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지능 및 교사효능감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논문상세정보
'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지능 및 교사효능감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유아 및 초등교육
  • burnout
  • emotional intelligence
  • job stress
  • teacher efficacy
  • 교사 효능감
  • 소진
  • 정서지능
  • 직무스트레스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9,478 2

0.0%

'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지능 및 교사효능감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의 참고문헌

  • 한겨레신문
  •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통제감 및 대처방식과의 관계
    이윤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초등학교 교사소진과 학교조직 관련 변인간 구조적 관계 분석
    권동택 한국교육논단 7 (2) : 41 ~ 57 [2008]
  •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 및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김철규 동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와 소진과의 관계
    서선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가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최선경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대학원 [2012]
  • 정서노동 장면에서 정서상태, 정서지능이 정서노동 전략과 직무관련태도에 미치는 영향
    노혜미 광운대학교 대학원 [2006]
  •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와 임파워먼트 요인 분석
    김정은 학습장애연구 8 (3) : 81 ~ 101 [2011]
  • 유치원교사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역할
    권나연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 (3) : 199 ~ 218 [2012]
  • 박사
  •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우울 및 동료교사/원장의 정서적 지지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지지의 주효과와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민하영 아동학회지 31 (4) : 1 ~ 14 [2010]
  • 유아교육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대처방식
    도명애 정서·행동장애연구 27 (2) : 261 ~ 289 [2011]
  •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진화 아동교육 16 (4) : 199 ~ 210 [2007]
  •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권정윤 유아교육연구 30 (6) : 269 ~ 289 [2010]
  •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직무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임영순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유아교사의 소진척도 개발 및 타당화
    김연옥 경성대학교 대학원 [2012]
  • 박사
  • 영아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강이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 (4) : 325 ~ 352 [2011]
  • 영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정서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정순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 (4) : 193 ~ 215 [2013]
  • 영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연아 인간발달연구 19 (1) : 105 ~ 121 [2012]
  • 어린이집의 전문성 지원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김경철 열린유아교육연구 12 (4) : 115 ~ 135 [2007]
  •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신혜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4]
  • 어린이집 교사의 귀인 성향, 사회적 지지와 소진에 관한 연구
    안효진 아동학회지 28 (5) : 221 ~ 232 [2007]
  • 아동복지시설에 종사하는 교사의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라남도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이재영 아동교육 20 (4) : 79 ~ 95 [2011]
  •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경력몰입,소진과 이직의도 간 관계
    윤혜미 한국아동복지학 43 (43) : 157 ~ 184 [2013]
  • 박사
  •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송미선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 (4) : 99 ~ 119 [2009]
  • 보육교사의 심리적 복지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이무영 유아교육학논집 12 (2) : 277 ~ 294 [2008]
  •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교사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이형민 한국영유아보육학 56 (56) : 187 ~ 208 [2009]
  • 보육교사의 SOC 책략과 정서지능,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엄세진 한국영유아보육학 (62) : 97 ~ 123 [2010]
  • 기관 특성과 개인적 특성에 따른 소진이 유아 교사의 이직에 미치는 영향
    김미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교사의 정서지능과 자기 효능감에 따른 심리적 소진의 차이
    조현주 한국교원교육연구 24 (1) : 251 ~ 270 [2007]
  • 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사 효능감, 적응 유연성, 심리적 소진의 차이
    조민아 교원교육 26 (1) : 93 ~ 111 [2010]
  • 敎師의 職務 스트레스와 精神·身體的 症狀 또는 脫盡과의 관계 : A형 性格과 社會的 支援의 緩衝 效果를 중심으로
    金正輝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2]
  • Understanding and preventing teacher burnout: A source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Vandenverghe, R.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 Understanding and preventing teacher burnout: A source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Schwarz, R. Cambridge University Press : 238 ~ 246 [1999]
  •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teachers
    Riggs, I. M. Science Education 74 (6) : 625 ~ 637 [1988]
  • The construct and criterion validity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its potential utility for management studies.
    Law, K. 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9 : 483 ~ 496 [2004]
  • Teacher stress and psychosomatic symptoms
    Kyriacou, C. Britisc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5 : 61 ~ 64 [1985]
  • Teacher stress and burnout : An international review
    Kyriacou, C. Educational Research 29 : 146 ~ 152 [1987]
  • Teacher self-efficacy and teacher burn out : a study of relations
    Skaalvik, E. M.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2 : 401 ~ 411 [2010]
  • Teacher and pressure: Stress in the teaching professions
    Travers, C. J. Routledge [1996]
  • Stress, positive emotion, and coping
    Folkman, 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9 : 115 ~ 118 [2000]
  • Stress and burnout in suburban teachers
    Faber, B. A.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7 (6) : 325 ~ 331 [1984]
  • Self-efficacy: The experience of control
    Bandura.A Freeman [1997]
  • Reflective process in action : Mapping personal and professional contexts for learning and change
    Leitch, R Journal of In-Service Education 27 (2) : 237 ~ 259 [2001]
  • Perceived teacher self-efficacy as a predictor of job stress and burnout: Mediation analysis
    Schwarzer, R. Applied Psychology : An International Review 57 : 152 ~ 171 [2008]
  •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Maslach, C.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1986]
  • Further development of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Riggs, I. 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 (8) : 694 ~ 706 [1990]
  •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Salovy, P. Cognition and Personality 9 : 185 ~ 211 [1990]
  •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ponents of burnout among Chinese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Hong Kong
    Chan, D. W.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 : 1042 ~ 1054 [2006]
  •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Mayer, J. D. Basic Books : 3 ~ 31 [1997]
  • Emotion focussed therapy
    Greenberg, L. 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2]
  • Efficacy beliefs as determinants of teachers' job satisfaction
    Caprara, G. V.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 (4) : 821 ~ 832 [2003]
  •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Hu L. T. Structural Equational Modelling 6 : 1 ~ 55 [1999]
  • Comprehensive textbook of psychiatry
    Goleman, D. Lippintcott Willia & Wikins [2000]
  • An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박은혜 페세라 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 [2006]
  • A comparison of first-year, and former teachers on efficacy, ego development, and problem solving
    Glickman, C. Psychology in Schools 19 : 558 ~ 562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