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교사 팔로워십과 교사 컬리그십의 매개효과

'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교사 팔로워십과 교사 컬리그십의 매개효과'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principalstransformationalleadership
  •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teacherscolleagueship
  • teachersfollowership
  • 교사컬리그십
  • 교사팔로워십
  • 교장의변혁적리더십
  • 학교 조직효과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27 4

0.2%

'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교사 팔로워십과 교사 컬리그십의 매개효과' 의 참고문헌

  • 한국 교사의 리더십 특성 연구
    정광희 한국교육개발원 [2008]
  • 학교조직의 목표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혜진 교육행정학연구 30 (4) : 125 ~ 149 [2012]
  • 학교조직 효과성의 연구경향 분석
    오승희 교육행정학연구 25 (2) : 21 ~ 44 [2007]
  • 학교조직 효과성의 메타분석
    오승희 전북대학교 대학원 [2008]
  • 학교장이 지각한 자신의 리더십이 그들의 임파워먼트와 학교 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민환 한국교원교육연구 22 (1) : 125 ~ 152 [2005]
  • 박사
  •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효능감,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연구
    고광혁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1]
  • 학교장의 변화지향적 지도성과 조직문화 및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문용주 원광대학교 대학원 [2004]
  • 학교장의 변혁적·거래적 지도성이 조직공정성과 학교장 신뢰에 따라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이진원 전북대학교 [2010]
  • 학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조직가치의 결합유형, 조직효과성의 인과관계 분석
    이정로 교육행정학연구 24 (3) : 77 ~ 96 [2006]
  •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직무만족도 및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메타 분석
    윤연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
  •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경영적 지도성, 수업지도성,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홍순희 충북대학교 [2012]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 동료교사 간 신뢰와 임파워먼트의 매개역할 중심
    김혁동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3]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팔로워십 및 임파워먼트,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김경종 동신대학교 대학원 [2013]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서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권순호 한국교원교육연구 29 (4) : 153 ~ 176 [2012]
  • 학교장의 리더십이 의사소통과 조직몰입 및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윤순희 인하대학교 대학원 [2006]
  • 학교장의 거래적, 변혁적 지도성이 개방성과 폐쇄성을 매개로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
    김상돈 교육행정학연구 29 (4) : 397 ~ 417 [2011]
  • 학교장의 거래, 변혁, 감성적 지도성과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구조적 분석
    김현진 교육행정학연구 27 (1) : 253 ~ 280 [2009]
  • 학교장의 감성적 지도성과 학교조직 개방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상돈 국민대학교 대학원 [2009]
  • 박사
  • 박사
  • 학교급에 따라 학교장의 거래적, 변혁적 지도성이 교사의 내적 동기를 매개로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현진 교육행정학연구 29 (3) : 49 ~ 75 [2011]
  • 학교공동체문화가 교사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위은주 교육행정학연구 31 (2) : 1 ~ 27 [2013]
  • 학교 내 교사 협력이 교사의 학교 개혁 실천에 미치는 영향 탐색
    김효정 교육행정학연구 29 (3) : 77 ~ 99 [2011]
  • 팔로워십[Followership: How followers are creating change and changing leaders]
    Kellerman, Barbara 더난 출판사 [2008]
  • 팔로워십 특성이 리더십과 직무몰입간에 미치는 조절효과와 매개효과 분석
    정대식 경일대학교 대학원 [2012]
  • 팔로어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변혁적리더십과 슈퍼리더십의 조절변수를 중심으로
    장영철 동명대학교 대학원 [2010]
  • 팔로어십-리더십 유형간의 짝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서문화, 임파워먼트, 성취욕구를 조절변수로 하여
    최광신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1]
  • 초등학교조직에서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팔로워십 간 관계에 미치는 LMX의 매개효과
    권동택 초등교육연구 20 (2) : 53 ~ 74 [2007]
  • 박사
  • 초등학교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측정 도구의 타당화
    이성은 한국교원교육연구 23 (2) : 59 ~ 78 [2006]
  • 초등학교 교장·교감의 지도성 결합유형, 교사의 성숙도, 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
    오정재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3]
  • 중등학교에서의 조직학습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위계적선형분석
    김경화 교육사회학연구 16 (3) : 1 ~ 23 [2006]
  •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리더십 & 팔로워십[上司を動かすフォロワ?シップ]
    吉田 デンセ 멘토르 [2009]
  • 유아교육기관에서 팔로워십이 Leader-Member Exchange(LMX)와 임파워먼트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유경량 건국대학교 [2007]
  •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개념과 이해
    우종필 한나래출판사 [2012]
  • 아모스 17. 0 구조방정식모델링(원리와 실제)
    배병렬 도서출판 청람 [2009]
  • 서번트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학교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신재흡 교육종합연구 8 (2) : 66 ~ 90 [2010]
  • 변혁적 지도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분산적 지도성을 중심으로
    박선형 교육행정학연구 21 (4) : 179 ~ 196 [2003]
  • 박사
  • 멘토링과 조직 유효성 관계에 있어서 팔로어십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송기웅 HRD연구 9 (1) : 77 ~ 95 [2007]
  • 리더십과 팔로워십간의 적합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효과 :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비교
    박종훈 인사관리연구 24 (2) : 87 ~ 115 [2001]
  • 리더십, 팔로워십의 특성과 자기 임파워먼트가 軍 組織 有效性에 미치는 影響
    오점록 慶熙大學校 大學院 [1998]
  • 박사
  •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21세기사 [2008]
  • 박사
  • 교장의 감성적 리더십, LMX(Leader-Member Exchange), TMX(Team-Member Exchange), CMX(Customer-Member Exchange)및 학교 조직효과성 간의 인과관계 연구
    송란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2]
  •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진동섭 교육과학사 [2011]
  • 교육조직행위론
    김창걸 형설출판사 [2003]
  • 교육조직행동론: 리더십과 학교 개혁[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 leadership and school reform]
    Owens, R. G. 학지사 [2011]
  • 교육조직에서 변화지향적 지도성 측정에 관한 연구
    權仁鐸 전북대학교 대학원 [1994]
  • 교사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인과관계 분석- 변혁적지도성, 협동문화,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정우진 한국교원교육연구 26 (3) : 289 ~ 310 [2009]
  • 교사의 팔로우십 유형에 따른 원장-교사 교환관계·자아탄력성·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김인숙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9]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 문화 및 학교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신재흡 교육행정학연구 20 (3) : 91 ~ 116 [2002]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집단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최연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5]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교사리더십과 교사효능감,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최상균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2]
  • 교사가 지각하는 멘토링과 셀프리더십·변혁적 지도성 및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이기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7]
  • 교사 협력 진단 도구 개발 및 타당화
    권순형 교육행정학연구 31 (1) : 109 ~ 132 [2013]
  • 교사 팔로워십, 학교장 지도성과정 및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 연구
    이유경 충북대학교 대학원 [2011]
  • 공공 여가스포츠 조직 관리자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과 부하의 팔로워십 및 조직유효성 간의 인과관계
    강나경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8) : 497 ~ 514 [2009]
  • 골프장 조직 구성원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팔로워십, 임파워먼트 및 조직성과의 인과관계 분석
    권우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2009]
  • 간호조직내의 팔로워십(Followership)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지영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7]
  • 學校長의 變革的 리더십과 敎師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學校長信賴가 學校組織效果性에 미치는 影響
    강경수 인하대학교 대학원 [2007]
  • leadership을 배우기 위해서는 먼저 followership과 colleagueship을 배워야 한다
    이윤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우회보 (34) : 2 ~ [2013]
  • What is a"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DuFour, R. Educational Leadership 61 (8) : 6 ~ 11 [2004]
  • Value-added leadership: How to get extraordinary performance in schools
    Sergiovanni, T. Harcourt Brace Jovanovich [1990]
  • Transformational leadership development: Manual for the Multifactor Questionnaire
    Bass,B.M.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 12 ~ 20 [1990]
  • Transformational School Leadership for Large-Scale Reform : Effects on Students, Teachers, and Their Classroom Practices
    Leithwood, K.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17 (2) : 201 ~ 227 [2006]
  •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 Evolving Concept Examined through the Works of Burns, Bass, Avolio, and Leithwood
    Stewart, J.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Policy (54) : 1 ~ 29 [2006]
  • Transfor- mational leadership
    Bass,B.M. Lawrence Erlbaum [2005]
  • The social dimensions of teacher collegiality
    Jarzabkowski, L. M. Journal of Educational Enquiry 3 (2) : 1 ~ 20 [2002]
  • The power of followership : How to create leaders person want to follow and followers who lead themselves
    Kelley, R. E. Doubleday Currency [1992]
  • The importance of collegiality and reciprocal learning i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beginning teachers
    Patrick, F.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 International Research and Pedagogy 36 (3) : 277 ~ 289 [2010]
  • The future of education: Perspectives on national standards in education : 175 ~ 204
    Lord, B. [1994]
  •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nditions and student engagement with school
    Leithwood, K.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8 (2) : 112 ~ 126 [2000]
  • The courgeous follower
    Chaleff, I.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 [2009]
  • The Dimensions of Colleagueship among College and University Faculty
    Finkelstein, M.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1 ~ 35 [1981]
  • Teacher collegiality in a remote australian school
    Jarzabkowski, L. M. Journal of Research in Rural Education 18 (3) : 139 ~ 144 [2003]
  • Teacher collaboration and collegiality as workplace conditions. A review
    Kelchtermans, G. Zeitschrift fuur Paadagogik 52 (2) : 220 ~ 237 [2006]
  • Target setting in the induction of newly qualified teachers : Emerging colleagueship in a context of performance management
    Biott, C. Educational Research 42 (3) : 275 ~ 285 [2000]
  • School-based teacher collaboration in Sweden and Greece
    Kougioumtzis, K. Teachers and Teaching 15 (1) : 131 ~ 154 [2009]
  •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성태제 학지사 [2007]
  • Relation of principa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o school staff job satisfaction, staff turnover, and school performance
    Griffith, J.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42 : 333 ~ 356 [2004]
  • Problems in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teers, R. M.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0 (1) : 546 ~ 557 [1975]
  • Principal Evaluations and the Principal Supervisor: Survey Results from the Great City Schools
    Casserly, M. Council of the Great City Schools [2013]
  • Policy and practice
    Pont B. OECD [2008]
  • Perspective of senior-level executives on effective followership and leadership
    Agho, A. O. Journal of leadership & organizational studies 16 (2) : 159 ~ 166 [2009]
  • Moral Leadership: Getting to the Heart of School Improvement
    Sergiovanni, T. Jossey-Bass [1996]
  • Maintaining job satisfaction : Engaging professionals as active participants
    Woods, A. M. The Clearing House 75 (4) : 186 ~ 189 [2002]
  • Madiha The Dimensionality of Teacher Collegiality and the Development of Teacher Collegiality Scale
    Shah, M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3 (2) : 1 ~ 20 [2011]
  • Lowering teacher attrition rates through collegiality
    Abdullah, J. Academic Leadership Journal 7 (1) [2009]
  • Looking at student work for teacher learning, teacher community and school reform
    Little, J. W. Phi Delta Kappan 85 (3) : 184 ~ 192 [2003]
  • Leadership for school restructuring
    Leithwood, K.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0 : 498 ~ 518 [1994]
  •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Bass,B.M. Free Press [1985]
  • Leadership
    Burns, J. M. Harper & Row [1978]
  • Leaders in need of follower : Emerging powers in global governance
    Schirm, S. A. European Journal of Relations 16 (2) : 197 ~ 221 [2010]
  • In Praise of Followers
    Kelley, R. E. Havard Business Review (November- December) : 142 ~ 148 [1988]
  • How to improve teaching practices : The role of teacher motivation, organizational factors, and leadership practices
    Thoonen, E. E. J.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47 (3) : 496 ~ 536 [2011]
  • Followership: Leadership Styles
    Colangelo, A. J. The University of Oklahoma [2000]
  • Followership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 a pilot mapping of the territory
    Angela T. Leadership and Policy in Schools 2 (2) : 141 ~ 156 [2003]
  • Followership >Leadership
    Nolan, J. S. Education 104 (3) : 311 ~ 312 [2001]
  • Emerging perspective: The usefulness of the constru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 5 ~ 8
  • Education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Hoy, W. K. McGraw-Hill [2001]
  • Doctor of Education
    Deshaw, M. Lewis & Clark College [2010]
  • Doctor of Education
    McMullen, R, P. Wilmington College [1997]
  • Corporate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Denison, D. R. Wiley [1990]
  • Collaboration, Co-teaching, and Differentiated Instruction: A Process-Oriented Approach to Whole Schooling
    Santamaria, L. J. International Journal of Whole Schooling 1 (1) [2004]
  • Collaboration and the need for trust
    Tschannen-Moran, M.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9 (4) : 308 ~ 331 [2001]
  • Bass and Stogdill’s Handbook of Leadership; Theory, research, and managerial applications
    Bass,B.M. Simon & Schuster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