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교육 연구의 현황과 새로운 방향

이관규 2007년
논문상세정보

' 문법 교육 연구의 현황과 새로운 방향' 의 참고문헌

  • 효과적인 표준 발음 교육
    51 - [2004]
  • 형성자 연구(2)-한자를 표음문자처럼 읽는 방법-
    65 - [2003]
  • 현행 정서법에 어긋난 몇 가지 사항에 대하여
    72 - [2006]
  • 해방 직후, 국어에 대한 인식 및 교과 형성 과정 연구
    18 - [2004]
  • 한자어 문법 단위와 한자어 교육
    142 - [2006]
  • 한민족 정체성의 상징인 한글
    107 - [2004]
  • 한글 마춤법 통일안(1933) 보급을 위한 조선어학회의 활동
    91 - [2006]
  • 한국어의 계통과 형성에 관한 서술 내용의 통시적 검토-중등학교 ‘국어’.‘문법’ 교과서를 중심으로-
    27 - [2003]
  • 한국어(말과 글)에 관한 이론학습과 실용학습의 통합적 적용을 위한 국어학적 교육방법론 연구
    32 - [2003]
  • 한국어 음절 초성의 발음 교육 방안
    113 - [2004]
  •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연어(連語) 학습 방안
    109 - [2002]
  • 한국어 어휘 교육ㆍ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계량적 분석의 한 방향
    94 - [2006]
  • 한국어 발음 교수를 위한 한자어 음운현상 고찰
    92 - [2006]
  • 한국어 발달특성과 학령전기 문법형태소
    31 - [2006]
  • 학교 문법 용어 검토- 의미론화용론 분야를 중심으로-
    134 - [2003]
  • 학교 문법 다시 쓰기 -언어 단위 문제를 중심으로-
    20 - [2004]
  • 표준어 억양 교육 연구
    14 - [2004]
  • 표준어 교육과 지역 언어 교육
    262 - [2003]
  • 표준 발음법의 이상
    131 - [2006]
  • 평서형 어미의 교육단계 설정방안 연구
    31 - [2003]
  • 특집:21세기 언어 교육 정책 - 대한제국 말기의 국어 교육과 일제 시대의 조선어 교육 -
    15 - [2002]
  • 통합적 국어교육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 연구
    21 - [2002]
  • 통일언어철학의 탐색방향
    91 - [2006]
  • 통신언어와 국어 교육
    9 - [2005]
  • 통신언어 사용의 의식 구조와 통신언어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27 - [2005]
  • 통신 언어와 국어과 교육-7차 교육과정의 표현, 이해 교육을 중심으로-
    17 - [2003]
  • 텔리비전 뉴스의 표현 분석과 국어교육
    116 - [2002]
  • 텍스트 조직 능력의 유형에 대한 연구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115 - [2004]
  • 탐구학습을 위한 학교문법의 어말 어미 체계 재고찰
    15 - [2004]
  • 탐구 학습에 관한 연구 동향 고찰 - 국어 지식 영역을 중심으로 -
    31 - [2005]
  • 초등학생들의 표준 발음 실태 및 지도 방안
    13 - [2004]
  • 초등학교 유의어 지도 방법 연구
    24 - [2002]
  • 초등학교 국어과 발음 지도 연구
    30 - [2005]
  • 초등국어교육에서의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
    28 - [2005]
  • 초등 문법 교육을 위한 탐구 학습 프로그램 연구
    24 - [2002]
  • 초등 국어 교과서 상징어 분석 연구
    5 - [2005]
  • 초기국어문법에서의 조사 인식과 분류체계 양상
    22 - [2002]
  • 청소년들의 경어법 사용 실태
    30 - [2006]
  • 철자법 교육의 원리와 과정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
    31 - [2005]
  • 질의 표준안 설계를 위한 한 고찰 -『형태론』의 「질의응답란」을 중심으로-
    7 1 - [2005]
  • 지식 중심의 국어교육 내용 범주 설정 시론
    117 - [2005]
  • 중학생 PC 통신언어의 실태 분석
    34 - [2002]
  •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의 문법 오류
    61 1 - [2005]
  • 전자우편 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
    10 - [2002]
  • 읽기, 쓰기 능력 발달을 위한 문장 교육 교재 개발 연구 -문형 지도를 중심으로-
    18 - [2004]
  •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어휘 지도 방안 연구
    37 - [2005]
  • 일제 강점기 ‘조선어 교육’의 의도와 성격
    31 3 - [2003]
  • 이중모음 발음지도 방안
    17 - [2005]
  • 의성어 의태어,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13 3 - [2005]
  • 의미교육의 학습 내용에 대하여
    33 - [2006]
  • 음성 언어교육과 문화창조
    20 - [2002]
  • 은유의 기능과 국어교육적 함의
    118 - [2005]
  • 유아의 텍스트 결속 형식 습득 과정
    18 - [2004]
  • 유아의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인 언어 프로그램 - 동화를 중심으로 -
    17 - [2005]
  • 유아어의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인 언어프로그램 -연극놀이를 중심으로-
    15 - [2004]
  • 올바른 띄어쓰기 방안
    66 - [2003]
  • 영어:영국의 국가 교육과정에 대하여
    108 - [2002]
  • 언어교육의 새 paradigm을 위하여 -상생화용론(相生話用論) 서설-
    30 - [2005]
  • 언어, 담론, 그리고 교육 -전지구화 복합문화시대의 ‘비판적’ 언어교육을 위한 예비적 논의
    115 - [2004]
  • 언어 구조의 다차원성과 학교문법의 연결어미 교육 내용
    18 - [2006]
  • 어휘의 텍스트 형성 기능과 어휘 지도의 방향
    31 - [2004]
  • 어휘력의 재이해와 지도 방법
    27 - [2003]
  • 어휘 교육 내용 체계화를 위한 어휘의미의 가치 교육 연구
    74 - [2006]
  • 어미 활용 오류를 통해 본 유아의 언어 습득
    115 - [2004]
  • 어문 규범의 측면에서 본 국어 교과서 표기의 문제점
    25 - [2002]
  • 어말어미의 습득 과정에 관한 연구 -36개월 이전의 영·유아를 중심으로-
    18 - [2004]
  • 아동의 단어 습득 과정에서 관찰되는 창조적인 단어 구성
    115 - [2004]
  • 쓰기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교수학습방안
    11 - [2006]
  • 실용 국어 능력 배양을 위한 방안
    31 4 - [2003]
  • 속담을 활용한 논술기초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15 - [2005]
  • 속담 비유성의 의미ㆍ화용론적 연구
    25 - [2006]
  • 생태학적 언어관에 의한 국어 어휘 교육
    33 - [2003]
  • 상징어의 어울림 정보와 활용-초등학생용 읽을거리의 계량 연구-
    110 - [2003]
  • 사회언어학 연구와 국어교육의 연계성 - 국어교육에 미치는 사회언어학적 영향을 중심으로 -
    141 - [2005]
  • 사이시옷 교육론
    32 2 - [2004]
  • 북한 고등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어휘 연구
    74 - [2006]
  • 보어와 학교문법
    32 - [2006]
  • 방언의 국어교육적 의의
    27 - [2003]
  • 방송 현장에서 본 국어교육의 필요성
    18 - [2004]
  • 발음 교육에 대한 단상
    24 - [2005]
  • 민족어의 정체성의 상징인 한글
    107 - [2004]
  • 문장 부호 사용 실태의 조사 분석
    74 - [2006]
  • 문장 변형 지도 연구
    14 - [2004]
  • 문장 바꾸기 지도 연구
    13 - [2003]
  • 문자 언어교육과 문화창조
    20 - [2002]
  • 문법의 목표와 국어 지식 교육
    26 - [2003]
  • 문법 영역의 내용 선정 방법 연구
    4 - [2006]
  • 문법 내용의 국어 교과서 구현 방안 연구
    120 - [2006]
  • 문법 교육의 태도 영역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5 - [2006]
  • 문법 교육과 쓰기 교육의 연계를 위하여
    20·21 - [2005]
  • 말소리의 정책과 교육
    94 - [2006]
  • 띄어쓰기의 실태와 문제점
    5 - [2005]
  •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 영역 난이도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113 - [2004]
  • 대학생들의 어휘 사용 연구
    73 - [2006]
  • 대학생 작문에서의 철자 오류 분석 고찰
    7·8 - [2003]
  • 남북한의 언어학 전문용어 표준화 방안 연구-분류 체계 수립을 위하여-
    272 - [2006]
  • 근현대 민족어문교육 기초 연구: 근현대 국어교육연구 전개양상(1) -학회지 수록 논문을 중심으로-
    13 - [2004]
  • 근대 계몽기 어문교육 연구의 개념 및 범주 - 서우(西友)를 중심으로 -
    30 - [2002]
  • 규범문법과 학문문법의 친소
    11 - [2003]
  • 국정 중학교 국어과 교과서에서의 국어 지식 영역 변천
    18 - [2005]
  • 국정 문법교과서의 피동법 기술에 대한 고찰
    119 - [2006]
  • 국어학과 국어 교육
    108 - [2002]
  • 국어지식의 교수 학습 방법과 적용 원리
    4 - [2002]
  • 국어지식 영역의 성취도 평가에 관한 분석 연구
    23 - [2003]
  •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 8학년 2학기 ‘낱말 형성법’ 단원의 새말 만들기를 중심으로 -
    33 - [2005]
  • 국어지식 영역의 교과서 제시 방식에 관한 분석 -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과를 중심으로 -
    109 - [2002]
  • 국어지식 영역 내용체계의 통합적 재구성 방안
    25 - [2003]
  • 국어지식 교육과 문화 창조
    20 - [2002]
  • 국어지식 교육 내용 구성의 원리 - 연결어미 체계를 중심으로 -
    32 - [2005]
  • 국어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연구
    108 - [2002]
  • 국어의 올바른 사용에 대하여
    2 - [2002]
  • 국어사전의 한자어 처리에 대하여-일부 사전 편찬인의 잘못된 어원 의식-
    10 - [2003]
  • 국어사전의 전문용어에 대한 연구
    272 - [2006]
  • 국어사전을 이용한 국어교육 -「표준국어대사전」을 중심으로-
    52 - [2005]
  • 국어사 지식과 고전문학 교육의 상관성
    108 - [2002]
  • 국어사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
    70 - [2005]
  • 국어사 교육의 내용 선정에 대한 연구
    114 - [2004]
  • 국어문법교육의 방향 탐색 - 현행 고등학교 '문법'을 검토하면서 -
    15 - [2004]
  • 국어교육용 어휘와 한국어교육용 어휘
    111 - [2003]
  •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의 사용 언어-교육용 사전을 주로-
    111 - [2003]
  • 국어교육과 담화론
    20 1 - [2005]
  • 국어교육과 국가경쟁력
    117 - [2005]
  • 국어교육 내용 연구의 현황과 과제
    14 - [2002]
  • 국어과 발음 교육의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
    38 - [2005]
  •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과 진술에 관한 연구 - 미국, 영국, 일본의 자국어 교육과정 검토를 중심으로 -
    109 - [2002]
  •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 지식 영역 지도 내용 변천
    72 - [2006]
  •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과 문법 교육의 과제
    4 - [2006]
  • 국어과 교사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 사대 국어교육과 교육과정
    19 - [2004]
  • 국어 학교문법의 형성에 관한 연구 - 중 고등학교 학교문법의 통일을 중심으로 -
    17 - [2005]
  •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과 평가방법에 관한 고찰
    74 - [2006]
  • 국어 지식 교육의 현실과 혁신적 개선 방안 연구
    31 4 - [2003]
  • 국어 지식 교육의 성격과 국어과 교육의 영역 체계
    22 - [2005]
  • 국어 지식 교육의 방향성 탐색 -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검토를 바탕으로 -
    35 - [2005]
  • 국어 인식활동의 경험적 속성
    27 - [2006]
  • 국어 오용의 고착 현상 분석과 처리에 대한 고찰
    23 - [2003]
  • 국어 오용 표현과 문법 교육-찬송가 가사를 중심으로-
    65 - [2003]
  • 국어 영역간 성취도의 상관관계 분석
    139 - [2005]
  • 국어 어문규정의 인지 실태와 교육의 필요성
    86 - [2003]
  • 국어 순화어의 생성과 정착에 대하여
    30 - [2006]
  • 국어 문법 교육의 개선 방안
    26 - [2004]
  • 국어 띄어쓰기 規定의 改善案 연구
    132 - [2006]
  • 국어 교육에서의 경험적 담화의 활용 양상과 그 문화적 함의
    115 - [2004]
  • 교육용 어휘의 단위
    14 - [2002]
  • 교육과정 개정 시안 문법 영역의 개정 방향과 과제
    5 - [2006]
  • 광고 언어와 사이버 언어
    65 - [2003]
  • 고등학교 국어과 어휘 지도 방안
    17 - [2005]
  • 고등학교 국어 문법 교과서 분석 연구
    33 - [2006]
  • 경상 방언 화자를 위한 국어 발음 교육 시안
    51 - [2005]
  • 統辭的 重義性에 대한 國語敎育 方案 - 7次 敎育課程을 중심으로 -
    127 - [2005]
  • 第7次 敎育課程의 文法 敎科書와 敎師用 指導書 검토
    131 - [2006]
  • 學習者 말뭉치에 기반한 國語知識의 計量的 硏究 方案 - 初等學校 일기 말뭉치에서 助詞를 중심으로 -
    132 - [2006]
  • 一次元語의 意味習得過程에 관한 연구(1) -'가깝다', '멀다', '길다', '짧다'를 중심으로-
    125 - [2005]
  • ‘학교문법’의 정체성에 대하여
    4 - [2006]
  • ‘짜장면’을 위한 변명
    30 - [2006]
  • ‘담화문법 교육’에 대하여
    4 - [2006]
  • ‘국어지식’ 내용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연구
    78 - [2002]
  • ‘국어’라는 용어에 대한 비판적 고찰
    48 - [2006]
  • ‘교육 문법’의 개념 정립을 위하여
    15 3 - [2005]
  • TV시사토론프로그램 참여자의 연령별 경어법 사용 양상
    25 - [2006]
  • PC 통신언어 명사의 음운론적 연구
    119 - [2006]
  • KDLS를 이용한 학령전기 아동의 문법발달 특성연구
    8 - [2004]
  • A Resource Book for Teachers: A Resource Book for Teachers
    - [2006]
  •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쓰인 몇 가지 용어에 대한 연구
    77 - [2002]
  • 7차 국어과 교과서의 국어사 지식 내용 구성 연구
    32 3 - [2004]
  • 3-6세 한국 아동의 보조사 발달에 관한 연구 - 은/는, 만, 도 -
    7 2 -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