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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 종사원의 감성지능에 따른 감정노동이 직무성과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종철(Park, Jong-Chul)
이광옥(Lee, Gwang-Ock)
2015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박종철(Park, Jong-Chul)
이광옥(Lee, Gwang-Ock)
주제어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labor
Job Performance
turn over intention
감성지능
감정노동
이직의도
직무성과
참고문헌( 78)
유사주제 논문( 20,048)
사회과학 13,043건
이직의도 1,919건
감정노동 1,227건
turn over intention 767건
직무성과 730건
emotional intelligence 678건
job performance 582건
감성지능 560건
emotional labor 542건
인용/피인용
호텔기업 종사원의 감성지능에 따른 감정노동이 직무 ...
' 호텔기업 종사원의 감성지능에 따른 감정노동이 직무성과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사회과학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labor
job performance
turn over intention
감성지능
감정노동
이직의도
직무성과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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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사회과학
13,044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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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
emotional intelligence
679
0
0.0%
emotional labor
543
0
0.0%
job performance
583
0
0.0%
turn over intention
768
0
0.0%
감성지능
56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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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
1,228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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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직의도
1,92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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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성과
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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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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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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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텔기업 종사원의 감성지능에 따른 감정노동이 직무성과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 참고문헌
호텔종업원의 감정노동이 직무관계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민주
관광학연구 21 (2) : 129 ~ 141
[1998]
호텔종사원이 지각하는 고객관련 스트레스가 감정노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한기완
호남대학교 대학원
[2014]
호텔종사원의 라포르에 따른 감정노동이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박종철
호텔관광연구 16 (3) : 192 ~ 217
[2014]
호텔종사원의 감성지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최금창
최우성
관광학연구 30 (6) : 113 ~ 133
[2006]
호텔종사원에 있어 개인적 감성지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식음료 서비스종사원의 성격을 중심으로-
원유석
호텔경영학연구 16 (3) : 97 ~ 120
[2007]
박사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종사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조직이미지, 조직신뢰 그리고 직무성과의 매개역할
김광우
김광우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2]
호텔고객이 지각하는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관계감정 및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진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향숙
호남대학교 대학원
[2013]
호텔 종사원의 감성지능과 자기오락화능력이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중국 5성급 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조자남
대구대학교 대학원
[2014]
박사
호텔 종사원 감성지능의 선행 및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최금창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5]
박사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 감성지능과 신뢰의 역할
양열
창원대학교 대학원
[2009]
외식업체 종사원의 감성지능 요인이 조직시민행동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종랑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2009]
영업사원의 지각된 감정노동 활동이 직무소진, 직무열의에 의한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감정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남기
전북대학교 대학원
[2011]
박사
여행사 직원의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의 관계 연구 : 사회적 지원과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최현묵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2011]
스키리조트 종사원들의 감성지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나용근
관광연구 30 (4) : 387 ~ 409
[2015]
박사
성격유형에 따른 감성지능, 심리적 웰빙, 직무성과 간의 인과관계 연구 : 서울지역 특급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박미선
박미선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1]
서비스종사원 감정노동의 표면행위와 내면행위가 감정부조화 및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권혁기
인적자원관리연구 18 (1) : 311 ~ 326
[2011]
서비스제공자의 감성지능과 인지지능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유경(Yoo-Kyung Kim)
지식정보산업학회 창립기념 학술대회 발표논문 : 263 ~ 291
[2008]
서비스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진숙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08]
서비스 실패상황에서 여행기업 종사원의 감성지능이서비스회복노력에 미치는 영향-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나용근
관광연구 30 (2) : 249 ~ 273
[2015]
상사의 감성지능이 호텔종사원의 창의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윤영일
관광연구 29 (2) : 205 ~ 222
[2014]
박사
사회복지종사자의 감성지능 수준에 따른 감정노동과 소진 관계 연구
강수연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감정표현요구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운화
한영신학대학교 대학원
[2012]
미용서비스업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의 관계분석
강주아
이영주
복식문화연구 20 (5) : 664 ~ 678
[2012]
레스토랑 고객불평 해소를 위한 대응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P호텔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이정자
관광연구저널 23 (3) : 277 ~ 292
[2009]
감정노동이 종사자의 서비스 제공수준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보성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9]
감정노동의 결과에 대한 한국과 미국간의 비교연구- 호텔종업원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김민주
호텔경영학연구 15 (1) : 35 ~ 57
[2006]
감정노동, 감성지능이 종업원의 감정고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용기
경영과 정보연구 (25) : 243 ~ 273
[2008]
박사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역동성에 관한 연구
장재규
장재규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1]
감성지능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효근
인적자원관리연구 15 (4) : 127 ~ 146
[2008]
간호사의 감성지능이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
이경희
간호행정학회지 16 (1) : 17 ~ 25
[2010]
Workplace SUEIT: Swinburne University Emotional Intelligence Test
Palmer, B.
Organizational Psychology Researcg Unit, Swinburne University
[2001]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Goleman, D.
Bantam
[1998]
When The Show must Go on: Surface Acting and Deep Acting as Determinents of Emotional Exhaustion and Peer-Rated Service Delivery
Grandey,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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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Morris, J. A.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 : 986 ~ 1010
[1996]
The dimensionality and antecedents of emotional labor strategies
Diefendorff, J. M.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 (2) : 339 ~ 357
[2005]
The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 Effects on work stress, job satisfaction, and well-being
Pugliesi,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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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upport of Autonomy and the Control of Behavior
Deci, E. L
Journal of Personality nd Social Psychology 53 (6) : 1024 ~ 1037
[1987]
The Sociology of Emo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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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
The Measurement and Anti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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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h Human Feeling
Hochschild, A. R.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89 ~ 136
[1983]
The Important Effect of Employee' Emotion Management Ability on His/Her Service Behavior in the International Tourist Hotel
Tsai, C. W.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29 (10) : 1437 ~ 1449
[2009]
The Emotionally Intelligent Manager: How to Develop and Use the Four Key Emotional Skills of Leadership
Caruso, D.
Jossey-Bass
[2004]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Wong, C. S.
The Leadership Quarterly 13 : 243 ~ 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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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hanging Role of the Sales Fo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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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s of Occupational Stress: An Examination of British Prison Offic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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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 235 ~ 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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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objective productivity as determinants of managerial evaluations of salespersons’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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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
MICE산업종사자 직무스트레스요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직무만족·조직몰입 매개효과 및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탐구
박종표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2012]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and turnover : Path analysis based on meta-analytic fin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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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nel Psychology 46 : 259 ~ 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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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
H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과 감성지능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배은주
배은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Health, Performa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 Exploratory Study of Retail Manag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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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ss and Health 18 : 63 ~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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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EQ:Emotional intelligence in leadership and organiz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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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sset/Put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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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amining the Effects of Role Stress on Customer Orientation and Job Performance of Retail Sales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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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Emotionl Intelligence: What Does the Research Really Indic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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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al Psychologist 41 (4) : 239 ~ 245
[2006]
Emotionl Intelligence in Organization: A Conceptu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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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shforth, B. 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 (1) : 88 ~ 115
[1993]
Emotional intelligence as a moderator of emotional and behavioral reactions to job insecurity
Jordan, P. J.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7 : 361 ~ 372
[2002]
Emotional intelligence and life satisfaction
Palmer, B.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 : 109 ~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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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otional intelligence :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Goleman, D.
Bantam Books
[1995]
Emotional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Grandey, A.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5 (6) : 95 ~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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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otional Labor of the Tour Leaders: An Exploratory Study
Wong, J. Y.
Tourism Management 30 (2) : 1 ~ 11
[2008]
Emotional Labor in Service Work
Leider, R.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 81 ~ 95
[1999]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ctives of People Work
Brotheridge, C. M.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0 : 17 ~ 39
[2002]
Emotional Intelligence: Can It be Measured Reliably and Validity Using Competency Data?
Dulewicz, V.
Competency 6 (1) : 1 ~ 15
[1998]
Emotional Intelligence: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of Predctive Validity and Nomological Net
Van Rooy, D. L.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 (1) : 71 ~ 95
[2004]
Emotional Intelligence, Its Measurement and Implications for the Workplace
Cartwright, 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 10 (2) : 149 ~ 171
[2008]
Emotional Intelligence, Cognitive Intelligence and Job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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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1 : 1 ~ 28
[2006]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Workplace : Exploring its Effects on Occupational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Nikolaou, I.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Analysis 10 (4) : 327 ~ 342
[2002]
Emotional Intelligence and Dispositional Affectivity as Moderators of Workplace Aggression: The Impact on Behvior Choice
Quebbeman, A.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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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Emotional Competence and Leadership Excellence at Johnson:The Emotionl Intelligence and Leadership Study
Cavallo, K.
[2004]
Disaggreatives the Motives Underlying Turnover Intentions: When do Intentions Predict Turnover Behavior
Vandenberg, J. R.
Human Relations 52 : 1340 ~ 1352
[1999]
Communication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Pincus, J. D.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2 (3) : 395 ~ 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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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ning Your Soul to Work: An Everyday Practice
Peppers
Personal Growth/Business Berrett Koehler Publishers. Inc
[2000]
Antecedents of Work Place Emotional Labor Dimensionss and Moderators of Their Effects on Physical Symptoms
Schaubroeck, J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1 : 163 ~ 183
[2000]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role stress of retail sales persons
Wetzels, M.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7 : 65 ~ 75
[2000]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lesperson Job Satisfaction: A Meta-Analysis and Assesment of Causal Effects
Brown, S. P.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 (1) : 63 ~ 77
[1993]
An investigation of the role of job resources in mitigating customer-related social stressors and emotional exhaustion
Karatepe, O. M.
Service Marketing Quarterly 31 (1) : 72 ~ 88
[2010]
A comparison of training priorities of local government employees and their supervisors
Hass, P. J.
Public Personnel Management 20 : 224 ~ 241
[1991]
' 호텔기업 종사원의 감성지능에 따른 감정노동이 직무성과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