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공감과 또래관계 질에서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

논문상세정보
' 중학생의 공감과 또래관계 질에서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사회문제
  • emotional expressiveness
  • empathy
  • middle school students
  • qualityofpeerrelationship
  • 공감
  • 또래관계 질
  • 정서 표현성
  • 중학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279 6

0.4%

' 중학생의 공감과 또래관계 질에서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 의 참고문헌

  • 형태치료에 근거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감능력과 정서표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이정아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2]
  • 박사
  • 친사회적 초등학생의 대상표상과 공감능력간의 관계
    박정선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1]
  • 친사회 행동의 형성기제와 결정과정에 과한 연구
    박성희 초등교육연구 12 (2) : 29 ~ 45 [1998]
  • 친구관계의 질 및 친구 관계망과 아동의 자아지각의 관계
    오원정 延世大學校 大學院 [1999]
  •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이 친구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정서표현성과 정서표현양가성을 중심으로
    김민경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실천지능과의 관계
    김진순 충북대학교 대학원 [2009]
  • 박사
  • 초등학교 아동의 컴퓨터 게임중독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전선환 가천대학교대학원 [2012]
  • 박사
  •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공감능력과 교우관계 및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박지수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0]
  • 청소년의 정서표현에 대한 양가감정이 또래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자아탄력성과 부모의 촉진적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김화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2]
  • 청소년의 정서표현성, 정서표현에 대한 양가감정, 자기조절능력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박건아 인천대학교 대학원 [2008]
  • 박사
  • 박사
  •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홍기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 청소년들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상담연구방법
    연문희 교육발달논집 7 (1) : 174 ~ 193 [1985]
  • 박사
  • 박사
  • 박사
  • 정서표현에 대한 부정적 신념의 구조와 기능
    최해연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4 (1) : 239 ~ 257 [2005]
  • 박사
  • 정서체험 및 표현성이 건강과 심리적 안녕에미치는 영향
    이주일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11 (1) : 117 ~ 140 [1997]
  • 정서지능(EQ)란 무엇인가
    정종진 교육개발 104 : 102 ~ 103 [1996]
  • 정서인식의 명확성과 정서표현성 및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
    권진희 홍익대학교대학원 [2007]
  • 정서 표현성이 건강 및 주관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한정원 서울大學校 大學院 [1997]
  • 정서 억압이 정서 반응과 생리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이경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1]
  • 자기 및 타인 표상, 공감이 분노수준과 분노표현 양식에 미치는 영향
    김정남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일반 중학생과 왕따들의 특성 비교 연구 : 자아개념 및 교우관계를 중심으로
    전숙자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3]
  • 인지 및 정서 복잡성과 공감의 관계
    양근원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5]
  • 유아의 정서기능과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간의 관계
    김선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프로그램이 유아의 우정개념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세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0]
  •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임연진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0 (1) : 113 ~ 124 [2002]
  • 어머니의 養育行動이 兒童의 情緖知能에 미치는 影響
    吳英美 濟州大學校 敎育大學院 [1997]
  • 아동이 지각한 부모행동통제특성과 정서지능 및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
    이민영 아동학회지 27 (6) : 149 ~ 165 [2006]
  • 아동의 친구관계 질과 학교에 대한 태도 연구
    김정윤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 아동의 또래수용과 우정관계의 질에 대한 연구
    윤미경 延世大學校 大學院 [1999]
  • 아동의 놀이성과 친구관계 질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최진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1]
  • 박사
  • 아동의 공감수준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정명실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아동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에서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박동화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 아동의 공감 발달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洪和辰 이화여자대학교 [1987]
  • 박사
  • 부부갈등 및 부모에 대한 애착과 청소년의 또래관계간의 관계
    홍주영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 (5) : 143 ~ 154 [2002]
  • 부모의 양육행동, 또래관계의 질 및 청소년의 외로움간의 관계
    김주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완벽주의 및 정서표현성향간의 관계
    신자은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2]
  • 발달심리학
    송명자 학지사 [1995]
  • 박사
  • 또래의 괴롭힘이 청소년기 사회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
    문혜신 연세대학교대학원 [2001]
  • 또래 수용도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김춘희 우석대학교 대학원 [2003]
  • 박사
  • 낙관성이 거부민감성, 정서표현성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심경원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2007]
  • 박사
  • 공감훈련이 여중생의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박혜원 연세대학교대학원 [2002]
  •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홍선아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8]
  • 박사
  • 공감학 어제와 오늘
    박성희 학지사 [2004]
  • 공감중심의 집단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임정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05]
  • 박사
  • 공감의 인지적, 정서적 요소 및 표현적 요소간의 관계
    신경일 부산대학교연구보 29 : 1 ~ 37 [1994]
  • 공감능력과 관련된 성격특성 및 성차
    김용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 (3) : 573 ~ 585 [2007]
  • 공감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김해연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09]
  • 공감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김광수 초등교육연구 22 (4) : 275 ~ 300 [2009]
  •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
    박성희 문음사 [1997]
  • 박사
    공감과 청소년의 대인관계성향에 관한 연구
    김미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공감·공감적 이해
    박성희 원미사 [1994]
  • 공감, 정서 그리고 행복의 관계
    이찬종 호남문화연구 49 (49) : 187 ~ 214 [2011]
  • 게슈탈트심리치료
    김정규 학지사 [1995]
  • 감정공명과 유관변인의 관계
    김상호 한국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18 : 1 ~ 25 [2003]
  • 박사
  • 共感의 特性과 利他行動
    朴聖羲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3]
  • What predicts change in marital interaction over time
    Gottman, J. M. Family Proces 38 : 143 ~ 158 [1998]
  • Toward effective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Carkhuff, R. R. Aldine [1967]
  • The roles of empathy, anger, and gender in predicting attitudes toward punitive, reparative, and preventative public policies
    Gault, B. A. Cognition and Emotion 14 (4) : 495 ~ 520 [2000]
  • The relation of empathy to aggressive and externalizing/antisocial behavior
    Eisenberg, N. Psychological Bulletin 103 (3) : 324 ~ 344 [1988]
  • The psychology of the child
    Piaget, J. Basic Books [1969]
  •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Baron, R. 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6) : 1173 ~ 1182 [1986]
  • The interrelationships of self-monitoring factors, personality traits, and nonverbal social skills
    Riggio, R.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7 : 33 ~ 45 [1982]
  • The fuction of empathy in human relations
    Redmond, M. V. Human Relations 42 (7) : 593 ~ 605 [1989]
  • The essential difference: The truth about the male and female Brain
    Baron-Cohen, S. Basic Books [2004]
  • The effec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nonverbal expressiveness on transmission of emotion
    Friedman, H. S.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6 : 96 ~ 104 [1981]
  •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Hoffman, M. L. Academic Press : 218 ~ 313 [1982]
  •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Feshbach, N. D. Academic Press : 315 ~ 338 [1982]
  • The development of children
    Cole, M. W. H. Freeman & company [1993]
  • The company they keep
    Aboud. F. 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 Sociological Methodology 1982
    Sobel, M. E. Jossey-Bass : 290 ~ 312 [1982]
  •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Eiesnberg, N. John Wiley & Sons [1998]
  • Social Development
    Perry, D. G. Prentice Hall [1984]
  • Sex differences in empathy and related capacities
    Eisenberg, N. Psychological Bulletin 94 : 100 ~ 131 [1983]
  • Sex differences in empathy and its relation to juvenile offending
    Broidy, L. Violence and Victi 18 : 503 ~ 516 [2003]
  • Self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Halberstadt, A. G. Psychological Assessment 7 (1) : 93 ~ 103 [1995]
  • Putting feelings into words: Affect labeling disrupts amygdala activity to affective stimuli
    Lieberman, M. D. Psychological Science 18 : 421 ~ 428 [2007]
  • Psychology: A study of a science, Vol. 3: Formulations of the person and the social context
    Rogers, C. R. McGraw Hill [1959]
  • Psychology of emotion
    Carlson, J. G. Harcourt Brace Jovanovich [1992]
  • Prototypical affective micro-sequences in psycho therapeutic interaction
    Banninger-Huber, E. Psycho-therapy Research 2 : 291 ~ 306 [1992]
  • Preschoolers' conflict-related emotions during peer disputes
    Arsenio, W.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 : 43 ~ 57 [1996]
  •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Bagwell, C. L. Child Development 69 (1) : 140 ~ 153 [1998]
  • Perceptual salience as a function of nonverbal expressiveness
    Sullins, E. 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5 (4) : 584 ~ 595 [1989]
  • Nonverbal behavior and self-presentation
    DePaulo, B. M. Psychological Bulletin 111 (2) : 203 ~ 243 [1992]
  • Mind, Self, and Society
    Mead, G. H.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34]
  • Method apparatus for disposal of a broad spectrum of waste featuring oxidation of waste
    Burleson, J. C. US Patent 4 : 564 ~ 458 [1986]
  •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Davis, M. 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 (1) : 113 ~ 126 [1983]
  • Measuring friendship quality during pre-and early adolescence :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Friendship Qualities Scale
    Bukowski, W. M.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1 (3) : 471 ~ 484 [1994]
  • Links between empathy, social behavior, and social understanding in early childhood
    Findlay, L. C.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 : 347 ~ 359 [2006]
  • Interperson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Egocentrism or empathy?
    Borke, H. Developmental Psychology 5 (2) : 263 ~ 269 [1971]
  •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 human relationship
    Knapp, M. L. Allyn & Bacon [1984]
  • Individual differences in dispositional expressiveness :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expressivity scale
    Kring, A. 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 : 934 ~ 949 [1994]
  • Importance of social support in the adjustment of children with learning problems
    Gross, M. W. Exceptional Children 63 (2) : 183 ~ 193 [1997]
  •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Parker, J. G. Developmental psychology 29 (4) : 611 ~ 621 [1993]
  • Friends' influence on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Berndt, T. J. Educational Psychologist 34 (1) : 15 ~ 28 [1999]
  • Family-peer connections :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assidy, J. Child Development 63 : 603 ~ 618 [1992]
  • Experimental psychology of the thought processes
    Titchner, E. Macmillan [1909]
  • Empathy in children : Some theoretical and empirical considerations
    Feshbach, N. D. Counseling Psychologist 5 : 25 ~ 30 [1975]
  • Empathy and its development
    Eisenberg, N. Cambridge University Press : 292 ~ 316 [1987]
  • Empathy and education
    Gribble, J. Studies in Philosophy and Education 8 : 3 ~ 29 [1973]
  • Empathy : An unappreciated way of being
    Rogers, C. R. The Counseling Psychologist 5 : 2 ~ 10 [1975]
  • Emotional intelligence: Key readings on the mayer and salovey model
    Salovey, P. Dude Press [2004]
  •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Mayer, J. D. Basic Books : 3 ~ 31 [1997]
  •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s peer relationships
    Hubbard, J. A. Merrill-Palmer Quarterly 40 : 1 ~ 20 [1994]
  • Emotional conflict and well-being : Relation to perceived availability, daily utilization, and observer reports of social support
    Emmons, R. A.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5) : 947 ~ 959 [1995]
  •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Sroufe, L. A. Cambridge University Press : 289 ~ 319 [1984]
  • Einfulung, innere nachahmung und organenempfindung
    Lipps, T. Archiv Fur die Gesamte Psychologie 1 (2) : 185 ~ 204 [1903]
  • Effects of talking about a stressful event on arousal : Does what we talk about make a difference?
    Mendolia, 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4 (2) : 283 ~ 292 [1993]
  • Effect of inducing sadness about self or other on helping behavior in high and low empathic children
    Barnett, M. A. Child Development 53 : 920 ~ 923 [1982]
  • Children’s Peer Relations: Issues in Assessment and Intervention
    Furman, W. springer-verlag : 41 ~ 56 [1985]
  • Children's social networks and social supports
    Berndt, T. J. Wiley : 308 ~ 331 [1989]
  •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personal relationships in their social networks
    Furman, W. Developmental Psychology 21 (6) : 1016 ~ 1024 [1985]
  • Childhood peer relationship problems and psychosocial adjustment in late adolescence
    Woodward, L. J.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7 (1) : 87 ~ 104 [1999]
  •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Arsenio, W. F. Developmental Psychology 36 : 438 ~ 448 [2000]
  • ADHD 성향 청소년을 위한 학업적 자기관리기술 프로그램의 효과
    김윤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 (3) : 577 ~ 602 [2011]
  •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Davis, M. H.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 85 ~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