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ESG활동이 내부종사원의 조직결속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 The Effects of Corporate ESG Activiti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Employees and Thei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이지윤 2022년
논문상세정보
' 기업 ESG활동이 내부종사원의 조직결속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 The Effects of Corporate ESG Activiti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Employees and Thei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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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SG활동
  • 사회책임경영
  • 조직결속
  • 조직시민행동
  • 지배구조
  • 환경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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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ESG활동이 내부종사원의 조직결속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 The Effects of Corporate ESG Activiti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Employees and Thei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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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회계의 측정과 공시에 대한 연구
    이창록 전산회계연구, 9(2), 79-104 [2011]
  • 환경경영전략
    정헌배 규장각 [1995]
  • 환경경영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강 회계와 정책연구, 14(2), 227-252 [2009]
  • 환경‧사회책임‧가버넌스 통합지수(ESG)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성규 손호철 경영경제학 연구, 48(2), 123-146 [2015]
  • 호텔 연회부서의 직무환경이 종사원의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시내 특 1급호텔을 중심으로,
    고재윤 변재우 이유양 외식경영연구, 15(4), 197-222 [2012]
  • 한국 기업 내 사회적 책임 전담 부서의 설치
    백경민 조사연구, 14(3), 191-211 [2013]
  • 프랜차이즈 본부의 사회적책임(CSR) 활동이 가맹점이 인지 하는 브랜드 이미지와 가맹점의 경영성과,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권후진 임현철 관광학연구, 42(1), 85-107 [2017]
  • 프랜차이즈 기업의 CSR활동이 가맹점의 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 경제적 결속과 정서적 결속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재영 안대천 이지윤 유통경영학회지, 24(4), 5-21 [2021]
  • 패밀리 레스토랑의 고객지향성이 관계결속에 미치는 영향
    강인호 조원섭 호텔경영학연구, 22(3), 175-188 [2013]
  • 카지노직원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참여와 조직몰입의 관계 : 조직동일시 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
    박은경 한진수 황지혜 호텔경영학연구, 28(7), 163-179 [2019]
  • 직원 참여 CSR활동의 공익성 지각이 내부효과에 미치는 영향 : 조직신뢰 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남아영 이유리 상품학연구, 37(2), 113-120 [2019]
  • 지원적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이 정서적 몰입, 직무 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종찬 경영연구, 25(3), 203-224 [2010]
  • 지속가능경영의 인식이 구성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윤대혁 인적자원관리연구, 18(3), 179-201 [2011]
  • 중소기업 CSR의 성과에 관한 연구
    남정민 박재춘 이성호 이호석 ESG 연구, 1(1), 1-27 [2021]
  • 종업원의 진정성 인식을 중심으로 한 기업 CSR활동의 내부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서광석 안대천 이준우 이지윤 상품학연구, 37(4), 79-89 [2019]
  • 조직특성과 관계특성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성민 오세조 유통연구 12(1), 1-31 [2007]
  • 조직의 성과와 지속가능경영
    금명기 오재인 윤수영 경영정보학연구, (1), 256-284 [2011]
  • 조직문화, 리더십, 조직몰입 간 인과관계 고찰
    김호균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8(2), 23-49 [2007]
  • 조직문화 지각이 조직몰입 및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 동일시의 매개효과
    도재욱 서인덕 인적자원관리연구, 14(2), 77-97 [2007]
  • 조직구성원이 인식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 기업평판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문준 경영학연구, 9(2), 169-192 [2018]
  • 조직구성원의 윤리풍토에 대한 지각과 조직효율성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이종건 이학종 기업윤리연구, 2, 107-129 [2000]
  • 조직구성원에게 인식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 업명성 그리고 조직몰입
    강소라 한수진 경영학연구, 30(9), 1653-1671 [2017]
  • 정감적, 규범적 및 지속적 몰입이 이직의도, 조직시민행위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고종욱 정책과학연구, 20(2), 23-43 [2016]
  • 외식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기업신뢰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이인재 채선영 관광레저연구, 30(12), 325-346 [2018]
  • 산업통상자원부 K-ESG가이드라인 v1
    0 [2021]
  • 사회적기업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
    이용탁 주규하 인적자원관리연구, 21(3), 341-356 [2014]
  •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가치 간의 관계에서 기업지 배구조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김애현 유재욱 경영학연구, 26.2, 219-240 [2013]
  • 사회문제의 해결을 이끄는 최근 친사회적 기업경영의 흐름
    민동원 이경의 경영학연구, 23(1), 181-209 [2019]
  • 비재무적 정보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ESG 점수를 중심으로
    임욱빈 국제회계연구, 86, 119-144 [2019]
  •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김남현 김종우 이지우 경영연구, 18(2), 185-210 [2003]
  • 레스토랑 경영자의 환경가치와 환경경영이 환경성과에 미치는 영향 : 친환경 동적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태희 이유진 외식경영학연구, 24(3), 53-79 [2021]
  • 동아시아 30 평가에 근거한 한,중,일 기업의 사회책임경영 평가 : 전자기업을 중심으로
    박은경 윤리경영연구, 15.1, 79-108 [2015]
  •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이해관계자 이론 : Greenfield versus Brownfield
    Adam H. Cave 박병일 국제경영리뷰, 17(1), 21-59 [2013]
  •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박일순 글로벌경영학연구, (1), 227-252 [2017]
  • 기업지배구조와 기업성과 및 기업가치
    오재영 윤봉한 증권학연구, 34(1), 227-263 [2005]
  • 기업지배구조가 재무적 경영성과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 한국기업지배 구조원(CGS) 지배구조등급의 분석을 통한 실증검증
    오훈석 최국현 기업경영연구, 18(2), 41-65 [2011]
  • 기업지배구조가 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에 미치는 영향
    김태석 지상현 글로벌경영학연구, (1), 185-209 [2018]
  • 기업의 환경경영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박현성 환경경영연구, 9(2), 61-88 [2011]
  •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연구
    김경숙 박종철 이한준 기업경영연구, 19(2), 79-98 [2012]
  • 기업의 소유구조와 회계 공시전문인력의 관련성
    류예린 이균봉 지상현 회계학연구, 45, 141-170 [2012]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회사몰입, 조직시민행동,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경영자 경력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양진호 글로벌경영학연구, 11(2), 161-183 [2014]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재무성과와의 관계
    장지인 최헌섭 경영학연구, 23(2), 633-649 [2010]
  •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정당성 인식이 종업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EO의 비전적 리더십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윤정구 이수정 지식경영연구, 13(4), 31-54 [2012]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인식이 환경보전비용의 측정 및 공시와 지속가능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철호 한문성 글로벌경영학연구, 14(3), 67-97 [2017]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조직 몰입의 매개효과와 봉사적 가치관의 조절효과
    노균환 유태용 심리학연구, 26, 195-218 [2013]
  • 기업의 ESG와 재무성과
    김용현 장승욱 재무관리연구, 30(1), 131-152 [2013]
  •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 MZ세대를 중심으로
    강윤지 김상훈 광고학연구, 33(3), 7-39 [2022]
  • 기업규모에 따른 사회적 책임과 경영성과의 관계
    조연성 경영컨설팅연구 20(1), 61-71 [2020]
  • 국내 중소기업 CSR 활동이 재무적성과에 미치 는 영향: B2B, B2C 중소기업의 차이분석을 중심
    강용수 나도성 임욱빈 디지털융복합연구, 9(6), 325-341 [2011]
  • 구매자 - 판매자 관계에서 소비자 몰입. 심리학연구
    성영신 이성수 소비자 광고, 2(2), 31-60 [2001]
  • 관광호텔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변정우 조선배 서비스경영학연구, 11(2), 95-117 [2010]
  • 경영전략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김유진 홍지연 회계학연구, 27(3), 127-161 [2018]
  • 가맹본부의 경영지원이 다차원 몰입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형진 이호택 산업경영학연구, 1-25 [2015]
  • “기업특성을 고려한 ESG 포트폴리오 구성 전략별 투자성과 실증분석”
    백재승 이경수 금융 지식연구, 17(3), 83-125 [2019]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에 미치는 영향”
    차종석 경영학연구, 26(3), 529-548 [2013]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 구”
    박혜원 한주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5(3), 115-140 [2011]
  • “CSR활동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 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서적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강수돌 권기혁 경영학연구, 25(7), 3085-310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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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대천 유현중 정독 [2020]
  • CSR 진정성 인식의 매개효과 연구: 기업윤리 평판, CSR 지속성, CSR 투명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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