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독 패러다임을 넘어 수행 패러다임으로

논문상세정보
' 해독 패러다임을 넘어 수행 패러다임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사회학
  • fandom
  • henryjenkins
  • idolfandom
  • performance paradigm
  • post audience studies
  • 수행 패러다임
  • 아이돌 팬덤
  • 팬덤
  • 포스트 수용자 연구
  • 헨리 젠킨스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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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독 패러다임을 넘어 수행 패러다임으로' 의 참고문헌

  • 한국 대중문화의 아이돌(idol) 시스템 작동방식: 아이돌문화 생산·소비의 이중적 구조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호영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3 (4) : 45 ~ 82 [2012]
  • 팬픽의 생산과 소비를 통해 본 소녀들의 성 환타지와 정치적 함의
    김훈순 한국언론학보 48 (3) : 330 ~ 353 [2004]
  • 팬텀 진화 그리고 그 정치성서태지 팬클럽 분석을 중심으로
    김현정 한국언론학보 46 (2) : 9 ~ 278 [2002]
  • 팬덤의 기호와 문화정치
    이동연 진보평론 8 : 437 ~ 449 [2001]
  • 팬덤의 경제학: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 새로운 게임의 법칙
    Holden, D. 책읽는 수요일 [2013]
  • 팬덤문화
    홍종윤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텔레비전 뉴스 프로그램에 대한 대항적 참여와 수용 양상에 관한 연구
    홍종윤 서울대학교 [2000]
  • 탈신화화하는 그들만의 놀이
    김형식 문화과학 (78) : 201 ~ 221 [2014]
  • 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강남스타일' 사례를 중심으로
    김수철 언론정보연구 50 (1) : 84 ~ 120 [2013]
  • 컨버전스컬처
    Jenkins, H. 비즈앤비즈 [2008]
  • 중년 여성들의 오디션 출신 스타에 대한 팬덤 연구: 팬심의 구별짓기를 중심으로
    김송희 미디어, 젠더 & 문화 (25) : 35 ~ 71 [2013]
  • 정체성의 구성과 균열- 20대 여성주의자와 아이돌 사이에서
    한우리 문화와 사회 12 (1) : 105 ~ 145 [2012]
  • 일본 드라마 수용자의 인터넷 활용과 문화적 실천
    윤경원 한국방송학보 21 (4) : 141 ~ 175 [2007]
  • 인터넷 팬덤 문화의 생산과 공유에 대한 연구: 외국영상물 ‘팬 자막’ 제작자들과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강진숙 한국방송학보 26 (1) : 7 ~ 42 [2012]
  • 온라인 팬덤: 접근성의 강화에 따른 팬들의 즐기기 방식
    김현지 미디어, 젠더 & 문화 2 : 41 ~ 69 [2004]
  •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2세대' 아이돌 팬덤의 문화실천의 특징 및 함의
    정민우 미디어, 젠더 & 문화 (12) : 191 ~ 240 [2009]
  • 수용자연구의 해독모델과 존 피스크에 대한 재평가: 수용자연구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열린 논쟁을 위하여
    김수정 언론과 사회 18 (1) : 2 ~ 46 [2010]
  • 소셜 웹 시대 팬덤 문화의 변화
    김수아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1 (1) : 45 ~ 94 [2014]
  • 소녀 이미지의 볼거리화와 소비 방식의 구성: 소녀 그룹의 삼촌 팬 담론 구성
    김수아 미디어, 젠더 & 문화 (15) : 79 ~ 120 [2010]
  • 서태지의 성공전략에 대한 분석
    김형곤 언론학연구 2 : 189 ~ 212 [1998]
  • 문화와 역사연구를 위한 질적연구방법론
    윤택림 아르케 [2004]
  • 문화, 일상, 대중: 문화에 관한 8개의 탐구
    Fiske, J. 한나래 : 187 ~ 209 [1996]
  • 리액션 비디오의 주목경제: K-Pop의 지구적 생산과 소비를 중심으로
    김예란 방송문화연구 24 (2) : 161 ~ 192 [2012]
  • 박사
  • 디시인사이드 ‘주군의 태양’ 갤러리 구성원 유형화를 통한 인터넷 팬 커뮤니티 권력관계 특성연구
    권지현 언론학연구 18 (3) : 5 ~ 48 [2014]
  • 박사
  • 드라마 수용에 있어서의 팬덤(Fandom) 연구
    이성현 한림대학교 [2003]
  • 드라마 서사구조가 팬덤 현상에 미치는 영향: <다모폐인 >을 중심으로
    장혜주 성균관대학교 [2003]
  • 동아시아 문화정체성의 형성과 텔레비전의 소비: 배용준의 일본 팬 커뮤니티 가족 담론을 중심으로
    양은경 한국방송학보 20 (3) : 198 ~ 238 [2006]
  • 네트워크 시대 ‘경제적인 것’ 되기 (becoming)의 통치술 : ‘공모전 참여’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한선 한국언론학보 57 (3) : 431 ~ 454 [2013]
  • 남성 아이돌 스타의 남성성 재현과 성인 여성 팬덤의 소비 방식 구성: 샤이니와 2PM을 중심으로
    김수아 미디어, 젠더 & 문화 (19) : 5 ~ 38 [2011]
  • ‘걸그룹 삼촌팬’을 위한 변명: 자기민속지학 방법의 시도
    강연곤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대학원생 발표 [2011]
  • Writing culture: The poetics and politics of ethnography
    Clifford, J. Univ. of California Press [2010]
  • Understanding fandom: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media fan culture
    Duffett, M. Bloobury Academic [2013]
  • Theorizing fandom: fans, subculture and identity
    Dell, C. Hampton Press : 87 ~ 110 [1998]
  • Theorizing Fandom: Fans, Subculture, and Identity
    Harris, C. Hampton Press : 41 ~ 70 [1998]
  • The practice of everyday life
    De Certeau, M.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4]
  • The Nationwide audience: Structure and decoding
    Morley, D. British Film Institute [1980]
  • Textual Poachers: Television Fans and Participatory Culture
    Jenkins, H. Routledge [1992]
  • Television, ethnicity and cultural change
    Gillespie, M. Routledge [1995]
  • Television, audiences and cultural studies
    Morley, D. Routledge [1992]
  • Television culture
    Fiske, J. Routledge [2002]
  • Technoculture
    Penley, C.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135 ~ 162 [1991]
  • 박사
  • Subculture: The meaning of style
    Hebdige, D. Methuen [1979]
  • Studying audiences: The shock of the real
    Nightingale, V. Routledge [1996]
  • Star Trek return, reread, rewritten: Fan writing as textual poaching
    Jenkins, H. Critical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5 (2) : 85 ~ 105 [1989]
  • Rethinking the media audience
    Alasuutari, P. Sage [1999]
  • Resistance through rituals
    Hall, S. Hutchinson [1975]
  • Radio research 1942-1943
    Herzog, H. Duell, Sloan : 3 ~ 85 [1944]
  • Knowledge and women’s issues: Epistemology and methodology in sociological research
    Cook, A. Sociological Inquiry 56 : 2 ~ 29 [1986]
  • Fuck yeah, fandom is beautiful
    Coppa, F. Journal of Fandom Studies 2 (1) : 73 ~ 82 [2014]
  • Free Labor: Producing Culture for the Digital Economy
    Terranova, T. Social Text 18 (2) : 33 ~ 58 [2000]
  • Feminist theory: From margin to center
    hooks, bell South End Press [1984]
  • Fans: The mirror of consumption
    Sandvoss, C. Polity Press [2005]
  • Fandom: Identities and communities in a mediated world
    Gray, J. New York University Press : 1 ~ 16 [2007]
  • Fandom: Identities and communities in a mediated world
    Couldry, N. New York University Press : 139 ~ 148 [2007]
  • Fandom: Identities and communities in a mediated world
    Harrington, C. New York University Press : 179 ~ 197 [2007]
  • Fandom: Identities and communities in a mediated world
    Jenkins, H. New York University Press : 357 ~ 364 [2007]
  • Fandom: Identities and communities in a mediated world
    Pearson, R. New York University Press : 98 ~ 109 [2007]
  • Fandom studies as I see it
    Jenkins, H. The Journal of Fandom Studies 2 (2) : 89 ~ 110 [2014]
  • Fan cultures
    Hills, M. Routledge [2002]
  • Enterprising women: Television fandom and the creation of popular myth
    Bacon-Smith, C. Univ. of Pennsylvania Press [1992]
  • Encyclopedia of communication theory
    Busse, C. Sage : 385 ~ 390 [2009]
  • Desperately seeking methods: New directions in fan studies research
    Evans, A. Participations 11 (2) : 4 ~ 23 [2014]
  • Culture, Media, Language
    Hall, S. Hutchison : 128 ~ 138 [1980]
  • Cult fictions: Cult movies, subcultural capital and the production of cultural distinctions
    Jancovich, M. Cultural Studies 16 (2) : 306 ~ 322 [2002]
  • Crossroads: Notes on soap opera
    Brunsdon, C. Screen 22 (4) : 32 ~ 37 [1981]
  • Club culture: Music, media and subcultural capital
    Thorton, S. Polity Press [1995]
  • Audiences: A sociological theory of performance and imagination
    Abercrombie, N. Sage [1998]
  • <네멋대로 해라 >: 행복한 폐인들의 미디어 순례기와 문화적 수행
    김영찬 한국언론학회 MBC 공동 세미나 자료집 : 59 ~ 80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