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을 통한 심성교육: 문헌분석에 기반한 가능성과 과제 탐색

박혜연 2014년
논문상세정보
' 무용을 통한 심성교육: 문헌분석에 기반한 가능성과 과제 탐색'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무용, 발레
  • dance
  • dance education
  • humanity education
  • literatureanalysis
  • mindandhearteducation
  • 무용
  • 무용교육
  • 문헌 분석
  • 심성교육
  • 인성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941 2

0.0%

' 무용을 통한 심성교육: 문헌분석에 기반한 가능성과 과제 탐색' 의 참고문헌

  • 협동학습을 통한 창작무용이 초등학생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신언숙 교육논총 (30) : 1 ~ 13 [2010]
  • 현대무용참가와 자기능력지각, 무용몰입경험 및 전공만족의 관계
    백순기 한국 스포츠 리서치 15 (5) : 1587 ~ 1598 [2004]
  • 한국인의 정서에 적합한 무용치료 연구
    이현화 공주대학교 [2008]
  • 한국무용의 교육내용은 무엇인가? - 기능의 차원과 정신의 차원
    박혜연 무용역사기록학 24 : 59 ~ 74 [2012]
  • 박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ISS 통합검색
  • 한국 장단 및 춤사위 학습이 아동의 무용 표현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이종만 한국초등무용학회지 1 (1) : 77 ~ 90 [1996]
  • 한국 민속 무용과 발레가 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강병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 (2) : 405 ~ 435 [2005]
  • 하나로 수업 모형을 적용한 창작무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박주영 한국초등체육학회지 16 (2) : 81 ~ 89 [2010]
  • 초등학생의 무용학습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신종순 한국체육학회지 43 (4) : 293 ~ 300 [2004]
  • 초등학생의 무용학습과 감성지능(EQ) 발달의 관계
    박준희 한국 스포츠 리서치 14 (4) : 827 ~ 840 [2003]
  • 창작무용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서표현 및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차수정 무용예술학연구 29 (29) : 139 ~ 159 [2010]
  • 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지혜 계명대학교 [2005]
  • 창의적인 신체 표현 활동을 위한 움직임 지도 방법
    이삼선 현장연구 (24) : 221 ~ 232 [2003]
  • 창의성과 즉흥무용 교육의 관계 탐색
    김화숙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8 (2) : 1 ~ 18 [2007]
  • 창의력과 창작무용학습에 대한 연구
    서예원 한국무용교육학회지 6 (1) : 27 ~ 39 [1996]
  • 창의력과 무용창작능력 향상을 위한 즉흥무용 프로그램
    맹연미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3 (1) : 7 ~ 134 [2002]
  • 참여관찰법
    Spradley, J. P. 시그마프레스 [2006]
  • 박사
  • 절충적 무용교육 모형을 통한 창작 무용 학습이 여고생들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김사라 국민대학교 [2003]
  •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 수업: 통합적 체육수업의 이론과 실제
    최의창 레인보우북스 [2010]
  • 예술통합교육·무용이 저학년 초등학생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반민주 조선대학교 [2010]
  • 예술을 통한 교육
    Read, H. 학지사 [2007]
  • 예술교육에서의 예술과 도덕의 관계에 대한 미학적 탐구*- 듀이와 도이치의 미학적 탐구를 중심으로 -
    허정임 미술교육연구논총 21 : 275 ~ 294 [2007]
  • 영성교육의 교육적 의미
    한영란 한국교육학연구 10 (1) : 5 ~ 18 [2004]
  • 아동의 창의력 개발을 위한 무용교육의 역할
    이건미 한국 스포츠 리서치 16 (5) : 1017 ~ 1024 [2005]
  • 심성교육을 위한 한국무용 교육내용의 구조화
    박혜연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0 (4) : 1 ~ 20 [2013]
  • 신체표현 통합교육의 무용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심도희 예술체육논집 (17) : 63 ~ 72 [2006]
  • 쉴러의 미학, 예술론
    Schiller, F. 인하대학교 출판부 [1999]
  • 생활무용참여자들의 자아존중감에 따른 몰입행동 및 심리적 행복감
    이루지 한국 스포츠 리서치 16 (2) : 357 ~ 366 [2005]
  • 생각의 탄생
    Root-Bernstein, R. 에코의 서재 [2007]
  • 사회성 발달을 위한 창작무용 프로그램에 관한 일 연구
    이숙재 한국체육학회지 39 (3) : 1040 ~ 1049 [2000]
  • 브레인 스토밍기법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박선영 한국 스포츠 리서치 16 (4) : 337 ~ 344 [2005]
  • 미취학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무용/동작 치료 그룹 사례
    안재은 한국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논문집 6 (1) : 23 ~ 46 [2005]
  • 문화체육관광부 자료
  • 박사
  • 무용학습 경험이 여학생의 창의성 및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김상희 한양대학교 [2002]
  • 무용치료의 원리와 방법론을 통한 표현 연구
    오세진 경희대학교 [2011]
  • 무용치료가 발달장애 학생의 정서표현, 동작표현 및 사회성 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은규 초등교육연구논총 25 (1) : 113 ~ 124 [2009]
  • 무용창의성의 본질에 대한 이론적·경험적 탐색
    오레지나 이화여자대학교 [2006]
  • 박사
  • 무용지도자의 교육적 가치 및 교수전략 분석
    박중길 한국체육학회지 44 (4) : 701 ~ 713 [2005]
  • 무용전공에 따른 심리적 행복감에 대한 차이비교
    추혜연 우리춤과 과학기술 4 (1) : 131 ~ 149 [2008]
  • 박사
  •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아실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김전미 한국체육학회지 42 (5) : 621 ~ 630 [2003]
  • 무용전공 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자아실현의 관계
    권형수 단국대학교 [2008]
  •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목표성향,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 관계 검증
    이숙재 한국체육학회지 47 (6) : 621 ~ 632 [2008]
  • 무용수업에서의 글쓰기 과제가 자기표현능력, 의사소통기술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박중길 한국체육학회지 47 (2) : 337 ~ 349 [2008]
  • 무용몰입의 개념구조 탐색 및 척도 개발
    조영주 창원대학교 [2010]
  • 박사
  • 박사
  • 무용교육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조은영 예술교육연구 5 (2) : 79 ~ 91 [2007]
  • 무용과 정서 지능의 하위요인별 분석 연구
    정희자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1 (1) : 125 ~ 138 [2000]
  • 무용/움직임 프로그램이 여성 정서장애자들의 행동과 감정에 미치는 영향
    최윤선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33 : 12 ~ 217 [2002]
  • 무용/동작치료가 시설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박선아 계명대학교 [2006]
  • 무용 활동을 통한 자아 신체능력 평가와 자아존중 정도에 관한 연구
    안재연 한국유아체육학회 (4) : 115 ~ 134 [2003]
  • 박사
  • 무용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김현남 예술교육연구 9 (3) : 69 ~ 84 [2011]
  • 무용 전공자의 경력수준이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
    김혜림 한국스포츠학회지 1 (2) : 259 ~ 264 [2003]
  • 무용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감성지능 비교 연구
    이경훈 한국체육철학회지 8 (2) : 83 ~ 103 [2000]
  • 라반 움직임교육에 근거한 유아무용프로그램이 창의성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서재성 한국무용교육학회지 20 (2) : 111 ~ 126 [2009]
  • 다매체를 이용한 단계적 창작무용 학습이 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김미자 한국초등교육 14 (2) : 289 ~ 304 [2003]
  • 기능적 관점에 따른 무용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분석
    황인주 한국체육학회지 40 (4) : 539 ~ 548 [2001]
  • 국내 무용교육 관련연구활동에 대한 분석
    박중길 한국체육학회지 41 (2) : 457 ~ 468 [2002]
  • 교육의 근본 : 그 말살과 회복
    이홍우 도덕교육연구 16 (2) : 1 ~ 21 [2005]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이용숙 교육과학사 [1998]
  • 舞踊創作能力 向上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金和淑 漢陽大學校 大學院 [1990]
  • The art of dance in education
    Smith-Autard, J. A & C Black [2002]
  • The Concept of Dance Education
    McFee, G. Routledge [1994]
  • Standards for K-12 model program
  • Naturalistic inquiry
    Lincoln, Y. S. Sage [1985]
  • Motivation and Personality
    Maslow, A. H Vannostard [1954]
  • Google 학술검색
  • Flow-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Csikszentmihalyi, M. Harper Perennial [1990]
  • Feeling and Reason in the arts
    Best, D. Allen & Unwin [1985]
  • Dance: A Creative Art Experience
    H'Doubler, M. N. University Press : 59 ~ [1957]
  • Dance as Education Towards a National Dance Culture
    Brinson, M. The Falmer Press [1991]
  • Creativity in primary level dance education: Moving beyond assumption
    Chappell, L. Research in Dance education 8 (1) : 27 ~ 52 [2007]
  • Creative Dance
    Gilbert, A. G. AAHPERD [1992]
  • Changes in dance teacher’s beliefs about critical-thinking activities
    Warburton, E. Journal of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 2 (1) : 1 ~ 16 [2008]
  • Assessment of High School Student’s Creative Thinking Skills: a comparison of dance and nondance classes
    Minston, S. Research in Dance education 4 (1) : 31 ~ 49 [2003]
  • 2009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