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변인들 간의 구조모형 분석: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신념, 다문화교육 인식을 중심으로

논문상세정보

'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변인들 간의 구조모형 분석: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신념, 다문화교육 인식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한국어역량과 교사 다문화교육 인식이 자기효능감과 학생 - 교사애착관계를 매개로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탁현주 [2012]
  •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 실태 조사
    김아영 [2006]
  • 초등 예비 교사의 다문화 태도와 다문화 효능감에 대한 연구
    김진철 시민교육연구 42 3 39-60 [2010]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실태와교사의 인식 비교
    지성애 유아교육학논집 10 4 351-369 [2006]
  • 유아음악활동의 지식, 인식 및 교수효능감에 따른 교사의 음악활동 실제에 관한 연구
    박주연 유아교육연구 34 1 343-368 [2014]
  •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다문화 인식 및 다문화교육 실제 간의 관계
    유효순 유아교육학논집 15 6 23-40 [2011]
  •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수 효능감과 총체적 언어교수법과의 관계
    장영숙 유아교육연구 24 2 23-43 [2004]
  •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윤현숙 유아교육학논집 12 1 415-430 [2008]
  •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채영란 한국생활과학회지 18 3 571-581 [2009]
  •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구조모형분석
    배정혜 아동교육 20 4 155-172 [2011]
  • 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다문화 수용태도의 매개효과
    진정선 아동복지연구 12 3 169-186 [2014]
  • 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교수효능감 및 유아 다문화 인식의 관계
    이규림 열린유아교육연구 17 4 299-318 [2012]
  • 유아교사가 지각한 다문화교육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
    김정신 한국보육학회지 11 4 83-102 [2011]
  • 예비특수교사의 다문화 경험, 다문화 인식 및 다문화 효능감 연구
    권미은 특수교육 11 3 5-25 [2012]
  •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효능감에 관한 연구
    최현정 유아교육학논집 16 5 315-338 [2012]
  • 박사
  •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보육교사전문성 인식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배문조 한국영유아보육학 78 78 139-164 [2013]
  • 박사
  • 예비 유아교사의 문화성향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감수성의 매개효과
    정혜욱 유아교육연구 32 3 309-329 [2012]
  •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신애 한국보육학회지 12 3 1-20 [2012]
  • 도시와 농어촌 간 유아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현황
    지성애 교육과학연구 38 3 1-28 [2007]
  • 다문화적 접근에 의한 통합 활동의 효과
    이규림 열린유아교육연구 15 6 75-102 [2010]
  • 다문화시대의 교육개혁 방향과 과제
    한석실 29-52 [2009]
  • 다문화시대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윤갑정 유아교육연구 30 3 169-194 [2010]
  • 다문화시대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성영화 한국보육학회지 10 3 27-48 [2010]
  • 다문화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문학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강순미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 4 335-354 [2013]
  • 다문화가정 한국어 보조 예비교사의 이주민과 한국원어민 간의 다문화 교육 신념에 관한 비교연구
    서금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 4 21-53 [2008]
  • 다문화가정 부모와 유아 지원 프로그램 현황 및 특성
    장명림 231-244 [2010]
  • 다문화가정 부모 및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김정원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3 2 5-26 [2009]
  • 다문화 역량의 구성요소 중 ‘다문화 인식’의 개념적 모호성에 대한 소고
    박선미 다문화교육 3 1 47-67 [2012]
  •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일반적 고찰
    김혜연 제주관광대학 논문집 3 220-237 [1997]
  • 다문화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효능감 및 교육 실제
    김혜자 [2009]
  • 다문화 관련 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서현 열린유아교육연구 14 4 89-116 [2009]
  • 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인식 및 실천수준의 관련성 연구
    허호경 [2014]
  • 경기도 초·중등 교사들의 다문화적 효능감에 대한 조사 연구
    모경환 시민교육연구 39 4 163-182 [2007]
  •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이 다문화적 효능감과 다문화교육 실제에 미치는 영향”
    박현경 [2011]
  • Wharton on making better decisions
    Shomaker, P. 131-155 [2001]
  •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 :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ility
    Guyton, E. M. Multicultural Perspective 7 4 21-29 [2005]
  • Teacher’s beliefs and behaviors: What really matters?
    Muijs, D. Journal of Classroom Interaction 37 2 3-15 [2002]
  •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self-efficacy beliefs
    Siwatu, K. O Multicultural Learning and Teaching 4 1 1-15 [2009]
  • Promoting teacher efficacy for working with culturally diverse students
    Tucker, C. M. Preventing School Failure 50 1 29-34 [2005]
  • Preparing Culturally Responsive Teachers:Rethinking the Curriculum
    Villegas,A.M.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3 1 20-32 [2002]
  • Multicultural education: Issues and perspectives
    Banks, R. M. - [2009]
  • Multicultural coumseling competencies :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Holcomb-Myers, C. C.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 Development 77 294-302 [1999]
  • Multicultural citizenship education : Case studies from social studies classrooms
    Dilworth, P.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32 2 153-186 [2004]
  • Measuring educators’ beliefs about diversity in personal and professional contests
    Pohan, P. A.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8 1 159-182 [2001]
  • 박사
  • Diversity in the classroom: New approach to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Kendall, F. E. - [1996]
  • Culturally relevant teaching
    Ladson-Billings, G. Theory into Practice 34 3 159-165 [1995]
  •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Bennett, C. - [2007]
  • Classroom application of cognitive theories of motivation
    Tollefson, 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2 1 63-81 [2000]
  • Autobiographies and critical incidents : Lessons in cultural diversity
    Harlin, R. P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0 3 259-269 [1999]
  • Affirming diversity: The sociopolitical context of multicultural education
    Nieto, S. -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