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경비조직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신뢰, 직무열의 매개효과

우상엽 2022년
논문상세정보
' 민간경비조직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신뢰, 직무열의 매개효과'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customer orientation
  • job engagement
  • lmx
  • trust
  • 고객지향성
  •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 민간경비
  • 신뢰
  • 직무열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559 0

0.0%

' 민간경비조직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신뢰, 직무열의 매개효과' 의 참고문헌

  • 회사신뢰와 상사신뢰의 결정요인,
    서용원 오동근 이영석 한국심리 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11-212 [2004]
  • 회사신뢰 및 상사신뢰의 결정요인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이영석 박사학위논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4]
  • 회사신뢰 및 상사신뢰의 결정요인,
    서용원 오동근 이영석 한국심리 학회지: 산업 및 조직, 17(2): 147-186 [2003]
  • 호텔직원의 조직후원인식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양현교 박사 학위논문 , 세종대학교 대학원 [2009]
  • 호텔직원의 조직신뢰, 긍정심리자본, 직무열의에 관한 관계연구
    권봉헌 김영식 관광연구저널, 28(8): 59-70 [2014]
  • 호텔종사자의 직무요구와 직무자원 (JD-R), 직무 열의, 자아효능감 및 업무성과간의 관계연구
    김인신 김희진 현성협 관광학연구, 37(8): 33-53 [2013]
  • 호텔종사원의 심리적 자본과 직무열의,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의 구조적 관계
    김경동 문상정 Tourism Research, 43(2): 23-46 [2018]
  • 호텔종사원의 대인관계성향에 따른 고객지향성에 관한 연구,
    안준수 관광경영학 연구 , 8(3): 193-202 [2014]
  • 호텔기업의 외국인 조리책임자의 리더십과 직무역량이 조리사의 흡수역량과 직무열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강신욱 박사학위논문 , 극동대학교 대학원 [2018]
  • 호텔기업의 노동시장 유연성이 비재무적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준일 박사학위논문 , 경희대학교 대학원 [2020]
  • 호텔기업 식음료종사원의 LMX의 질이 신뢰와 직무성과 및 협력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민성 손문현 이두진 이용기 호텔경영학연구, 19(6): 213-232 [2010]
  • 호텔기업 객실서비스회복에 대한 공정성지각과 고객시민행동 간의 영향 관계 연구,
    김영태 박사학위논문 ,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3]
  • 호텔 피그말리온 리더십이 LMX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박인양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0]
  • 호텔 직원의 직업소명의식과 심리적 주인의식, 직무열의 및 직 무 성과의 구조적 영향관계
    박수현 이형룡 호텔경영학연구, 27(4): 103-122 [2018]
  • 호텔 종사자의 긍정심리자본과 동기부여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관계 연구,
    장수중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9]
  • 호텔 종사원의 일과 삶의 균형이 직무열의, 직무만족 및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신정승 박사학위논문 , 호남대학교 대학원 [2019]
  • 호텔 종사원의 심리적 주인의식, 직무열의, 직무몰입 및 조직시 민행동간의 관계
    이정은 최병창 관광연구 , 32(8): 111-129 [2017]
  • 호텔 서비스 접점 직원의 직무요구, 소진, 직무열의 및 고객 지향성간의 구조적 관계,
    성오현 박사학위논문 ,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3]
  • 해운․항만 종사자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가 고객지향성에 미 치는 영향: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열의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 로
    조석중 박사학위논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8]
  • 항공서비스 관련학과의 학생들이 지각한 지도교수의 감성 리더십과 전공만족, 전공몰입과의 관계 연구,
    김현정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9]
  • 항공사의 객실승무조직구조와 긍정심리자본이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박민희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6]
  • 항공사의 LMX(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가 승무원의 업무만족과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윤정민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21]
  • 항공사 승무원의 LMX와 경력 몰입의 관계에 대한 무형식 학습활동의 매개효과,
    강연경 윤지환 한진성 관광레저연구, 27(9): 259-278 [2015]
  • 항공사 승무원 팀장의 여성적 리더십이 직무열의와 직무만족을 통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민주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6]
  •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지각하는 조직 공정성이 신뢰와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보은 박사학위논문 ,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9]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이미균 호텔관광연구 , 14(4): 267-282 [2012]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마음챙김이 소진과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이주양 박사학위논문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2016]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LMX가 팀워크, 직무만족 및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김경윤 전애은 관광레저연구 , 31(11): 343-361 [2019]
  • 한국기업조직에서 부하가 상사에 대해 갖는 신뢰와 불신의 기반,
    김명언 이영석 한국심리학회지, 6(3): 99-120 [2000]
  • 한국 사경비 발전방안에 관한 조사연구,
    이윤근 박사학위논문 , 동국대학교 대학원 [1989]
  • 한국 민간경비 실태 및 발전방안,
    김태환 박옥철 시큐리티연구, 9: 69-98 [2005]
  • 학교장의 감성지능 및 직무역량이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LMX)를 매개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김일형 박사학위 논문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9]
  • 팔로워십 역량이 팔로워십 특성과 LMX의 질에 미치는 영향,
    김지윤 장영철 창조와 혁신, 10(1): 1-40 [2017]
  • 판매원의 윤리적 인식이 인지적 성과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강민정 박사학위논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0]
  • 판매원 속성이 신뢰와 브랜드 이미지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은희 박사학위 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9]
  • 파괴적 리더십 결정요인과 구성원 행동변수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이진구 박사학위논문 , 영남대학교 대학원 [2016]
  • 팀활동에 기반한 협동학습에서 변혁적 리더십, LMX, 리더 신뢰와 팀몰입,
    고수일 한주희 직업교육연구, 28(3): 111-132 [2009]
  • 특급호텔 종사원이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이 종사원의 직무열의와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노순배 박사학위논문 , 호남대학교 대학원 [2019]
  • 커피전문점 종사자의 직무요구와 직무자원 (JD-R), 직무열의, 직무만족의 관계 연구
    김효연 류기상 방지영 외식경영연구, 18(1): 95-115 [2015]
  • 카지노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미성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9]
  • 최고경영자 신뢰의 결정요인과 조직변화간 관련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이인석 정무관 서강경영논총 , 17(2): 205-229 [2006]
  • 청소년 수련시설 운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박수일 박사학위논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9]
  • 진정성 리더십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김태욱 박사학위 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8]
  • 진성리더십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윤현화 박사학위논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0]
  • 직무탈진과 직무열의의 요구-자원 모델에서 정서 노동전략의 역할: 콜센터 상담원을 대상으로
    김완석 신강현 이랑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 19(4): 573-596 [2006]
  • 직무재창조(Job Crafting)행동, 직무열의, 변화지향 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백수진 박사학위논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6]
  • 직무요구와 직무자원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잡크래프팅의 조절효과 및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임원호 박사학위논문 , 공주대학교 대학원 [2020]
  • 직무열의의 선행요인과 심리적 조건의 매개효과에 관 한 연구
    권인수 최영근 인적자원관리연구, 18(4): 113-134 [2011]
  • 직무열의(Job Engagement)에 관한 실증적 연구
    오아라 박사학위 논문 ,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2013]
  • 직무열의 향상에 있어서 LMX의 역할: 개인-조직 부합이론을 통한 설명,
    윤성민 박사학위 논문 , 아주대학교 대학원 [2014]
  • 지식근로자의 팀 분위기에 대한 지각이 비공식 학습의 참여에 미치는 영향
    문계완 이재민 최석봉 대한경영학회지 , 23(6): 2951-2971 [2010]
  •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직무태도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정해동 박사학위논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4]
  • 조직풍토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직무 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LMX의 질에 의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태구 박사학위논문 , 경원대학교 대학원 [2008]
  • 조직신뢰와 직무열의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현병무 박사 학위논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6]
  • 조직신뢰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김성종 현병무 한국콘텐츠 학회논문지, 15(4): 443-453 [2015]
  • 조직내 신뢰가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협력, 민주성 및 조직 몰입의 매개를 통하여,
    배병룡 한국행정학보 , 39(3): 67-86 [2005]
  • 조직구성원간 신뢰와 연줄: 사회적 범주화를 중심 으로,
    박통희 원숙연 한국행정학보, 34(2): 101-120 [2000]
  • 조직공정성이 조직후원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재현 경영학연구 , 29(3): 451-472 [2000]
  • 조직 신뢰와 구성원 신뢰의 기반 요인 및 관계성
    임성만 박사학위 논문 ,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4]
  • 조직 모형과 신뢰: 다면적 구성개념으로서의 신뢰에 대한 고찰
    이동섭 임상훈 인사조직연구, 16(3): 77-108 [2008]
  • 조직 내 사회적 관계가 구성원의 조직행태에 미치는 영향,
    홍혜승 박사학위논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6]
  • 윤리적 리더십이 민간경비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임운식 경찰학논총 8(2): 245-274 [2013]
  •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열의 및 창의적 역할수행에 미 치는 영향
    박성애 박사학위논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7]
  • 외식산업 종사자의 체면민감성과 직무태도 및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강나윤 오서경 윤혜현 동아시아식생활학회 학술발표 대회논문집, 2014(5): 200 [2014]
  • 외식 소비자의 조절초점과 레스토랑 온라인 후기의 메시지 측면성 효과에 관한 연구,
    강나윤 오서경 윤혜현 동아시아식생활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4(5): 199 [2014]
  • 여행업의 피그말리온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 향,
    이영관 천덕희 관광연구저널, 31(8): 165-177 [2017]
  • 여행사의 내부 마케팅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및 경영성과 에 미치는 영향연구
    천덕희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9]
  • 여행사 종사원의 잡 크래프팅이 조직유효성, 조직성과 및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장재후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9]
  • 심리적 임파워먼트 및 리더-부하 교환관계와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매개효과
    권인수 최영근 대한경영학회지, 24(4): 2415-2437 [2011]
  • 신뢰경영과 서번트 리더십
    이관응 서울 : 엘테크 [2002]
  • 신뢰 및 셀프 에피커시와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 공유가치의 조절효과
    윤백열 박사학위논문 , 대전대학교 대학원 [2011]
  • 신경호경비론
    안성조 안황권 서울 : 백산출판사 [2006]
  • 숲해설가 직무요구가 직무열의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엄문설 이연희 하시연 한국산림휴양학회지, 19(4): 99-107 [2015]
  • 속도와 신뢰경영
    오동근 이영석 서울 : 시그마 프레스 [2003]
  • 소방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과 조직 내 신뢰가 직무 열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전수 박사학위논문 , 국민 대학교 대학원 [2015]
  • 서비스접점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김혁수 호텔경영학연구 , 24(7): 133-143 [2015]
  • 서번트 리더십이 공무원의 직업소명의식과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조직정치 지각의 조절효과,
    송용욱 박사학위논문 , 조선대학교 대학원 [2018]
  • 상사의 변화지향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적응수행에 미치는 영향,
    박덕현 박사학위논문 ,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8]
  • 상사신뢰의 결정요인과 직무수행간의 구조적 관계,
    김흥보 박사 학위논문 , 제주대학교 대학원 [2007]
  • 상사-부하 조절초점 부합도가 LMX 및 부하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지환 박사학위논문 ,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3]
  • 사회적기업 종사자의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자원과 조 직유효성 간 관계 연구
    성한영 박사학위논문 , 영남대학교 대학원 [2018]
  • 사회적 교환관계와 심리적 계약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 민간경비업체 경비원을 중심으로,
    이원행 박사학위논문 , 숭실대학교 대학원 [2010]
  • 사회복지기관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오선균 박사학위논문 , 청주대학교 대학원 [2010]
  • 사이버경찰청
    경찰통계자료: 정보공개-생활안전-경비업체 및 경비원 현황, https://www.police.go.kr/www/open/publice/publice0201.jsp 검색일: 년 12월 8일 [2021]
  • 부하의 상급자 신뢰에 상급자의 행동특성과 능력, 사회적 유사성 및 교환관계 특성이 미치는 영향,
    권석균 경영학연구 , 29(1): 189-218 [2000]
  • 방문판매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감정노동, LMX의 질 매개효과 검증,
    이윤진 박사학위논문 , 동양대학교 대학원 [2019]
  • 민간군사기업 제도 도입 시 민간경비의 역할과 발전과제,
    김상진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8]
  • 민간경호경비원의 갈등관리가 리더신뢰 및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
    강호정 김경식 김은정 박영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197-199 [2010]
  • 민간경호 경비원의 갈등관리가 리더신뢰 및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
    고병현 김은정 박영만 한국재난정보학회 논문집, 150-159 [2011]
  • 민간경비조직의 효율적 관리에 대한 행태론적 리더쉽의 적용 에 관한 연구,
    공배완 시큐리티연구 , 2007(14): 1-19 [2007]
  • 민간경비의 성장과 함의: 치안활동의 신자유주의적 재편과 계약적 통치의 등장,
    김성언 박사학위논문 ,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4]
  • 민간경비원의 업무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학범 이재영 시큐리티연구, 27: 81-106 [2011]
  • 민간경비원들의 팔로워십 특성이 조직상하간의 교환관계 및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권창기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0]
  • 민간경비론
    박성수 서울 : 윤성사 [2021]
  • 민간경비론
    서진석 서울 : 진영사 [2006]
  • 민간경비론
    최선우 서울 : 진영사 [2021]
  • 미용 서비스업 상사의 성격특성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LMX의 매개효과,
    김경희 박사학위 논문 , 서경대학교 대학원 [2020]
  • 리더의 동기부여 언어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김경준 박사 학위논문 , 수원대학교 대학원 [2015]
  • 리더의 감성지능, 조직공정성, 신뢰와 조직유효성 간의 관련성 에 대한 연구
    김성은 박사학위논문 ,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0]
  • 리더-부하간 교환관계의 질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동료 간 교환관계의 조절역할: 대인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권영훈 손건강 최순주 한국인사ㆍ조직학회발표논문집, 609-625 [2009]
  • 리더-멤버 교환관계와 팀-멤버 교환관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관계
    김현철 박사학위논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6]
  •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 이론의 국내 연구동향 과 향후 과제: 최근 10년간 경영학 분야 주요 학술지를 중심으로
    지평기 차동옥 대한 경영학회지, 33.(2): 305-340 [2020]
  • 리더-구성원 간 교환관계(LMX)가 호텔 구성원 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영식 박사학위논문 ,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6]
  • 리더-구성원 간 교환관계(LMX)가 팀웍,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봉인 박사학위논문 , 서경대학교 대학원 [2014]
  • 대학스포츠팀 리더-멤버 교환관계의 질이 조직몰입 및 운동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동원 박사학위논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6]
  • 대학생의 임파워먼트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각된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매개효과,
    신선화 정신간호학회지 , 26(3): 313-325 [2017]
  • 대중소기업 기술협력 성과 확대 전략에 관한 연구,
    조환익 박사 학위논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7]
  • 대기업 제조분야 사무직 여성 근로자의 유리천장 인식에 따른 주관적 경력성공과 직무자율성, 직무재창조 및 일 열의의 구조적 관계
    임소현 박사학위논문 ,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9]
  • 노인의료복지시설 종사자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종태 박사학위논문 , 대구한의 대학교 대학원 [2017]
  • 노인요양시설 내 안전풍토가 요양보호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현정 박사학위논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21]
  • 내부마케팅 요인이 내부고객만족, 조직신뢰,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내부고객만족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
    백승수 박사학위 논문 , 위덕대학교 대학원 [2016]
  • 내 외부 코칭유형에 따른 코칭리더십이 개인 및 조직 직무 차원의 성과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김경아 박사학위논문 , 경희 대학교 대학원 [2021]
  •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열의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김진열 박사 학위 논문 , 가천대학교 대학원 [2018]
  • 국내 대기업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LMX, 긍정심리자본, 적응수행의 구조적 관계,
    강성호 박사학위논문 , 고려대학교 대학원 [2021]
  • 국가공무원 직무열의의 선행요인과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이인호 박사학위논문 ,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1]
  • 관광호텔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이 라포 및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
    박지홍 MICE관광연구 , 2014년 특별호: 71-85 [2014]
  • 공유리더십이 조직몰입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구인성 박사학위논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0]
  • 공식적ㆍ비공식적 배려행동 및 상사신뢰가 상사-부하 간 교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종찬 인적자원관리연구 , 22(4): 149-163 [2015]
  • 고객불량행동이 호텔 종사원의 고객관계 스트레스 및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장인환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9]
  • 고객불량행동이 서비스 인카운터 종사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매개와 상사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허윤경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20]
  • 고객불량 행동이 서비스 인카운터 종사원의 직무열의와 직장 내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은미 허윤경 Tourism Research, 42(2): 167-192 [2017]
  • 경주사업 종사자의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 지향성 및 경영성과의 관계,
    용재명 박사학위논문 , 국민대학교 대학원 [2014]
  • 경비지도사 경비업법
    안황권 인천 : 진영사 [2020]
  • 감정노동자의 인센티브여행 체험이 심리적 웰빙과 회복탄력성, 조직유효 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정대봉 박사학위논문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5]
  •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송충환 박사 학위논문 , 조선대학교 대학원 [2017]
  • 간호사의 사회적 교환관계(LMX-TMX), 긍정심리자본, 조직 몰입을 기반으로 한 이직의도 모형구축,
    강기노 박사학위논문 , 고려대 학교 대학원 [2018]
  • “직무요구-자원 이론을 이용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소진, 직무열 의가 프리젠티즘에 미치는 영향”
    황승미 박사학위논문 ,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7]
  • `` To be fully there : Psychological presence at work
    Kahn , W. A 45 ( 4 ) : 321-349 [1992]
  • `` The norm of reciprocity : A preliminary statement .
    Gouldner , A. W. 25 ( 2 ) : 161-178 [1960]
  • ``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Kahn , W. A 33 ( 4 ) : 692-724 [1990]
  • Zuker, L. G.(1986). “Production of Trust: Institutional Sources of Economic Structure 1840-1920,” In B. M. Staw and L. L. Cummings(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53-111.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86]
  • Williams, M. R.(1992), Organizational culture as a predictor of the level of salespersons customer oriented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Oklahoma State University.
    [1992]
  • Who and What is Fair Matters : A Multi ? Foci Social Exchange Model of Creativity
    Khazanchi , S. & Masterson , S. S. 32 ( 1 ) : 86-106 . [2011]
  • Whitney, J. O.(1994). The Trust Factors. New York: McGraw Hill.
    [1994]
  • Whitner, E. & Brodt, M. & Korsgard, S. E. & Werner, J. M.(1998). “Managers a Initiators of Trust: An Exchange Relationship Framework for Understanding Managerial Trust-Worthy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 513-530.
    [1998]
  • Walumbwa, F. O. & Cropanzano, R. & Hartnell, C. A.(2009). “Organizational Justice, Voluntary Learning Behavior, and Job Performance: A Test of the Mediating Effects of Identification and Leader Member Exchang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30(8): 1103-1126.
    [2009]
  • Urwick, L.(1943). “The Elements of Administration,” 52-53, New York: Harper & Row.
    [1943]
  • Ulla, Kinnunen S. M. & Jouko, Nätti & Mika, H.(2000). “Organizational Antecedents and Outcomes of Job Insecurity: A Longitudinal Study in Three Organizations in Finland,”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J. Organiz. Behav. 21(4): 443-459.
    [2000]
  • Trust in risk management : A model ? based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Earle , T. C. 30 ( 4 ) : 541-574 . [2010]
  • Trust in Leadership ; Meta-Analytic Findings and Implications for Organizational Research
    Dirks , K. T. & Ferrin , D. L. 87 ( 4 ) : 611-628 . [2002]
  • Trust in Employee/Employer Relationships : A Survey of West Michigan Managers
    Mishra , J . & Morrissey , M . A. 19 ( 4 ) : 443-486 [1990]
  • Trust as a commodity ,
    Dasgupta , P. 4 , 49-72 [2000]
  •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Employee Well-Being : The Mediating Role of Trust in the Leader and Self-Efficacy
  • Toward the Differentiation of Trust in Supervisor and Trust in Organization
    TAN , H. H. & Tan , Christy S. F. 126 ( 2 ) : 241-260 [2000]
  • Toward a Psychology of Dyadic Organizing ,
  • Toward a Dual-Process Model of Work-Home Interference ”
  • Toward Understanding and Measuring Condition of Trust : Evolution of a Conditions of Trust Inventory
    Butler , J. K. 17 : 643-663 [1991]
  • Thurow, L. C.(1982). The Zero-Sum Society. New York: Basic Books.
    [1982]
  •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 The job demands-resources model : State of the art
    Bakker , A . B. , & Demerouti , E. 22 ( 3 ) : 309-328 [2007]
  •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Narver , J. C. , & Slater , S. F. 54 ( 4 ) : 20-35 . [1990]
  • The SOCO Scale : 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ople
    Saxe , R. & Weitz , B . A. 19 ( 3 ) : 343-351 . [1982]
  • The Role of Subordinate Performance and Ingratiation in Leader-Member Exchanges ,
    Deluga , R. J . & Perry , J. T. 19 ( 1 ) : 67-86 . [1994]
  • The Role of Initial Interaction in Leader ? Member Exchange
    Dockery , T. M. & Steiner , D. D. 15 ( 4 ) : 395-413 . [1990]
  • The Road to Empowerment : Seven Questions Every Leader should Consider
    Quinn , R. E. & Spreizer , G. M. 26 ( 2 ) : 37-49 . [1997]
  • The Psychological Conditions of Meaningfulness , Safety and Availability and the Engagement of the Human Spirit at Work
  • The Measurement of Work Engagement with a Short Questionnaire : A Cross-National Study
  • The Joint Effects of Personality and Workplace Social Exchange Relationship in Predicting Task Performance and Citizenship Performance
    Kamdar , D. & Van , D. L. 92 ( 5 ) : 1286-1298 [2007]
  • The Importance of Teaching Roles when Introducing Personal Digital Assistants in a Year 6 Classroom
    Hartnell-Young , E. 18 ( 1 ) : 3-17 [2009]
  • The Employee Organization Relationship : Where do We go from Here ?
  • The Correspondence of Supervisor and Subordinate Perspectives on Major Organizational Change
    Leiter , M. P. & Harvie , P. 2 : 343-352 . [1997]
  • Supervisory Procedural Justice Effects : The Mediating Roles of Cognitive and Affective Trust
  • Structuring Cooperative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s
  • Striving for Quality : the Key Role of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
    Lukas , B . A . & Maignan , I. 1 ( 2 ) : 175-187 [1996]
  • Social exchange theory : An interdisciplinary review
  • Simon, H.(1991). “Kundennahe als Wettbewerbsstrategie and Führung- Sherausforderung,” 253-273. Johaanes Gutenberg University, Working Paper.
    [1991]
  • Shuger, S.(1992). “Public Eye,” New York Magazine,(September 13), 60.
    [1992]
  • Shearing, C. D. & Stenning, P. C.(1981). “Modern Private Security: Its Growth and Implications,” in Michael Tonry and Norval Morris,(ed.), Crime and Justics: An Annual Review of Research, 3,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1]
  • Schriesheim, C. A., Castro, S. L., & Cogliser, C. C. (1999). Leader-member exchange (LMX) research: A comprehensive review of theory, measurement, and data-analytic practices. The Leadership Quarterly, 10(1), 63-113.
    [1999]
  • Schaufeli, W. B. & Bakker, A. B.(2003). “UWES-Utrecht Work Engagement Scale: Test Manual.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Psychology, Utrecht University, Utrecht.
    [2003]
  • Scandura, T. A. & Graen, G. B. & Novak, M. A.(1986). “When Managers Decide not to Decide Autocraticall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 106-115.
    [1986]
  • Scale , Performance and The New Public Management : An Empirical Analysis of Local Authority Services
    Boyne , G. A 33 ( 6 ) : 809-826 [1996]
  • Same Same But Different ? Can Work Engagement Be Discriminated from Job Involv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Hallberg , U. E. & Schaufeli , W . B. 11 ( 2 ) : 119 ? 127 [2006]
  • Salanova, M. & Lorente, L. M. & Chambel, M. J. & Martínez, I. M.(2011). “Linki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o Nurses’ Extra‐Role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Self Efficacy and Work Engage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1): 2256-2266.
    [2011]
  • Salanova, M. & González-Romá, V. & Bakker, A. B.(2002). “The Measurement of Burnout and Engagement: A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3: 71-92.
    [2002]
  • Rousseau, D. M., Sitkin, S. B., Burt, R. S., & Camerer, C. (1998). Not so different after all: A cross-discipline view of trust.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3), 393-404.
    [1998]
  • Role of Leadership in the Employee Withdrawal Process
  • Robinson, S. L.(1996). “Trust and breach of the psychological contrac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74-599.
    [1996]
  • Reynolds, L.(1997). The Trust Effect, London: Nicholas Brealey Publishing.
    [1997]
  • Relationship Based Approach to Leadership : Development of Leader Member Exchange ( LMX ) Theory of Leadership Over 25 Years : Applying a Multi Level Multi Domain Approach
  • Rand Corporation.(1975). Contract Guards: The Facts as I See Them, Los Angeles CA: Security World.
    [1975]
  •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esengagement at Work
    Kahn , W . A. 3 ( 4 ) : 692-724 [1990]
  • Process and Structure in Leader Member Exchange ,
    Sparrowe , R. T. & Liden , R. C. 22 ( 2 ) : 522-552 . [1997]
  • Peter, M. S.(1990).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and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Doubleday Currency, 464, New York.
    [1990]
  • Periatt, J. A. & Chakrabarty, S. & Lemay, S. A.(2007). “Using Personality Traits to Select Customer-Oriented Logistics Personnel,” Transportation Journal, 46(1): 22-37.
    [2007]
  •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Psychological Contracts : A Theoretical Integration
  •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Leader Member Exchange : A Social Exchange Perspective
  • PSTF.(1977). Private Security Task Force to the National Advisory Committee on Criminal Justice Standards and Goals, American Society for Industrial Security Survey Result. Report of the Task Force on Private Security.
    [1977]
  • New work attitude measures of trust ,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sonal need non ? fulfilment
    Cook , J . & Wall , T. 53 : 39-52 [1980]
  • Multidimensionality of Leader Member Exchange : An Empirical Assessment through Scale Development
    Liden , R. C. & Maslyn , J. M. 24 ( 1 ) : 43-72 . [1998]
  • Moderating Effects of Initial Leader Member Exchange Status on the Effects of a Leadership Intervention
    Scandura , T. A . & Graen , G . B. 69 ( 3 ) : 428-436 [1984]
  • Mishra, A. K.(1996). “Organizational Responses to Crisis: The Centrality of Trust,” In R. M. Kramer & T. R. Tyler(eds.), Trust in Organization: Frontiers of Theory and Research, 261-287. CA: Sage Publications.
    [1996]
  • Measurement of job and work involvement
    Kanungo , R. N. 67 ( 3 ) , 341-349 . [1982]
  • McCauely, D. P & Kuhnert, K. W.(1992). “A Theoretical Review and Empirical Investigation of Employee Trust in Management,” PAQ SUMMER, 265-285. University of Georgia.
    [1992]
  • Maslach, C. & Jackson, S. E. & Leiter, M. P.(1997). “Maslach Burnout Inventory: 3rd ed.” In C. P. Zalaquett & R. J. Wood(Eds.), Evaluating Stress: A Book of Resources, 191-218. Maryland: Scarecrow Education.
    [1997]
  • Marketing Success though Differentiation of Anything ,
    Levitt , T. 58 ( 1 ) : 83-91 . [1980]
  • Market Orientation ;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 Market Orientation : The Construct ,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 Luhmann, N.(1979). Trust and Power, Chichester, Wiley.
    [1979]
  • Linking Organizational Resources and Work Engagement to Employee Performance and Customer Loyalty : The Mediation of Service Climate
  • Lewicki, R. J. & Bunker, B. B.(1996). “Developing and Maintaining Trust in Working Relationships,” In R. M. Kramer & T. R. Tyler(Eds.), Trust in Organizations: Frontiers of Theory and Research, 114-139. London: Sage Publications.
    [1996]
  • Leader-Member Exchange Model of Leadership : A Critique Further Development
  • Leader Member Exchange Theory : The Past and Potential for the Future
  • Leader ? Member Exchange Model of Leadership : A Critique and Further Development
    Dienesch , R. M. & Liden , R. C. 11 ( 3 ) : 618-634 . [1986]
  • LMX와 팔로어십 그리고 리더십유형 간의 관계,
    강문실 강영순 김희철 인적자원관리연구, 13(1): 53-55 [2006]
  • LCC 항공사 서비스 교육훈련이 승무원의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과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 으로,
    류성민 이상미 홍윤희 경영컨설팅연구, 17(4): 13-27 [2017]
  • Kotler, P.(2003). Marketing Insights from A to Z: 80 Concepts Every Manager Needs to Know.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2003]
  • Kline, R. B.(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005]
  • Job Demands , Job Resource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Burnout and Engagement : A Multi Sample Study
  • Internal Benefits of Service-Worker Customer Orientation ; Job Satisfaction , Commitment ,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 Initial Trust Formation in New Organizational Relationship
  • How Industrial Sales People Gain Customer Trust
  • Harris, K. J. & Andrews, M. C. & Kacmar, K. M.(2007). “The Moderating Effects of Justi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Politics and Workplace Attitudes,”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22(2): 135-144.
    [2007]
  • Graen, G. B.(1976). “Role Making Processes within Complex Organizations,” In M. D. Dunnette(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201-1245. Chicago: Rand McNally.
    [1976]
  • Graen, G. B. & Scandura, T. A.(1987). “Toward a Psychology of Dyadic Organizing,” In L. L. Cummings & B. M. Staw(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75-208. Greenwich, CT: JAI Press.
    [1987]
  • Gitomer, J.(1998). Customer Satisfaction is Worthless Customer Loyalty is Priceless. Austin, TX: Bard Press.
    [1998]
  • Gion, G.(1981). Introduction to Security. Boston: Butterworth Publishers, Inc.
    [1981]
  • Generalized Expectancies for Interpretation Trust
    Rotter , J . B. 26 : 443-452 [1971]
  • Generalizability of the Vertical Dyad Linkage Model of Leadership ,
    Liden , R. C. & Graen , G. 23 ( 3 ) : 451-465 . [1980]
  • Fox, A.(1974). Beyond Contract: Work, Power and Trust Relations. London: Faber and Faber.
    [1974]
  • Exploring Salesperson ’ s Customer Orientation as a Mediator of Organizational Culture ’ s Influence on Buyer-Seller Relationships
  • Enriching or depleting ? the dynamics of engagement in work and family roles
    Rothbard , N. P. 46 ( 4 ) : 655-684 . [2001]
  • Do peers make the place ? Conceptual synthesis and meta-analysis of coworker effects on perceptions , attitudes , OCBs , and performance
  • Development of Leader-Member Exchange ( LMX ) Theory of Leadership Over 25 Years : Applying a Multi-Level Multi-Domain Perspective
  • Development of Leader Member Exchange : A Longitudinal Test
    Bauer , T. N. & Green , S. G. 39 ( 6 ) : 1538-1567 . [1996]
  • Developing a Market Orientation ; an Organizational Strategy Perspective
    Ruekert , R. W. 9 ( 3 ) : 225-245 [1992]
  • Deshpande, R. & Farley, J. U. & Webster, Jr. F. E.(1993). “Corporate Culture, Customer Orientation and Innovativeness in Japanese Firms: A Quadrad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57(1): 23-37.
    [1993]
  • Customer-Sales Associate Retail Relationships
    Beatty , S. E. & Lee , Jungki. 72 ( 3 ) : 223-247 . [1997]
  • Customer Orientation of Service Employees : Its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 Commitment , and Retention International
    Hennig-Thurau , T. 15 ( 5 ) : 460-478 [2004]
  • Cunningham, W. C. & Clifford, W. M.(1990). The Hallcrest Report: Private Security, Trend 1970 to 2000, Boston, MA: Butterworth-Heinemann.
    [1990]
  • Creating Customer-Oriented Employees : The Case in Home Health Care
    Hoffman , K. D. & Ingram , T. N. 11 ( 2 ) : 24-32 . [1991]
  • Content , Cause , and Consequences of Job Insecurity : A Theory-Based Measure and Substantive Test
  • Colquitt, Jason A. & Brent, A. Scott. & Jeffery, A. LePine.(2007). “Trust, trustworthiness, and trust propensity: a meta-analytic test of their unique relationships with risk taking and job performance,”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2(4): 909.
    [2007]
  • Cognitive social learning mediators of aggression
  • Chou, C. P. & Bentler, P. M.(1995). Estimates and Tes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995]
  • Chiaburu, Dan S. & Karen, Van Dam. & Holly M. Hutchins.(2010). “Social support in the workplace and training transfer: A longitudinal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election and Assessment, 18(2): 187-200.
    [2010]
  • Business on a Handshake
  • Brown, T. J. & Mowen, J. C. & Donavan, D. T. & Licata, J. W.(2002).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ervice Workers Personality Trait Determinants and Effect on and Supervisor Performance Rating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9(2): 110-119.
    [2002]
  • Bottom, N. R. & Kostanoski, J. I.(1990). Introduction to Security and Loss Control, 414. New York: Prentice-Hall.
    [1990]
  • Blended Relationship ; Friends as Work Associates
  • Blau, P. M.(1964).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 New Jersey: Transaction Publishers.
    [1964]
  • Bilek, A. J. & Lejins, P. P. & Clifford, W. M.(1997). Private Security, KY: Anderson Publishing Co.
    [1997]
  • Bhattacharya, R. & Devinney, T. M. & Pillutla, M. M.(1998). “A Formal Model of Trust Based on Outcomes,”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3): 459–472.
    [1998]
  • Berry, L. L. &. Parasuraman, A.(1991). Marketing Services: Competing through Quality, CA: Sage Publications.
    [1991]
  • Bass, B. M.(1990). Bass & Stogdill's Handbook of Leadership: Theroy, Research, and Managerial Applications(3rd ed.), New York: The Free Press.
    [1990]
  • Bapna, R. & Gupta, A. & Rice, S. & Sundararajan, A.(2017). “Trust and the Strength of Ties in Online Social Networks: An Exploratory Field Experiment,” A sundararajan. MIS Quarterly, 41(1): 115-130.
    [2017]
  • Bakker, A. B., Schaufeli, W. B., Leiter, M. P., & Taris, T. W. (2008). Work engagement: An emerging concept in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Work & stress, 22(3), 187-200.
    [2008]
  • Bakker, A. B. & Leiter, P. M.(2010) Work Engagement: A Handbook of Essential Theory and Research, London: Psychology Press.
    [2010]
  • Assessing Advantage : A Framework for Diagnosing Competitive Superiority
    Day , G. S. & Wensley , R. 52 ( 2 ) : 1-20 . [1988]
  • Antecedents of Internet Retailing Loyalty ; Differences between Heavy Versus Light Shoppers
    Chiou , J. S. & Pan . L . Y. 24 ( 3 ) : 327-339 [2009]
  • Anand, S. & Hu, J. & Liden, R. C. & Vidyarthi, P. R.(2011). “Leader-member Exchange: Recent Research Findings and Prospects for the Future”, In A. Bryman, D. Collinson, K. Grint, B. Jackson, & M. Uhl-Bien(Eds.), The Sage handbook of leadership, 311-325, Thousand Oaks, CA: Sage.
  •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 Affect- and cognition-based trust as foundations for interpersonal cooperation in organizations
    McAllister , D.J. 38 : 24-59 [1995]
  • A new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interpersonal trust
    Rotter JB 35 : 651-665 [1967]
  • A Vertical Dyad Linkage Approach to Leadership Within Formal Organizations :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the Role Making Process
  • A Role Making Model of Leadership in Formal Organizations : A Developmental Approach
    Graen , G. B . & Cashman , J. F. 6 ( 3 ) : 143-165 . [1975]
  • A Multi Level Analysis of Leader Member Exchange and Creative Performance in Research Groups
  •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arly Development of Leader-Member Exchanges
  • A Dual Perspective of Customer Orientation : a Modification , Extension and Application of the SOCO Scale
    Daniel , K. & Darby , D. N. 8 ( 2 ) : 131-147 . [1997]
  • A Behavioral Decision Theory Approach to Modeling Dyadic Trust in Superiors and Subordin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