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및 연계성 탐색-탐구생활영역과 수학 및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논문상세정보

'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및 연계성 탐색-탐구생활영역과 수학 및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에 대한 총괄적 진단과 분석: OECD의 관점. 수탁연구 CR 2004-23
    나 정 - [2004]
  •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수업 사례 분석: 초등학교 2-3학년 수준의 곱셈 단원을 중심으로
    이지현 교육과정연구 23 2 221-256 [2005]
  • 학습자 변인과 가정환경변인에 따른 유아수학능력 발달의 차이
    최혜진 유아교육연구 25 2 27-46 [2005]
  • 프로젝트 스펙트럼(Project Spectrum)에 기초한 영역별 교수-학습 평가도구 개발 연구
    김명희 유아교육연구 21 4 127-155 [2001]
  • 표상형식의 개발과 교육과정
    Eisner,E.W. - [1994]
  •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의 연산 오류유형 분석
    김현정 [2001]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 [199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김용신 - [2007]
  • 박사
  •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시안) 연구 개발. 연구보고 CRC
    허경철 - [2005]
  •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 수정ㆍ보완 연구. 연구보고 CRC
    박순경 - [2006]
  • 지식의 본질과 교육과정 내용의 관련성
    박영배 인문연구 18 1 207-227 [1996]
  •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실태조사 및 발전방향 연구
    김영옥 - [2004]
  • 제 7차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내용 체계 분석
    서경혜 초등교육연구 16 2 159-184 [2003]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김영옥 유아교육연구 25 4 53-80 [2005]
  • 저출산에 대응하는 유아기 국가인적자원개발 전략 유아교육 발전 종합계획수립(비전 2010)
    정미라 - [2005]
  • 자기 점검 전략 훈련이 아동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윤소영 [1999]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성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 향상 방안 연구
    이현옥 한국교사교육 17 1 263-277 [2000]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상대교육과정에 대한 인지
    한윤경 교육과학연구 31 3 215-229 [2000]
  •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에 관한 연구
    박영미 [2003]
  •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론
    곽노의 - [2005]
  •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 교육 방안 모색
    김경철 초등교과교육연구 4 111-124 [2003]
  •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활동중심 수학교육의 연계성 고찰
    김창복 열린유아교육연구 5 2 103-127 [2000]
  •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수학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기초한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탐색
    이혜은 열린유아교육연구 11 1 267-291 [2006]
  •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수학교육과정에 관한 비교 분석
    김경미 [2002]
  • 유치원과 초등 1학년 아동의 수학교육 연계를 위한 현황 분석
    김숙자 열린유아교육연구 4 1 191-211 [1999]
  • 유치원 총론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연구보고 CRC
    김진숙 - [2006]
  • 유치원 영역별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연구보고 CRC
    민용성 - [2006]
  • 유치원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배지미 [2003]
  • 유치원 수학 학습자료의 활용현황에 관한 연구
    김명리 [1990]
  •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 [1998]
  •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시안 수정ㆍ보완연구
  •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방안 세미나 자료집
  • 유치원 교사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서현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 1 115-146 [2004]
  • 유초연계교육론
    김수영 - [2002]
  • 유아의 입체도형 표상에 관한 연구
    이정욱 유아교육연구 22 1 125-142 [2002]
  • 유아의 수학학습잠재력 측정과정에서 나타난 오류 및 전략유형 분석
    황해익 열린유아교육연구 11 4 241-263 [2006]
  • 유아의 수학 활동과제를 활용한 평가의 적용에 관한 연구
    홍혜경 유아교육연구 15 2 189-209 [1995]
  • 유아의 수세기 능력과 수표상 발달에 관한 연구
    김수정 [2003]
  • 유아의 수 표상능력 발달에 대한 분석과 교육적 활용
    홍혜경 유아교육연구 19 2 95-118 [1999]
  • 유아수학능력검사 개발 연구
    최혜진 [2003]
  • 유아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나귀옥 - [2004]
  • 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 과정에서의 오류 유형에 관한 연구
    김선형 [2007]
  • 유아교육평가
    황해익 - [2004]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수학교육 현황 및 교원의 인식에 대한 조사
    윤애희 - [1995]
  •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성에 관한 교사ㆍ학부모의 인식조사
    두권영 [2003]
  • 유아교사 평가 척도의 사용실태와 요구도 조사
    남미경 유아교육논총 11 115-137 [2003]
  • 어린이의 삶의 측면에서 본 유ㆍ초등교육의 연계 운영 방안
    김창복 131-338 [2006]
  • 어린이 수학교육-피아제 수학교육의 대안
    Thompson,I. - [2002]
  • 아동중심 통합적 수학활동이 유아의 분류개념에 미치는 효과
    김정미 [1997]
  • 수학적인 태도와 수학적인 생각의 평가 방안 탐색
    박교식 인천교육대학교 논문집 29 2 319-331 [1996]
  • 수학교육의 연계방안 모색을 위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조사
    이혜은 열린유아교육연구 10 2 103-129 [2005]
  • 수학게임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지식, 수학적 과정기술, 수학 적 태도에 대한 평가 도구 개발 연구
    김소향 [2004]
  • 수학 교육의 변화에 대하여
    강경애 과학ㆍ수학 교육 19 39-61 [1996]
  • 수학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한미라 교육이론과 실천 11 2 249-271 [2001]
  • 수와 연산 영역에서 수학 학습부진아의 오류 유형 분석 및 지도방안
    김경훈 [2004]
  •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교육론 연구
    우정호 과학교육연구논집 24 1 29-87 [1999]
  •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국제비교연구:8개국을 중심으로
    최윤정 유아교육연구 25 4 5-31 [2005]
  •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의 전개
    윤숙희 [1998]
  •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Fosnot, C. T. - [2001]
  •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김판수 - [2000]
  • Young children's representations of of number operation
    Gilfford,S. Mathematics teaching 132 64-71 [1990]
  • Voices of the mind:A sociocultural approch to mediated action
    Wertsch,J.V. - [1991]
  • Thought and language
    Vygotsky,L. - [1986]
  • The psycheducational assessment of preschool children
    Bracken,A.B. - [2000]
  • The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Ernest,P. - [1991]
  • The nature of knowledge and its relevance to curriculum content
    Kantrowite - [1989]
  • The constructivist perspective in early education in : Approches to early childhood education(2nd ed.)
    Forman,E. - [1992]
  • The Young Child and Mathematics
    Copley,J.V. - [2000]
  •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concerning research with practice(5th ed) in :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Ginsberg,H.P. - [1998]
  • The Culture of Education
    Bruner, J. S. - [1996]
  • Students-Centered Classroom Assessment
  • Research based mathematics for preschool children
    Charlesworth,R. 2-61 [2004]
  • Reaching potentials: appropriate curriculum and assessment for young children
    Bredekamp,S. - [1995]
  • Radical constructivism:A way of knowing and learning
    von Glaserfeld - [1995]
  • Psychology of learning for instruction
    Discoll,M.P. - [2000]
  • Project spectrum:preschool assessment handbook
    Krechvsky,M. - [1998]
  • Principles And Standard For Schoolmathematics
    NCTM - [2000]
  • Principles And Recommnedations For Early Childhood Assessments
    NEGP - [2000]
  • Possibility and necessity(Vol.2)
    Piaget,J. - [1987]
  • Possibility and necessity(Vol.1)
    Piaget,J. - [1987]
  • Omnibus guidlines: Preschool through third grade. Ann Arbor
    Jablon, J. R. - [1994]
  • Of mind and other matters
    Goodman,N. - [1984]
  •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김지영 [2004]
  • Mathmatics in the preschool
    Clements,D.H.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7 270-275 [2000]
  • Mathematics and the Elementary Teacher)
    Copeland,R.W. - [1982]
  • Instruction to theories of learning(6th)
  • Frames of minds: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Gardner,H. - [1985]
  • Forms of understanding and the future of educational reserch
    Eisner,E.W. Educational Researcher 22 7 5-11 [1993]
  • Early childhood mathematics(2nd ed)
    Smith,S.S. - [2001]
  • Early childhood curriculum,assessment and program evaluation
    NAEYC - [2003]
  •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Bredekamp,S. - [1997]
  • Curriculum Development:Theory and practice
    Tanner,D. - [1995]
  •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Fosnot,C.T. - [2005]
  • Constructivism in education
    Steff,L. - [1995]
  • Constructive play: Applying Piaget in preschol
    Forman,E. - [1984]
  • Conceptual models in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von Glaserfeld,E. journal of educatioal thought 25 2 91-100 [1991]
  • Classroom assessment: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instruction
    McMillan,J.H. - [1997]
  • Children and number difficulties in learning mathematics
    Hughes - [1986]
  • Apprenticeship in thinking: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Rogoff,B. - [1990]
  • Actual Minds, Possible Worlds
    Bruner, J. S. - [1986]
  • 박사
  • 21세기 바람직한 유아교육에 대한 한국유아교육학회의 입장
    양옥승 -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