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대학생의 학업적 상호작용,학습지원서비스 만족,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학업적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논문상세정보
    • 저자 이순민 오윤진
    • 제어번호 104634733
    • 학술지명 시각장애연구
    • 권호사항 Vol. 29 No. 1 [ 2013 ]
    • 발행처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 자료유형 학술저널
    • 수록면 69-95
    • 언어 Korean
    • 출판년도 2013
    • 등재정보 KCI등재
    • 판매처
    유사주제 논문( 0)

' 시각장애대학생의 학업적 상호작용,학습지원서비스 만족,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학업적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협동학습을 위한 참여적 학습자
    Johnson, D. W. - [2004]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재학생 실태조사
    안종헌 - [2008]
  •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김아영 교육학연구 39 1 95-123 [2001]
  • 특수교육연차보고서
  • 통합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대학생의 불안, 우울과 대학생활 적응 비교
    김자경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1 2 211-225 [2008]
  •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의사소통과 학급집단응집성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임수연 초등교육학연구 19 1 67-90 [2012]
  •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추미애 아동교육 15 2 271-288 [2006]
  • 초등학생의 발표불안과 자기 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도
    김미숙 [2001]
  • 초등학생의 교사에 대한 신뢰와 의사소통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설경숙 [2009]
  • 박사
  •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문은식 교육심리연구 16 2 219-241 [2002]
  • 청소년의 학교 급별(초, 중, 고)에 따른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및 적응 간의 구조모형 분석
    신혜정 상담학연구 7 1 117-130 [2006]
  • 정서지능과 자기효능감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정윤진 [2003]
  • 장애인 고등교육 발전방안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박은혜 - [2011]
  • 장애대학생의 진로결정과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석말숙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6 4 171-194 [2005]
  • 장애대학생의 장애정체감과대학생활 적응의 관계 연구: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이웅 특수교육 10 3 245-268 [2011]
  • 장애대학생의 장애수용과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공마리아 재활심리연구 17 3 1-23 [2010]
  • 박사
  • 장애대학생의 불안, 우울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
    김자경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8 4 461-476 [2007]
  • 장애 대학생을 위한 e-러닝 설계 전략 연구 : 보편적 설계(Universal Design)를 중심으로
    손지영 [2008]
  • 장애 대학생 학업성취 실태 및 대학생활 욕구 분석
    김성애 특수교육학연구 37 4 335-357 [2003]
  • 웹기반 협력학습의 상호작용 및 성취도에 대한 학습자의 협력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의 예측력 규명
    강명희 교육학연구 48 1 157-180 [2010]
  • 웹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특성과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강명희 교육공학연구 26 3 53-79 [2010]
  • 웹기반 협동학습에서의 학습자 상호작용 연구
    홍경선 교육인류학연구 2 3 83-99 [1999]
  • 웹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 분석
    정재삼 교육공학연구 16 2 107-135 [2000]
  •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상호의존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김명랑 교육과학연구 40 1 89-116 [2009]
  • 원격대학에서 인구학적 변인 및 상호작용 유형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에 관한 종단연구
    황성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 2 35-54 [2008]
  • 원격대학 학교생활 적응도 검사의 표준화 연구
    황매향 평생학습사회 5 2 135-160 [2009]
  •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김현아 평생학습사회 7 3 51-78 [2011]
  • 외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를매개변인으로
    이보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2 1 99-112 [2005]
  •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자간 상호작용, 학습결과 간의 관계 분석
    서희전 교육공학연구 21 2 1-28 [2005]
  • 박사
  •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자-학습자 간,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김원경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 1 23-46 [2006]
  •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의 조절효과
    주영주 평생학습사회 8 1 73-92 [2012]
  •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성격유형, 자기주도성, 정보기술에 대한 태도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김소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 2 79-106 [2007]
  • 사이버대학 학생의 중도탈락 경험에 근거한 중도탈락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주영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 3 209-233 [2007]
  • 사이버대학 강의에서 학생의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 간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
    주영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 2 151-164 [2012]
  •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김나영 [2009]
  •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분석방법론 연구
    봉미미 - [2006]
  • 미국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 생활만족도, 사회적 지지의 관계: 아시아계 미국청소년과 유럽계 미국청소년의 비교
    최정영 [2000]
  • 대학장애학생 교육권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김주영 - [2009]
  • 박사
  • 대학에서의 학업지원에 대한 시각장애 대학생의 인식과 요구
    김미선 시각장애연구 26 1 25-41 [2010]
  • 대학생의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이숙정 교육심리연구 22 3 589-607 [2008]
  • 대학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 사회심리적 요소를 중심으로
    정현욱 한국청소년연구 25 83-101 [1996]
  • 대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은우 [2006]
  • 박사
  • 대학생 학교생활 적응검사의 예언타당도 연구
    김계현 상담학연구 6 4 1103-1118 [2005]
  • 대학 집합수업과 통합된 웹기반 온라인 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이인숙 교육공학연구 15 1 197-218 [1999]
  • 대학 장애학생 교육 및 생활지원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
    정정진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7 1 507-533 [2006]
  • 대학 강의에서 비언어적 행위의 효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이경탁 직업교육연구 30 4 69-87 [2011]
  • 기업 사이버교육 학습자들의 내적통제소재, 상호작용,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관계
    주영주 지식경영연구 10 4 31-42 [2009]
  • 과학영재 고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 및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구혜경 교육논총 30 1 51-83 [2010]
  • 對人問題解決訓練이 中學生의 親社會的行動과 學校適應에 미치는 影響
    趙庚星 [1996]
  • Web-based technologies for distributed (or distance) learning: Creating learning-centered educational experiences in the higher education classroom
    Petrides, L. A.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al Media 29 1 69-77 [2002]
  • Universal design for instruction: A new paradigm for adult instruction in postsecondary education
    Scott, S. 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24 6 369-379 [2003]
  •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o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ditions
    Baron, R. 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6 1173-1182 [1986]
  • Student distress in a web-based distance education course. Information
    Hara, N. Communication & Society 3 4 557-579 [2000]
  • Stress, support, academic performance of urban, low income, Mexican-American adolescents
    Gillock, K. L.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 2 259-282 [1999]
  •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Bandura,A. - [1986]
  • Sex differences in the provision of skillful emotional support: The mediating role of self-efficacy
    MacGeorge, E. L. Communication Reports 15 1 17-28 [2002]
  •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Bandura, A. - [1997]
  •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behaviors
    Schunk, D. H.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 173-208 [1989]
  • Relation between assertiveness, academic self-efficacy, and psychosocial adjustment among international graduate students
    Poyrazli, 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3 5 632-642 [2002]
  • Predicting the re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Murtaugh, P. A.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0 3 355-371 [1999]
  • Predicting Asian international students’ sociocultural adjustment: A test of two mediation models
    Li, A.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9 5 561-576 [2005]
  • Peer collaboration and conceptual growth in physics: task influences 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heating and cooling
    Howe, C. Cognition and Instruction 13 4 483-503 [1995]
  • Measurity adjustment to College
    Baker, R. W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179-189 [1984]
  • Interactive world wide web-based courseware, In Web-Based instruction
    Santi, P. A. 407-416 [1997]
  • Interaction and virtual learning
    Hay, A. Strategic Change 13 193-204 [2004]
  • Instructor Learner Interaction in Online Courses: The Relative Perceived Importance of Particular Instructor Actions on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Dennen, V. P. Distance Education 28 1 65-79 [2007]
  • Improving online learning: Student perceptions of useful and challenging characteristics
    Song, L.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7 1 59-70 [2004]
  • Effects of self-efficacy on adjustment to college
    Hirose, E. I. Japanese Psychological Research 41 3 163-172 [1999]
  •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Interaction on Learning Achievement,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in Web-Based Instruction
    Jung, I.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39 2 153-162 [2002]
  • E-Learning and Disability in Higher Education
    Seale, J. K. - [2006]
  • Characteristics of students who enroll and succeed in psychology web based classes
    Wang, A. 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137-143 [2000]
  • Activity and interaction of students in an electronic learning environment for problem-based learning
    Ronteltap, F. Distance Education 23 1 11-22 [2002]
  • Academic self-efficacy and first year college student performance and adjustment
    Chemers, M. 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 1 55-64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