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5세 쌓기놀이 갈등해결에서 유아 또래 간 친사회적 행동 발생맥락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서향희 2015년
' 만 5세 쌓기놀이 갈등해결에서 유아 또래 간 친사회적 행동 발생맥락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blockplay
  • conflict resolution
  • ethnographic study
  • prosocial behavior
  • 갈등해결
  • 문화기술적 연구
  • 쌓기놀이
  • 친사회적 행동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03 0

0.0%

' 만 5세 쌓기놀이 갈등해결에서 유아 또래 간 친사회적 행동 발생맥락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의 참고문헌

  • 평화교육프로그램과 교육
    최석란 유아교육과 평화교육. 한국어린이육영회. 유아교육학술대회 : 133 ~ 163 [1999]
  • 참여관찰법
    Spradley, J. P. 시그마프레스 [2006]
  • 주제탐색을 통한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조망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주제에 대한 상호작용, 계획하기, 평가하기를 중심으로
    최미숙 열린유아교육연구 17 (2) : 257 ~ 278 [2012]
  • 주제가 제시된 유아의 쌓기놀이에 관한 질적 연구
    김미영 경성대학교 대학원 [2005]
  • 주제 제시에 따른 3세 유아의 쌓기놀이
    박인선 조경자 육아지원연구 5 (1) : 129 ~ 153 [2011]
  • 전자매체와 나무블록을 사용한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
    장주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3]
  • 박사
  • 유아의 적목놀이 유형과 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박경희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1989]
  • 유아의 유니트블록 구성놀이에 관한 사례연구
    이재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0]
  • 유아의 쌓기놀이와 지도읽기및 지도표상능력의 관계
    김미애 한국보육학회지 13 (3) : 259 ~ 281 [2013]
  • 유아의 쌓기놀이 선호도가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노영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 박사
  • 유아들의 쌓기 놀이에 나타나는 부수기 활동의 중층적인 의미에관한 연구
    이경순 열린유아교육연구 12 (1) : 123 ~ 143 [2007]
  • 유아 쌓기 놀이에서 실물소품의 역할에 관한 질적연구
    이경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3 (5) : 175 ~ 195 [2008]
  • 연령집단 구성에 따른 유아의 의사소통전략과 사회적 행동-쌓기놀이를 중심으로-
    지성애 유아교육연구 29 (3) : 23 ~ 47 [2009]
  • 연령집단 구성에 따른 쌓기놀이에서의 유아의 사회적 참여도
    하정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7]
  • 박사
  • 쌓기영역에서의 주제관련 소품에 따른 유아놀이의 질적 연구
    오영주 성결대학교 대학원 [2008]
  • 쌓기놀이영역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유아의 공간조망능력 비교연구
    임기순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0]
  • 쌓기놀이에 대한 여아들의 인식과 여아들의 선호도 증가를 위한 교사의 전략
    이경순 아동학회지 28 (1) : 95 ~ 113 [2007]
  •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진아 숭실대학교 대학원 [2009]
  • 박사
  • 쌓기놀이 활동에서 교사의 개입여부가 유아의 연령에 따라 공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소연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7]
  • 쌓기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하 및 공간 감각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이순복 유아교육연구 30 (1) : 95 ~ 119 [2010]
  • 쌓기놀이 활동 갈등해결 시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을 위한 교사 전략에 관한 질적 연구
    서향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7 (1) : 99 ~ 122 [2013]
  • 쌓기놀이 영역에서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 는 영향
    박화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0]
  • 쌓기놀이 과정에 나타난 유아의 내러티브의 특징
    이정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3]
  • 소망유치원의 쌓기놀이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은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 사진 찍기를 통한 쌓기놀이 평가활동이 유아의 기하도형에 미치는 영향
    문인경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2013]
  • 사전설계에 기초한 쌓기놀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변자영 이정욱 유아교육연구 30 (2) : 261 ~ 281 [2010]
  • 사전설계, 사진,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블록놀이가 유아의 추론능력, 수학적 능력,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김소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2 (69) : 191 ~ 211 [2011]
  • 사전설계, 사진,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블록구성놀이에 대한 교육적 의미 탐색 ‒ ‘집 만들기’를 중심으로 ‒
    안경숙 유아교육연구 32 (1) : 83 ~ 106 [2012]
  • 블록의 유형과 수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오은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4]
  • 블록 활동의 지도와 실제
  • 블록 놀이에 관한 질적 연구
    김진영 유아교육연구 24 (6) : 113 ~ 133 [2002]
  • 또래관계에서 나타난 유아의 요구와 반응 : 쌓기놀이 영역을 중심으로
    박수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3]
  • 박사
  • 박사
  • Young children’s discourse strategies during block play : A bakhtinian approach
    Cohen, L.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21 (3) : 302 ~ 315 [2007]
  •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Fabes. R. A. Child Development 63 : 116 ~ 128 [1992]
  • Understanding complexity : A gift of qualitative inquiry
    Peshkin, A. Anthropology & education quarterly 19 : 416 ~ 424 [1988]
  • Towards understanding peer conflict
    Laursen B. Merrill-Palmer Quarterly 42 : 76 ~ 102 [1996]
  • The social nature of early conflict
    Hay, D. F. Child Development 53 : 105 ~ 113 [1982]
  • The roots of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Eisenberg, 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 The role of conflict in children's friendship development
    Rizzo, T. A.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8 : 93 ~ 111 [1992]
  • The effects of peer prosocial exposure on the quality of you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s
    Fabes. R. A. Data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national Council on Family Relations [2005]
  • The dynamic of preschool children's conflicts
    Laursen B. Merrill-Palmer Quarterly 35 : 281 ~ 297 [1988]
  • The bully-free Classroom. Scholastic Instructor, setember
    Beane, A. L. Scholastic Instructor : 43 ~ 45 [2000]
  • The block book
    Moffit, M. W. Delmar : 27 ~ 34 [1996]
  • The block book
    Brody, C. NAEYC : 61 ~ 74 [1996]
  • The block book
    Cuffaro, H. K. NAEYC : 61 ~ 74 [1996]
  • The block book
    Hirsch, 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1984]
  • The block book
    Hirsch, E, S. NAEYC : 117 ~ 132 [1996]
  • The block book
    Lundberg, K. NAEYC : 35 ~ 60 [1996]
  • Social interactional antecedents of conflict in young children
    Rende, R. 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 : 551 ~ 563 [1992]
  • Sex-Stereotyping in block play of preschool children
    Varma, M. Indian Educational Review : 32 ~ 27 [1980]
  • Relationship between block play and the soci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Rogers, D. L.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Care 20 (4) : 245 ~ 261 [1985]
  •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s
    Bogdan, C. R. Allyn & Bacon [2007]
  • Preschool differential conflict behavior with friends and acquaintances
    Vespo, J. 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4 : 45 ~ 53 [1993]
  • Possession disputes in preschool classroom
    Ramsey, R. G. Child Study Journal 16 : 173 ~ 181 [1986]
  • Play can be the building blocks of learning
    Cartwright Cartwright, S Young Children 43 (5) : 44 ~ 47 [1988]
  •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s in childhood
    Bakeman, R. Springer-Verlag : 99 ~ 111 [1982]
  • Peer relationship in child development
    Shantz, C. U. Wiley : 71 ~ 94 [1989]
  • Naturalistic inquiry
    Guba, E. Sage [1985]
  • Literacy learning during block play
    Pickett, L. Journal of in Childhood Education 12 (2) : 225 ~ 230 [1998]
  • Learning together: Group theory and group skills
    Johnson, D. W. Allyn & Bacon [1994]
  • Human relations development-a manual for educators
    Gazda, G. M. Allyn and Bacon, Inc [2005]
  • Handbook of psychology
    Saarni, C. Wiley : 226 ~ 299 [2006]
  •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Eisenberg, N. John Wiley & Sons : 646 ~ 718 [2006]
  • Guidance of young children
    Marion, M. Macmillan [2007]
  • Friendship in middle school :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Wentzel, K. 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 : 195 ~ 203 [2004]
  • Fostering social development through block play
    Rogers, D. L. Day care and early education 14 (3) : 26 ~ 29 [1987]
  • Early peer relations : Developmental significance and prognostic implications
    Hartup, W. W.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 (1) : 1 ~ 17 [1990]
  • Developing the whole child: The importance of the emotional, social, moral, and spiritual in early years education and care
    Daly, M. C. The Edwin Mellen Press [2004]
  • Converting conflicts in preschool
    Beaty, J. J. Harcourt Brace [1999]
  •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Hartup, W. W. Cambridge University [1992]
  • Conflict and the friendship relations of young children
    Eastenson A. Hartup, W. W. Laursen B. Stwart M. I. Child Development 53 : 105 ~ 113 [1988]
  • Conflict Resolution in Preschool SocialInteractions
    Killen Killen,M. Turie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 (3) : 240 ~ 255 [1991]
  •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Huges, F. P. Allyn & Bacon [1995]
  • Blocks as a tool for learning : A historical and contemporary perspective
    Hewitt, K. Young Children 56 (1) : 6 ~ 13 [2001]
  • Block play: it's not just for boys anymore
    Tokarz, B. Exchange Press : 68 ~ 75 [2008]
  • Block play : Building a foundation for Literacy
    Stroud, J. E. Early Childhood Education 23 (1) : 9 ~ 14 [1995]
  • Attruism and cognitive Developmental in children
    Rushton, J. P.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4 : 341 ~ 349 [1975]
  • An introduction to development psychology
    Hart, D. Blackwell : 334 ~ 356 [2003]
  • Aggression : using children's stories with conflict themes to help four-year-olds deal with aggressive behaviors in the classroom
    Pappas, R. ERIC Doucment No. ED 415 977 [1997]
  • 5세 누리과정 : 교사용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78 ~ 93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