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관련 국내연구 동향 분석

논문상세정보
'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관련 국내연구 동향 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analysis of research trend
  • problembehaviorintervention
  • students with disabilities
  • 국내 연구 동향
  • 문제행동중재
  • 장애학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35 6

0.0%

'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관련 국내연구 동향 분석' 의 참고문헌

  • 행동중재가 자폐 범주성 장애인(ASD)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메타분석
    김정민 정서·행동장애연구 28 (3) : 293 ~ 316 [2012]
  • 행동장애아동의 행동문제 특성에 기초한 사회?정서발달 중재프로그램모형
    박명화 특수아동교육연구 7 (1) : 135 ~ 150 [2005]
  • 행동수정 이론에 기초한 행동지원
    양명희 학지사 [2012]
  • 행동 단계 자기 교수 프로그램이 행동장애 아동의 물리적 공격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노선옥 정서·행동장애연구 21 (2) : 1 ~ 17 [2005]
  • 품행장애 아동과 청소년의 특성 및 중재 프로그램 분석 연구: 1990년 이후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서석진 정서·행동장애연구 27 (3) : 315 ~ 335 [2011]
  • 특수학교의 학급 내 문제행동에 관한 교사의 인식 분석
    이효신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5 (2) : 245 ~ 263 [2004]
  • 콜라주를 활용한 단기 미술치료가 품행장애 청소년의 공격성과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서안 미술치료연구 19 (6) : 1437 ~ 1454 [2012]
  • 치료적 제한 설정을 활용한 집단중재 프로그램을 통한 ADHD 특성을 지닌 아동의 분노 표출과 공격적 행동 감소
    정계숙 정서·행동장애연구 24 (4) : 149 ~ 180 [2008]
  • 초등교사의 문제행동 중재방법 활용실태 조사연구
    최진오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0 (1) : 229 ~ 248 [2009]
  • 청각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기술 수준과 공감 능력 비교
    강혜진 구자현 김자경 특수아동교육연구 13 (1) : 323 ~ 339 [2011]
  •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긍정적 행동지원(PBS) 연구 메타분석: 국내 실험 연구를 중심으로
    김지영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3 (1) : 159 ~ 178 [2014]
  • 지적장애 청소년의 불안 및 비행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은옥주 미술치료연구 18 (3) : 551 ~ 570 [2011]
  • 중도・중복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행동주의와 메를로-퐁티(Merleau-Ponty) 현상학과의 대화
    김혜리 특수아동교육연구 15 (4) : 445 ~ 464 [2013]
  • 중도 지적장애학생의 상동행동 관련 중재 연구 동향 - 최근 10년간(1997-2006)의 국외 연구를 중심으로 -
    김정효 특수교육 7 (1) : 195 ~ 213 [2008]
  • 중, 고등학교 교사들의 문제행동 중재방법
    최진오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0 (4) : 179 ~ 202 [2009]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지닌 아동의 불순종 행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양명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9 (2) : 1 ~ 27 [2010]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김인홍 정신간호학회지 15 (2) : 152 ~ 160 [2006]
  • 박사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부모훈련 프로그램 중재효과에 관한 고찰
    강옥려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8 (1) : 29 ~ 49 [2007]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치료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적용
    양광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4 (3) : 195 ~ 206 [2010]
  • 점토놀이 활동이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서화자 정서·행동장애연구 26 (2) : 119 ~ 140 [2010]
  •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동향. 국립특수교육원 자료집 : 3 ~ 29
    방명애 [2008]
  • 장애아동 및 장애위험아동의 긍정적인 수업행동 향상을 위한 중재 고찰
    이명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6 (2) : 181 ~ 200 [2005]
  • 자폐장애 학습자의 중재전략 연구의 최근 동향: 2006년-2010년
    김건희 정서·행동장애연구 27 (3) : 337 ~ 370 [2011]
  • 자폐성 장애아동에 대한 가족중심 중재에 관한 고찰
    김경민 정서·행동장애연구 29 (3) : 131 ~ 154 [2013]
  •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ADHD)아동의 주의산만?공격성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여광응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7 (1) : 331 ~ 349 [2006]
  • 박사
  •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이 자폐성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승동 정서·행동장애연구 28 (4) : 403 ~ 424 [2012]
  • 자기관리 전략을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고기능자폐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은미 정대영 정서·행동장애연구 26 (4) : 1 ~ 21 [2010]
  • 임상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정서 변화에 미치는 영향
    김선현 미술교육논총 24 (2) : 289 ~ 314 [2010]
  •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장애아동의 문제행동과 중재전략 유형 비교
    전상신 통합교육연구 6 (2) : 125 ~ 145 [2011]
  • 음악활동이 자폐아동의 자리이탈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국미경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4 (1) : 75 ~ 94 [2003]
  • 음악치료가 ADHD 유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수용에 미치는 효과
    김귀복 지적장애연구 10 (4) : 145 ~ 162 [2008]
  • 유아교육 환경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 동향 및 지원 요소분석
    이수정 유아특수교육연구 8 (1) : 161 ~ 187 [2008]
  •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동향 및 유아 문제행동 관련 변인 분석- 국내학회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이순자 유아교육학논집 16 (6) : 127 ~ 156 [2012]
  • 위축, 불안, 공격성을 가진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모자(母子) 중심 가족미술치료 사례 연구
    장혜경 미술치료연구 17 (2) : 257 ~ 275 [2010]
  • 운동 프로그램이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불안과 위축 및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경민 정서·행동장애연구 29 (3) : 105 ~ 129 [2013]
  • 요가운동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의 공격성감소에 미치는 영향
    정유진 한국특수체육학회지 15 (4) : 139 ~ 158 [2007]
  • 연구방법론
    성태제 학지사 [2006]
  • 심성계발 프로그램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지도가 발달장애 학생의 공격성 감소 및 적응에 미치는 효과
    양복만 지적장애연구 10 (3) : 27 ~ 47 [2008]
  •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구 안과 적용에 관한 연구
    최규붕 시각장애연구 19 (1) : 111 ~ 142 [2003]
  • 소아 청소년 불안 장애의 근거중심 치료의 최근 경향
    채규만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14 : 219 ~ 234 [2007]
  • 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 공격행동을 나타내는 남자 중학생 사례중심으로
    조정연 정서·행동장애연구 28 (4) : 173 ~ 192 [2012]
  • 사회불안장애 청소년에 대한 집단인지행동치료 효과의 예비연구
    조용래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4 (1) : 243 ~ 253 [2005]
  • 불안장애와 문학치료
    채연숙 뷔히너와 현대문학 30 : 327 ~ 352 [2008]
  • 불안장애아동의 절충적 놀이치료사례연구
    염숙경 한국놀이치료학회지 8 (1) : 17 ~ 35 [2005]
  • 불안장애 아동의 장기 놀이치료 사례연구
    이지선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5 (1) : 127 ~ 152 [2012]
  • 불안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한영숙 놀이치료연구 7 (2) : 89 ~ 98 [2003]
  •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 아동의 공격성 및 정서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윤아 정서·행동장애연구 24 (1) : 23 ~ 42 [2008]
  • 부모직접교수가 자폐성 영아의 지시따르기 및문제행동, 부모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효과
    윤현숙 인간발달연구 13 (2) : 37 ~ 54 [2006]
  • 부모 훈련 병합 놀이 치료가 ADHD-ODD 아동의 공격성과 가족 관계에 미친 영향: 단일 사례 연구
    김형숙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4 (3) : 85 ~ 112 [2013]
  • 백색소음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김경민 정서·행동장애연구 26 (3) : 113 ~ 126 [2010]
  • 발달장애아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행동주의 접근법의 변화와 문제
    이효신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5 (3) : 41 ~ 62 [2006]
  • 반항성 장애 유아의 모-자 미술치료 사례연구
    표갑수 한국영유아보육학 53 (53) : 219 ~ 243 [2008]
  • 반항성 장애 아동의 공격적 행동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사례 연구
    조영숙 미술치료연구 10 (2) : 321 ~ 344 [2003]
  • 미술활동이 품행장애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김현영 놀이치료연구 12 (3) : 141 ~ 158 [2008]
  • 미술치료가 품행장애 아동의 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노은호 한국보육학회지 7 (4) : 33 ~ 44 [2007]
  • 미술치료가 중증 뇌성마비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병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7 (4) : 541 ~ 556 [2006]
  • 미술치료가 반항성장애 아동의 공격성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임현주 발달장애연구 12 (2) : 73 ~ 96 [2008]
  • 미술치료가 반항성 장애 아동의 공격행동과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은진 정서·행동장애연구 21 (3) : 243 ~ 271 [2005]
  • 미술치료가 경도정신지체아의 대인불안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경영 지아영 특수아동교육연구 9 (2) : 181 ~ 202 [2007]
  •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문제행동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신지혜 한국생활과학회지 18 (2) : 341 ~ 351 [2009]
  • 미술놀이활동이 발달지체유아의 공격성과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이혜숙 지적장애연구 13 (1) : 123 ~ 143 [2011]
  • 무용/동작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이수진 한국무용과학회지 20 (20) : 1 ~ 13 [2010]
  • 모-자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김소영 예술심리치료연구 2 (1) : 108 ~ 129 [2006]
  • 만다라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과제수행 태도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충동성 변화에 미치는 효과
    김경민 변찬석 송찬원 정서·행동장애연구 22 (4) : 123 ~ 144 [2006]
  • 또래와 함께 하는 사회․정서 프로그램이 ADHD 성향 유아의 정서조절전략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지예 유아특수교육연구 9 (3) : 123 ~ 151 [2009]
  • 동작법이 발달장애아의 주의산만 및 충동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민아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5 (4) : 151 ~ 168 [2006]
  •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공격성, 분노조절능력,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천한나 정서·행동장애연구 29 (3) : 61 ~ 84 [2013]
  • 다중요소로 구성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가 발달장애아동의 학교생활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차재경 특수교육학연구 44 (3) : 169 ~ 191 [2009]
  • 다중언어에 노출된 ADHD경향성 아동의 문제행동과 자기표현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서정훈 미술치료연구 20 (2) : 333 ~ 357 [2013]
  • 다양한 리듬악기 놀이활동이 자폐성아동의 학습참여행동과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점조 발달장애연구 10 (1) : 1 ~ 21 [2006]
  • 까다로운 기질과 불안정한 애착으로 인한 불안장애 여아의 놀이치료 및 어머니 상담사례 연구
    박진아 놀이치료연구 12 (1) : 51 ~ 69 [2008]
  • 기능평가에 기초한 중재가 중복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조정연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5 (4) : 57 ~ 77 [2006]
  •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수업방해 행동에 미치는 효과
    문장원 재활심리연구 18 (3) : 301 ~ 319 [2011]
  •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이효신 정서·행동장애연구 28 (4) : 63 ~ 90 [2012]
  • 긍정적 행동지원이 시각장애-지적장애 중복장애학생의 수업시간 중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현옥 시각장애연구 28 (3) : 69 ~ 85 [2012]
  • 긍정적 행동지원이 ADHD 아동의 수업참여 행동과 공격행동에 미치는 효과
    민지영 정서·행동장애연구 27 (2) : 1 ~ 32 [2011]
  • 극놀이 역할 참여가 시각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이효신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3 (2) : 243 ~ 264 [2004]
  • 국내 인지-행동 중재전략의 연구 동향 분석: 1996~2006년 발달장애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최성욱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8 (4) : 365 ~ 387 [2007]
  • 국내 ADHD청소년에 대한 연구 동향 및 중재 방향
    김현영 정서·행동장애연구 28 (3) : 101 ~ 123 [2012]
  • 교회학교 통합교육에 대한 담당교사의 인식
    이점조 발달장애연구 13 (1) : 1 ~ 30 [2009]
  • 공의자 적용이 자폐범주성아동의 교실내 문제행동과 주의집중 및 착석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윤이 대한작업치료학회지 20 (1) : 43 ~ 56 [2012]
  • 공격적 유아를 위한 애착증진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이향숙 정서·행동장애연구 22 (1) : 285 ~ 316 [2006]
  • 경도 지적장애 여고생의 성 비행 경험 탐색
    권애리 통합교육연구 6 (2) : 197 ~ 223 [2011]
  •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중증 지적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김형준 지적장애연구 15 (2) : 129 ~ 150 [2013]
  • 강박장애의 인지행동치료
    박제민 생물치료정신의학 7 (1) : 22 ~ 31 [2001]
  • 감정 읽어주기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공격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김경민 배내윤 특수아동교육연구 13 (1) : 63 ~ 77 [2011]
  •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한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경민 특수교육 11 (2) : 27 ~ 54 [2012]
  • The use of an antecedent-based intervention to decrease stereotypic behavior in a general education classroom : A case study
    Conroy, M. A.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 (4) : 223 ~ 230 [2005]
  • Strategies for addressing behavior problems in the classroom
    Kerr, M. M. Merrill/Prentice Hall [2006]
  • Parent’s Implementation of Self-management to Decrease Impulsive Behavior for Children in Free Play at Home
    Kim,Jeongil 정서·행동장애연구 19 (3) : 87 ~ 104 [2003]
  • Managing Aggressive Behaviors through Activity-Based Video Clipped Peer's Message Focusing Cognitive Support for Children with Behavior Disorders
    김정일 정서·행동장애연구 20 (2) : 327 ~ 344 [2004]
  • Individualized supports for students with problem behaviors. designing positive behavior support plans
    Bambara, L. M. Guilford [2005]
  • Functional analysis of problem behavior : A review
    Iwata, B. A.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36 : 147 ~ 185 [2003]
  • Evaluation of a technology for teaching complex social skills to young adults with visual and cognitive impairments
    Gumpel, T. P.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 Blindness 95 : 95 ~ 107 [2001]
  • ADHD아동의 정서ㆍ행동문제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김경 미술치료연구 15 (2) : 251 ~ 274 [2008]
  • ADHD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치료와 예술심리치료의 상담 사례
    박신희 예술심리치료연구 6 (2) : 79 ~ 99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