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문식성 중심의 한국 현대시 읽기 교육 연구 :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f Korean Modern Poetry Reading with a Focus on Critical Literacy : Centered for Chinese Advanced Learners

장청원 2022년
논문상세정보
' 비판적 문식성 중심의 한국 현대시 읽기 교육 연구 :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f Korean Modern Poetry Reading with a Focus on Critical Literacy : Centered for Chinese Advanced Learner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동양3국 언어
  • 비판적 문식성
  • 상호문화적 이해
  • 자기반성
  • 주체적사고
  • 중국인 학습자
  • 한국 현대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64 0

0.0%

' 비판적 문식성 중심의 한국 현대시 읽기 교육 연구 :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f Korean Modern Poetry Reading with a Focus on Critical Literacy : Centered for Chinese Advanced Learners' 의 참고문헌

  • 현대시 해석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최미숙 한국시학연구14, 한국시학회 [2005]
  • 현대시 교육에서 지식의 성격과 교육의 방향
    윤여탁 국어교육연 구27,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1]
  • 현대시 교육론
    윤여탁 서울: 사회평론 [2017]
  • 현대시 교육론
    정재찬 역락 [2017]
  • 현대 시론
    오세영 서울:서정시학 [2010]
  •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이한우 옮김
    Palmer. R. 문예출판사 [2011]
  • 해방의 교육자 프례이리와 교육.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옮김.
    J. Elias 살림터 [2014]
  • 한국에서 문식성 교육의 반성과 전망
    윤여탁 국어교육연구3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5]
  •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 정전
    윤여탁 하우 [2015]
  • 한국어교육에서 비교문학을 활용한 현대시 교육 연 구
    오지혜 윤여탁 국어교육13, 한국어교육학회 [2010]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비판적 문식성 교육 방안 연구: 문학 텍스트를 활용하여
    박현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한국어 교육과 비판적 문식성
    박현진 서정시학 [2020]
  • 한국문학수업에서 배경지식의 활용 연구
    노금숙 중국조선어문,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2015]
  • 한국 현대시를 활용한 상호문화 지식 교육에 대한 고찰 – 중 국인 학습자의 문화 지식 구성 양상을 중심으로
    김유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 한국 문학교육에서 문학 문식성과 자국어 교육 경험 간의 관 계에 대한 고찰-중국인 학습자의 한국 현대시 의미 구성 양상 을 중심으로
    김소연 문학교육학73, 한국문학교육학회 [2021]
  • 한국 모더니즘시의 글쓰기 방식과 시 해석
    최미숙 소명출판 [2000]
  •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
    문덕수 시문화사 [1981]
  • 한국 근대 민요시와 서정성
    박경수 한국시문학11, 한국시문학회 [2001]
  •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다양한 관점 으로 세상 읽기.이경화 옮김
    Mclaughlin. M, 미래엔 [2018]
  • 학습자 활동 중심의 (영)시 지도 법과 언어교육. 조일제 옮김
    Allan, D. Allan. M. 한국문화사 [2005]
  •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에서의 학술적 문식성 연구
    박지순 한민족 문화연구58, 한민족문화학회 [2017]
  • 프레이리 문화서클의 교육적 실천
    조정봉 교육철학63, 한국 교육철학회 [2017]
  • 프랑스학에 기반을 둔 대학 상호문화교육
    윤소영 박영 스토리 [2016]
  • 페다고지(30주년 기념판). 남경태 옮김,
    Freire, P. 그린비 [2012]
  • 텍스트에서 행동으로, 박병수 남기영 옮김,
    Ricoeur. P. 서울:아카넷 [2002]
  • 텍스트 내적 구조에 따른 시 교육 내용 연구-자아와 세계와의 관계를 중심으로,비평문학46
    강석 한국비평학회 [2012]
  • 탐구로서의 문학. 김혜리 엄해영 옮김
    Rosenblatt. L. 한국문화사 [2006]
  • 체험 표현 이해
    Dilthey, W. 책세상 [2020]
  •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유기웅 박영사 [2012]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 인문지식 교육 연구: 한 국 현대시 활용을 중심으로
    박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중국에서의 한국 현대문학 연구 현황 분석 및 향후 방향 설 정
    남연 문학교육학61, 한국문학교육학회 [2018]
  • 존 듀이와 교육:듀이 철학 입문과 이 시대를 위한 현대적 재구성
    Garrison. J. 살림터 [2021]
  • 재개발ᆞ재건축 관련 조세법상 쟁점과 정책과제,조세연 구
    정지선 한국조세연구포럼 [2010]
  • 작중 인물의 정체성을 활용한 비판적 문식성 교육 내용 연 구
    선주원 청람어문교육34, 청람어문교육학회 [2006]
  • 읽기의 의미와 읽기 과정 모형에 대한 고찰
    천경록 청람어문교 육38, 청람어문교육학회 [2008]
  • 의식화 개념의 한국적 해석 논의
    고혁준 유성상 교육문제연구 -41,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11]
  • 윤동주의 현실인식과 시적 응전 연구
    곽효환 한국문예비평연구 55,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17]
  • 윤동주 시 깊이 읽기
    권오만 소명출판 [2009]
  • 유학생의 비판적 문식성 제고를 위한 영화 활용 한국어 읽기 수업 방안 연구 -학문 목적 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장지영 언어 와 문화18 (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22]
  •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됩니 다
    Freire, P. Horton. M, 아침이슬 [2006]
  • 외국어 학습 교수의 원리(3rd)
    Brown, H. D. Pearson Education Korea [2007]
  • 시적 정의.박용준 옮김,
    Nussbaum, M. C. 궁리 [2015]
  • 시의 논리와 서정시의 역사
    윤여탁 태학사 [1995]
  •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윤여탁 태학사 [2021]
  • 시론
    김준오 삼지원 [1982]
  • 시론
    오세영 서정시학 [2013]
  • 시란 무엇인가. 박병희 옮김,
    Wheelock, J. H. 울산대학교 출판부 [1996]
  • 시란 무엇인가-경험의 시학
    유종호 민음사 [1995]
  • 시 해석 교육론
    김정우 태학사 [2006]
  • 시 읽기 교육에서 성찰의 주체 설정 방향 연구 –고등 학교문학 교과서의 ‘자아 성찰’ 관련 단원에 대한 검토 를 중심으로
    구영산 민재원 문학교육학58, 한국문학교육학회 [2018]
  •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
    김현수 역락 [2011]
  • 시 교육론 Ⅱ: 방법론 성찰과 전통의 문제
    윤여탁 서울대학교 출판 부 [1998]
  • 소설을 통한 비판적 문식성 교육 연구
    김향연 국어교육165, 한 국어교육학회 [2019]
  • 서술적 묘사에 의한 이미지의 형성 연구 –김광균 시집瓦 斯燈을 중심으로
    전명천 현대문학이론연구60, 현대문학이론학 회 [2015]
  • 새로운 청년 세대의 가치관-태도, 원인과 대책,성균관차이 나브리프7(3)
    텐펑 성균관대학교 성균중국연구소 [2019]
  • 새로 쓰는 현대시 교육론
    박수연 창비교육 [2015]
  • 새 민족문학사 강좌 02
  • 상호작용적 원리에 기반한 한국 현대시 읽기 교육 연구
    노금숙 중한언어문화연구18, 천진사범대학교 한국문화연구중심 [2020]
  • 상호문화교육을 위한 문학교육의 방법론 연구-다국적의 구비 문학 자료를 바탕으로-
    오정미 언어와 문화17(1), 한국언어문화교 육학회 [2021]
  • 사회 언어학과 서로 다른 리터러시-담론 과 이데올로기. 김영란 외 옮김,
    Gee. J. P 사회평론아카데미 [2019]
  • 사람대사람 옮김,교실을 위한 프레이리:현장 교육을 위한 프레이리와 비고츠키의 만남
    Shor. I. 엮음 살림터 [2015]
  •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한국어 교육 연구-리얼리즘 시를 중심으로
    장청원 한국민족문화76,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 소 [2020]
  • 비판적 문식성 교육을 통한 결혼이주여성의 주체성 형성 에 관한 실행 연구
    김효숙 이경화 아시아교육연구19(2),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18]
  •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비판적 문식성 교육의 의의 고찰-한 베 비교문학 텍스트 활용을 중심으로
    황티장 한국어교육연구12( 2), 한국어능력평가원 한국어교육연구소 [2017]
  • 문화적 문식성의 국어교육적 재개념화
    박인기 국어교육학연구, 국어교육학회 [2002]
  • 문해교육:파울로 프레이리의 글 읽기와 세계 읽기
    Freire, P. Macedo, D, 서울:학이시습 [2014]
  •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 칠 것인가. 박인기 외 옮김,
  • 문학이론과 문학교육-텍스트의 위력.김상욱 옮김
    Scholes. R. 하우 [1995]
  • 문학교육의 사회학을 위하여
    정재찬 역락 [2003]
  • 문학교육에서 바라본 문학의 힘: 문학교육과 비판, 성찰, 깨달 음
    이강옥 문학교육학, 한국문학교육학회 [2009]
  • 문학교육 방법으로서 대화의 성격과 구조 -순환적 대화 수업 모형을 통한 시조교육
    서명희 고전문학과 교육47, 한국고전문학 교육학회 [2021]
  • 문식성 교육 연구
    노명완 박영목 한국문화사 [2008]
  • 마르크스 레닌주의 미학의 기초이 론 2. 신승엽 외 옮김
    소련과학아카데미 일월서각 [2006]
  • 리얼리즘의 시 정신과 시 교육
    윤여탁 소명출판 [2003]
  • 딜타이 교육학 선집.손승남 옮김,
    Dilthey, W. 서울: 지식을만든지식 [2012]
  • 동아시아 ‘아기장수’ 설화의 비교를 통한 상호문화교육 적 활용 방안 고찰 -한국 아기장수, 베트남 타잉쩡(Th nh Gi ng-扶董天王) , 중국 나타요해(哪吒鬧海)를 중심으로
    진가연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 회 [2021]
  • 독자, 텍스트, 시-문학작품의 상 호소통이론. 김혜리 엄해영 옮김,
    Rosenblatt. L. 한국문화사 [2008]
  • 독자 반응 조정 중심의 시 교육 연구
    강민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 독서교육에서 비판적 성격과 지도내용
    김봉순 독서연구19, 한 국독서학회 [2008]
  • 독서 교육론-독해 과정의 이해와 지도 .천경록 외 옮김,
    Irwin. J. W. 박이정 [2012]
  •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육, 학습 방법
    최미숙 국어교육학연구2 6, 국어교육학회 [2006]
  • 다문화 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대안- 유럽의 상호문화교육, 장한업 옮김,
  • 구성주의와 교육. 조연주 외 옮김,
    J. Gale Steffe, L. P. 학지사 [1997]
  • 구성주의 은유: 읽기 쓰기 의미 구성의 이 론, 신헌재 외 옮김
    Spivey. N. 서울: 박이정 [2001]
  •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 연 구
    김영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교육이론과 저항, 최명선 옮김
    Giroux. H. 성원사 [1990]
  • 교육은 자기 교육이다.손승남 옮김,
    Gadmer, H. G. 동문선 [2004]
  • 교육과 의식화. 채광석 옮김,
    Freire, P. 중원문화 [2010]
  • 교양 교육에서의 비판적 문식성 교육 연구 -김애란의 물 속 골리앗을 활용하여
    김향연 교양교육과 시민1, 숙명여자대 학교 교양교육연구소 [2020]
  • 교사는 지성인이다. 이경숙 옮김
    Giroux. H. 아침이슬 [2003]
  •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비판적 문식성에 기반한 한국문화 교육 연 구
    박성 선청어문49,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2021]
  • 개인적 지식: 후기비판적 철학을 향하 여
    Polanyi, M. 아카넷 [2001]
  • 가치 평가적 사유로서의 공감을 위한 현대시교육 방향 연구
    문선영 국어교육학연구55 (1), 국어교육학회 [2020]
  • 孫有中·王卓,与时俱进,开拓中国外语教育创新发展路径——孙有中教授 访谈录〉,山东外语教学42(4), 2021.
  • 中國現代詩歌內形式研究
    薛世昌 中國社會科學出版社 [2018]
  • 『한국어 교육학 사전』
  • 『앎과 삶: 해석학적 지식론』
    이규호 좋은 날 [2001]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상호문화교육 연구: 한국문학 작품 활용을 중심으로」
    황라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중국문화정책의 통시적 고찰」
    이태형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5 (3),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2016]
  • 「사회문화적 맥락에 기반한 한국 현대시 읽기 교육 연구: 중국인 고 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왕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시적 화자-되기’를 활용한 한국 현대시교육 연구
    박정하 서울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Vennezky, R. L., Definitions of Literacy″, In R. L, Vennezky, D. A. Wagner & B. S. Ciliberti(Eds.), Towards defining literacy, DE:International Reading Asso ciation, 1990.
    [1990]
  • Towards a Critical Applied Linguistics for the 1990s
    Pennycook , A. 1 ( 1 ) , [1990]
  • The Integration of 'critical ' and 'literacy ' Edu cation in the EFL Curriculum : Expanding the P ossibilities of Critical Writing Practices
    Huang , Shin-ying. 25 ( 3 ) [2012]
  • Teaching Multiple Literacies and Critical Literacy to Pr e-Service Teachers through Children's-Literature-Based Engagements
    Lee , C. 1 2 ( 1 ) [2016]
  • Teaching Critical Thinking in the Strong Sense : A Fo cus On Self-Deception , World Views , and a Dialectical M ode of Analysis
    Paul , R. 4 ( 2 ) [1984]
  • Taking o n Critical Literacy : The Journey of Newcomers and Nov ices
  • Takaki, Nara Hiroko., "Critical Literacy with (Freire) and for the Other (Levinas):Ethics/social Justice as Eni gmatic Becoming." Revista Brasileira De Lin guística Aplicada 21(2), 2021.
  • Street,B. V., "Literacy and Social Change: The Significance of S ocial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Literacy Progra mmes″, 1995, Social Literacies : Critical Approaches to Literacy in Development, Ethnography and Educati on, Ox on [England] : Routledge, 2013.
  • Shor. I., Critical Teaching and everyday life, Chicago IL: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7.
    [1987]
  • Ruddell, Robert B. & Norman. Unrau.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 ses of Reading , 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 ng Association, 2004.
    [2004]
  • Richards, I. A., Practical Criticism: A Study of Literary Judgemen t, London; New York: Routledge, 2001.
    [2001]
  • Richard. A., Rebirth of Rhetoric : Essays in Language, Culture, and Education, London ; New York : Routledge, 1992.
    [1992]
  • Phillips, J. K., Foreign Language Standards : Linking Research, T heories, and Practices, Lincolnwood : National Textb ook Co, 1999.
    [1999]
  • Moving beyond Agreeabl e Texts and Boring Tasks : Pairing Young A dult Literature and Critical Literacy in Teacher E ducation
  • Morgan, W., Critical Literacy in the Classroom: The Art of the P ossible, London, New York : Routledge, 1997.
    [1997]
  • McNaughton, D., Utilizing Multicultural Literature to Foster Critical Literacy in a Secondary English Classroom, Rowan University PhD, 2020.
    [2020]
  • McLaughlin, Maureen & Glenn L. DeVoogd,. Critical Literacy : En hancing Students' Comprehension of Text, New York : Scholastic, 2004.
    [2004]
  • Many, J. E., How Will Literacy Be Defined?" Reading Research Quarterly 35 (1), 2000.
    [2000]
  • Literature and critical literacy pedagogy in the EFL classroom : Towards a model of teaching critical thinking skills .
  • Linguistic Factors in Critical Thinking
    Chandra . Sharma. 107 ( 1 ) [1995]
  • Lazar. G., Literature and Language Teaching-A guide for teacher s and train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1993]
  • Lankshear, C., Changing literacies, Buckingham [England]; Philad elphia : Open University Press, 1997.
    [1997]
  • Joan Kelly., H, Ludmila. Marchenkova, Gergana. Vitanova, Dialogu ewith Bakhtin on Second and Foreign Language Learn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5.
    [2005]
  • Janks. H., Literacy and power, New York: Routledge, 2010.
    [2010]
  • Janks. H & K. Dixon., Doing Critical Literacy : Texts and Activiti es for Students and Teachers. Language, C ulture and Teaching, 2014.
    [2014]
  • Janks, H & Barbara Comber & George G Hruby., Texts, Identitie s, and Ethics: Critical Literacy in a Post-Truth Wor ld,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62(1), 2018.
    [2018]
  • Hartman, D. K., 8 Readers Reading: he Intertextual Links of Ab le Readers Using Multiple Passages , University of Il linois at Urbana-Champaign ProQuest Dissertations P ublishing, 1991.
    [1991]
  • Giroux. H., On Critical Pedagogy, [London, England]:Bloomsbury Publi shing. 2020.
    [2020]
  • Freire, P, Education for Critical Consciousness, London, England : Z e d B o o k s ; [ L o n d o n , E n g l a n d ] : B l o o m s b u r y Publishing, 2021.
  • Eight Readers Reading : The Intertextual Links of Pro ficient Readers Reading Multiple Passages
    Hartman , D. K. 30 ( 3 ) [1995]
  • Critical Literature Pedagogy : Teaching Can onical Literature for Critical Literacy.
  • Critical Literacy and Transformative Social Practice : An Ethical Grounding
  • Critical Literacy Practices in EFL Reading Classroom -- An Experimental Study towards Chinese University Students . English Language Teaching
    Liu , Yang. 10 ( 5 ) [2017]
  • Collie, J. & Slater, S., Literature in the Language Classroom: A Resouce Book of Ideas and Activities, Ca 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1987]
  • Brown, C. W., "Taking Action through Redesign: Norwegian EFL Learners Engaging in Critical Visual Literacy Pra ctices." Journal of Visual Literacy 41(2), 2022.
  • Brooks, C & Warren R.P., Understanding Poetry,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76.
    [1976]
  • Blackburn, M. V., "Disrupting the (Hetero)Normative: Exploring Literacy Performances and Identity Work with Queer Youth."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46(4), 2002.
    [2002]
  • Baynham, M., Literacy Practices : Investigating Literacy in Social Contexts, New York : Longman, 1999.
    [1999]
  • Addressing Challen ges in the Practice of Critical Literacy in EFL Classr ooms : A New Frame work
  • 21세기 교사의 역할: 생태학적 관점. 황기우 옮김,
    Heck, S. F. 원 미사 [1998]
  • 1990년대 안도현 시의 서정성의 변화 연구 –시집그대에게 가고 싶다외 3권을 중심으로
    조미희 한국문학기술29, 단국대학 교 한국문학기술연구소, 2020 [1990]
  • ,문학 속의 언어학.신문수 편역
    Jakobson, R. 문학과 지성사 [1989]
  • ,리터러시와 권력, 장은영 외 옮김
    Janks. H. 사회평론아카데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