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예비특수교사 관련 연구 동향 분석

논문상세정보
' 국내 예비특수교사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prospectiveteacherforspecialeducation
  • study trend
  • 연구 동향
  • 예비 특수교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545 1

0.0%

' 국내 예비특수교사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의 참고문헌

  • 현장교육실습이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강영심 특수아동교육연구 9 (4) : 1 ~ 22 [2007]
  • 한국에서 초등교사교육의 연구 동향 및 성찰
    이원희 황윤한 2013년 한국교원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3]
  • 한국에서 교사교육방법론 연구 동향 및 성찰
    양성관 임승렬 2013년 한국교원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3]
  • 포트폴리오 체제를 활용한 현장 실습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박계신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4 (3) : 1 ~ 31 [2005]
  • 특수학급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안에 대한 예비특수교사의 인식
    강영심 통합교육연구 6 (1) : 45 ~ 63 [2011]
  • 특수학교 교사 양성체제 개선 방안
    김병하 [1997]
  • 특수체육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 이해
    박병도 한국특수체육학회지 14 (2) : 17 ~ 33 [2006]
  • 특수아동의 과학교육에 관한 특수교육 예비교사의 인식
    조미로 재활복지 9 (1) : 111 ~ 140 [2005]
  •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의 특수교육 교사 이미지 연구 - 고학년 학생 중심으로 -
    한경임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0 (1) : 301 ~ 322 [2009]
  •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 특수교육 교원 양성 교육과정의 진단과 발전방향
    정정진 한명복 2005년 한국교원교육학회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005]
  • 특수교육 교사 직전교육의 문제와 개선방향에 대한 토론
    최상배 2007년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7]
  • 특수교육 교사 자격기준 개선 방안
    정해동 특수아동교육연구 9 (4) : 171 ~ 191 [2007]
  • 특수교육 교사 이미지에 대한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의 주관성 연구
    한경임 특수아동교육연구 11 (1) : 25 ~ 49 [2009]
  • 특수교육 교사 양성에 대한 제고
    김호연 특수교육연구 17 (1) : 51 ~ 77 [2010]
  • 특수교사정책의 과제 : 한국 특수교육 정책의 과제와 개혁방향
    김삼섭 2000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00]
  • 특수교사양성의 표준적 모형연구
    김영욱 [2002]
  • 특수교사양성 체제 및 교육과정 개선 방안
    김승국 특수교사양성 교육과정 표준화를위한 세미나 자료집 [1995]
  • 특수교사양성 교육과정 표준연구
    김재규 [1991]
  • 초등특수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분석과 개선방향
    정정진 특수교육학연구 41 (1) : 307 ~ 328 [2006]
  • 초등교원 양성 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김신호 초등교육연구 14 (3) : 89 ~ 116 [2001]
  • 체계적인 수업실연과 분석 활동을 통한 예비특수교육교사들의 교수 기술의 변화
    박계신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0 (3) : 1 ~ 23 [2011]
  • 참관실습에서 나타나는 예비특수교사의 학습 과정
    남윤석 지적장애연구 13 (1) : 237 ~ 257 [2011]
  • 참관실습에서 나타나는 예비특수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및 관계 변화에 대한 질적 연구
    정병종 정서·행동장애연구 26 (4) : 249 ~ 271 [2010]
  • 참관실습에서 나타나는 예비특수교사의 교사와 교육환경 인식 및 관계 변화에 대한 연구
    정병종 재활복지 16 (2) : 107 ~ 130 [2012]
  • 참관 실습 전.후 예비특수교사로서의 특수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황순영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0 (1) : 163 ~ 179 [2007]
  • 지원이 제공된 동료코칭 프로그램이예비 특수교육교사의 교수 및 관찰 기술에 미치는 효과
    박계신 특수교육 10 (1) : 127 ~ 154 [2011]
  • 중등특수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전병운 특수교육학연구 45 (4) : 115 ~ 132 [2011]
  • 중등 과학교사 양성 교육과정과교수내용지식 연구 동향의 탐색
    조희형 교과교육학연구 10 (2) : 281 ~ 301 [2006]
  • 전환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이 예비특수교사의 전환교육지식과 교수수행역량에 미치는 영향
    박인숙 특수아동교육연구 14 (3) : 373 ~ 394 [2012]
  • 저널쓰기를 통한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강영심 지적장애연구 11 (4) : 283 ~ 304 [2009]
  • 장애학생들의 과학교육에 대한 예비 특수교사들의 과학교수학습 자기효능감 조사
    이윤정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1 (1) : 203 ~ 216 [2010]
  •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신은미 한국교원교육연구 24 (3) : 135 ~ 154 [2007]
  •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연구동향
    김춘희 유아교육학논집 15 (5) : 569 ~ 597 [2011]
  • 우리나라 특수교육 교사 직전교육의 문제와 쟁점
    김병하 교육연구 3 (2) : 1 ~ 27 [2008]
  • 예비특수체육교사 모의체육수업의 신체활동 수준, 수업 내용 및 수업 행동 분석
    한동기 한국특수체육학회지 19 (4) : 34 ~ 49 [2011]
  • 예비특수교육교사 눈으로 바라본 특수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
    황순영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1 (4) : 221 ~ 238 [2008]
  • 예비특수교사의 수학 수업시연 관찰․분석 도구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남윤석 특수교육학연구 45 (3) : 211 ~ 218 [2010]
  • 예비특수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직업가치에 관한 분석
    이원령 정서·행동장애연구 24 (3) : 123 ~ 142 [2008]
  •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 증진을 위한 저널쓰기 활용 방안
    강영심 학습장애연구 7 (3) : 63 ~ 80 [2010]
  • 예비특수교사의 다문화 경험, 다문화 인식 및 다문화 효능감 연구
    권미은 특수교육 11 (3) : 5 ~ 25 [2012]
  • 예비특수교사의 뇌선호도에 따른 학습유형 분석
    정진자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4 (3) : 21 ~ 47 [2013]
  • 예비특수교사의 교육실습 운영 실태 분석 및 인식 조사
    김호연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8 (3) : 419 ~ 443 [2007]
  • 예비특수교사와 예비일반교사들이 인식한 학교차원의 긍정적행동지원(SWPBS) 모형의 적용 가능성
    김우리 특수교육 12 (1) : 305 ~ 325 [2013]
  • 예비특수교사와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일반교사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및 관련변인 연구
    최국환 발달장애연구 16 (4) : 1 ~ 20 [2012]
  • 예비특수교사들의 아동지도 실습에 대한 사례연구
    이원령 정서·행동장애연구 26 (4) : 273 ~ 292 [2010]
  • 예비특수교사들의 교육실습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연구
    나경은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3 (3) : 269 ~ 289 [2012]
  • 예비유아특수교육교사의 현장실습 지원을 위한 웹기반 교육체제 개발
    박계신 유아특수교육연구 12 (3) : 229 ~ 257 [2012]
  • 예비유아특수교사의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교육실습 경험분석-근거이론 중심으로-
    안도연 통합교육연구 7 (1) : 117 ~ 138 [2012]
  • 예비유아특수교사의 컴퓨터 교수 효능감과 ICT 활용과의 관계
    도성화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1 (4) : 75 ~ 91 [2008]
  •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의 관찰실습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임경옥 특수아동교육연구 15 (3) : 81 ~ 100 [2013]
  • 예비유아특수교사 교육실습을 위한 동료 코칭 모형 개발
    박계신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7 (2) : 1 ~ 19 [2008]
  •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멘토링 현장실습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멘티의 변화를 중심으로 -
    유수경 유아교육학논집 14 (6) : 151 ~ 176 [2010]
  • 예비유아교사와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각 생활영역에 대한 교수역량의 자기평가
    김연하 유아특수교육연구 10 (2) : 139 ~ 159 [2010]
  • 예비유아교사 관련 연구동향 분석 - 1999년∼2008년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김현자 한국영유아보육학 56 (56) : 31 ~ 48 [2009]
  • 예비교사들의 장애학생 고등교육 정책에 대한 인식 비교
    정동영 특수교육학연구 41 (3) : 295 ~ 319 [2006]
  • 예비교사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허은정 교육학연구 51 (4) : 1 ~ 25 [2013]
  • 예비 특수체육교사의 가치정향에 관한 연구
    이계영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3 (33) : 737 ~ 744 [2008]
  • 예비 초등특수교사를 위한 로봇활용수업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김세민 디지털융복합연구 9 (6) : 389 ~ 397 [2011]
  • 예비 초등교사와 예비 특수초등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 연구
    황순영 특수교육연구 13 (2) : 111 ~ 130 [2006]
  • 예비 일반교사와 예비 특수교사의 교육관 비교 및 상호이해 수준 연구
    허유성 한국교원교육연구 26 (3) : 311 ~ 337 [2009]
  • 예비 유아특수교사의 ICT 활용에 대한 인식
    도성화 지적장애연구 10 (3) : 159 ~ 176 [2008]
  • 예비 유아특수교사들의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이병인 유아특수교육연구 9 (3) : 61 ~ 81 [2009]
  • 액션러닝을 활용한 장애아 통합교육 수업이 예비특수교사의 문제해결 능력과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김자경 특수아동교육연구 14 (3) : 593 ~ 609 [2012]
  • 시각장애학교 교육실습 과정을 통해 나타난 예비 특수교사들의 PCK 분석
    편도원 시각장애연구 28 (2) : 173 ~ 209 [2012]
  • 수학과 교사지식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분석
    송근영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 (1) : 265 ~ 287 [2013]
  • 수학 수업시연에서 나타나는 예비특수교사의 학습 경험 분석
    남윤석 지적장애연구 13 (3) : 241 ~ 264 [2011]
  • 수업시연과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하여 경험한 예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분석
    홍재영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1 (2) : 73 ~ 99 [2012]
  • 수업과정에서 경험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 변화과정
    강영심 아시아교육연구 7 (2) : 23 ~ 44 [2006]
  • 블렌디드 러닝에서 요구되는 교사 역량에 대한 예비특수교사의 인식 : 중요도와 준비도의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오정숙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4 (3) : 1 ~ 19 [2013]
  • 반성적 저널쓰기를 활용한 특수학급 현장실습이 예비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최승숙 특수교육 11 (1) : 107 ~ 130 [2012]
  • 반성적 수업시연과 분석 활동에서 나타난 예비유아특수교육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변화 탐색
    박계신 특수교육 11 (1) : 215 ~ 240 [2012]
  • 반성적 사고 교육이 예비특수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 수준과 교수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
    최지훈 한국특수체육학회지 18 (2) : 23 ~ 40 [2010]
  • 반성적 마이크로티칭에 나타난 예비 체육교사의 실천적 지식 내용과 수준 분석
    박정준 체육과학연구 21 (4) : 1595 ~ 1614 [2010]
  • 모의수업을 통한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 유형과 수준
    강영심 아시아교육연구 5 (4) : 55 ~ 80 [2004]
  • 멘토 및 수퍼바이저제도를 연계한 교육실습 프로그램이 예비 특수교육교사의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황복선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8 (1) : 315 ~ 337 [2007]
  • 마이크로티칭 분석에 기초한 예비특수교사의 기본교육과정 실과 수업관찰 및 반성적 평가
    채희태 실과교육연구 19 (4) : 1 ~ 23 [2013]
  • 마이크로티칭 경험이 예비특수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미아 학습장애연구 8 (3) : 103 ~ 122 [2011]
  • 다문화교육에서의 교사역할에 대한 특수교육 예비교사의 성과기대와 자기효능감 분석
    이정은 특수교육연구 19 (1) : 23 ~ 49 [2012]
  •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양성체제의 발전방향
    윤정일 한국교원교육연구 19 (1) : 5 ~ 24 [2002]
  •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특수교사의 교육학적 내용지식 변화에 관한 실행연구 -국어 수업을 중심으로-
    남도희 특수교육학연구 45 (4) : 47 ~ 70 [2011]
  •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 변화
    김정은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2 (4) : 367 ~ 384 [2009]
  • 교육실습을 이수한 예비특수교사의 수업설계활동에 대한 인식 비교
    박경옥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3 (3) : 125 ~ 153 [2012]
  • 교육실습에 대한 예비특수교사의 인식 변화 분석
    박은송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4 (4) : 113 ~ 132 [2011]
  • 교육실습 중 경험한 수업설계 활동에 대한 예비특수교사의 인식 및 수행실태에 대한 연구
    서선진 학습장애연구 9 (2) : 143 ~ 166 [2012]
  • 교육ㆍ심리ㆍ사회 연구방법론
    이종승 교육과학사 [2010]
  •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신상명 교육행정학연구 20 (3) : 69 ~ 90 [2002]
  • 교생실습 후 예비유아특수교사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과 교사양성기관에 대한 제안
    백상수 유아특수교육연구 11 (4) : 103 ~ 128 [2011]
  • 교사의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동향
    이영희 교육행정학연구 23 (4) : 29 ~ 48 [2005]
  •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관한 연구동향
    이영만 초등교육연구 26 (2) : 125 ~ 152 [2013]
  •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고찰
    구원회 한국교원교육연구 24 (1) : 299 ~ 321 [2007]
  • 교사발달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및 방향
    심영보 한국교원교육연구 24 (2) : 221 ~ 241 [2007]
  •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백경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 (1) : 223 ~ 240 [2011]
  • 교사 자질 선정 및 평가 준거에 관한 기초 연구
    조영남 한국교원교육연구 17 (3) : 171 ~ 189 [2000]
  • 교사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동향과 전망 및 과제
    김민환 한국교원교육연구 24 (1) : 31 ~ 53 [2007]
  • 경도정신지체 학생의 과학교육에 관한 예비특수교사의 인식
    하미경 특수교육학연구 35 (2) : 231 ~ 252 [2000]
  • 개념도를 활용한 예비특수교사 교육
    박계신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4 (1) : 21 ~ 41 [2005]
  • 간호전문직과 간호윤리
    이명하 현문사 [2003]
  • 「자폐성장애유아교육」교과목의 포트폴리오 체제 운영을 통한 예비유아특수교사의 자폐성장애 아동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응용행동분석적 교수전략 관련 지식의 변화
    박계신 정서·행동장애연구 28 (4) : 247 ~ 280 [2012]
  • ‘좋은 수업’에 대한 예비 특수교사들의 인식 연구
    오정숙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2 (4) : 537 ~ 556 [2011]
  • e-러닝에 대한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관심도 분석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중심으로-
    차정호 유아특수교육연구 10 (4) : 191 ~ 215 [2010]
  • What cooperating teachers are teaching student teachers about classroom management
    Clement, M. The Teacher Education 38 (1) : 47 ~ 62 [2002]
  • The influence of teacher education on teachers’ beliefs about purposes of education, roles and practice
    Tatto, M. T.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9 (1) : 66 ~ 77 [1998]
  • Studying teacher education
    Cochran-Smith, M.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05]
  • Special education student teaching practices
    Conderman, G. Preventing School Failure 49 (3) : 5 ~ 10 [2005]
  • R-러닝에 대한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관심도 분석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중심으로-
    백상수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2 (3) : 561 ~ 586 [2011]
  • Preparing teachers for a challenging world
    Darling-Hammond, L. Jossey-Bass [2005]
  • Better policies, Better schools:Theories and Application
    Cooper B. S. Pearson Education Inc [2004]
  • An exploratory study of teachers’ beliefs regarding the implementation of constructivism in their classrooms
    Beck, J.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1 (4) : 323 ~ 343 [2000]
  • ALACT 모형을 연계한 교육실습 프로그램에 따른 예비중등특수교사의 사회과 교수내용지식(PCK) 형성과정 탐색
    이재섭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3 (4) : 153 ~ 182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