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보도에 나타난 소셜 미디어와 방송 뉴스의 매체 간 의제설정

' 재난보도에 나타난 소셜 미디어와 방송 뉴스의 매체 간 의제설정'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사회학
  • attributeagenda
  • broadcastingnews
  • disasterreporting
  • intermediaagendasettingeffects
  • sewol-ho
  • social media
  • 매체간의제설정
  • 방송뉴스
  • 세월호
  • 소셜 미디어
  • 속성의제
  • 재난보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917 0

0.0%

' 재난보도에 나타난 소셜 미디어와 방송 뉴스의 매체 간 의제설정' 의 참고문헌

  • 환경 문제의 2차 의제설정효과: 지구 온난화 이슈 내 서로 다른 속성을 중심으로
    이건호 한국언론학보 51 (2) : 153 ~ 179 [2007]
  • 허베이 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를 통해 본 재난보도의 문제점
    박동균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9 (5) : 241 ~ 248 [2009]
  • 한국 인터넷 매체들의 상호 의제 설정 효과 : 8개 온라인 신문의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이건호 한국언론학보 50 (4) : 200 ~ 227 [2006]
  • 포털 뉴스의 의제설정과 뉴스가치: 포털 뉴스와 인쇄신문의 비교 분석
    김경희 한국언론학보 52 (3) : 28 ~ 52 [2008]
  • 트위터의 의제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신문과 비교 분석
    이미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0 (2) : 233 ~ 264 [2013]
  • 트위터의 매체 간 의제설정: TV 토론 방송과 트위터의 여론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이승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 (1) : 139 ~ 149 [2014]
  • 트위터에서의 의견 지도력과 트위터 이용패턴: 이용동기, 트윗 이용패턴, 그리고 유형별 사례분석
    황유선 한국방송학보 24 (6) : 365 ~ 404 [2010]
  • 트위터에서의 뉴스 생산과 재생산: 8개 언론사와 일반인의 트윗 및 전파 행태에 관한 연구
    황유선 [2011]
  • 트위터(Twitter) 이용과 정치 참여 : 트위터 이용 형태를 중심으로
    민정식 언론과학연구 12 (2) : 274 ~ 303 [2012]
  • 트위터 네트워크의 정보 전파과정 분석: 유력자 및 하이퍼링크 효과
    이재현 한국언론학보 56 (3) : 238 ~ 265 [2012]
  • 태풍 '나리' 관련 제주지역의 재난방송보도 연구
    이경미 언론정보연구 45 (1) : 97 ~ 129 [2008]
  • 커뮤니케이션 핵심 이론
    정인숙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지상파 방송뉴스와 트위터, ‘나는 꼼수다’의 의제 관계성: 2011년 서울시장 선거를 중심으로
    최수연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4 (4) : 5 ~ 35 [2013]
  • 정치인의 이미지 형성에 관한 실험연구:2차 의제설정 이론의 검증과 확장
    최영재 언론과 사회 12 (4) : 117 ~ 144 [2004]
  • 정치인 트위터와 신문 · 방송뉴스의 의제 상관성에 관한 연구
    최진호 언론과학연구 11 (2) : 501 ~ 532 [2011]
  • 저널리즘과 SNS
    임영호 나남 : 17 ~ 48 [2012]
  • 재난방송 보도에 대한 국가별 채널 간 보도태도의 비교연구 : KBS, NHK, CNN의 일본 대지진 방송보도에 대한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백선기 한국언론학보 57 (1) : 272 ~ 304 [2013]
  • 재난과 방송의 역할: 법과 제도를 중심으로
    이승선 한국방송학회 특별세미나 발제문 [2014]
  •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의제 설정 모델의 적용 : 의제 파급(Agenda-Rippling)과 역의제 설정(Reversed Agenda-Setting)을 중심으로
    김성태 한국언론학보 50 (3) : 175 ~ 204 [2006]
  • 인터넷 웹사이트의 의제설정 효과
    윤태일 한국언론학보 47 (6) : 8 ~ 219 [2003]
  • 인터넷 소셜 미디어와 저널리즘
    최민재 [2009]
  • 인기 뉴스 사이트와 비인기 뉴스 사이트 간의 의제흐름에 대한 시계열 분석
    임종섭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9 (3) : 49 ~ 71 [2011]
  • 웹사이트 캠페인이 기존 뉴스 미디어 의제와 공중 의제에 미치는 영향: 의제설정기능을 중심으로
    구교태 한국언론학보 46 (5) : 2 ~ 75 [2002]
  • 온라인 뉴스환경에서의 이용자 참여와 속성의제설정: 인지적 속성과 정서적 속성을 중심으로
    김은미 한국방송학보 26 (3) : 94 ~ 134 [2012]
  • 영정 시위’ 촉발 공영방송… 사태수습 네탓 공방 ‘꼴불견’
  • 여론과 미디어 : 다원적 무지와 제3자 가설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31호
    김재범 여론과 미디어: 다원적 무지와 제3자 가설에 대한 연구 (31) : 63 ~ 86 [1994]
  • 엉터리 발표ㆍ오보에 스스로 정부ㆍ언론 된 가족들
  • 스마트폰이 정치 참여 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사례 그리고 거버넌스에 관한 소고
    강장묵 사이버사회문화 2 (1) : 147 ~ 163 [2011]
  • 손석희의 저력..JTBC 뉴스9, 시청률 5.401% 자체최고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이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2011년 10·26 서울특별시장 보궐선거 사례
    최민재 언론과학연구 12 (2) : 502 ~ 533 [2012]
  • 소셜 미디어와 사회변동
    설진아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인플루엔셜 랭킹
    박호성 정보과학회지 28 (3) : 24 ~ 30 [2010]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상의 담론 분석을 통한 인지적⋅정서적 측면의 여론 변화 연구
    홍주현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9 (3) : 5 ~ 29 [2011]
  • 세월호 참사 SNS 450만건 분석, 폭발적 검색어 박근혜-이준석-손석희
  • 세월호 보도, 정부 대변인 보는듯한 공영방송 vs 무기력한 정부에 일침 JTBC
  • 세계 뉴스통신사의 재난·재해 뉴스보도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중심으로
    유승관 방송통신연구 (76) : 140 ~ 169 [2011]
  •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의제설정효과 : 신문, TV, 포털의 비교
    양선희 한국언론학보 52 (4) : 81 ~ 104 [2008]
  • 보수 언론과 진보 언론의 트위터 정보 전파력 비교 분석
    황유선 한국언론학보 56 (5) : 350 ~ 372 [2012]
  • 미디어의 재난보도에 대한 서사 및 의미구조 - ‘태안반도 기름유출 사건’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백선기 기호학 연구 24 : 413 ~ 455 [2008]
  • 매체간(Intermedia)과 매체내(Intramedia) 의제분석을 통한 뉴스획일화 연구-2000년 미국 대통령 선거운동에 관한 뉴스보도를 중심으로
    구교태 한국언론정보학보 21 : 7 ~ 34 [2003]
  • 리트윗의 결정 요인 분석 : 태도와 규범, 커뮤니케이션 동기를 중심으로
    이미나 한국방송학보 26 (4) : 137 ~ 172 [2012]
  • 디지털 시대의 재해방송
    송종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3]
  • 디지털 시대 의제 설정 효과로서의 점화 이론 : 인터넷 매체가 수용자의 인식과 가치 판단 설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건호 한국언론학보 50 (3) : 367 ~ 392 [2006]
  • 뉴스수용자에 대한 포털뉴스의 의제설정효과 연구: 북핵보도 관련 종이신문의 의제전이과정을 중심으로
    이동훈 한국언론학보 51 (3) : 328 ~ 357 [2007]
  • 기자 블로그의 의제설정 기능과 객관주의에 관한 연구 : 󰡔중앙일보󰡕와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신윤경 한국언론학보 54 (1) : 128 ~ 152 [2010]
  • 국내신문의 일본 대지진․원전사태 보도특성 연구
    조은희 사회과학연구 23 (1) : 117 ~ 143 [2012]
  • 국내 SNS의 이용 현황과 주요 이슈 분석
  • 국가재난사고에 대한 텔레비전 뉴스의 보도 행태 연구 :숭례문 화재사건 관련 보도를 중심으로
    김성진 언론학연구 13 (2) : 5 ~ 41 [2009]
  • 구미 유독가스 누출사고에 대한 텔레비전 뉴스보도 연구
    박성철 한국방송학보 27 (5) : 86 ~ 123 [2013]
  • ‘사회적 재난’을 막는 언론의 역할, 심층탐사보도
    김균수 방송기자 19 : 28 ~ 31 [2014]
  • The market for news
    Mullainathan, S.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95 (4) : 1031 ~ 1053 [2005]
  • The emergence of American political issues. St. Paul
    Shaw, D. L. West [1977]
  • The anatomy of agenda-setting research
    Rogers, E. M. Journal of Communication 43 : 68 ~ 84 [1993]
  • The agenda-setting function of the mass media
    McCombs, M. E. Public Opinion Quarterly 36 : 176 ~ 187 [1972]
  • The Effect of The Internet on Homogeneity of The Media Agenda: A Test of The Fragmentation Thesis
    Jae Kook Lee J&MC Quarterly 84 (4) : 745 ~ 760 [2007]
  • Social media in the changing ecology of news: The fourth and fifth estates in Britain
    Newman, 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Science 7 (1) : 6 ~ 22 [2012]
  • Setting the agenda : The mass media and public agenda. Malden
    McCombs, M. E. Blackwell [2004]
  • SNS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행태에 관한 고찰
    박상호 한국언론정보학보 58 (2) : 55 ~ 73 [2012]
  • Report and guidance on privacy in social network services: Rome memorandum
    IWGDPT 43rd meeting [2008]
  • Predicting the speed, scale, and range of information diffusion in Twitter
    Yang, J. Paper presented at the 4th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logs and Social Media [2010]
  • Perceptions of social change: 100 years of front-page content in the New York Times and the Los Angeles Times
    Danielson, W. A. Lawrence Erlbaum Associations : 103 ~ 115 [1997]
  • News reporting and writing (7th ed.)
    Brooks, B. Bedford/St.Martin’s Press [2000]
  • Mediating the message : Theories of influences on mass media content(2nd ed. )
    Shoemaker, P. Longman Publishers [1996]
  • Media bias and reputation
    Gentzkow, M.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114 (2) : 280 ~ 316 [2006]
  • Market power, audience segmentation, and radio advertising levels
    Mooney, C. T. 2010 Workshop on Media Economics and Public Policy [2010]
  • KBS 9시 뉴스… 세월호 보도로 시청률 20% 돌파
  • Journalism as process : The organizational implications of participatory online news
    Robinson, S. Journalism & Communication Monographs 13 (3) : 137 ~ 210 [2011]
  • Issue and strategy agenda setting in the 2004 presidential election: Exploring the candidate-journalist relationship
    Tedesco, J. C. Journalism Studies 6 (2) : 187 ~ 201 [2005]
  • Identifying Breakpoints in Public Opinion. In 1st Workshop on Social Media Analytics (SOMA ’10), July 25, 2010. Washington, DC, USA[On-line]
  • Hori (2010). Public opinion is shaped at Twitter[On-line]
  • Compress sensing of public opinion in social network using ising model
  • A measure of media bias
    Groseclose, T.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20 (4) : 1191 ~ 1237 [2005]
  • 4ㆍ16 세월호 참사 관련 재난방소의 현주소와 과제
    김균수 방송통신심의동향 : 12 ~ 24 [2014]
  • 2013년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