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극활동이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 및 선호도와 국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상세정보
' 판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극활동이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 및 선호도와 국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유아 및 초등교육
  • korean music
  • music drama
  • pansori
  • traditional culture
  • 국악
  • 음악극
  • 전통문화
  • 판소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308 0

0.0%

' 판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극활동이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 및 선호도와 국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의 참고문헌

  • 판소리를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극 창작활동 지도방안 연구
    박주만 예술교육연구 11 (1) : 69 ~ 84 [2013]
  •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창의적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안재신 음악교육연구 35 : 27 ~ 45 [2008]
  • 추임새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천은영 국악교육 22 : 331 ~ 384 [2004]
  • 창작이야기 노래를 활용한 유아 주도적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음감 및 리듬감 발달에 미치는 효과
    안경숙 음악교육연구 34 : 59 ~ 85 [2008]
  • 창작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박주영 음악교육연구 41 (2) : 369 ~ 390 [2012]
  • 전통음악과 예절 중심의 유아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연구
    강향숙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13]
  • 전통문화에 기초한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명희 열린유아교육연구 19 (1) : 393 ~ 425 [2014]
  • 전통문화소재를 활용한 통합미술교육활동이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 미적 반응, 미술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백희숙 목포대학교 대학원 [2006]
  • 박사
  • 전래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수업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안재신 음악교육연구 18 : 1 ~ 49 [1999]
  • 전래동요를 활용한 국악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장단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용미 음악교육연구 35 : 1 ~ 26 [2008]
  • 일반: 민요를 활용한 음악극 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
    박주만 음악과 민족 43 (43) : 295 ~ 319 [2012]
  • 이야기 다시 말하기를 통한 말붙임새 창작활동이 유아의 국악능력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형신 열린유아교육연구 16 (2) : 253 ~ 273 [2011]
  • 의미탐색 전통문화교육과 유아의 국가 정체성 형성
    전경화 유아교육학논집 7 (2) : 2 ~ 57 [2003]
  • 음악극을 활용한 전래동요 지도방안
    서화니 국악교육연구 1 : 7 ~ 29 [2007]
  •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서동명 열린유아교육연구 11 (3) : 309 ~ 325 [2006]
  • 음악극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윤수진 한국보육학회지 9 (3) : 119 ~ 132 [2009]
  • 음악극 경험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들의 음악적 반응 변화
    김명정 한국교육문제연구 29 (2) : 257 ~ 283 [2011]
  • 음성 게시판을 활용한 판소리 학습 효과에 대한 질적 연구
    강의성 정보교육학회논문지 6 (3) : 7 ~ 315 [2002]
  • 유치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1998-10호)
    교육부 [1988]
  •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교육부 [1998]
  • 유아전통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 변화와 리듬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정애경 아동학회지 25 (3) : 115 ~ 126 [2004]
  • 유아음악극 활동의 교육적 효과 탐색
    박찬옥 유아교육연구 21 (4) : 331 ~ 354 [2001]
  • 박사
  • 유아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영경 유아교육학논집 12 (4) : 89 ~ 109 [2008]
  • 예술영역간의 통합적 국악 활동이 유아의 장단개념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박형신 음악교육연구 27 (27) : 65 ~ 89 [2004]
  • 어린이를 위한 창작 판소리의 현황과 특징
    진은진 판소리연구 25 (25) : 281 ~ 307 [2008]
  • 민요 형식을 활용한 창의적 노래 부르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창의성과 국악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박형신 열린유아교육연구 18 (5) : 109 ~ 131 [2013]
  • 문학 텍스트로써의 판소리 童話 수용의 교육적 의의− 이청준의 판소리 동화를 중심으로 −
    황정현 한국초등국어교육 37 (37) : 423 ~ 441 [2008]
  • 마당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과 국악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조은지 한국교육문제연구 31 (1) : 141 ~ 164 [2013]
  • 또래협동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인원 열린유아교육연구 11 (3) : 77 ~ 99 [2006]
  • 동화에 기초한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연구
    장은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
  • 다시 보는 판소리
    백대웅 어울림 [1996]
  •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이홍수 세광출판사 [1992]
  • 놀이 중심 국악교육이 유아의 장단 이해에 미치는 영향
    박형신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 (3) : 19 ~ 38 [2002]
  • 김성녀의 어린이 마당놀이 교실
    김성녀 김성녀 음악극 연구소 [2006]
  • 국악요소의 이해 및 표현에 대한 유아의 발달적 특성 분석
    박형신 열린유아교육연구 11 (3) : 47 ~ 75 [2006]
  • 국악요소에 기초한 유아국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박형신 열린유아교육연구 19 (2) : 21 ~ 45 [2014]
  • 국악감상을 토대로 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 · 인성과 국악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형신 국악교육연구 7 (2) : 29 ~ 51 [2013]
  • 과정중심 음악극 구성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전정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 (2) : 1 ~ 22 [2010]
  •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판소리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연구 -2011년 도입 『국어』 교과서의 판소리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김남석 한어문교육 24 : 37 ~ 65 [2011]
  • ‘소리판’을 주제로 한 통합적 판소리 교수․학습 방법 연구
    성기련 판소리연구 28 (28) : 219 ~ 262 [2009]
  • Opera Made Elementary
    Miller, S. D. Music Educators Journal 71 : 52 ~ 54 [1984]
  • Having an experience in five acts : Multiple literacies through young children’s opera
    Rossi, P. J. Language Arts 74 (5) : 352 ~ 367 [1997]
  • Effects of exposure to classical music on the musical preference of preschool children
    Peery, J, C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34 : 24 ~ 33 [1986]
  • Creating Original Opera at Lake Agassiz Elementary School
    Sherwood, C. Insights into Open Education 26 (7) : 2 ~ 9 [1994]
  • Create an Opera with Elementary Students
    Speake, C. J. Music Educatiors Journal 79 : 22 ~ 26 [1993]
  • <춘향가 > 중 ‘사랑가’ 감상 교재 개발 및 지도 내용 연구-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김선희 국악교육연구 7 (1) : 51 ~ 80 [2013]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6호․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82호
  •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국악
  • 2010 색깔의 꽃과 새 그리고 물고기를 위하여
    UNESCO [2010]
  •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15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