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다문화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상림 안효진 이시자
    • 제어번호 104443084
    • 학술지명 한국보육학회지
    • 권호사항 Vol. 11 No. 2 [ 2011 ]
    • 발행처 한국보육학회
    • 발행처 URL http://www.kcec.or.kr
    • 자료유형 학술저널
    • 수록면 147-171
    • 언어 Korean
    • 출판년도 2011
    • 등재정보 KCI등재
    • 판매처
    유사주제 논문( 0)

' 유아 다문화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한국과 일본의 설날 유아 전통놀이 비교- 서울 S유치원과 후쿠오카 H유치원 사례 연구
    황정숙 열린유아교육연구 12 4 425-447 [2007]
  • 취학 전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음운인식능력 비교 연구
    양성오 언어치료연구 18 1 37-57 [2009]
  • 지역, 근무기관 및 경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최윤영 아동교육 19 2 273-286 [2010]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실태와교사의 인식 비교
    지성애 유아교육학논집 10 4 351-369 [2006]
  • 유아의 다문화교육매체로서의 동남아시아 3개국 전래동화의 비교분석 연구
    좌승화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 3 21-47 [2008]
  •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 탐색
    장혜진 유아교육학논집 14 2 101-123 [2010]
  • 유아교육기관 다문화 교육 운영 실태 및 요구
    이은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 4 269-297 [2008]
  • 유아교육과정연구의 재개념화 III:다문화주의의 적용
    양옥승 덕성여대교육연구 5 49-66 [1997]
  • 유아교육 관련 학위논문의 연구 방법론 고찰
    황해익 유아교육논총 10 157-174 [1998]
  • 유아교사의 인적 변인과 다문화교육 신념이 교수 실제에 미치는 영향
    정대현 한국영유아보육학 58 58 219-241 [2009]
  •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윤현숙 유아교육학논집 12 1 415-430 [2008]
  •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채영란 한국생활과학회지 18 3 571-581 [2009]
  • 유아 다문화교육 자원으로서의 박물관 활용에 대한 기초 사례 연구: 아프리카 박물관의 전시 사례를 중심으로
    정지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 2 299-325 [2006]
  • 유아 다문화 교육의 현실과 교육적 대안
    오채선 유아교육학논집 12 4 167-197 [2008]
  • 유아 다문화 교육과 관련한 국내 연구 동향에 관한 소고
    김현경 아동교육 17 4 105-115 [2008]
  • 유아 다문화 교육: 다문화주의의 의미와 적용
    양옥승 유아교육연구 30 4 305-318 [2010]
  • 유아 다문화 관련 연구의 경향 분석
    서현아 한국영유아보육학 65 65 59-78 [2010]
  • 외국인 어머니를 둔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오재연 열린유아교육연구 14 1 243-261 [2009]
  • 영유아ㆍ아동연구에서의 SPSS 자료분석
    황해익 - [2008]
  • 어린이집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
    김판희 아동교육 17 4 129-142 [2008]
  • 세계문화이해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과 교육 실제를 중심으로
    오승아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 2 145-165 [2009]
  •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 신념에 관한 연구
    이선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 3 185-214 [2008]
  • 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특성
    구수연 열린유아교육연구 15 3 119-146 [2010]
  • 마음이론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이시자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 4 87-120 [2008]
  • 동극을 통한 다문화적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편견과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영주 특수아동교육연구 12 3 101-117 [2010]
  •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의 한국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에 대한 질적 연구
    윤갑정 유아교육연구 26 2 147-168 [2006]
  • 다문화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한석실 한국보육학회지 9 2 53-70 [2009]
  • 다문화시대 유아교사의 문화적 역량 개발 방향 탐색
    윤갑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 4 55-85 [2008]
  • 다문화시대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모색
    한석실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 1 29-53 [2007]
  • 다문화시대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성영화 한국보육학회지 10 3 27-48 [2010]
  • 다문화그림책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반편견 인식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계녀 아동교육 19 3 159-174 [2010]
  •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 다문화교육에 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이명희 인문학논총 14 2 259-289 [2009]
  • 다문화교육과정과 관련변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임명희 한국보육학회지 7 1 1-24 [2007]
  • 다문화교육 접근법에 따른 그림책 분석: 인종과 타문화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지현 어린이미디어연구 8 1 91-118 [2009]
  • 다문화가정 유아의 애착 및 유아-어머니 상호작용 특성 -애착 유형, 애착 표상, 애착 안정성을 중심으로
    성미영 아동교육 19 3 23-39 [2010]
  • 다문화가정 유아의 매스미디어 경험에 따른 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박명순 아동교육 19 3 131-142 [2010]
  •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정책에 대한 연구 -유아 삶과 권리 보장의 관점에서
    정선아 유아교육연구 29 1 253-272 [2009]
  • 다문화가정 유아동 자녀의 언어구사에 관한 실태조사 -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
    이상희 특수아동교육연구 12 4 395-412 [2010]
  •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우현경 아동학회지 30 3 23-36 [2009]
  •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선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 3 71-105 [2010]
  •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및 우울의 조절효과 분석
    임지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 2 49-70 [2010]
  •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및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김민경 아동학회지 30 5 119-135 [2009]
  • 다문화가정 아동의 표현어휘능력 연구 - K-BNT-C를 중심으로
    이수정 언어치료연구 17 3 95-115 [2008]
  • 다문화가정 부모 및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김정원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 2 5-26 [2009]
  • 다문화가정 모-자간 상호작용 질 향상을 위한 이론적 고찰
    한석실 한국보육학회지 8 1 23-39 [2008]
  • 다문화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미술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대현 아동교육 17 1 255-267 [2008]
  • 다문화 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에의 적응과 변화과정
    김희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 4 95-118 [2007]
  • 다문화 가정 유아의 발달에 관한 조사 연구
    이현경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 3 1-24 [2009]
  • 다문화 가정 유아를 위한 아동중심 집단놀이치료
    선우현 아동교육 18 4 143-155 [2009]
  • 다문화 가정 유아 보육을 위한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 탐구
    조선희 대한가정학회지 45 8 91-104 [2007]
  • 다문화 가정 도래에 따른」혼혈인 및 이주민의 사회통합을 위한 법제지원방안 연구
    이성언 - [2006]
  •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의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구효진 열린유아교육연구 12 6 43-67 [2007]
  • 농․어촌 다문화가정유아의 언어, 인지,사회-정서발달수준과 공격성의 구조모형 분석
    구효진 유아특수교육연구 9 3 1-21 [2009]
  •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지원 프로그램이 아동의 언어, 사회성, 자아개념 발달과 가정환경에 미치는 효과
    김민화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1 1 67-84 [2010]
  • 국제결혼한 몽골어머니들의 정체성과 육아의 의미
    허미화 한국영유아보육학 59 59 273-303 [2009]
  • 국내 유아교육 분야 학술지에 게재된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의 경향 분석
    천희영 아동교육 17 3 29-39 [2008]
  • 교육부「유치원교육 활동지도 자료」의 다문화 교육내용 분석
    이영애 어린이미디어연구 1 4 53-72 [2002]
  •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 가정 유아 부모의 특성과 유치원 교육 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김경숙 특수아동교육연구 9 4 311-335 [2007]
  • 결혼이민자 가정 유아들의 교육실태 및 교사의 인식 -전라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이승은 아동학회지 29 4 147-166 [2008]
  • 거주 지역에 따른 다문화가정 유아와 일반가정 유아의 언어발달 및 사회적 힘의 비교 - 도시와 농촌지역 비교를 중심으로 -
    정예리 한국영유아보육학 63 63 79-108 [2010]
  •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1994-2004
    한태숙 유아교육연구 25 3 219-238 [2005]
  • 『열린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1996-2005
    이대균 열린유아교육연구 11 3 169-188 [2006]
  • Handbook of research on multicultural education
    Banks, J. A. - [2004]
  • Anti-bias curriculum: 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Banks, J. A. -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