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등장 이후 뉴스 제작 과정 변화에 대한 국내 언론사 기자들의 인식 연구

논문상세정보
' 소셜미디어 등장 이후 뉴스 제작 과정 변화에 대한 국내 언론사 기자들의 인식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in-depth interview
  • journalistsawareness
  • mediaroutine
  • sns
  • social media
  • 기자인식
  • 뉴스제작
  • 미디어 관행
  • 소셜 미디어
  • 심층 인터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350 0

0.0%

' 소셜미디어 등장 이후 뉴스 제작 과정 변화에 대한 국내 언론사 기자들의 인식 연구' 의 참고문헌

  • 한국의 뉴스미디어 2011
    김성해 한국언론진흥재단 [2011]
  • 한국 언론인의 직업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이광재 커뮤니케이션연구 7 : 1 ~ 39 [1990]
  • 한국 언론의 병리
    김정기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편집국 간부의 통신기사 활용에 관한 인식 분석
    김사승 한국언론학보 53 (4) : 276 ~ 298 [2009]
  • 통합 뉴스룸 도입에 대한 신문기자들의 현실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행 언론과학연구 7 (3) : 266 ~ 300 [2007]
  • 지역방송 콘텐츠의 다중 창구화 현황과 지역방송인의 인식 -1차 지역민방을 중심으로-
    김영수 언론학연구 16 (2) : 61 ~ 87 [2012]
  • 지상파방송 종사자의 남녀 차이에 관한 연구 : 전문화와 조직사회화 차원을 중심으로
    손승혜 한국언론학보 48 (6) : 196 ~ 224 [2004]
  • 정치부 기자들의 정치인 인식 유형 연구
    임도경 주관성 연구 (17) : 67 ~ 82 [2008]
  • 저널리즘의 기술적 재구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 뉴스생산 과정을 중심으로
    김사승 커뮤니케이션 이론 4 (2) : 7 ~ 47 [2008]
  •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의제 설정 모델의 적용 : 의제 파급(Agenda-Rippling)과 역의제 설정(Reversed Agenda-Setting)을 중심으로
    김성태 한국언론학보 50 (3) : 175 ~ 204 [2006]
  • 인터넷신문 기자들의 기사 취득 경로와 상호작용 활동 연구 : ‘대화 저널리즘’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권상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16 (1) : 309 ~ 343 [2005]
  • 인터넷과 저널리즘 규범 : 변화와 혼돈
    박성희 관훈저널 104 : 27 ~ 33 [2007]
  • 인터넷 주류언론 기자와 인터넷 대안언론 기자의독자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동아닷컴?과 ?오마이뉴스? 기자들과의 면접 사례 비교
    민인철 한국방송학보 21 (3) : 204 ~ 240 [2007]
  • 인터넷 이용과 정보격차: 접근, 활용, 참여를 중심으로
    민영 언론정보연구 48 (1) : 150 ~ 187 [2011]
  • 인터넷 웹사이트의 의제설정 효과
    윤태일 한국언론학보 47 (6) : 194 ~ 219 [2003]
  • 인터넷 소셜미디어와 저널리즘 : 1 ~ 269
    최민재 [2009]
  • 웹 서비스 형태 변화에 따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진화
    유혜림 인터넷정보학회지 11 (3) : 52 ~ 62 [2010]
  • 여기자 직무수행에 따른 경험과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김균 언론과학연구 8 (3) : 75 ~ 116 [2008]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성별과 연령에 따른 이용행태 인식과 평가를 중심으로
    심홍진 한국방송학보 25 (4) : 82 ~ 138 [2011]
  • 언론의 구조적 요인이 선거 보도에 미치는 영향: 미국 대통령 선거 취재기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손영준 한국언론학보 48 (4) : 102 ~ 125 [2004]
  • 소셜미디어 확산과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도준호 [2010]
  • 소셜미디어 이용자 집단의 정치적 인지구조의 특성: 갈릴레오 모델을 적용한 멀티이용자, 트위터와 페이스북 개별 이용자, 그리고 비이용자 집단 비교
    반현 언론정보연구 48 (2) : 5 ~ 43 [2011]
  • 소셜미디어 이용자 유형에 따른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및 활동 유형에 대한 차이 연구
    김봉섭 사회과학연구 29 (2) : 105 ~ 134 [2013]
  • 소셜네트워크의 핵심요인 분석 : 기술과 서비스 측면을 중심으로
    변태운 경영과 정보연구 29 (4) : 89 ~ 108 [2010]
  • 소셜 미디어 특성을 다룬 신문기사와 공중파 TV뉴스의 프레임 비교분석 : 핵심 프레임과 세부 프레임을 중심으로
    임종섭 언론과학연구 13 (3) : 527 ~ 555 [2013]
  • 세계 언론의 소셜미디어
  • 빅 데이터를 이용한 소셜 미디어 분석 기법의 활용
    이병엽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3 (2) : 211 ~ 219 [2013]
  • 모바일 마이크로블로그와 다른 소셜 미디어의 기능적 관계에 관한 한국과 중국 대학생 이용자의 비교 연구
    김관규 사회과학연구 18 (3) : 131 ~ 160 [2011]
  • 메이킹뉴스: 현대사회와현실의재구성연구
    Tuchman, G. 나남 [1995]
  • 매스미디어 사회학
    Shoemaker, P. J. 나남 [1997]
  • 디지털 환경에 따른 지역신문 뉴스생산과정 변화에 관한 연구
    김송희 언론과학연구 9 (2) : 207 ~ 242 [2009]
  • 뉴스 미디어로서의 트위터: 뉴스 의제와 뉴스에 대한 대화를 중심으로
    김은미 한국언론학보 55 (6) : 152 ~ 180 [2011]
  • 기자의 소셜미디어 활용
    김광현 관훈저널 (118) : 89 ~ 96 [2011]
  • 국내 주요신문의 소셜미디어 정보원 뉴스보도 분석
    방은주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9 (4) : 145 ~ 189 [2012]
  • 박사
  • 국내 과학언론에 대한 과학자들과 기자들의 인식 비교
    박재영 전형준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133 ~ 138 [2007]
  • 게이트키핑의이해
    Shoemaker, P. J.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삼성X파일’사건의 대법원 판결과 기자들의 인식차이 ― 대전․충남북 신문․방송 기자들을 중심으로 ―
    임연희 언론과 법 10 (2) : 469 ~ 508 [2011]
  • [트위터는 지금]기보배 금메달에 흥분한 언론사트위터 “ㅋㅋㅋ…”
    유혜은 온라인 중앙일보 [2014]
  • We media
  • Twitter adoption and use in mass convergence and emergency events
    Hughes, A. L.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ency Management 6 (3-4) : 248 ~ 260 [2009]
  • Twitter : microphone for the masses?
    Murthy, D. Media Culture & Society 33 (5) : 779 ~ 789 [2011]
  • Tweets and Truth: Journalism as a Discipline of Collaborative Verification
    Hermida, A. Journalism Practice 6 (5-6) : 659 ~ 668 [2012]
  • Truth, lies and trust on the Internet
    Whitty, M.T. Routledge [2008]
  • The whole world is watching: Mass media in the making and unmaking of the new left
    Gitlin, T.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0]
  • The objectivity norm in American journalism
    Schudson, M. Journalism 2 (2) : 149 ~ 170 [2001]
  • The Newspapers. Handbook
    Keeble. R. Routledge [1994]
  • The Gate Keeper : A case study in the selection of news
    White, D. M. Journalism Quarterly 27 (4) : 383 ~ 390 [1950]
  • The American Journalist
    Weaver, D. H. Indiana University Press [1986]
  • Taking stock : Journalism and the publicity traded newspaper company
    Cranberg, G. Iowa State University Press [2001]
  • Social meanings of news
    Fishman, M. Sage Publications : 210 ~ 254 [1982]
  • Reporting the news : An Organizational Analysis
    Sigelman, 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79 (1) : 132 ~ 151 [1973]
  • Politics and the mass media in Britain
    Negrine, R. Routledge [1994]
  • News from nowhere
    Epistein, E. J. Random House [1973]
  • News at Work: Imitation in an Age of Information Abundance
    Boczkowski., P. J.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0]
  • News : The politics of illusion
    Bennett, W. Lance Longman Inc [2004]
  • Networked Journalism
    Jarvis, J. Buzzmachine
  • Making news by doing work: routinizing the unexpected, American
    Tuchman, G. Journal of sociology 79 : 110 ~ 131 [1973]
  • Framing as a theory of media effects
    Scheufele, D. A. Journal of Communication 49 (1) : 103 ~ 122 [1999]
  • Deciding what's news: A study of CBS Evening News, NBC Nightly News, Newsweek and Time
    Gans, H. Pantheon Book [1979]
  • Agenda setting and issue salience online
    Robert, M. Communication Research 29 (4) : 452 ~ 465 [2002]
  • (제18회 세계편집인포럼 보고서) 140자 인스턴트 뉴스세상에서 살아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