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기술 융합 창작자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리미널리티 관점을 통한 생애사 연구 = The Birth of Creators who Converge Art and Technology: A Study of Korean Creators Life History from Liminality Perspective

한하경 2022년
논문상세정보
' 예술과 기술 융합 창작자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리미널리티 관점을 통한 생애사 연구 = The Birth of Creators who Converge Art and Technology: A Study of Korean Creators Life History from Liminality Perspectiv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예술 순수와 응용
  • 기술자
  • 리미널리티
  • 사회적위상
  • 생애사
  • 아트앤테크
  • 예술가
  • 예술과 기술 융합 창작
  • 정체성 변화
  • 창작 환경
  • 커뮤니타스
  • 한계점 극복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885 0

0.0%

' 예술과 기술 융합 창작자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리미널리티 관점을 통한 생애사 연구 = The Birth of Creators who Converge Art and Technology: A Study of Korean Creators Life History from Liminality Perspective' 의 참고문헌

  • 한국에 거주하는 조선족 청년의 삶에 대한 생애사 연구
    김지혜 다문화사회연구, 13(2), 65-106 [2020]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년 9월 30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누리집 https://www.arko.or.kr/ [2021]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년 10월 30일)
    2021년 예술과기술융합지원 사업 공모 안내. https://www.arko.or.kr/board/view/4013?bid=463&page=1&cid=18024 65&searchValue=%EC%98%88%EC%88%A0%EA%B3%BC%20%EA %B8%B0%EC%88%A0&searchOperator=or&searchField=title,body& sf_icon_category=cw00000019 [2021]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1년도 예술과기술융합지원 사업 기본계획 (안) (기관 내부자료)
    나주 [2021]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1 온라인미디어 예술 활동 지원 사업 기본 계획(안) (기관 내부자료)
    나주 [2021]
  • 한국 미디어아트의 흐름 미디어아티스트 37팀의 인터뷰
    강미정 장현경 서울: 북코리아 [2020]
  • 포스트모던적 조건: 정보 사회에서의 지식의 위상. (이현복 역). 서울: 서광사
    Lyotard, J. F. (원본 출판 1979년) [1992]
  • 통과의례. (Vizedom, M.B., Caffee, G.L., English trans., 1960, 전경수 역). 서울: 을유문화사
    Gennep, A. V. (원본 출판 1908년) [1985]
  • 키워드. (김성기, 유리 공역). 서울: 민음사
    Williams, R. (원본 출판 1983년) [2010]
  • 창작과 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본 미디어아트의 장(場)
    이원곤 기초조형 학연구, 14(2), 281-295 [2013]
  • 질적 연구방법으로 생애사연구의 성격과 의의
    김영천 한광웅 교 육문화연구, 18(3), 5-43 [2012]
  • 질적 연구 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조흥식 외, 공역). 서울: 학지사
    Creswell, J. W. (원본 출판 2013년) [2015]
  • 인간 사회와 상징 행위: 사회적 드라마, 구조, 커뮤니타스. (강대훈 역). 서울: 황소걸음
    Turner, V. (원본 출판 1975년) [2018]
  • 이주민 활동가들의 학습생애사 연구
    석영미 이병준 문화예술교육연 구, 12(6), 45-67 [2017]
  • 이머시브 연극의 경험성과 매체성 연구
    백영주 인문콘텐츠, 36, 109-136 [2015]
  • 의례의 과정. (박근원 역). 서울: 심리치료 연구소
    Turner, V. (원본 출판 1995년) [2005]
  • 예술지원 정책에 대한 인식과 미래수요 조사 연구
    신상욱 이정현 현준성 나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1]
  • 예술의전당. 년 10월 30일)
    예술의전당과 한국전력이 함께하는 2021 뉴미디어 아트 공모제-내일의 예술展 모집 공고. https://www.sac.or.kr/site/main/board/sacnews/239340 [2020]
  • 예술강사의 직업생애사 연구
    이병준 이유리 문화예술교육연구, 9(5), 1-20 [2014]
  • 영상매체로 재 매개된 공연의 라이브니스의 재구성
    지혜원 인문콘텐 츠, 43, 123-145 [2016]
  • 아트앤테크 활성화 기반 조 성을 위한 사업운영 방안 연구
    김미연 김인설 변현진 이보람 홍빛나 나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1]
  • 실재의 사회적 구성: 지식사회학 논고. (하홍규 역). 서울: 문학과 지성사
    Berger, P. L. Luckmann, T. (원본 출판 1966년) [2013]
  • 시인 조병화의 스포츠인으로서의 삶
    최재섭 한국웰니스학회지, 8(3), 27-38 [2013]
  • 수공업 장인의 문화적 학습과정에 대한 연구 – 통영 장인의 학습생애사 연구-
    박응희 이병준 문화예술교육연구, 10(3), 27-43 [2015]
  • 서울문화재단년 11월 15일)
    [공모] 2022년 융합예술 창제작 지원사업 공모안내. https://www.sfac.or.kr/opensquare/notice/notice_list.do?cbIdx=955&b cIdx=125281&type= [2021]
  • 생애사적 접근을 통해 본 여성 노인학습자의 평생학 습참여에 나타난 경험학습의 의미 탐색
    변애경 윤창국 평생학습사회, 13(3), 1-32 [2017]
  • 생애사 연구를 통한 이주여성노동자의 삶의 재구성
    김혜진 이효선 한국여성학, 30(1) ,253-288 [2014]
  • 생애사 연구
    이동성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15]
  • 사회학 방법론으로서의 생애사 재구성
    이희영 한국사회학, 39(3), 120-148 [2005]
  • 사이버 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새로운 아름다움이 세상을 지 배한다(2nd ed.)
    심혜련 서울: 살림 [2011]
  • 빅터 터너의 제의에서 연극으로: 놀이의 인간적 진지성. (김익두, 이기우 공역). 서울: 민속원
    Turner, V. (원본 출판 1982년) [2014]
  • 북해에서의 항해: 포스트-매체 조건 시대의 미술. (김지 훈 역). 서울: 현실문화연구
    Krauss, R. (원본 출판 1999년) [2015]
  • 북한이탈여성의 주체적 삶에 관한 고찰 –H. Arendt 이론 에 근거하여
    김재숙 (박사학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 원)학술연구정보서비스 [2018]
  • 미디어의 이해: 인간의 확장. (김상호 역).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Gordon, W. T. McLuhan, M. Meggs, P. B. (원본 출판 2003년) [2011]
  • 문화예술 R&D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
    조현성 서울: 한국문화관광 연구원 [2013]
  • 문화기술의 정책담론 형성과 제도화 과정에 관한 연구
    김성일 (박사 학위,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한국학술지인용색인 [2010]
  • 매체성의 관점에서 바라본 연극, 연극성 - 디지털 미디어 시 대와 inter-의 미학 -
    이경미 한국연극학, 1(43), 153-187 [2011]
  • 디지털 미디어 시대, 공연의 커뮤니케이션 ? participation 또 는 interaction
    이경미 드라마연구, 44, 33-61 [2014]
  • 디지털 매체 기술과 예술의 융합: 디지털 데이터 총체 예술 작품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정광수, 김현승(편저). 과학기술과 문 화예술(pp.181-206)
    심혜련 한국학술정보(주) [2010]
  • 디지털 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활성화 방 안 연구
  • 두 한국춤 예술가의 생애사에 나타난 춤 학습경험의 의미
    김진주 질적탐구, 6(2), 55-91 [2020]
  • 뉴미디어의 언어. (서정신 역). 서울: 생각의 나무
    Manovich, L. (원본 출판 2002년) [2004]
  • 뉴미디어 아트, 매체를 넘어서. (주경란, 김정연, 주은정 역). 서울: 칼라박스
    Quaranta, D. (원본 출판 2013년) [2018]
  • 년 12월 8일). 세션2: 예술과 기술 융합 창작활동 현황과 향후 지원정책 방향 [토론]. 12월 8일. 제2회 아르코현장대토론회
    이진준 유튜브 [2021]
  • 년 12월 8일). 세션2: 예술과 기술 융합 창작활동 현황과 향후 지 원정책 방향 - 예술&기술 융합을 위한 창작지원방안(미디어예술론을 중심으로) [발제자료]. 12월 8일. 제2회 아르코현장대토론회
    이원곤 유튜브 [2021]
  • 기술의 예술화 과정(Extended Art)
    이규동 방송과 미디어, 21(2), 20-29 [2016]
  • 기나긴 혁명. (성은애 역). 서울: 문학동네
    Williams, R. (원본 출판 1961년) [2007]
  • 국립현대무용단. 년 10월 30일)
    2021 국립현대무용단 무용x기술 창작 랩 참가자 모집 공지사항. http://kncdc.kr/ko/news/noticeDetail?boardMasterSeq=5&boardSeq= 1368&pgm=notice&fbclid=IwAR3G4tGWwSJGlNBJYDMVZmN6d317 9TnYFD3PqGsVgFD4mep8nDvFHkOXL-o [2021]
  • 국내 1세대 음악치료사의 삶에 관한 생애사 연구 : 작은 씨앗에서 열매를 맺기까지
    김동민 소라엘 한국예술치료학회지, 20(2), 157-180 [2020]
  • 강연과 논문. (이기상, 신상희, 박찬국 공역). 서울: 이학사
    Heidegger, M. (원본 출판 1954년) [2019]
  • 가상현실을 활용한 뉴미디어아트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박찬익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1), 97-102 [2020]
  •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뉴미디어아트의 사례 분석 연구
    임수연 디 지털디자인학연구, 17(1), 41-48 [2017]
  • 「사이버네틱스와 공간예술의 진화」
    강미정 현대미술학 논문집, 19(2), 7-53 [2015]
  • Zeller, N. (1995). Narrative Rationality in Educational Research. In McEwan, H., Egan, K. (eds.), Narrative in Teaching, Learning, and Research. Teachers College Press.
    [1995]
  • Weibel, P. (March, 19, 2012). The Post-Media Condition Mute. (August, 1, 2021). https://www.metamute.org/editorial/lab/post-media-condition#
  • UKRI. 년 4월 8일)
    Audience of the Future Challenge(지원 사업 공지 페이지). https://www.ukri.org/our-work/our-main-funds/industrial-strategy -challenge-fund/artificial-intelligence-and-data-economy/audienceof- the-future-challenge/ [2021]
  • Turner, V. (1990). Are There Universals of Performance in Myth, Ritual, and Drama?. In Schechner, R., Appel, W. (eds.), By Means of Performan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 Turner, V. (1969). The Ritual Process: Structure and Anti-Structure. Chicago: Aldine Publishing Company.
    [1969]
  • Turner, V. (1967). The forest of symbols: Aspects of Ndembu ritual. Ithaca. London: Cornell University Press.
    [1967]
  • The Uses and Meaning of Liminality
    Thomassen , B. 2 ( 1 ) , 5-28 . [2009]
  • The Life Cycles of Modern Artists : Theory and Implications
    Galenson , D.W. 37 ( 3 ) , 123-136 . [2004]
  • The Concentric Circles Model of the Cultural Industries
    Throsby , D. 17 ( 3 ) , 147-164 . [2008]
  • THE COMING AND GOING OF IMAGES. In Grau, O. (ed.), 미디어아트의 역사. (주경란 외 공역). (pp.15-18.). 서울: 칼라박스
    Arnheim, R. (원본 출판 2010년) [2019]
  • Reinventing the MBA as a Rite of Passage for a Boundaryless Era .
    Kelan , E. , Jones , R. 14 ( 6 ) , 547 ? 569 . [2009]
  • Petri, I., Julien, F. (2017). Digitizing the Performing Arts: An Assessment of Opportunities, Issues and Challenges. Ontario: CAPACOA.
    [2017]
  • Peters, B. (2016). 9-Digital. In Peter, B. (ed.). Digital Keywords: A Vocabulary of Information Society & Culture(pp.92-108). Princeton and Oxford: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6]
  • Oxford reference. 년 10월 30일)
    Science and Technology. https://www.oxfordreference.com/page/scienceandtech/science-and-technology [2021]
  • Nordicity. (2016). The Arts in a Digital World - Literature Review Final Report. Ottawa: Canada Council for the Arts.
    [2016]
  • New Technologies in Cultural Institutions : Theory , Evidence and Policy Implications
    Bakhshi , H. , Throsby , D. 18 , 205-222 [2012]
  •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NEA). (2021). TECH AS ART: Supporting Artists Who Use Technology. DC.
    [2021]
  • NESTA. 년 5월 1일)
    Digital R&D Fund for the Arts. https://www.nesta.org.uk/project/digital-rd-fund-for-the-arts/ [2021]
  • Miller, R. L. (2000). Researching Life Stories and Family Histories. London: Sage.
    [2000]
  • McCray, W. P. (2020). Making Art Work: How Cold War Engineers and Artists Forged a New Creative Culture. MA: The MIT Press.
    [2020]
  • Manovich, L. (1996). The Labor of Perception. In Hershman, L. (ed.). Clicking in: hot links to a digital culture.(pp.183-193). Seattle: Bay.
    [1996]
  • Lost in Innovation: Artists as Liminal Residents in the Fuzzy Front End. Organizational Aesthetics, 10(2), 12-40. STARTS. (2021년 5월 1일)
    Sandberg, B. S+T+Arts(지원사업 홈페이지). https://www.starts.eu/ [2021]
  • Lopes, M. D.. (2019). Nobody Needs a Theory of Art. In Lamarque, P., Olsen, S. (eds.). Aesthetics and the Philosophy of Art: The Analytic Tradition, An Anthology(Blackwell Philosophy Anthologies, 2nd ed.). NJ, OX: Wiley-Blackwell.
    [2019]
  • Lamarque, P., Olsen, S. (eds.). (2019). Aesthetics and the Philosophy of Art: The Analytic Tradition, An Anthology(Blackwell Philosophy Anthologies, 2nd ed.). NJ, OX: Wiley-Blackwell.
    [2019]
  • John, G. (2015). Liminal Being: Electronic Dance Music Cultures, Ritualization and the Case of Psytrance. In Bennet, A., Waksman, S. (eds.) The Sage Handbook of Popular Music.(pp.243-260). CA: Sage.
    [2015]
  • Jaimangal-Jones, D., Pritchard, A., Morgan, J. N. (2010). Going the distance: Locating journey, liminality and rites of passage in dance music experiences. Leisure Studies, 29(3), 253-268.
    [2010]
  • Girão, L. M., Santos, M. C. (2019). The Historical Relationship between Artistic Activities and Technology Development: In-Depth Analysis(Panel for the Future of Science and Technology). Brussels: European Union.
    [2019]
  • Gewin, V. (February, 17, 2021). How to Shape a Productive Scientist–Artist Collaboration. Nature 590, 515-518. (May, 1, 2021). https://www.nature.com/articles/d41586-021-00397-1?fbclid=IwAR0oD gZlnhKfpHAiXTIOujrO37KY7X0A87Di7b8aGXUufOpDA0yPoJ2RoyQ
  • Gaut, B., Lopes, M. D. (eds.). (2001). The Routledge Companion to Aesthetics. NY: Routledge.
    [2001]
  • Garwood, P. (2011). Rites of Passage. In Insoll, T.(ed.), The Oxford Handbook of the Archaeology of Ritual and Religion(pp.261-284). NY: Oxford University Press.
    [2011]
  • Gardiner, H., Gere C. (eds.). (2016). Art Practice in a Digital Culture. London: Routledge.
    [2016]
  • Gansing, K. (February, 17, 2020). Art and Technology - Untangled Futures: HAUS DER KULTUREN DER WELT. Bloomburge Media Studios and Hyundai. (April, 1, 2021). https://www.youtube.com/watch?v=atteP2nZGHE&t=5s.
    [2020]
  • Eeckels. A. (2017). A SciArt Strategy for the JRC. Brussel: European Union.
    [2017]
  • Dirmoser, G. (2004). 25 Years of Ars Electronica: Art-in-Context. (November. 20, 2021). http://www.servus.at/kontext/ARS/ars_cluster_E_1_1.ppt.pdf.
    [2004]
  • Dickie, G. (2019). The New Institutional Theory of Art. In Lamarque, P., Olsen, S. (eds.). Aesthetics and the Philosophy of Art: The Analytic Tradition, An Anthology(Blackwell Philosophy Anthologies, 2nd ed.). NJ, OX: Wiley-Blackwell.
    [2019]
  • Department for Digital, Culture, Media & Sport. (2018). Culture is digital. London: DCMS.
    [2018]
  • Dekker, A. (ed.). (2013). Speculative Scenarios or What Will Happen to Digital Art in the (Near) Future. Eindhoven: Baltan Laboratories.
    [2013]
  • Davis, S. (2001). Definitions of art. In Gaut, B., Lopes, M. D. (eds.). The Routledge Companion to Aesthetics.(pp.169-180). NY: Routledge.
    [2001]
  • Danto, A. (2019). The Artworld. In Lamarque, P., Olsen, S. (eds.). Aesthetics and the Philosophy of Art: The Analytic Tradition, An Anthology(Blackwell Philosophy Anthologies, 2nd ed.). NJ, OX: Wiley-Blackwell.
    [2019]
  • Creativity and Life Cycles of Artists
    Ginsburgh , V. , Weyers , S. 30 , 91 ? 107 [2006]
  • Bell, D., Oakley, K.. (2015). Cultural Policy. NY: Routledge.
    [2015]
  • Beardsley, C. M. (2019). An Aesthetic Definition of Art. In Lamarque, P., Olsen, S. (eds.). Aesthetics and the Philosophy of Art: The Analytic Tradition, An Anthology(Blackwell Philosophy Anthologies, 2nd ed.). NJ, OX: Wiley-Blackwell.
    [2019]
  • Baker, C. C., Sicchio, K. (eds.). (2017). Intersecting Art and Technology in Practice: Techne/Technique/Technology. NY: Routledge.
    [2017]
  • Arts Council England(ACE). (2020). We Are One: A Year in the Life of the Digital Culture Network. London.
    [2020]
  • Alexenberg, M. (2008). Educating Artists for the Future: Learning at the Intersections of Art, Science, Technology and Culture. Bristol: Intellect.
    [2008]
  • Abell, C. (2019). Art: What it Is and Why it Matters. In Lamarque, P., Olsen, S. (eds.). Aesthetics and the Philosophy of Art: The Analytic Tradition, An Anthology(Blackwell Philosophy Anthologies, 2nd ed.). NJ, OX: Wiley-Blackwell.
    [2019]
  • A Piece of the Pie Chart : Feminist Robotics
    R ? st , A 47 ( 4 ) , 360-366 . [2014]
  • <축제 이론>
    류정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 예술지원 개선 방안 연구
  • (ed.) 미디어아트의 역사. (주경란 외 공역). 서울: 칼라박스
    Grau, O. (원본 출판 2010년)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