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보고와 또래지명 방식에 따른 학교폭력 경험의 측정 방법 비교 분석

' 자기보고와 또래지명 방식에 따른 학교폭력 경험의 측정 방법 비교 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empathy
  • peer support
  • peer-nomination
  • school violence
  • self-report
  • 공감
  • 또래 지지
  • 또래지명
  • 자기보고
  • 학교폭력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190 5

0.0%

' 자기보고와 또래지명 방식에 따른 학교폭력 경험의 측정 방법 비교 분석' 의 참고문헌

  • 한국형 또래지명 설문지(K-PNI) 개발 연구:집단따돌림 측정 도구
    김영신 신경정신의학 40 (5) : 867 ~ 875 [2001]
  • 학령기 아동의 또래 괴롭힘에서 측정방법에 따른 심리사회적 부적응 차이-자기보고법과 또래 지명법의 비교
    신유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 (4) : 141 ~ 149 [2006]
  • 학교폭력이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해자, 피해자, 일반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양계민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문제 5 (2) : 91 ~ 104 [1999]
  •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실태분석을 통한 해결 방안
    최종진 한국행정사학지 32 (32) : 217 ~ 240 [2013]
  • 학교폭력실태조사보고서
  • 학교폭력과 괴롭힘 예방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 특성 연구 – 학교폭력 집단유형의 변화에 미치는 변인
    조영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6 (2) : 67 ~ 85 [2013]
  •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 실태 특성 및 대책
    이춘재 집문당 [1999]
  •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교폭력 영향요인 비교
    정규석 사회과학연구 24 (4) : 323 ~ 338 [2008]
  • 초등학교 아동의 심리적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
    신동업 한국범죄심리연구 8 (1) : 105 ~ 138 [2012]
  •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유형과 유형변화 및 정서문제 간의 관계
    조주영 한국청소년연구 25 (4) : 301 ~ 323 [2014]
  • 청소년 학교폭력: 이해, 예방, 개입을 위한 지침서
    김혜원 학지사 [2013]
  • 중학생의 학교폭력 경험 유형에 따른 의사소통 특성
    정향기 상담학연구 14 (1) : 573 ~ 591 [2013]
  • 유형별 초등학생 집단따돌림 발생원인의 비교: 사회관계모형 분석
    이경희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5 (1) : 23 ~ 45 [2006]
  • 아동의 사회적 지지 척도의 개발
    김명숙 대한가정학회지 33 (4) : 37 ~ 47 [1995]
  • 성별에 따른 유형별 공격성과전통적 괴롭힘 및 사이버 괴롭힘 가해의 관계
    오인수 상담학연구 15 (5) : 1871 ~ 1885 [2014]
  • 사회적 지지와 귀인성향이 또래 괴롭힘 가해, 피해에 미치는 영향
    김미경 심리치료 6 (2) : 1 ~ 17 [2006]
  • 방관자의 집단 특성에 따른 또래괴롭힘 참여 역할행동
    서미정 아동학회지 29 (5) : 79 ~ 96 [2008]
  • 또래동조성이 집단괴롭힘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인내적 중재요인
    하은혜 인간발달연구 14 (4) : 49 ~ 64 [2007]
  • 또래괴롭힘 참여역할에 따른인지적·정서적 공감의 차이
    김혜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6 (4) : 1 ~ 20 [2013]
  • 또래관계 분석방법 비교: 또래지명법, 또래평정법과 사회연결망분석을 중심으로
    최연철 유아교육학논집 16 (3) : 291 ~ 317 [2012]
  • 교육지원청 매뉴얼. 2013년도 1차 학교폭력실태 온라인조사 설문지
  • 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 공감과 공격성을 중심으로
    오인수 초등교육연구 23 (1) : 45 ~ 63 [2010]
  • 괴롭힘 주변인의 행동과 감사, 공감, 학교소속감의 관계
    한하나 교육문제연구 27 (4) : 53 ~ 75 [2014]
  • 괴롭힘 상황에서의 아동의 가해 및 피해경험 측정방법 비교를 통한 심리적 특성 연구
    최지영 초등교육연구 21 (3) : 339 ~ 358 [2008]
  •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이학교폭력에 방관적인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임정란 상담학연구 15 (4) : 1425 ~ 1440 [2014]
  •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
    박성희 문음사 [1997]
  • Unique and interactive effects of empathy and social status on involvement in bullying
    Caravita, S. Social Development 18 : 140 ~ 163 [2009]
  • The self-perception profile of children: Revision of the Perceive Competence Sale for Children manual
    Harter, S. University of Denver [1985]
  • The peer nomination inventory : An Empirically derived sociometric measure of adjustment in preadolescent boys
    Wiggins, J. Psychological Reports 9 : 643 ~ 677 [1961]
  • Teenagers' explanations of bullying
    Thornberg, R. Child & Youth Care Forum 40 : 177 ~ 192 [2011]
  • Self-blame and peer victimization in middle school: An attributional analysis
    Graham, 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 582 ~ 599 [1998]
  • SNA에 의한 교우관계 분석과 지도 방안
    정혜온 교육문화연구 13 (2) : 137 ~ 158 [2007]
  • Revised Olweus Bully/Victim Questionnaire
    Olweus, D. Research Center for Health Promotion (HEMIL Center), University of Bergen [1996]
  • Prevalence estimation of school bullying with the Olweus Bully/Victim Questionnaire
    Solberg, M. Aggressive Behavior 29 : 239 ~ 268 [2003]
  •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adolescents :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of aggressors and victims
    Prinstein, M. J.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 : 479 ~ 491 [2001]
  • Influence of psychological and social factors on bystanders’ roles in school bullying among Korean-American students in the United States
    Choi, 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4 (1) : 67 ~ 81 [2013]
  • Identifying victims of peer aggression from early to middle childhood
    Ladd, G. W. Psychological Assessment 14 : 74 ~ 96 [2002]
  • Identification of bullies and victims : A comparison of methods
    Cornell, D. G. Journal of School Violence 3 : 62 ~ 87 [2004]
  •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Eisenberg, N. Wiley : 701 ~ 778 [1998]
  • Examining the social context of bullying behaviors in early adolescence
    Espelage, D. L.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8 (3) : 326 ~ 333 [2000]
  • Empathy,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rosocial Behavior
    Roberts, W. Child Development 67 : 449 ~ 470 [1996]
  • Bullying in schools and what to do about it
    Rigby, K. Jessica Kingsley [1996]
  • Bullying as a group process :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in the group
    Salmivalli, C. Aggressive Behavior 22 : 1 ~ 15 [1996]
  • Bullies and victims in school : A review and call for research
    Pellegrini, A. 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9 : 165 ~ 176 [1998]
  •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Dubow, E. F.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 (1) : 52 ~ 64 [1989]
  • An empirical comparison of methods of sampling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in school settings
    Pellegrini, A. D.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 360 ~ 366 [2000]
  • A survey of the nature and extent of bullying in junior/middle and secondary schools
    Whitney, I. Educational Research 35 : 3 ~ 25 [1993]
  •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Davis, M. H.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4) : 85 ~ [1980]
  • A constant frame of reference for sociometric research. Part II : Experiment and inference
    Bronfenbrenner, U. Sociometry 7 : 40 ~ 75 [1944]
  • A comparison of self and peer reports in the assessment of middle school bullying
    Branson, C. E. Journal of Applied School Psychology 25 : 5 ~ 27 [2009]
  • 2014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분석결과 발표자료
    교육부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