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글자 활용 그래프 활동이 유아의 단어읽기, 음운인식,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Graph Activity Using Name Letters on Young Children’s Word Reading, Phonological Awareness, and Math Ability

박소희 2022년
논문상세정보
' 이름글자 활용 그래프 활동이 유아의 단어읽기, 음운인식,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Graph Activity Using Name Letters on Young Children’s Word Reading, Phonological Awareness, and Math Abilit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Math Ability
  • name letter
  • phonological awareness
  • reading words
  • 단어읽기
  • 수학능력
  • 음운인식
  • 이름글자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90 0

0.0%

' 이름글자 활용 그래프 활동이 유아의 단어읽기, 음운인식,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Graph Activity Using Name Letters on Young Children’s Word Reading, Phonological Awareness, and Math Ability' 의 참고문헌

  • 환경인쇄물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 단어읽기 및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정화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한글의 특성에 따른 한글 해독 지도 방법 탐색
    이차숙 유아교육연구, 23(1), 5-26 [2003]
  • 한글의 특성에 기초한 문식성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임양금 유아 교육연구, 27(5), 289-312 [2007]
  • 한글의 문자 특성에 적합한 유아 읽기, 쓰기 교육
    이문정 미래유아교 육학회지, 11(1), 169-192 [2004]
  • 한글 해호화 과정의 특성
    윤혜경 인간발달연구, 8(1), 27-40 [2001]
  • 한글 자음과 모음에 대한 유아의 지식이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 향
    이순형 최나야 가정과 삶의 질 연구, 25(3), 151-168 [2007]
  • 한국아동의 음운 인식발달
    홍성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학령 전 아동에서 음운인식, 시각지각 및 한글 읽기와의 관계
    김현자 조증열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2), 15-28 [2001]
  •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인 지처리능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민가혜 연규승 이승하 한국교육문제연구, 37(4), 89-115 [2019]
  •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학교육
    문연심 파주: 양서원 [2009]
  • 탐구 중심 유아수학 프로그램
    한종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초등학생의 읽기와 인지-언어적 변인들과의 인과적 관 계
    이임숙 조증열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211-225 [2003]
  • 초등학생들의 공간능력과 그래프 작성 및 해석능력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김예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 및 지도방안
    조아영 한국교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능력 실태조사
    황현미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작성 및 해석능력과 논리적 사 고력과의 관계
    김진선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초기 문해 기술이 유아의 단어읽기와 단어쓰기에 미치는 영향
    최은영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주제 중심 통합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선영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정진 유아언어교육
    정은주 서울: 학지사 [1996]
  • 전통놀이 관련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전통 문화 선호에 미치는 영향
    이유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전이시간을 활용한 이름글자 활동이 만4세 유아의 음운인식능력 과 읽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예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전래동화 중심의 총체적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읽기쓰기 장애아 의 문자언어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영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자연물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자 연친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
    송미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자모지식, 음운론적 인식 및 처리능력이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 에 미치는 영향
    최나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자료의 이해 수학 활동이 유아의 자료 분석 능력 및 확률적 사 고에 미치는 영향
    임미성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읽기 부진 아동과 읽기 우수 아동의 단어 재인
    김명희 단국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일상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 수교육활동의 적용 효과
    김갑순 중앙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일상생활자료를 활용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백소영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일상생활 속에서의 수학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 는 영향
    손은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이름글자를 활용한 만 3 4세 유아의 단어 읽기 실행연구
    엄옥화 건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이름글자를 활용한 그룹게임이 유아의 음운인식과 읽기능력, 읽 기흥미에 미치는 영향
    곽경화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이름글자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 쓰기 능력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조애경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음운론적 인식과 처리능력이 4-6세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이순형 최나야 아동학회지, 28(4), 73-95 [2007]
  • 유치원 초등학교 연계에 기초한 균형적 문식성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이지영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서울: 교육부 [1998]
  • 유아의 한글읽기와 언어적 변인들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차숙 열린 유아교육연구, 14(2), 339-358 [2009]
  • 유아의 한글 읽기와 음운인식, 공간 개념과의 관계.
    김현자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유아의 통계적 사고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방법에 관한 연 구
    김화라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유아의 측정능력에 관한 연구
    전희영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유아의 읽기에 대한 음운처리과정, 글자지식 및 언어능력의 영 향력 분석
    김선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유아의 이름글자에 대한 인식
    김영실 임양금 열린유아교육연구, 11(1), 217-235 [2006]
  • 유아의 이름글자를 활용한 균형잡힌 문자언어 접근법의 효과
    임양금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유아의 음운처리과정이 읽기에 미치는 영향: 단어읽기와 문장 읽고 이해하기를 중심으로
    김선옥 조희숙 유아교육연구, 24(1), 215-240 [2004]
  • 유아의 음운인식과 읽기가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선옥 정정희 조희숙 유아교육연구, 26(4), 371-387 [2006]
  • 유아의 음운인식과 단어 읽기 관계에 관한 연 구
    김주아 남효선 이차숙 유아교육연구, 28(5), 5-26 [2008]
  • 유아의 음운인식 및 이름쓰기 능력과 환경인쇄물 읽기와의 관 계
    김효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유아의 사회정서를 발달을 위한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의 개 발 및 적용연구
    오영희 한국영유아보육학, 24, 179-201 [2001]
  • 유아의 문자언어교육을 위한 통합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김영실 이기숙 현은자 서울: 창지사 [1993]
  • 유아의 공간능력 증진을 위한 이론적 고찰
    박성희 이혜경 한국유아교 육 보육행정연구, 11(1), 63-92 [2007]
  •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이차숙 서울: 학지사 [2004]
  •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차숙 서울: 학지사 [2005]
  •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차숙 서울: 학지사 [2008]
  • 유아언어교육 이론과 실제
  • 유아언어교육
    오성숙 유민임 양서원 [2013]
  • 유아언어교육
    김은심 조정숙 서울: 정민사 [2005]
  • 유아수학교육
    권영례 경기: 양서원 [2003]
  • 유아수학교육
    유연화 이정욱 정민사 [2006]
  • 유아수학교육
  • 유아수학교육
    한유미 서울: 창지사 [2003]
  • 유아문학을 통한 수학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최서윤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유아를 위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박혜경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 유아기 읽기, 쓰기 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인식
    이혜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
    최혜진 황해익 파주: 양서원 [2007]
  • 유아 통계활동 구성에 대한 소고
    박태학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2), 187-228 [2003]
  • 유아 수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강상 원광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유아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최지애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유아 수학교육
    서동미 조형숙 황의명 파주: 정민사 [2012]
  • 유아 수학교육
    서동미 조형숙 황의명 파주: 정민사 [2017]
  • 유아 수교육 내용 및 방법에 관한 문화심리학적 고찰
    이지현 유아교육 연구, 19(1), 111-131 [1999]
  • 유아 대수적 사고능력 검사도구의 개발
    차현화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6]
  • 유아 기하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안진경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6]
  • 영유아수학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고찰
    홍혜경 유아교육학논집, 14(4), 29-51 [2010]
  •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김소양 김영실 김진영 경기: 공동체 [2006]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3판)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곽경화 김영실 윤진주 경기: 공동체 [2019]
  • 영유아를 위한 수학
    홍혜경 서울: 공동체 [2010]
  • 영유아 언어지도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 영유아 수학교육
  • 아동의 한글 읽기 발달에 관한 연구: 자소 음소 대응 규칙 터 득을 중심으로
    윤혜경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아동의 음운인식과 읽기 능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차숙 교육학연 구, 37(1), 389-406 [1999]
  • 아동의 음운인식 발달
    박향아 아동학회지, 21(1), 35-44 [2000]
  • 쌓기 놀이를 활용한 수학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학 능력 및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김월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신문기사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언어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김상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 시패놀이를 활용한 만 3세 이름 읽기 쓰기 실행연구
    최은경 공주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및 성향 에 미치는 영향
    이설화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활동의 효과
    김기쁨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4]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 는 영향
    최보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 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민가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스토리텔링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측정능력 에 미치는 영향
    이수진 군산대학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 및 수학적 태도 에 미치는 영향
    유효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수학화 과정에 기초한 수학동화 읽기활동이 유아의 수 학적 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명화 김세루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97-119 [2014]
  •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확률 통계영역의 교수 학습 자려 개 발에 관한 연구
    김상룡 과학수학교육연구, 23(1), 123-152 [2000]
  • 수학동화책의 반복적 읽기 방법이 유아의 수학화 과정과 수학태 도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홍혜경 유아교육연구, 31(3), 6-29 [2011]
  • 수학동화를 활용한 저널쓰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언어표 현력에 미치는 영향
    김희정 경인교육대학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수학동화를 활용한 쌓기놀이가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 및 수학 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황인실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 수학개념이 포함된 전이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태도 에 미치는 영향
    심정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생활경험 중심의 수학적 문제해결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 결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은형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상황학습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 수학개념 및 수학접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지나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산책을 통한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수학능력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안수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사진찍기 활동을 통한 수학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수학적 태도,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이수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19]
  • 사고 과정을 중심으로 한 유아 수․과학 교 육
    김온기 윤애희 이혜경 서울: 창지사 [2002]
  • 비지시적 지도 방법에 의한 유아의 읽기 쓰기 행동의 발달
    이영자 이종숙 덕성여자대학교 논문집, 14, 367-402 [1985]
  • 문학적 접근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과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윤수정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만 3세 학급 유아의 읽기 발달 지원을 위한 유아 이름글자 활동 실행연구
    이지선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2]
  • 만 3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쓰기 활동 활성화 방안을 위한 실 행연구
    심우영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동화를 통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언어능력 에 미치는 효과
    임은화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동시를 활용한 음운인식 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능력 및 읽기 쓰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은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동시를 활용한 말놀이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음운인식에 미치는 영향
    황인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동시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음운인식능 력에 미치는 영향
    이보람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동시를 통한 언어표현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능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강애진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동시를 통한 수학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에 대한 태 도에 미치는 영향
    박덕숭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김혜련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수학활동 프 로그램이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고윤희 김숙령 육길나 조숙진 한국영유아보육학, 54, 119-139 [2008]
  • 그림책을 활용한 음운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음운인식 및 읽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변연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 교육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에 미치 는 효과
    김효실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그림책에 의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에 미치는 영향
    박석년 최경숙 아동학회지, 21(4), 227-241 [2000]
  •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전유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균형적 유아읽기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이숙희 동덕여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균형적 언어교육에 기초한 유치원 문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 학년 읽기 쓰기에 미치는 영향
    황은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균형있는 문해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 쓰기 발달에 미치는 효 과 연구
    이옥섭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0]
  • 교사의 문해신념이 교수실제 및 유아의 문해발달에 미치는 영 향
    오미경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개정 언어지도
    박희숙 원선아 이하원 서울: 창지사 [2016]
  • 감정이입적 동화를 활용한 수학화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내용 이해도 및 감성지능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최진숙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8]
  • What's in a name? Children's name writing and literacy acquisition
    Bloodgood, J. W. 34, 342-367 [1999]
  • Statistics in Preschool
  • Reading ability, not reading readiness
    Stewart, L. S. 61, 356-360 [1985]
  • Reading Rockets, Creating Bar Graphs, https://www.readingrockets.org/article/creating-bar-graphs
    2021년 9 월 23일 인출 [2021]
  • Punkoney
    Sara Graphing lessons plans for preschoolers, http://stayathomeeducator.com/graphing-with-preschoolers 에서 2022 년 4월 25일 인출 [2017]
  • Pressley, M. (1998). Effective reading instruction: The case for balanced teaching. New York:Guilford Press.
    [1998]
  • Piaget, J. (1973). The Psycholosy of intelligence. Totowa, NJ: Littlefield & Adams.
    [1973]
  • Perfetti, C. A. (1985). Reading ability.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85]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13).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Learning (Position Statement).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3]
  • Name-writing proficiency, not length of name, is associated with preschool children’s emergent literacy skill
  • Name writing: A window into the emergent literacy skill of young childhood
    Haney, M. R. 30(2), 101-105 [2002]
  •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김지영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2000]
  • NAEYC & NCTM (2002). Early childhood mathematics: Promoting good beginnings. Washington, DC: NAEYC.
    [2002]
  • Mooney, M. E.(1990). Reading to, with and by children. New York:Richard C. Owen Publishers.
    [1990]
  • Moomaw, Sally, & Hieronymus, Brenda (2011). More Than Counting: Math Activities for Preschool and Kindergarten, Standards Edition, Readleaf Press: MN
    [2011]
  • Mclntyre, E. (1997). Strategies and skill in whole language: An introduction to balanced teaching. Norwood. MA: Christopher Gordon.
    [1997]
  • McLane, J. B., & McNamee, G. D. 쓰고 읽게 되기까지. 김영실, 김 나림, 김지영, 김미재(공역)
    서울: 양서원 (원저 1990 출판) [2004]
  • LLINOIS STATE BOARD OF EDUCATION
    Illinois Early Learning and Development Standards, https://illinoisearlylearning.org/tipsheets/math-graphs/dptj 2022년 4월 25일 인출 [2013]
  • Krough, S. L. (1995). The integrated early childhood curriculum (2nd ed.) BY: McGraw Hill.
    [1995]
  • Kirk, E. W. (2005). Beginning with names: Using children’s names to facilitate early literacy oleaning. http://www. finearrices.com/articles/mi-qa3614/is-200504.
    [2005]
  • King, A. Y., & Purpura , D. J. (2021). Direct numeracy activities and early math skills: Math language as a mediato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4, 252–259.
    [2021]
  • Holdaway, Don. (1979). The foundations of literacy. Portsmouth, NH: Heinemann.
    [1979]
  • Goodman, Y. M. (1986). Children coming to know literacy. In W. H, Teale, & E. Sulzby.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pp. 1-14).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1986]
  • Gelman, R. (1982). Basic numerical abilities. In R. J. Sternberg (Ed.), Advances in the psychology of human intelligence (pp. 181-205). NJ: Erlbaum.
    [1982]
  • Explicit syllable and phoneme segmentation in the young child
  • Epstein, A. S. (2014). The intentional teacher, revised ed. Washington, DC.: NAEYC.
    [2014]
  • Ehri. L. C. (1991). Development of the ability to read words. In R .Barr, M. Kamil, P. Mosenthal, & P. D. Pearson(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 Ⅱ(pp. 383-417). New York: Longman.
    [1991]
  • Development of young readers' phonological processing abilities
  • Daily Press Teaching kids graphing is useful and can be fun
    http://www.dailypress.net/life/features/2020/03/teaching-kids-graphing -is-useful-and-can-be-fun/ 에서 2022년 5월 2일 인출 [2020]
  • Clements, D. H. (2004). Major themes and recommendation. In D. H. Clements, J. Samara, & A. DiaBiase(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Mahwha, NJ: Lawrence Erlbalum Asso.
    [2004]
  • Clements, D. H. (2004). Geometric and spatial thin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D. H. Clements., & J. Sarama(Eds), Engaging young childrenin mathematics: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267-297. Mahwah, NJ: Lawrence Erlbarum Associates Pub.
    [2004]
  • Burton, G., Coburn, T., Grande, J. D., Lindquist, M. M., Morrow, L., Clements, D., Firkins, J., & Joyner, J. (1991). Kindergarten book:Curriculum and evaluation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1991]
  • Adam, M. J. (1990). Beginning to read: Thinking and learning about print. Cambridge, MA: MIT Press.
    [1990]
  • 3세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관련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및 언어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윤미영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15]
  • 3. 4세 유아의 음운인식과 읽기 능력과의 관계
    고연경 건국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1]
  • 3, 4세 유아의 이름글자지식과 환경인쇄물 읽기, 단어 읽기능력과의 관계
    곽경화 김영실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443-461 [2014]
  • 2019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서울: 교육부 [2019]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 교과서의 통계영역 내용 분석 연구
    박영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1), 17-34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