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hinking 기반 평생교육 교수체제설계 모형 구성 및 타당화 =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n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model for Lifelong Education incorporating Design Thinking

윤규원 2022년
논문상세정보
' Design Thinking 기반 평생교육 교수체제설계 모형 구성 및 타당화 =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n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model for Lifelong Education incorporating Design Thinking'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addie
  • designthinking
  • isd
  • 교수체제설계
  • 델파이
  • 디자인 씽킹
  • 모형 개발
  • 모형타당화
  • 평생교육
  • 프로그램 개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778 0

0.0%

' Design Thinking 기반 평생교육 교수체제설계 모형 구성 및 타당화 =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n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model for Lifelong Education incorporating Design Thinking' 의 참고문헌

  •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학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2000]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이론과 실제
    김남선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7]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배장오 정지수 진서현 경기: 서현사 [2018]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모형 탐색
    윤옥한 교육논총, 33, 67-85 [2013]
  • 평생교육프로그램 사회적 요구분석 모형
    김문섭 김진숙 윤규원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 CCT) 7(2), 177-184 [2021]
  • 평생교육론
    김규태 김문섭 김진숙 경기: 양성원 [2019]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유인숙 이복희 경기: 양성원 [2020]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신용주 서울: 학지사 [2017]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과 실제–
    윤옥한 경기: 양서원 [2017]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2개정 판)
    권두순 이해주 장원섭 최운실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 컨센서스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이영석 역)
    Stanfield, B. 서울: ORP Press [2014]
  • 커뮤니티 아트(Community Art)를 위한 웹 기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디자인 씽킹 프로세스(Design Thinking Pro cess)를 중심으로–
    최혜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초등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구 활용 STEAM 교육 프 로그램 개발
    태진미 영재와 영재교육, 15(2), 121-147 [2016]
  • 초등학생을 위한 미술교과 중심의 융합인 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효정 심효영 조성화 상품학연구, 34(1), 43- 52 [2016]
  • 초등학교 초임 교사를 위한 교수 체제 설 계 모형의 개발 연구
    임철일 최소영 홍미영 교육공학연구, 26(4), 121-147 [2010]
  • 초등진로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모형 개발
    문영진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중학생을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아두이노 활용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
    김성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융복합 디자인씽킹 교육이 예비보건행정가의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사내기업가정신 통합교과 교육방안
    유진영 디 지털융복합연구, 15(11), 271-283 [2017]
  • 웹 기반 수업 개발을 위한 인쇄물 기반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방법론에 관한 연구
    김민강 김윤정 임철일 교육공학연구, 21 (1), 3-29 [2005]
  • 연구방법론(3판)
    성태제 시기자 서울: 학지사 [2020]
  • 성인학습자의 창의적 리더십 교육모형 개발
    최윤주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상담학 사전
    김춘경 서울: 학지사 [2016]
  • 사용자 중심 설계 모형에 관한 개 발 연구: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을 중심으로
    임철일 장선영 조영환 하미리 敎育學硏究43(3), 23 1-263 [2005]
  •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가정교과 협력적 소비 교육 프로그 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중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향상을 중심으로–
    김선하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인공지능(AI) 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분석
    이성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4), 49-59 [2020]
  • 디자인씽킹 수업
    박병주 우영진 이현진 최미숙 경기: ㈜시공미 디어 [2018]
  • 디자인씽킹 기반 고등학교 화학 수업의 효과 연구
    강성주 김미영 양희선 대한화학회지, 64(3), 159-174 [2020]
  • 디자인씽킹 교육이 대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임지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디자인씽킹 관점에서의 기업가적 마인드셋 프레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학생 기업가정신 교육을 중심으로
    고은희 홍익대학교 국제 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디자인씽킹
    강상희 박재호 송동주 서울: 가디언북 [2020]
  • 디자인 씽킹과 린스타트업을 통합한 디자이너를 위 한 스타트업 교육 개발–한국디자인진흥원 우수디자인 아이디어 글로벌 창업지원 사례–
    나건 최원식 산업디자인학연구 9(2), 11-20 [2015]
  •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활용한 미술 연계 진로 수업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가휘 이화 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적용한 미술수업이 청소 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고등학교 1, 2학년을 중 심으로
    서혜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 델파이 방법
    이종성 서울: 교육과학사 [2001]
  •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래 피드 프로토타입 방법론에 관한 연구
    연은경 임철일 기업교육연구, 8(2), 27-50 [2006]
  • 구성주의적 ISD와 Design Thinking 융합 모형의 적용 가능성 탐색
    이영선 장환영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581-611 [2020]
  • 교육프로그램 평가론
    배호순 서울: 도서출판 원미사 [2008]
  •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간편 교수체제설 계 모형에 관한 개발연구
    이지현 임철일 장선영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9(2), 55-76 [2007]
  •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분석: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시사 점 논의
    정재삼 교과교육학 연구, 2(2), 80-97 [1998]
  • 교육연구의 설계와 자료분석
    이종성 서울: 교학연구사 [1996]
  • 교육연구방법 및 통계
    노석준 서울: 동문사 [2008]
  • 교수체제설계를 위한 래피드 프로 토타입(RPISD) 모형 적용 및 개선에 관한 연구
    박찬실 송유경 임철일 홍수민 교육공학연구, 3 6(3), 589-617 [2020]
  • 교수설계 (ID)와 교수체제개발 (ISD)의 최근 경향과 논쟁
    정재삼 교육공학연구, 12(1), 195-225 [1996]
  • 간편 교수체제설계를 활용한 의료윤리 교 육프로그램 개발 사례연구
    김영전 유효현 주찬웅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 on, 23(3), 185-192 [2011]
  • 史丹佛改造人生的創意課(스탠 퍼드 대학의) 디자인 씽킹 강의노트 (송은진 역)
  • Wicked Problems in Design Thinking
    Buchanan , R. 8 ( 2 ) , 5-21 . [1992]
  • U.S. Air Force (1970). Instructional System Development. AFM 50-2.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1970]
  • Tschimmel, K. (2012). Design Thinking as an effective Toolkit for In novation. In: Proceedings of the XXIII ISPIM Conference: Ac tion for Innovation: Innovating from Experience. Barcelona. IS BN 978-952-265-243-0.
    [2012]
  • Trends in instructional design : Emerging theory-ba sed models
    Richey , R. 8 ( 3 ) , 96-110 . [1995]
  • The Double Diamond : 15 years on
    Design Council https : //www.designcouncil.org.uk/news-opinion/double-dia mond-15-years [2019]
  • The Delphi technique as a forecasting tool : issues and analysis
    Rowe , G. & Wright , G. 15 ( 4 ) , 353 ? 375 . https : //doi.org/10.1016/S0169-2070 ( 99 ) 00018-7 . [1999]
  • The Delphi method as a researc h tool : an example , design considerations and applications
    Okoli , C. & Pawlowski , S. D. Infor mation and Management : Volume 42 , Issue 1 , 15-29 http : //dx.d oi.org/10.1016/j.im.2003.11.002 . [2004]
  • The Delphi Technique : Making Se nse of Consensus ,
    Hsu , C. & Sandford , B . A Vol . 12 , Article 10 . DOI : https : //doi.org/10.7275/pdz9-th90 . [2007]
  • The ADDIE model : Dead or alive . Department of Czech Language and Literature , Institute of Lifelong Learnin g , University of West Bohemia
    Vejvodov ? , V. http : //virtuni.ea s.sk/rocnik/2009/pdf/paper_127.pdf . [2015]
  • Teaching Desig n Thinking : Expanding Horizons in Design Education
  • Taheri, M., Unterholzer, T., Hölzle, K., Meinel, C. (2016). An educatio nal perspective on design thinking learning outcomes. ISPIM I nnovation Symposium; Manchester: 1-15. Manchester: The Int ernational Society for Professional Innovation Management (IS PIM).
    [2016]
  • Survey of Instructional Deve lopment Models with an Annotated ERIC Bibliography
  • Stanford D.School (2010). An Introduction to Design Thinking Proces s Guide. Hasso Plattner Institute of Design at Stanford. Retrie ved from https://web.stanford.edu/~mshanks/MichaelShanks/files /509554.pdf.
    [2010]
  • Skulmoski, G. J., Hartman, F. T. & Krahn, J. (2007). The Delphi Met hod for Graduate Research.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6(1), 1-21. Informing Science Institute. R etrieved August 2, 2021 from https://www.learntechlib.org/p/111 405/.
    [2007]
  • Simon, H. A. (1969). The sciences of the artificial. Michigan: M.I.T. P ress.
    [1969]
  • Shrock S. A. (1995). A brief history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In: Anglin, G. J . (Ed.). Instructional Technology: Past, Present, a nd Future.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1995]
  • Seels, B. & Glasgow, Z. (1990). Exercises in instructional design. Ohi o: Merrill Pub. Co..
    [1990]
  • Sanders E. BN. (2000). Generative Tools for Co-designing. In: Scrive ner S.A.R., Ball L.J ., Woodcock A. (eds) Collaborative Design. Springer, London. https://doi.org/10.1007/978-1-4471-0779-8_1.
    [2000]
  • STEAM 교육을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 탐색
    윤옥한 교양교육 연구, 11(1), 443-474 [2017]
  • SCEP 기반 디자인씽킹 과정을 적용한 고등학생 창직 교 수학습자료 개발
    고지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 Rowe, P. G. (1987). Design thinking. Massachusetts: MIT Press.
    [1987]
  • Rossett, A. (1995). Needs Assessment. In: Alglin, G. J . (eds) Instruct ional Technology: Past, Present, and Future. Englewood, Color ado: Libraries Unlimited.
    [1995]
  • Richey, R.C., Klein, J., & Nelson, W. (2004). Developmental research: Studies of instruc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In D. J onasse n (Ed.) Handbook of Research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2nd ed.) (pp.1099-1130). Mahwah, NJ: Lawren ce Erlbaum Associates, Inc.
    [2004]
  • Richey, R. C. (2005). Validating instruc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models. In: Spector, J . M., Ohrazda, C., Schaack, A. V., Wile y, D. A., (eds) Innovations in Instructional Techonology, Lawr ence Erlbaum Associates, Inc., Publishers, New Jersey.
    [2005]
  • Richey R. C.(1994). Developmental Research: The Definition and Scop e. Annual Proceedings of Selected Research and Development Presentations at the National Convention-Association for Educ 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713-720.
    [1994]
  • Rethinking Design Thinking : Part I . Design and C ulture
    Kimbell , L. 3:3 , 285-306 , DOI : 10.2752/175470811X13071166525216 . [2011]
  • Reiser, R. A. (2007). A history of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In Reiser, Robert A , Dempsey, John V (Ed.), Trends and is 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New Jersey: Merri ll. 17-34.
    [2007]
  • Reiser, R. A. (2001). A history of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Part II: A history of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Technolo gy, Research and Development 49, 57-67. https://doi.org/10.100 7/BF02504928.
    [2001]
  • Reiser, R. A. & Dempsey, J. V. (2002).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 onal design and technology. Boston, Massachusetts: Pearson.
    [2002]
  • Rauth, I., Köppen, E., Jobst, B, Meinel, C. (2010). Design Thinking: A n Educational Model towards Creative Confidence. DS 66-2: Pr 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 Creati vity (ICDC 2010).
    [2010]
  • Rapid prototyping : an efficient way to collaborativel y design and develop e-learning content
    Boulet , G. http : / /guyboulet.net/wp/wp-content/uploads/2012/02/Rapid_prototypin g.pdf [2009]
  • Rapid prototyping : An alternative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Tripp , S. D. , Bichelmeyer , B . 38 , 31-44. https : //doi.org/10.1007/BF02298246 . [1990]
  • Rapid Prototyping Reconsidered .
    Desrosier J 59:3 , 135-145 , DOI : 10.1080/073773 63.2011.614881 . [2011]
  • Rapid Prototyping Methodology i n Action : A Developmental Study
    Jones , T. S. & Richey , R. C. 48 ( 2 ) , 63-80 . [2000]
  • Rapid Prototyping Instructional S ystems Development에 근거한 국군간호사관학교의 군 간호학 교 육체계 개발
    김혜원 전윤경 정은영 조순영 군진간호연구, 36(1), 1-21 [2018]
  • Rapid Prototyping Ins tructional Design : Revisiting the ISD Model
    Daugherty , J. , Teng , Y. , Cornachione , E. https : //eric.ed.gov / ? id=ED504673 [2007]
  • RP-ISD모델을 활용한 참여적 패 션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고정민 김지은 안지원 이지현 한국복식학회, 66(1), 73-89 [2016]
  • Plattner, H., Meinel, C., & Leifer, L. (2011). Design Thinking. Underst and–Improve–Apply.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2011]
  • Owen, C. (2007). Design Thinking: Notes on its nature and Use. Desi gn Research Quarterly, Vol.2, No.1, 16-27.
    [2007]
  • Overview and evolution of the ADDIE training system
    Allen , W. C. 8 ( 4 ) : 430-441. doi:10.1177/1523422306292942 [2006]
  • Needs Assessment and Holist ic Planning .
  • Molenda, M., Pershing, J., & Reigeluth, C. (1996). Designing instructio nal systems. In R. Craig (Ed.), Training and development han dbook (4th ed.) . New York: McGraw-Hill.
    [1996]
  • McDonald, J. K. (2006). Participatory prototyping: Improving faculty p articipation in technology mediated instruction. In A. Méndez- Vilas, A. Solano Martín, J .A. Mesa González and J . Mesa Go nzález (Eds.), Current Developments in Technology-Assisted Education (vol III , pp. 1898-1902). FORMATEX, Badajoz, Spai n.
  • Landeta, J. (2006). Current validity of the Delphi method in social scie nce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ume 7 3, Issue 5, Pages 467-482, https://doi.org/10.1016/j.techfore.2005. 09.002.
    [2006]
  • Kurt, S. (2017). Definitions of The Addie Model. In Educational Tech nology, October 6, 2017. Retrieved from https://educationaltechn ology.net/definitions-addie-model.
    [2017]
  • Kruse, K. (2009). Gagne's nine events of instruction: An introduction. Retrieved on July. 2021 from https://psu.pb.unizin.org/app/uploa ds/sites/88/2018/06/Gagne-Nine-Events-of-Instructoin.pdf
    [2009]
  • Koh, L. H. L., Chai, C. S., Wong, B., Hong, H. Y. (2015). Design Thi nking for Education. Conceptions and Applications in Teaching and Learning. Springer, Singapore.
    [2015]
  • Kirkpatrick, D. L. & Kirkpatrick, J. D. (2006). Evaluating training pro grams: the four levels. California: Berrett-Koehler.
    [2006]
  • Kelley, T. & Littman, J. (2001). The Art of Innovation – Lessons in Creativity from IDEO America’s Leading Design Firm. Double day, New York.
    [2001]
  • Kaufman, R. A. (1977). Needs assessments: Internal and external. Jou 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 5-8. https://doi.org/10.1007 /BF02904307.
    [1977]
  • Jones, M. K., Li, Z., & Merrill, M. D. (1992). Rapid prototyping in aut omated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0, 95-100. https://doi.org/10.1007/BF0229690 2.
    [1992]
  • Johansson, U., Woodilla, J., Çetinkaya, M. (2013). Design Thinking: P ast, Present and Possible Futures.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121-146. https://doi.org/10.1111/caim.12023.
    [2013]
  • Johansson, U. & Woodilla, J. (2009). Towards an epistemological mer ger of design thinking, strategy, and innovation. 8th European Academy Of Design Conference – 1st, 2nd & 3rd April 2009, The Robert Gordon University, Aberdeen, Scotland.
    [2009]
  • In search of the elusive ADDIE model . Performa nce Improvement
    Molenda , M. 42 . 34-36 . 10.1002/pfi.4930420508 . [2003]
  • ID model construction and val idation : a multiple intelligences case
    Tracey , M. W. , & Richey , R. C. 55 ( 4 ) , 369-390 . [2007]
  • Hassi, L. & Laakso, M. (2011). Design thinking in the management d iscourse: defining the elements of the concept. In 18th internati onal product development management conference, Innovate Th rough Design.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Stephen-Poo n-5/post/Could_someone_recommend_exceptionally_good_researc h_articles_in_which_abductive_reasoning_was_used/attachment/5 9d64f0279197b80779a840b/AS%3A495531366588416%401495155292 542/download/DEFINING+THE+elements+of+the+concept.pdf.
    [2011]
  • Hallowell, M. R. & Gambatese, J. A. (2010). Qualitative Research: Ap plication of the Delphi Method to CEM Research. Journal of C 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36(1), 99-107. http s://doi.org/10.1061/(ASCE)CO.1943-7862.0000137.
    [2010]
  • Gustafson, K. L., & Branch, R. M. (2002). What is instructional desig n? In R. A. Reiser & J . V. Dempsey (Eds.), Trends and issu 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Columbus, OH: Mer rill/Prentice Hall.
    [2002]
  • Gustafson, K. L. & Branch, R. M. (1997). Revisioning models of instr uctional development.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 evelopment 45, 73-89. https://doi.org/10.1007/BF02299731.
    [1997]
  • Grafinger, D. J. (1988). Basics of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I NFO-LINE Issue 8803. Alexandria: American Society for Traini ng and Development.
    [1988]
  • Gordon, T. J. (1994). THE DELPHI METHOD. Futures Research Me thodology.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Gholamreza-Ghol ampour/post/In_Delphi_model_for_the_responds_in_second_round_ which_are_less_than_70_but_more_than_50_third_round_should_be _done/attachment/59d633b379197b80779915d0/AS%3A37582431537 1524%401466614907277/download/04-Delphi.pdf.
    [1994]
  • Gordon, T. J. & Helmer, O. (1964). Report on a long-range forecastin g study. Santa Monica, CA: Rand Corporation.
    [1964]
  • Gagné, R. M., Wager, W. W., Golas, K. C., Keller, J. M. (2005). Princ 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5th edition. Wadsworth/Thomson Learning, CA.
    [2005]
  • Fish, L. S. & Busby, D. M. (2005). The Delphi Method. Faculty Publi cations. 4584. https://scholarsarchive.byu.edu/facpub/4584.
    [2005]
  • Exploring Design Thinking Practices in Evaluation
    Adams , C. , & Nash , J 12 ( 26 ) , 12 -17 . Retrieved from https : //journals.sfu.ca/jmde/index.php/jmde_ 1/article/view/434 [2016]
  • English, F. W. & Kaufman, R. A. (1975). Needs Assessment: A Focu s for Curriculum Development. District of Columbia: Associatio 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75]
  • Elwood, K., Savenye, W., Jordan, M. E., Larson, J., Zapata, C. (2016). Design thinking: A new construct for educators. 2016 Annual Proceedings–Las Vegas: Volumes 1 & 2.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 cations and Technology Sponsored by the Research and Theor y Division And The Division of Instructional Design Las Vega s, NV. 43-52.
  • Dorst, K. (2010). The Nature of Design Thinking. DTRS8 Interpreting Design Thinking: Design Thinking Research Symposium Proce edings, 2010, 131-139.
    [2010]
  • Dilemmas in a general theory of planning
  • Dick, W., Carey, L., Carey, J. O. (2009). The systematic design of ins truction. New Jersey: Pearson/Merrill Publishers.
    [2009]
  • Developmental research methods : Cr eating knowledge from instruc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pr actice
  • Designerly ways of knowing : design discipline versu s design science
    Cross , N. 17 ( 3 ) , 49-55 . [2001]
  • Design thinking and its application t o problem solving
    Pusca , D. , Northwood , D. 2 0 ( 1 ) . 48-53 [2018]
  • Design Thinking 바이블. 비즈니스의 디자인 (현호형 역)
    Martin, R. L. 서울: 유엑스리뷰 [2018]
  • Design Thinking as Knowledge Work : Epistemolo gical Foundations and Practical Implications
    Rylander , A 4 . 7-19 . 10.1111/j.1942-5074.2009.000 03.x [2009]
  • Design Thinking and How It Will Ch ange Management Education : An Interview and Discussion
    Dunne , D. & Martin , R. Vol . 5 , N o . 4 , 512-523. https : //doi.org/10.5465/amle.2006.23473212 . [2006]
  • Design Thinking : A New Take on A DDIE ?
    Pearson , R. , Myers. , M. 15 ( 2 ) , 24-26 . [2011]
  • Design T hinking을 도입한 학부과정의 융합교육 사례–교수설계의 관점을 중심으로–
    김동민 김미희 김수찬 김한중 박경문 이상선 이인석 디자인융복합연구, 14(1), 63-82 [2015]
  • Design Council. (2007). Eleven lessons: managing design in eleven gl obal brands The design process. Retrieved from https://ww w.designcouncil.org.uk/sites/default/files/asset/document/ElevenL essons_Design_Council%20%282%29.pdf.
    [2007]
  • Danks, S. (2011). The ADDIE model: Designing, evaluating instruction al coach effectiveness. ASQ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Brief, Vol. 4, No. 5. https://arkenresearch.com/assets/docs/Th e%20ADDIE%20Model.pdf.
    [2011]
  • Dam, R. & Siang, T. (2018b). What is Design Thinking and Why Is It So Popular? http://athena.ecs.csus.edu/~buckley/CSc170_F201 8_files/What%20is%20Design%20Thinking%20and%20Why%20I s%20It%20So%20Popular.pdf.
  • Dam, R. & Siang, T. (2018a). Design Thinking: Get Started with Pro totyping. https://library.parenthelp.eu/wp-content/uploads/2021/0 3/www.interaction-design.org_.pdf.
  • Dale, E. (1969) Audiovisual methods in teaching, third edition. New York: The Dryden Press; Holt, Rinehart and Winston.
    [1969]
  • Clark, D. (2010). Addie model. Retrieved June 1, 2010, from http://kno wledgejump.com/history_isd/addie.html.
    [2010]
  • Brown, T. (2008). Design Thinking. In: Harvard Business Review, 84 -92. https://new-ideo-com.s3.amazonaws.com/assets/files/pdfs/I DEO_HBR_DT_08.pdf.
    [2008]
  • Brown, T. & Wyatt, J. (2010). Design Thinking for Social Innovatio n. Development Outreach. 12(1). 29-43. https://elibrary.worldba nk.org/doi/abs/10.1596/1020-797X_12_1_29.
    [2010]
  • Branson, R. K., Rayner, G. T., Cox, J. L., Furman, J. P., King, F. J. (1975). Interservice Procedures for Instructional Systems Deve lopment. Executive Summary and Model. DEFENSE TECHNIC AL INFORMATION CENTER. https://apps.dtic.mil/sti/citations/ ADA019486.
    [1975]
  • Branch, R. B. (2009). Instructional Design: The ADDIE Approach. Sp ringer, Dordrecht.
    [2009]
  • Andrews, D. H., Goodson, L. A. (1980). A comparative analysis of mo dels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 nt 3, 2-16. https://doi.org/10.1007/BF02904348.
    [1980]
  • An Experimental Application of the DELPHI Method to the Use of Experts .
    Dalkey , N. & Helmer , O Vol . 9 , No . 3 , https : //doi.org/10.1287/mnsc.9.3.458 . [1963]
  •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Lawshe , C. H. 28 , 563-575 . [1975]
  •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자인 씽킹이 답이다
    정병익 경기 : 학현사 [2019]
  •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 (기획에서 마케팅까지) 디자인에 집중하라 (고성연 역)
    Brown, T. 파주: 김영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