고 육성사업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