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과 토론 교육과정의 교과서 반영 양상에 대한 사적 고찰

신명선 2011년
논문상세정보

' 고등학교 국어과 토론 교육과정의 교과서 반영 양상에 대한 사적 고찰' 의 참고문헌

  • 화법교육 연구방법의 내용분석
    유동엽 국어교육 26 119 267-296 [2006]
  • 화법교육 변천사
    전은주 국어교육 22 119 229-266 [2006]
  • 화법과 작문의 교육내용 대비 고찰
    임칠성 작문연구 8 8 9-46 [2009]
  • 화법 능력과 화법(듣기ㆍ말하기) 교과서 개발 원리
    이창덕 화법연구 11 12 113-148 [2008]
  • 화법 교육의 이론화 방향 탐색
    민병곤 국어국문학 141 305-332 [2005]
  • 화법 교수의 유효성과 미래적 가치 모색
    박인기 화법연구 16 16 9-30 [2010]
  • 한국의 토론 문화와 토론 교육
    박재현 국어교육학연구 28 19 289-318 [2004]
  • 한국어 교육 내용으로서의 국어 화법 특성의 의미
    전은주 이중언어학 3 39 317-344 [2009]
  • 학교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선정시 고려되어야 할 지식의 성격
    이미숙 교육과학연구 33 1 23-38 [2002]
  • 토론의 방법
    강태완 - [2003]
  • 토론 수업설계 모형 연구
    임칠성 국어교육학연구 2 21 391-432 [2004]
  • 토론 방식의 유형에 따른 교육적 기능 비교
    박재현 - [2011]
  • 토론 대회와 토론 교육의 방향
    이주행 - [2011]
  • 토론 대회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
    김평원 - [2011]
  • 토론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조건 변인 분석
    전은주 국어교육학연구 20 433-460 [2004]
  • 텍스트 중심 말하기 교육 내용 구성의 전제와 함축
    민병곤 어문학교육 33 7-30 [2006]
  • 텍스트 중심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재화 방안 - 7학년 말하기 영역 ‘인터넷 토론’을 중심으로
    민병곤 텍스트언어학 26 189-218 [2009]
  • 초학(初學) 수신서(修身書)에 나타난화법 내용 고찰
    정상섭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 1 395-414 [2007]
  • 초등학교 말하기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임규홍 새국어교육 57 33-59 [1999]
  •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과 내용의 범위와 계열 선정에 관한 숙의: 초등 국어과를 중심으로
    김경자 교육과정연구 21 3 3-301 [2003]
  • 중등학교 듣기 말하기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고찰, In 화법 교육과정의 문제와 개선 방안
    임칠성 71-99 [2005]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듣기 영역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화법 교육과정의 문제와 개선 방안
    조재윤 101-129 [2005]
  • 정치활동과 언어능력: 말하기와 듣기
    조중빈 국어교육 12 122 45-57 [2007]
  • 읽기 교육에서 지식 문제에 대한 비판적 검토
    김명순 국어교육 111 111 1-32 [2003]
  • 이덕무의 사소절에 나타난 화법교육 고찰
    정상섭 새국어교육 77 349-382 [2007]
  • 의사소통 교육의 현황과 과제
    박재승 새국어교육 11 85 119-140 [2010]
  • 언어교육의 새 패러다임을 위하여-상생화용론 서설
    최현섭 청람어문교육 3 30 173-197 [2004]
  • 쓰기 교과서의 ‘활동’ 구성에 대한 연구
    염은열 청람어문교육 2 33 27-50 [2006]
  • 소통 능력 신장에 중점을 둔 말하기 교육 내용 선정의 방향
    이문규 국어교육 11 119 297-324 [2006]
  • 새로운 화법교육 연구의 방향과 과제
    이창덕 국어교육 5 123 53-92 [2007]
  • 바람직한 화법 교육과정 구조와 내용 체계 연구
    임칠성 국어교육 11 131 119-140 [2010]
  • 미국의 화법 교육과정에 대한 검토 -텍사스, 매사추세츠, 아칸소 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박종훈 화법연구 4 12 45-72 [2008]
  • 말하기·듣기 수업에서의 맥락화 유형 분석 말하기·듣기 수업에서의 맥락화 유형 분석
    박창균 국어교육학연구 2 28 361-392 [2007]
  • 말하기·듣기 敎科書 單元 構成 方案 연구-談話類型을 중심으로-
    이창덕 어문연구(語文硏究) 34 2 393-420 [2006]
  • 말하기, 듣기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에 대한 고찰
    민병곤 국어교육학연구 25 5-38 [2006]
  • 말하기 영역의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타당성 고찰
    전은주 화법연구 7 173-201 [2004]
  • 말하기 듣기 영역의 교육 내용에 대한 재고
    전은주 국어교육 99 91-126 [1999]
  • 말하기 듣기 교육의 개념과 탐구 과제
    노명완 - [1997]
  • 말하기 듣기 교육에 대한 개념적 접근
    전은주 새국어교육 56 111-134 [1998]
  • 말하기 듣기 교육 연구의 흐름과 지향점
    전은주 새국어교육 58 131-160 [1999]
  • 말하기 교육 및 연구의 현황과 과제
    서 혁 국어 수업 방법 5 9-44 [2001]
  • 말하기 교육 목표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이도영 국어교육학연구 25 341-364 [2006]
  • 말하기 교육 내용의 체계화 방안 연구
    이도영 국어교육 120 225-248 [2006]
  • 듣기 말하기 영역의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상섭 청람어문교육 14 30 149-171 [2004]
  • 대화의 특성과 조건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
    양미경 교육과정연구 18 253-274 [2000]
  • 담화의 관계 층위 연구
    임칠성 한국어 의미학 15 1-26 [2004]
  • 국어과 토의․토론 학습의 수업 모형 개발 연구(Ⅰ)
    정재찬 선청어문 26 - [1998]
  • 국어과 선택 과목 ‘화법’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논의
    노은희 국어교육학연구 30 28 301-326 [2007]
  • 국어과 교육내용의 위계 설정과 관련된 문제- 언어 사용 영역의 경우
    김명숙 새국어교육 3 78 35-54 [2008]
  • 국어과 교육과정이 교과서에 반영되는 방식에 관한 연구
    정혜승 한국어학 15 11-258 [2002]
  • 국어과 교육과정의 통합성 연구
    김주환 새국어교육 7 85 71-96 [2010]
  •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요인의 작용양상에 관한 연구
    정혜승 [2002]
  •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요인 분석-교과서 요인을 중심으로
    정혜승 국어교육 108 7-240 [2002]
  •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 방식의 비판적 검토
    이경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 3 287-311 [2010]
  • 국어 화법의 성격 고찰, In 국어 화법과 방송 언어
    임칠성 23-46 [1999]
  • 국어 문화 교과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천경록 청람어문교육 4 41 7-33 [2010]
  • 국어 교과서의 텍스트적 특징에 대한 통시적 연구 - 1~7차 중학교 『국어』 1-1학기 1단원을 중심으로
    신명선 텍스트언어학 30 73-110 [2011]
  • 국내외 토론 대회 현황 분석을 통한 토론 교육 방향 모색
    이선영 - [2011]
  • 교차토론 교육 방법 연구
    이유미 - [2011]
  •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말하기 학습 활동’의 구성 방향
    서현석 새국어교육 16 71 163-190 [2005]
  • 공식적 말하기 교육내용 고찰
    김윤옥 새국어교육 72 72 5-26 [2006]
  • 고등학교 화법 틀 연구:바람직한 우리 화법 문화 형성을 위하여
    심영택 국어교육학연구 7 17-129 [1997]
  • 고교 화법 교육과정의 문제와 개선 방안
    이창덕 화법연구 8 33-69 [2005]
  • 개정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른 '화법' 교과서 개발 방향 - 내용의 선정 및 조직을 중심으로
    민병곤 화법연구 12 12 9-44 [2008]
  • “대화의 특성과 지도 방법”
    노은희 텍스트언어학 7 255-286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