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감상교육에서의 대화: 협조를 통한 상호 교수의 관점을 중심으로

류지영 2014년
' 미술 감상교육에서의 대화: 협조를 통한 상호 교수의 관점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미술이론, 미학
  • artappreciateeducation
  • conversation
  • reciprocal teaching
  • 감상 교육
  • 대화
  • 상호교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02 2

0.0%

' 미술 감상교육에서의 대화: 협조를 통한 상호 교수의 관점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피아제 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장상호 교육과학사 [1982]
  •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 박사
  • 일본 초등학교 미술교과과정에 도입된 대화형 미술 감상법의 이론적 배경 및 실천방법 고찰
    이봉녀 한국디자인포럼 (24) : 225 ~ 242 [2009]
  • 비고츠키와 교육
    한순미 교육과학사 [2007]
  • 미적 발달 이론과 구성주의에 입각한 현대미술 감상교육
    강주희 미술교육연구논총 33 (0) : 1 ~ 24 [2012]
  • 미술관 성인관람자의 미술기반탐구를 위한 협동학습이론 적용가능성 연구: 관람자 대화를 중심으로
    김혜인 조형교육 40 (40) : 26 ~ 64 [2011]
  • 미술관 관람객과 도슨트 간의 담화분석을 통한 상호작용적 학습경험 연구
    배진희 조형교육 (48) : 189 ~ 220 [2013]
  • 미술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6-75호. 2007-79
  • 미술감상교육-수업의 구조와 감상의 기술
    류지영 미진사 [2011]
  • 미술감상 수업에서 교육적 질문
    박세인 조형교육학회 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013]
  • 미술 감상과 비평을 통한 언어능력 향상 방안
    박지숙 기초조형학연구 11 (5) : 171 ~ 182 [2010]
  • 미술 감상·비평 학습에서 발문에 관한 연구
    류재만 미술교육논총 18 (1) : 193 ~ 226 [2004]
  • 대화중심 미술감상교육이 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박지원 조형교육 (38) : 149 ~ 188 [2010]
  • 교육심리학
    Woolfolk, A. E. 학문사 [2001]
  • 質的心理学研究
    やまだようこ 新曜社 [2008]
  • 認知科学選書
    三宅なほみ 東京大学出版局 [1985]
  • 認知心理学から見た読みの世界
    佐藤公治 北大路 [1999]
  • 芸術社会学序說
    倉橋重史他 めいよう書房 [1997]
  • 発達と教育における內発的動機付け
    波多野諠余夫他 明治図書出版 [1971]
  • 敎授学習過程論
    三宅なほみ 放送大学教育振興会 [2000]
  • 対話の中の学びと成長
    佐藤公治 金子書房 [2003]
  • 図画工作科におけるポリフォ二ックネットワーク
    立川泰史 日本美術教育研究論集 3 : 49 ~ 55 [2010]
  • 協調的対話式美術鑑賞法
    奥本素子 美術教育学 27 : 93 ~ 105 [2006]
  • 協同の知を探る
    亀田達也 共立出版 [2000]
  • 協同の知を探る
    三輪和久 共立出版 [2000]
  • 優れた授業とは何か
    左伯胖他 東京大学出版局 [1989]
  • Vygotsky and the social formation of mind
    Wertsch, J. V. Harvard University [1985]
  • Validating a measure of aesthetic development formuseum and school
    Housen, A. A journal of Visitor Behavior 2 (2) : 1 ~ 19 [1992]
  • The museum as a communication system
    Kenz, E. I. Curator 13 (3) : 204 ~ 212 [1970]
  • Rousing minds to life : Teaching, learning, and schooling in social context
    Tharp, R. G.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 Research Readings for Disciplin-Based Art Education
    Feldman, E. B. National Art Educaton Association [1988]
  • Reciprocal teaching of comprehension fostering and monitoring activities
    Palincsar, A. S. Cognition and Instruction 1 : 117 ~ 175 [1984]
  • How We Understand Art: A cognitive developmental account of aesthetics experience
    Parsons, M.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 Early childhood educare: Seeking a theoretical framework in Vygotsky’s work
    Smith, A. B.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1992]
  • Collected works:Problems of general psychology
    Vygotsky, L. S. Plenum [1987]
  • Amelia Arenas의 대화형 미술 감상법 연구
    문혜자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Advance in Applied Psycholinguistics Vol.2. Reading, Writing and language Learning
    Scardmalia, M. Cambridge University Press : 147 ~ 175 [1987]
  • Abigail Housen and Lee Miller. MoMA School Program Evaluation Study, Report II, Spring
    MoMA [1992]
  • 2009 교육과정에 의한 미술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 '대화' 중심의 미술교육적 소통 구조 연구
    박선혜 조형교육 (32) : 139 ~ 161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