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이경숙 2022년
논문상세정보
'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정책 및 행정
  • 교육학
  • 교육행정
  • 셀프-리더십
  • 학교조직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767 0

0.0%

'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의 참고문헌

  • 홀리스틱 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효과 성과의 관계
    김희규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14(1), 19-41 [2010]
  • 호텔종사원의 변혁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이 임파워먼트 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봉규 이상동 관광연구, 24(6), 313-332 [2010]
  • 호텔기업 종사원의 셀프리더십과 팀웍 및 서비스품질의 구조적 관 계
    윤정헌 인적자원관리연구, 14(1), 147-164 [2007]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 먼트 및 직무만족의 구조관계 분석
    김미애 양희옥 정태연 관광경영연구, 17(3), 363-388 [2013]
  • 한국 교육리더십 연구동향의 재분석
    주현준 지방교육경영, 22(1), 47-71 [2019]
  • 학교효과성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강정삼 신철순 교육행정학연구, 15(3), 376-410 [1997]
  • 학교조직효과성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 트를 중심으로
    고유빈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조직효과성의 연구경향 분석
    박세훈 오승희 교육행정학연구, 25(2), 21-44 [2007]
  • 학교조직효과성 준거설정을 위한 연구
    백승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1992]
  • 학교조직풍토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장의 과업지도 성과 인화지도성이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현진 전용관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79-99 [2011]
  • 학교조직의 조직문화와 리더십 유형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영길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학교조직 효과성의 메타분석
    오승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학교조직 효과성 측정모형의 이론적설계
    오영재 교육문제연구, 9, 117-136 [1997]
  • 학교조직 진단 모형 구안
    정동욱 조용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 753-770 [2018]
  • 학교조직 진단 도 구 개발 및 타당화
    김혜진 서용희 성병창 이쌍철 이종철 주철안 홍창남 한국교원교육연구, 29(2), 525-554 [2012]
  • 학교장이 지각한 자신의 리더십이 그들의 임파워먼트와 학교 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민환 한국교원교육연구, 22(1), 125-152 [2005]
  • 학교장의 코칭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윤수진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학교장의 지도성행위, 상황 및 조직효과성간의 관계 연구
    김창걸 중앙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3]
  • 학교장의 지도성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1988-2008)
    박상완 교육행정 학연구, 27(1), 349-378 [2009]
  • 학교장의 조직헌신과 학교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류춘근 한국교육학연구, 19(3), 269-292 [2013]
  • 학교장의 자율성과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강경석 강희경 한국교원교육연구, 27(3), 531-558 [2010]
  • 학교장의 자율성과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 의 관계
    강희경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이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 조직성 과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이경민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교직헌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류근하 최은수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16(3), 161-184 [2013]
  • 학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의 학교조직 몰입 및 학교조직건강 간의 관계 연구
    박용진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효능감,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 성 간의 관계 연구
    고광혁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활력화 및 학교효과성 간의 관계
    김화자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공정성을 매개로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박옥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함석열 상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셀프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구조적 관계
    정회상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학교 장 신뢰 및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
    강경석 강경수 한국교육, 34(3),1-27 [2007]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 신 뢰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강경수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학교장의 배려와 초등교사의 사회적 지지, 임파워먼트, 심리적 소 진 완화 간의 구조적 관계
    서형기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이 학교풍토, 교사협력, 교사사기, 교사소 진에 미치는 영향
    김달효 교육문화연구 26(4), 79-92 [2020]
  •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교사 임파워먼트가 교사들의 교직 활동 성향에 미치는 영향
    김민환 한국교원교육연구, 20(3), 89-115 [2003]
  • 학교장의 감성지도성, LMX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김순미 신라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학교장의 감성적 지도성과 학교조직 개방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상돈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과 임파워먼트가 학교 조직효과성에 미치 는 영향 분석
    신재흡 한국교원교육연구, 27(4), 47-50 [2010]
  •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과 교사의 긍정심리자본, 학교조직효과성 과의 구조적 관계
    장종근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3(3), 99-116 [2019]
  • 학교장 지도성과 학교조직 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메타분석
    오순문 고려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학교사회복지정책 운영에 관한 교사의 인식 분석
    문선향 유평수 인문과 학연구, 12, 93-128 [2007]
  • 학교교육 혁신을 위한 교육행정체계의 구축
    김희규 에 관한 토론. 한 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5-210 [2015]
  • 학교경영과 자율장학
    이윤식 서울: 교육과학사 [2001]
  • 평생교육현장실습 기관지원이 예비평생교육사의 전문직 정체성에 주는 영향
    배홍연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1]
  • 특전사 대원들의 셀프리더십과 상사신뢰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호연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특수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및 조 직몰입과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오찬교 우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특성화고등학교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혁신행동, 학교조직효 과성의 구조적 관계
    정영미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특성화 고등학교 학교장의 감성지도성, 학교조직문화, 교사의조직헌 신성, 임파워먼트의 구조관계
    이원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교직헌신을 매개로 학교 조 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고남숙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이 학교풍토와 상호작용하여 학교교육 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명숙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가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권순호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장의 리더십 생활기술이 학교 조직문화와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서영란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초등학교의 협동적 학교조직문화,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 성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박장웅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 효과성간의 구조 관계
    박희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 효 과성 간의 구조관계
    박희경 이성은 열린교육연구, 22(2), 145-163 [2014]
  • 초등학교 학교효과에 관한 연구 : 학교환경, 학교학습풍토, 학업성 휘의 다수준 분석
    최진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초등학교 교장ㆍ교감의 지도성 결합유형, 교사의 성숙도, 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
    오정재 이윤식 교육행정학연구, 31(4), 75-104 [2013]
  •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셀프 리더십 프로그램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강명숙 김정섭 직업교육연구, 33(1), 29-51 [2014]
  •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학교조직몰입,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 관계 분석
    김선주 중원대학교 박사학 위 논문 [2017]
  • 초등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효능감, 학습조직문화, 자기주도학습 능력, 학습촉진자 역량 간의 구조적 관계
    안종인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4]
  • 초등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수업지도성, 교사의 수업전 문성, 학교조직몰입,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김종철 이윤식 한국교원교육연구, 30(4), 331-354 [2013]
  • 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안창규 한 국체육과학회지, 20(2), 447-459 [2011]
  • 체육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조직문화와 직무특성이 임파워먼트 및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박유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청소년지도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몰입, 효능감, 조직효 과성 간의 구조 관계 분석
    강경구 중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청소년 교육을 위한 교사의 셀프리더십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조병남 한 국교육논단, 9(3), 151-171 [2010]
  •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과 임파워먼트, 슈퍼비전, 자기성찰 및 경 력개발지원의 구조적 관계
    김민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지방공무원의 셀프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 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민호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중학교 교장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조직몰입,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김지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중학교 교사가 인식한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직무만족의 구조적 관계
    이미영 임명희 교육종합연구, 17(4), 19-41 [2019]
  • 중소기업의 학습조직화 활동이 조직유효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최백연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중등학교장의 진정성 리더십, 긍정심리자본, 조직동일시,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신정헌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1]
  • 중등학교에서 학교장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임파워먼트, 학교장신 뢰, 학교조직효과성간의 구조적 관계
    이형주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정신장애인의 회복에 기초한 삶의 질 연구
    김미영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38, 205-236 [2011]
  • 자기유능감과 직무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셀프리더쉽의 매 개작용
    박동수 이희영 인사조직연구, 10(1), 135-159 [2002]
  • 임파워먼트 실천매뉴얼
    박원우 서울: 시그마 컨설팅 그룹 [2012]
  • 유치원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문혁준 이복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9), 595-606 [2021]
  • 유치원 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셀프리더십 및 임파워먼트 간의 구 조적 관계
    장영숙 교육논총, 39(4), 145-164 [2019]
  • 유치원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헌신도가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유평수 교육종합연구, 10(2), 207-229 [2012]
  • 유치원 교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교사리더십 및 교직헌신 간 의 인과관계
    장영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4), 159-179 [2015]
  • 유치원 교사의 임파워먼트
    이철수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셀프리더십과 성격특성과의 관계
    서윤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92(92), 151-175 [2012]
  • 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성인애착, 정서조절곤란, 부정적 부모양육 행동의관계: 자기-상대방효과 모델의 적용
    김혜원 사회과학연구, 29(4), 153-170 [2018]
  • 요통을 호소하는 VDT 작업자의 위험 요인, 직무 스트레스 및 삶 의 질에 대한 연구
    김재덕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
    서윤희 조부경 열린유아교육연구, 17(6), 219-247 [2012]
  • 연구방법론(3판)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18]
  • 여행사 종사원의 셀프리더십, 태도 및 고객지향성의 구조적 관계
    김용순 백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5), 398-406 [2010]
  • 여행사 종사원의 셀프 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및 직무 만족의 구조적관계
    김용순 백현 관광레저연구, 22(2), 361-377 [2010]
  • 어린이집 교사의 셀프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성주 순천향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스포츠산업,경영학 : 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결정요인에 관한 연 구
    송기성 한국체육학회지, 43(4), 565-576 [2004]
  • 스포츠 수행시 혼잣말 사용과 심리적 기능간의 관계
    최승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셀프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경임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20]
  • 셀프리더십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정봉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9]
  • 셀프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 자기효능 감 및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
    강은주 이정윤 한주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1(11), 4273-4281 [2010]
  • 셀프리더십이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전종석 군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셀프리더십의 성별차이 및 대학생활 효과성에 미치는 영 향
    김명소 한영석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5(2), 215-233 [2010]
  • 셀프리더십과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에 관한 연구
    송정수 양필석 인력개발연구, 10(1), 223-246 [2008]
  • 셀프리더십과 개인성과와의 관련성
    이희영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6]
  • 셀프리더십 구성개념의 위계와 주관적 경력성공과의 구조 적 관계
    강영순 지성호 리더십연구, 6(4), 24-44 [2015]
  • 세무공무원의 셀프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 향
    홍순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0), 326-333 [2010]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김경섭 역). 서울: 김영사(원저
    Covey, S. R. 1994 출판) [2010]
  • 성격특성과 셀프리더십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정자 울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서울형 혁신학교에서 민주적 학교운영에 의한 혁신은 실현되고 있는 가: A중학교 교사들의 경험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정혜진 조영하 교육행정 학연구, 38(1), 79-108 [2020]
  • 서비스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창동 동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서번트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 구
    신숙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상호작용공정성과 상사-부하 교환관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종찬 경영교육연구, 42(1), 317-334 [2006]
  • 사회적기업 종사자의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 는 영향
    김기운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1]
  • 사회복지사가 인식하는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 향
    김태량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사회복지기관의 혁신풍토가 사회복지사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셀프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은숙 한영 신학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사회과학 통계분석
    강병서 김계수 한나래출판사 [2009]
  • 분산적 지도성이 학교조직효과성 에 미치는 영향
    김애신 민윤정 조성구 주철안 한유경 교사교육연구, 50(3), 13-28 [2011]
  • 분산적 지도성의 이론적 탐색
    김규태 주영효 교육행정학연구, 27(2), 25-54 [2009]
  • 분산적 리더십 효과 분석-교사효능감과 교사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강호수 구남옥 김한나 경기도교육연구원 [2018]
  • 보육교사의 보육헌신에 대한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 교직선 택동기, 셀프리더십 보육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서미정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변혁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고성돈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미국과 영국의 교원양성기관 평가제의 특징과 정책적 시사점
    박상완 초 등교육연구, 23(2), 283-307 [2010]
  • 레벨이슈(Level Issue)의 의미, 현상 및 해결방안
    김재원 박원우 최혜원 인사조직연구, 11(2), 199-233 [2003]
  • 대학생의 진로적응력과 주도적 성향, 불확실성 불관용, 진로탐색활 동 및 진로의사결정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노윤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6]
  •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종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문수백 서울: 학지사 [2009]
  • 교직경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임파워먼트 및 조직공정성 인식이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채정연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신뢰,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강대술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1]
  • 교장의 지도성과 교감의 지도성이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양은주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학교의 교수.학습풍토 및 교사의 교수효과성 에 미치는 영향
    윤창근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교사 팔로 워십과 교사 컬리그십의 매개효과
    이정란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 직효과성 간의 관계
    민석홍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교장 교감의 변혁적 리더십, 학년부장교사 리더십,교사 셀프리더 십,동학년 교사 팀웍,학교조직 효과성간의 구조적관계
    고병면 인천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교육조직행위론
    김창걸 서울: 형설출판사 [2003]
  • 교육개혁과 교사참여
    김인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 55-76 [2003]
  • 교원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사례 분석
    박호근 한국교원교육연 구, 22(3), 47-73 [2005]
  • 교사집단의 응집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연구
    김창걸 인하대학교 인문 과학연구소 논문집, 10, 256 [1984]
  • 교사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인과관계 분석-변혁적지 도성, 협동문화,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정우진 한 국교원교육연구, 26(3), 289-310 [2009]
  • 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서울시 중등교사를 중심으로
    가신현 김종윤 유주영 조대연 한국교육 42(1), 51-80 [2015]
  • 교사의 지도성과 학교효과성 관계에 대한 메타분 석
    김태연 남지영 주현준 한국교원교육연구, 29(1), 119-141 [2012]
  • 교사의 자율성, 낙관성, 교수몰입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
    이재신 이지혜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65-90 [2011]
  •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헌신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공분산구 조 분석
    박균열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315-341 [2009]
  • 교사의 임파워먼트 결정 요인 및 개인 특성과 학교 특성의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
    김민환 한국교육, 29(1), 1-29 [2002]
  •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창의적 역할 관계에서 임파워먼트 조절효과 연구
    윤천성 최춘이 인문사회 21, 12(4), 1233-1248 [2021]
  • 교사의 셀프리더십, 팀웍, 교수효과성, 업무효과성의 구 조적 관계
    이정열. 정하보, 한국교원교육연구, 29(2), 251-276 [2012]
  • 교사의 변환적 지도력과 학생의 수업참여의 관계
    최정희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교사의 리더십 인지도와 임파워먼트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준기 상지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교사의 근무학교에 따른 직업윤리, 조직몰입 및 조직효 과 성과의 인과관계
    문승태 양복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 개발, 39(4),143-166 [2007]
  • 교사들의 임파워먼트와 학교 및 교직 헌신간의 관계에 관한 학교 문화의 조절 효과
    김민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학회, 6(1), 45-65 [2006]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수업지도성이 학교조직문화 및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곽상기 한국교원교육연구, 21(1), 133-151 [2004]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조직문화 및학교 조 직효과성 간의 관계연구
    신재흡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집단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
    최연인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교사리더십과 교사효능감,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최상균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교사가 지각하는 멘토링과 셀프리더십․변혁적 지도성 및 학교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이기호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교사가 지각하는 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의 조직헌신도와의 관계
    류운석 한국교육, 33(1), 131-152 [2006]
  • 교사 임파워먼트의 탐색과 실천
    왕한신 교육논총, (24). 155-168 [2004]
  •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조직문화를 매개로 한 초등학교 교감의 서 번트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분석
    곽주철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20]
  • 교사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동향과 전망 및 과제
    김민환 한국교원교육 연구, 24(1), 31-53 [2007]
  • 교사 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 및 학교조직효과성의 구조적 관계분석
    박대휘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교사 리더십 특성에 기초한 연구동향 분석
    김갑성 주현준 한국교원교육연 구, 32(4), 199-217 [2015]
  • 공립 대안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소진, 임파워먼트 및 직 무만족도 비교
    김동심 정수인 한국교육문제연구, 35(3), 151-177 [2017]
  •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장 신뢰, 직무만족의 구조적 관계
    이미영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0]
  • 고급통계분석론: 이론과 실습(2판)
    노승철 이희연 경기: 문우사 [2015]
  • 간호사의 셀프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 향: 임파워먼트 매개효과 중심으로
    문숙자 조경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0), 1197-1212 [2019]
  •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및 임파워먼트의 관 계
    정창숙 최연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7), 4604-4613 [2015]
  • 간호대학생을 위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임파워먼트, 자기주도 적 학습능력,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박정하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7), 61-67 [2019]
  • 「임파워먼트: 개념정립 및 실천방법 모색」
    박원우 경영학연구, 26(1), 115-138 [1997]
  • “대학교육 만족도, 직업 가치관, 직업 만족도에 관 한 구조적 분석”
    정주영 교 육행정학연구, 31(1), 53-83 [2013]
  • [셀프 리더십] 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 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고영미 유영의 유아교육학논집, 18(5), 541-560 [2014]
  • Whetten, D. A., & Cameron, K. S.(2007). Key dimensions of self-awareness (7th ed). N.J.-Prentice Hall, Inc.
    [2007]
  • Vogot, J. F. & Murrell, K. L.(1990). Empowerment in organizations. Sandiego, CA : Preiffer.
    [1990]
  • User-involvement , citizenship and social policy
    Croft , S. , & Beresford , P. 9 ( 26 ) , 5-18 . [1989]
  • U-Can 회귀분석
    김태근 서울: 인간과 복지 [2006]
  • Two decades of self ? 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 Past developments , present trends , and future possibilities
    Neck , C. P. , & Houghton , J. D. 21 ( 4 ) , 270-295 . [2006]
  •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Houghton , J. D. 21 ( 4 ) , 270-295 . [2006]
  • Toward a contingency model of leadership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 when should self-leadership be encouraged ?
    Houghton , J. D. , & Yoho , S. K. 11 ( 4 ) , 65-83 . [2005]
  •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rs
  • Thought self-leadership : The Impact of mental strategies training on employee cognition , behavior , and affect
    Neck , C. P. , & Manz , C. C. 17 ( 5 ) , 445-467 [1996]
  •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Houghton , J. D. , & Neck , C. P. 17 ( 8 ) , 672-691 . [2002]
  • The process of empowerment : a model for use in research and practice
  • The new silver bullets of leadership : The importance of self-and shared leadership in knowledge work
    Pearce , C. L. , & Manz , C. C. 34 ( 2 ) , 130-140 . [2005]
  • The new Chinese worker and the challenge of globalization : an overview
    Warner , M. 12 ( 1 ) , 134-141 [2001]
  • The joint effect of conscientiousness and self-leadership training on employee self-directed behavior in a service setting
  • The interactive effect of leader ? member exchange and electronic communication on employee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work outcomes
  • The impact of structural empowerment on individual well-being and performance : Taking agent preferences , self-efficacy and operational constraints into account .
    Biron , M. , & Bamberger , P. 63 ( 2 ) , 163-191 . [2010]
  • The forgotten follower : A contingency model of leadership and follower self-leadership
  • The expansion of the public economy : A comparative analysis
    Cameron , D. R. 72 ( 4 ) , 243-261 . [1978]
  • The empowerment process :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Conger , J . A. , & Kanungo , R. N. 13 ( 3 ) , 471-482 . [1988]
  • The effects of parceling unidimensional scales on structural parameter estimat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ass , D. A. , & Smith , P. L. 13 ( 4 ) , 566-586 . [2006]
  • Team empowerment and the organizational context decentralization and the contrasting effects of formalization .
  • Teacher empowerment under “ ideal ” school-site autonomy .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White , P . A. 14 ( 1 ) , 69-82 . [1992]
  • Teacher empowerment : A step toward professionalization
    Maeroff , G . I. 72 ( 511 ) , 52-60 . [1988]
  • TALIS 2018 자료 분석을 통한 교사 직무만족도 영향요인 탐색
    김종규 전수빈 교육정치학연구, 26(3), 371-399 [2019]
  • Superleadership :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
    Manz , C. C. & Smis , H. P. 19 ( 4 ) , 18-35 . [1991]
  • Superleadership :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
    Sims , H. P. , & Manz , C. C. 19 ( 4 ) , 1835 . [1991]
  • Substitutes for leadership : Their meaning and measurement
    Kerr , S. , & Jermier , J. M. 22 ( 3 ) , 375-403 . [1978]
  • Student involvement : Active learning in large classes
    Frederick , P . J. 1987 ( 32 ) , 45-56 [1987]
  • Structural and expectancy linkages within school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Shelton, K.(1997). Beyond counterfeit leadership: How can you become a more authentic leader. Provo, UT: Executive.
    [1997]
  • Set correlation and contingency tables
    Cohen , J. 12 ( 4 ) , 425-434 . [1988]
  • Sergiovanni, T. J.(1996). Leadership for the schoolhouse. San Francisco: Jossey Bass Publishers.
    [1996]
  • Sergiovanni, T. J.(1994). Building community in schools. San Francisco: Jossey Bass Publishers.
    [1994]
  • Self-leadership :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Manz , C. C. 11 ( 3 ) , 585-600 . [1986]
  • Self-esteem and self-efficacy within the organizational context : An empirical examination
    Gardner , D. G. , & Pierce , J. L. 23 ( 1 ) , 48-70 . [1998]
  •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Bandura , A 84 ( 2 ) , 191 [1977]
  • Self-efficacy : An essential motive to learn
    Zimmerman , B. J 25 ( 1 ) , 82-91 . [2000]
  •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
    Manz , C. C. , & Sims , H. P. ( 5 ) , 361-367 . [1980]
  • Seibert, S. E., Wang, G., & Courtright, S. H.(2011).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psychological and team empowerment in organizations: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6(5), 981.
    [2011]
  • Scott, W. R., & Davis, G. F.(2014). Organizations and organizing: Rational, natural and open systems perspectives. London, UK: Routledge.
    [2014]
  • School quality , safe schools : an empirical analysis REICE
  •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 Assessment of level of empowerment within the school environment
    Short , P. M. , & Rinehart , J. S. 52 ( 4 ) , 951-960 . [1992]
  •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서울: 21세기사 [2015]
  • SPSS WIN 12.0 활용의 실제
  • Robbins, S. P.(1990). Organization theory- Structure, design, and applications (3rd ed). Englewood Cliffs, N.J.-Prentice Hall, Inc.
    [1990]
  • Reflections on Empowerment-Based Practice
    Rose , S. M. 45 ( 5 ) ,403 ? 412 [2000]
  • Quinn, R. E.(1988). Beyond rational management: Mastering the paradoxes and competing demands of high performance. San Francisco: Jossey-Bass.
    [1988]
  •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 Dimensions , measurement , and validation
    Spreitzer , G. M. 38 ( 5 ) , 442-465 . [1995]
  • Prussia, G. E., Anderson, J. S., & Manz, C. C.(1998). Self-leadership and performance outcomes: The mediating influence of self-efficac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9(5) 523-538.
    [1998]
  • Project-based learning with the World Wide Web : A qualitative study of resource integration
    Land , S. M. , & Greene , B . A. 48 ( 1 ) , 45-66 . [2000]
  • Personality and self-leadership
    Williams , S. 7 ( 2 ) , 139-155 [1997]
  • Patidar, A. B., Kaur, J., Sharma, S. K., & Sharma, N.(2011). Future nurses' perception towards profession and carrier plans: A cross sectional survey in state Punjab. Nursing and Midwifery Research Journal, 7(4).
    [2011]
  • Participative decision mak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Comparing Nigerian and American employees
    Elele , J. , & Fields , D. 17 ( 4 ) , 368-392 . [2010]
  • Park, Insim(2003). A study of the teacher empowerment effects on teacher commitment and student achievement. Ph. 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Iowa.
    [2003]
  • Park, Byoung Jin(1998). Teacher empowerment and its effects on teachers' lives and student achievement in U. S. highschool.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1998]
  • Ownership , control , financial structure and the performance of firms
    Short , H. 8 ( 3 ) , 203-249 . [1994]
  •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process , perceived school effectiveness , loyalty and job satisfaction
  • Organizational behavior
  • On goodness in schools : Themes of empowerment .
    Lightfoot , S. L. 63 ( 3 ) , 9-28 . [1986]
  • Neck, C. O., & Manz, C. C.(2010).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5th ed.). N.J.-Prentice Hall, Inc.
    [2010]
  • Motivation and cognitive abilities : an integrative 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approach to skill acquisition
  • Miley, K. K., O’Melia, M., & DuBois, B.(1998).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Boston, MA: Allyn &.
    [1998]
  • Melenyzer, B. J.(1990). Teacher empowerment: The discourse, meanings and social actions of teachers.
    [1990]
  • Measuring staff empowerment development of a work empowerment scale .
  • Mathieu, J. E., Gilson, L. L., & Ruddy, T. M.(2006). Empowerment and team effectiveness: An empirical test of an integrated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1(1), 97.
    [2006]
  • Marques-Quinteiro, P., Curral, L. A., & Passos, A. M.(2012). Adapting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o the Portuguese context. Social Indicators Research, 108(3), 553-564.
    [2012]
  • Manz, C. C., & Neck, C. P.(2004).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NJ : Prentice-Hall.
    [2004]
  • Manz, C. C.(1992). Mastering self-leadership :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 NJ : Prentice Hall.
    [1992]
  • Manz, C. C. & Smis, H. P.(2001). The new superleadership: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Berrett-Koehler Publishers.
    [2001]
  • Manz, C. C. & Neck, C. P.(1999).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2nd ed. NJ: Prentice-Hall.
    [1999]
  • Locke, E., & Latham, G.(1990). A theory of goal-setting and task performa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90]
  • Leadership and empowerment : A social exchange perspective
    Keller , T. , & Dansereau , F. 48 ( 2 ) , 127-146 . [1995]
  • Kreisberg, S.(1992). Transforming power: Domination, empowerment and education. Albany: SUNY press.
    [1992]
  • Kline, T.(2005). Psychological testing: A practical approach to design and evaluation. London: Sage.
    [2005]
  • Kinlaw, D. C.(1995). The practice of empowerment: Making the most of human competence. Gower Publishing, Ltd.
    [1995]
  • Irwin, J. W.(1996). Empowering ourselves and transforming schools: Educators making a difference. Albany: SUNY press.
    [1996]
  • Insufficient discriminant validity : A comment on Bove , Pervan , Beatty and Shiu
    Farrell , A. M. 63 ( 3 ) , 324-327 . [2009]
  • Improving school effectiveness
    Scheerens , J. 68 , 5-137 . [2000]
  • Improving performance through self ? leadership
    Manz , C. C. 2 ( 3 ) , 288-297 . [1983]
  • Hoy, W. K., & Miskel, C. G.(2013).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9th ed.). New York: McGraw-Hill, Inc.
    [2013]
  • Hoy, W. K., & Miskel, C. G.(2007)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8th eds). London: McGraw-Hill.
    [2007]
  • Hoy, W. K., & Miskel, C. G.(2001).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6th ed). NY: McGraw-Hill.
    [2001]
  • Holmes Group(1986). Tomorrow’s teachers. East Lansing: Holmes group.
    [1986]
  • Hair, E., Halle, T., Terry-Humen, E., Lavelle, B., & Calkins, J.(2006). Children's school readiness in the ECLS-K: Predictions to academic, health, and social outcomes in first grad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4), 431-454.
    [2006]
  • Good, T. L., & Brophy, J. E.(1986). School effects. New York: Macmillan.
    [1986]
  •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Fornell , C. , & Larcker , D. F. 18 ( 1 ) , 39-50 [1981]
  • EFL 성인학습자의 셀프리더십 개발을 위한 측정도구의 개 념화
    신은영 최은수 평생교육 HRD 연구, 5(3), 199-219 [2009]
  • Drucker, P. F.(2020). The essential drucker. Routledge.
    [2020]
  • Dimensions of self-leadership : A German replication and extension
    M ? ller , G. F. 99 ( 2 ) , 357-362 . [2006]
  • Deci, E. L., & Ryan, R. M.(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1985]
  • Dalton, D. R., Todor, W. D., Spendolini, M. J., Fielding, G. J., & Porter, L. W.(1980). Organization structure and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1), 49-64.
    [1980]
  •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 Cunningham, W. G., & Gresso, D. W.(1993). Cultural leadership: The culture of excellence in education. Boston: Allyn&Bacon.
    [1993]
  • Corno, L.(1994). Student volition and education: Outcomes, influences, and practice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1994]
  •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Thomas , K. W. & Velthouse , B . A. 15 ( 4 ) , 666-681 . [1990]
  • Charles, C. M., & Henry, P. S.(1980). Super leadership: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New York: Berkley Books.
    [1980]
  • Carnegie Forum on Education and the Economy.(1986). A nation prepared: Teachers for the 21st century. New York.
    [1986]
  • Blase, J., & Blase, J. R.(2001). Empowering teachers what successful principals do(2nd ed.).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001]
  •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1985]
  • Application of social learning theory to employee self-management of attendance
    Frayne , C.A . & Latham , G.P. 72 ( 3 ) , 387-392 . [1987]
  • Amos 19 구조방정식모델링 : 원리와 실제
    배병렬 서울: 청람 [2014]
  •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김계수 서울: SPSS 아카데미 [2004]
  • A school ? based management mechanism for school effectiveness and development
    Cheng , Y. C. 7 ( 1 ) , 35-61 . [1996]
  • A Systems perspective on effective schools
  • A System resource approach to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Yuchtman , E. , & Seashore , S. E. 32 ( 6 ) , 891-903 . [1967]
  •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 Amos 4.0~20.0 공 용
    우종필 한나래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