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기반 어린이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효과에 대한 비교연구-한방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논문상세정보
    • 저자 강인애 민진아
    • 제어번호 104213496
    • 학술지명 造形敎育
    • 권호사항 Vol. 0 No. 35 [ 2009 ]
    • 발행처 한국조형교육학회
    • 발행처 URL http://www.saek.or.kr
    • 자료유형 학술저널
    • 수록면 1-31
    • 언어 Korean
    • 출판년도 2009
    • 등재정보 KCI등재
    • 판매처
    유사주제 논문( 0)

' PBL기반 어린이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효과에 대한 비교연구-한방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한국대학 상황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사례 비교연구
    한신일 비교교육연구 14 1 23-53 [2004]
  • 초등학교에서의 사이버박물관 활용 e-PBL 수업 사례 연구
    이정원 [2008]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생활의 길잡이 6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사회 4-2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국어 4-2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과학 6-1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과학 5-2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6-2
  • 초등컴퓨터 교육에서 문제중심 학습을 이용한 네트워크 개념의 교수학습 효과
    임화경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7 3 91-99 [2004]
  •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과 교과 지식의 융합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으로서의 문 제중심학습(PBL) 고찰
    조연순 초등교육연구 14 3 295-316 [2001]
  • 지역사회 교육기관으로서의 대학박물관 프로그램 개발사례 연구
    김종아 [2008]
  •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오희진 한국지구과학회지 26 1 1-8 [2005]
  • 주요 외국 박물관교육 사례를 통해 본 한국 사립박물관 교육의 개선 방안
    최병식 조형교육 29 511-544 [2007]
  •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과의 박물관 체험학습 연계를 위한 기초 연구
    윤혜순 박물관교육연구 12 2-25 [2007]
  • 제7차 교육과정 개요
  • 전시연계교육 활성화 방안
    강인애 - [2008]
  •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학습이론으로서 ‘전시물 기반 학습(Object-based learning)’에 대한 사례연구
    강인애 조형교육 33 1-38 [2009]
  •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메타인지, 몰입, 상호작용과 문제해결력의 관계
    강명희 교과교육학연구 12 2 293-316 [2008]
  • 용산 새 국립중앙박물관 사회교육 운영방안 연구: 2003-28
    양현미 - [2003]
  • 온라인 PBL에서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활동 특성 분석
    장경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 3 33-63 [2006]
  • 에듀.인포.테인먼트 센터(edu-info-tainment)로서 한국 도시역사박물관의 평생교육활성화 방안. 아시아 도시역사박물관의 평생교육
    권대봉 - [2005]
  • 박사
  • 박물관의 교육적 의미에 관하여 : 초등학생 대상의 구성주의 박물관을 위한 시론
    권의신 초등교육연구 18 2 431-454 [2005]
  • 박물관교육의 새로운 개념과 범위 설정
    백 령 박물관교육연구 창간 - [2007]
  • 문화교육으로서의 박물관교육: 이론과 실천모형
    이병준 - [2007]
  •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조연순 - [2006]
  • 문제중심학습(PBL)의 학습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손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 3 225-251 [2008]
  • 문제중심학습(PBL)과 e-Learning: 감상영역을 중심으로
    이지현 [2008]
  • 구성주의적 측면에서 본 뮤지엄 교육프로그램 연구
    반수연 [2007]
  • 구성주의적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 사례연구
    임병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0 2 5-28 [2004]
  • 교수-학습매체에 따른 어린이박물관 프로그램의 교육효과 분석
    김난희 아동교육 16 1 49-59 [2007]
  • What is Object-based learning?. in: Inquiry-based learning using everyday objects
    Alvarado, A. 3-11 [2002]
  • The authentic object?: A child's-eye view. in: Perspectives on object-centered learning in museum
    Evans, E. M. 55-57 [2002]
  • The Challenge of Problem based Learning
    Boud, D. - [1991]
  • Teaching yourself to teach with objects
    Shuh, J. Journal of education 794 8-15 [1982]
  • Self-directed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and its relationships with self-regulated learning
    Loyens, 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 4 411-427 [2008]
  • Science beyond school: representation or re-presentation?. in: ICT, pedagogy and the curriculum: subject to change
    Hawkey, R. 23-45 [2001]
  • Problem-based learning: What and how do students learn?
    Hmelo-Silver, C. 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6 3 235-266 [2004]
  • Problem-based learning: How to gain the most from PBL
    Woods, D. - [1994]
  • Problem-based learning(PBL): Assessing students' learning Preferences using yark
    Alkhasawneh, Majd T. Nurse Education Today 28 572-579 [2008]
  • PBL이 아동의 사회도덕성에 미치는 영향. in: PBL의 이론과 실제
    강미량 175-220 [2003]
  • PBL의 실천적 이해
    강인애 - [2007]
  • PBL에 의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경희대학교 자연사박물관의 사례연구 -
    강인애 조형교육 34 1-38 [2009]
  • PBL 기반 구성주의적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연구
    최봉선 아동교육 18 1 267-283 [2009]
  • PBL based Programming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Lee, E. 1768-1771 [2009]
  • Learning in the museum
    Hein, G. - [1998]
  • Learning from Museums: Visitor Experiences and the Making of Meaning
    Dierking, L. - [2000]
  • Inquiry-based environments for the inclusion of students with exceptional learning needs
    Rapp, W.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26 5 297-310 [2005]
  • Indigenous Youth and Museums
    Kelly, L. - [2002]
  • Evidence for and against Problem Based Learning
    Black, K. Newsletter for undergraduate Problem Based Learning 3 3 2-11 [2002]
  • Effects of probloem-based learning: A meta-analysis
    Dochy, F. J. R. C. Learning and Instruction 13 5 533-568 [2003]
  •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Traditional Instruction on Self-Regulated Learning
    Sungur, 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9 5 307-320 [2006]
  • Bringing problem-based learning to higher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Wikerson, L. - [1996]
  • A hurdle too high? Students' experience of a PBL laboratory module
    Kelly, O.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10 42-52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