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학교조직풍토,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안채연 2022년
논문상세정보
'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학교조직풍토,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정책 및 행정
  • 교육학
  • 교육행정
  • 교장
  • 리더십
  • 학교조직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209 0

0.0%

'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학교조직풍토,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의 참고문헌

  • 회귀분석을 이용한 유사도 기반 구매시점 추천
    장은실 동국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학교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구조분석
    김태연 주현준 최성보 교원교육, 26(6), 117-142 [2010]
  • 학교효과성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강정삼 신철순 교육행정학연구, 15(3), 376-410 [1997]
  • 학교조직효과성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 트를 중심으로
    고유빈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조직효과성의 연구경향 분석
    박세훈 오승희 교육행정학연구, 25(2), 21-44 [2007]
  • 학교조직효과성 준거설정을 위한 연구
    백승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1992]
  • 학교조직풍토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노종희 교육학연구, 28(2), 67-80 [1990]
  • 학교조직풍토와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에서 교사의 정서적 웰빙의 식의 매개효과
    이상욱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학교조직풍토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장의 과업리더 십과 인화리더십이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현진 전용관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79-99 [2011]
  •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백을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남양주시 구리 시 소재 중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황선철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학교조직의 환경․ 문화․ 효과성간의 관계연구
    조남두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 학교조직의 질 관리를 위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연구
    권동택 교육행 정학연구, 21(1), 145-167 [2003]
  • 학교조직건강, 개인적 교사효능감, 집단적 교사효능감 및 수업전문 성 간의 관계
    이효신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학교조직가치와 조직효과성간의 인과모형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세훈 이정로 교육행정학연구, 23(2), 51-72 [2005]
  • 학교장의 지도성, 의사결정 및 조직효과성간의 관계 연구
    조평호 교육행 정학연구, 17(2), 229-250 [1999]
  • 학교장의 수업지도성이 학교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적 분석
    주영효 교육행정학연구, 24(1), 1-24 [2006]
  •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효능감,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 성 간의 관계 연구
    고광혁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학교장의 변화지향적 지도성과 조직문화 및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문용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조직 효과성간의 관계
    김재은 공주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최광석 제주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공정성을 매개로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박옥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메타분 석
    오순문 한국교원교육연구, 27(3), 327-347 [2010]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서 조직공 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권순호 김병주 한국교원교육연구, 29(4), 153-176 [2012]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셀프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구조적 관계
    정회상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조직공정성, 교사의 조직시민행동 이 교사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홍철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교장 신뢰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강경석 강경수 한국교육, 34(3), 75-101 [2007]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교장 신뢰 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강경수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경영적 리더십, 수업리더십, 학교조직효 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홍순희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학교장의 변혁적 거래적 지도성이 조직공정성과 학교장 신뢰에 따라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이진원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학교장의 변혁적 거래적 지도성에 대한 교사와 학교장의 지각과 기대의 비교 연구
    원유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학교장의 리더십행위, 상황 및 조직효과성간의 관계 연구
    김창걸 중앙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3]
  • 학교장의 리더십이 의사소통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 향
    윤순희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학교장의 리더십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1988-2008)
    박상완 교육행정 학연구, 27(1), 349-378 [2009]
  •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김민희 박수정 한국교원교 육연구, 25(3), 281-302 [2008]
  • 학교장의 리더십, 의사결정, 학교조직풍토 그리고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김동호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학교장의 리더십, 신뢰, 교사 임파워머트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조규태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리더십 특성분석 및 개선방안
    김이경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7]
  • 학교장의 거래적, 변혁적 지도성이 개방성과 폐쇄성을 매 개로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
    김상돈 김현진 교육행정학연구, 29(4), 395-415 [2011]
  • 학교장의 거래, 변혁, 감성적 리더십과 학교조직 개방성이 학교조 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대식 위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교조직풍토 및 학교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희규 류춘근 최상영 교육종합연구, 12(2), 181-202 [2014]
  •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과 학교조직 개방성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상돈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과 교사의 긍정심리자본, 학교조직효과성 과의 구조적 관계
    장종근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LMX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김순미 신라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학교장 리더십 연구경향 분석
    김민수 장환영 한국교원교육연구, 35(1), 261-288 [2018]
  • 학교규모에 따른 학교풍토와 학생 지도관과의 관계
    김희규 박영만 교육 논총, 21, 103-123 [2003]
  • 학교 혁신의 핵심 원리: 교장공모제를 실시한 D중학교를 중심으로
    김성천 교육사회학연구, 19(2), 59-89 [2009]
  • 학교 풍토와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유낙주 사학, 84, 98-108 [1998]
  • 학교 조직풍토에 관한 연구: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이영숙 이 화여자대학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학교 조직풍토가 통합교과 교육과정 운영에 미치는 영향
    전리나 대구교 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
  • 학교 조직풍토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부 산지역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박성찬 주동범 한국자치행정학보, 27(3), 71-91 [2013]
  • 학교 상황에 따라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재덕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특수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학교조직문화와 학교경영효과성 간의 인과관계
    이선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특성화고등학교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혁신행동, 학교조직효 과성의 구조적 관계
    정영미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변화몰입과 교사효능감, 학교조직 풍토 및 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인과적 관계
    나승일 조성웅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3(1), 1-25 [2011]
  • 초등학교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측정 도구의 타당화
    권순교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초등학교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측정 도구의 타당화
    권순교 이성은 한 국교원교육연구, 23(2), 59-78 [2006]
  • 초등학교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수석교사의 수업장학활동, 교사 효능감, 교사의 수업전문성 간의 구조 관계
    한재민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3]
  • 초등학교 교장 교감의 리더십 결합유형, 교사의 성숙도, 조직효과 성 간의 관계
    오정재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학교조직몰입,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 관계 분석
    김선주 중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초등교사가 인식한 학교조직풍토의 개방성, 학급풍토, 학교폭력예 방문화 간의 인과 관계
    박수희 울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중학교 사회과의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박현숙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 중학교 교장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조직몰입, 학교 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고장완 김지현 교원교육, 33(4), 71-93 [2017]
  • 중다회귀분석법에 대한 고찰
    권혁철 지역과 세계 (구 사회과학연구), 16, 283-290 [1989]
  • 조직혁신이 조직변화 몰입에 미치는 영향: 변혁적 리더십을 중심 으로
    방병근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조직행위론
    이학종 서울: 세경사 [1987]
  • 조직분위기에 따른 섬유패션산업 구성원의 직무스 트레스 분석
    김양진 박광희 유화숙 중소기업연구, 25(2), 23-46 [2003]
  • 조직관리론
    박우순 서울: 법문사 [1998]
  • 조직공정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의 상사에 대한 신뢰의 매개효과 연구
    도윤경 인적자원개발연구, 3(2), 87-111 [2001]
  •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SPSS & AMOS 21
    노경섭 서울: 한빛아 카데미 [2014]
  •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원장의 리더십유형이 교사의 직무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
    오미형 가정과 삶의 질 연구, 26(5), 225-239 [2008]
  • 우리나라 대도시 고등학교 학교풍토의 개방성에 관한 연구
    손보라 연세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김경화 교육행정학연구, 27(2), 109-128 [2009]
  • 연구방법론(3판)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18]
  •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탁진국 서울: 학지사 [2011]
  • 성인교육적 관점에서의 학교장리더십과 학교의 조직문화 및 교원 학 습문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박란정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서비스기업 종업원의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 및 직무성과에 미 치는 영향
    신구범 인적자원관리연구, 17(1), 91-104 [2010]
  • 사회과학 통계분석
    강병서 김계수 한나래출판사 [2009]
  •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 팔로워십이 LMX를 매개로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김희숙 윤미옥 정대용 한국경영학 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1-18 [2008]
  • 변혁적 리더십이 호텔종사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권형섭 안양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6]
  • 변혁적 리더십, 부하의 감성지능, 자기효능감과 직무성과와의 관 계
    윤성두 가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김창걸 서울: 박문각 [2003]
  • 리더십유형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학교장의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 스타일을 중심으로
    문태용 동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리더십리뷰: 이론과 실제
    백기복 서울: 창민사 [2005]
  •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육 군 보병대를 중심으로
    김현철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대학교수의 직무만족과 그 요인에 관한 연구
    장내찬 인적자원관리연구, 4(4), 89-107 [2002]
  • 대안적 리더십․조직문화․학교 재구조화․조직효과성의 인과관계 분 석
    이정훈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구조방정식모델의 비판과 고찰
    우종필 상품학연구, 34(4), 83-93 [2016]
  •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문수백 서울: 학지사 [2009]
  • 구성원 성격 다양성이 팀 성과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권석균 최보인 인적자원관리연구, 21(5), 47-71 [2014]
  • 교장의 행정유형과 학교조직풍토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이인근 연세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0]
  • 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신뢰,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강대술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1]
  • 교장의 수업리더십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배용득 부산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교장의 분산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 헌신과의 관계
    김희규 교육종합연 구, 10(3), 123-144 [2012]
  •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교사 팔로 워십과 교사 컬리그십의 매개효과
    이정란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 직효과성 간의 관계
    민석홍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교장리더십이 교사공동체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수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이동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교장, 교감의 변혁적 리더십, 학년 부장교사리더십, 교사 셀프리더 십, 동학교 교사 팀웍,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고병면 인천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교육행정학
    노종희 서울: 문음사 [1992]
  • 교육행정가의 변혁적지도성 개발연구
    노종희 교육행정학연구, 12(1), 135~154 [1994]
  • 교육조직에서 변화지향적 지도성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권인탁 교육행 정학연구, 13(4), 1-24 [1995]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의 이론과 실제
    이병환 장기풍 서울: 태영출판사 [2015]
  • 교육 실습경험 및 실습기관의 조직풍토가 예비 유 아교사의 자아개념, 역할수행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장영숙 최미숙 황윤세 한국영유아 보육학, 38(38), 195-218 [2004]
  • 교사학습공동체,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리더십, 학교개선 간 의 구조적 관계 분석
    윤지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헌신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공분산구 조 분석
    박균열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315-341 [2009]
  • 교사의 여교장 리더십 지각변인 탐색연구
    정우진 교육행정학연구, 26(1), 189-212 [2008]
  • 교사문화의 진단도구 개발 및 특성 분석
    김용정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9]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 및학교조 직효과성 간의 관계연구
    신재흡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집단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
    최연인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집단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최연인 교육실천연구, 5(1), 1-24 [2006]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교사리더십과 교사효능감,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최상균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교사리더십과 교사효능감,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이윤식 최상균 교육행정학연구, 30(2), 133-158 [2012]
  • 교사가 지각한 교장 수업리더십과 학생 학업성취도와의 관계구조
    강정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교사가 지각하는 멘토링과 셀프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및 학교조 직효과성과의 관계
    이기호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교사 직무만족에 대한 교장 수업리더십, 학교조직풍토, 학 교의사결정의 인과구조
    정병연 정회욱 교육과학연구, 39(2), 1-19 [2008]
  • 공자의 정명대동과 학교장의 리더십, 학교조직풍토와의 관계
    김순이 교육 실천연구, 4(2), 51-72 [2005]
  • 고등학교 교사의 역할갈등, 학교조직풍토, 자아효능감과 직무만족의 관계
    정철영 채영병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3), 223-250 [2006]
  • 고등학교 교사의 개인배경, 역할갈등, 학교조직풍토, 자아효능감과 직무만족의 관계
    채영병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취업실태조사 개선방안 연구”
    김선근 박윤희 이찬 전영욱 전혜린 정하늘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9(4), 43-65 [2017]
  •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the hospitality industry
    Hinkin , T. R. , & Tracey , J . B. 18 ( 1 ) , 49-63 . [1994]
  •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ulture
    Bass , B. M. , & Avolio , B . J. 17 ( 3-4 ) , 541-554 [1994]
  • The transformational leader
    Tichy , N. M. , & Devanna , M . A. 40 ( 7 ) , 27 ? 32 [1986]
  • The three faces of social psychology
    House , J. S. 40 ( 2 ) , 161-177 . [1977]
  • The effects of parceling unidimensional scales on structural parameter estimat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ass , D. A. , & Smith , P. L. 13 ( 4 ) , 566-586 . [2006]
  • The effects of context on incidental vocabulary learning
    Webb , S. 20 ( 2 ) , 232-245 [2008]
  • Teaching experience : Its effect on school climate , teacher morale
    Kalis , M. C. 64 ( 435 ) , 89-102 . [1980]
  • Tagiuri, R., & Litwin, G. H.(1968). Organizational culture: a key to financial performance. Organizational Climate and Culture. San Francisco: Jossey-Bass.
    [1968]
  • Structural and expectancy linkages within school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Stiles, W. D.(1993). The relationship of selected community and school variables to student achievement in small Missouri school districts.
    [1993]
  • Som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limate
    Schneider , B . & Synder , R . A. 60 ( 3 ) , 318-328 [1975]
  • Set correlation and contingency tables
    Cohen , J. 12 ( 4 ) , 425-434 . [1988]
  • Sergiovanni, T. J., & Starratt, R. J.(1998). Supervision: A Redefinition. Boston, MA. McGraw.
    [1998]
  • Seiler, W. J., Lieb-Brilhart, B., & Schuelke, L. D.(1984). Communication for the contemporary classroom.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4]
  • School-based management and educational reform : Cases in the USA and Spain
    Hanson , E. M. No . ED 336 832 [1991]
  • Schein의 조직문화개념 분석에 기초한 학교문화와 학교풍토의 개 념적 관계
    박삼철 교육행정학연구, 21(4), 161-178 [2003]
  •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21세기사 [2015]
  • Robinson, V. M., Lloyd, C. A., & Rowe, K. J.(2008). The impact of leadership on student outcomes: An analysis of the differential effects of leadership type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44(5), 635-674.
    [2008]
  • Quinn, R. E., Rohrbaugh, J., & McGrath, M. R.(1985). Automated decision conferencing-How it works. Personnel, 62(11), 49-55.
    [1985]
  • Problems in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teers , R. M. 546-558 [1975]
  • Podsakoff, P. M., MacKenzie, S. B., Moorman, R. H., & Fetter, R. (1990). Transformational leader behaviors and their effects on followers’ trust in leader,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The Leadership Quarterly , 1 (2), 107-142.
    [1990]
  • Performance appraisal of Professional social workers
    Millar , K. I 14 ( 1 ) , 65-85 [1990]
  • Owen, R. G., & Valesky, T. C.(2011).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Leadership and school reform.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2011]
  • Organizational structures and processes , perceived school effectiveness , loyalty , and job satisfaction
  • Organizational climate : Measures , research and contingencies
    Hellriegel , D. , & Slocum Jr , J. W. 17 ( 2 ) , 255-280 . [1974]
  • Newmann, F. M., Rutter, R. A., & Smith, M. S.(1989). Organizational factors that affect school sense of efficacy, community, and expectations. Sociology of Education, 221-238.
    [1989]
  • Mott, P. E. (1972). The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organizations. Harper and Row: New York.
    [1972]
  • Milkovich, G. T., & Boudreau, J. W.(1994). Human Resource Management. Burr Ridge, IL: Irwin.
    [1994]
  • Measuring school climate : Let me count the ways
    Freiberg , H . J. 56 ( 1 ) , 22-26 [1998]
  • Measur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institutions of higher education
    Cameron , K. 23 ( 4 ) , 604-632 [1978]
  • Litwin, G. H., & Stringer, R. A., Jr.(1968). Motivation and organizational climate. Boston: Harvard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1968]
  • Likert, R.(1967). The human organization: its management and values. New York, McGraw-Hill.
    [1967]
  • Leadership for school restructuring
    Leithwood , K. 30 ( 4 ) , 498-518 . [1994]
  • Kottkamp, R. B.(1987). Teacher ethnicity: Relationships with teaching rewards and incentives.
    [1987]
  • Kline, T. (2005). Psychological testing: A practical approach to design and evaluation. Sage.
    [2005]
  • Hoy, W. K., Hannum, J., & Tschannen-Moran, M.(1998). Organizational climate and student achievement: A parsimonious and longitudinal view. Journal of School Leadership, 8(4), 336-359.
    [1998]
  • Hoy, W. K., & Miskel, C. G.(2013). Educational Administration. McGraw-Hill International.
    [2013]
  • Hoy, W. K., & Miskel, C. G.(2007).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 practice (7th ed). New York.
    [2007]
  • Hoy, W. K., & Miskel, C. G.(2005).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7th ed.). Boston, MA: McGraw Hill.
    [2005]
  • Hoy, W. K., & Miskel, C. G.(2001).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6th ed.), Singapore, McGraw-Hill.
    [2001]
  • Hoy, W. K., & Miskel, C. G.(1996).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NY: McGraw HOI.
    [1996]
  • Hoy, W. K., & Miskel, C. G.(1982).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2nd ed.), Singapore, McGraw-Hill.
    [1982]
  • Howard, E., Howell, B., & Brainard, E.(1987). Handbook for conducting school climate projects. Bloomington. IN: Phi Delta Kappa.
    [1987]
  • Halpin, A.W. & Croft, D.B.(1963) The 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s. Chicago, IL, Midwest Administration Center of the University of Chicago.
    [1963]
  • From transactional t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Learning to share the vision
    Bass , B. M. 18 ( 3 ) , 19-31 . [1990]
  • Environmental variation in study of organizational behaviour
  • Encouraging the heart : A leader 's guide to rewarding and recognizing others
  • Emerging perspectives : The usefulness of the constru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Lunenburg , F. C. Sedona [2003]
  • Elementary school climate : A revision of the OCDQ
    Hoy , W. K. , & Clover , S . I. 22 ( 1 ) , 93-110 [1986]
  • Easton, D.(1965). A systems analysis of political life. New York: John Wiley.
    [1965]
  • Developing a sense of community in secondary schools
    Manning , M. L. , & Saddlemire , R. 80 ( 584 ) , 41-48 . [1996]
  • Decision participation and school climate as predictors of job satisfaction and teacher 's sense of efficacy
    Taylor , D. L. , & Tashakkori , A . 63 ( 3 ) , 217-230 [1995]
  • Burns, J. M. (1978). Leadership. New York: Harper & Row.
    [1978]
  • Bass, B. M., & Riggio, R. E.(2006). Transformational leadership.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6]
  • Andrews, K. W.(1965). Empirical formulae for the calculation of some transformation temperatures. J. Iron Steel Inst., 721-727.
    [1965]
  • Amos 21 구조방정식모델링
    배병렬 서울: 청람 [2014]
  • Adding value to leadership gets extraordinary results
    Sergiovanni , T . J. 47 ( 8 ) , 23-27 . [1990]
  •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김계수 서울: SPSS 아카데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