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훈련이 교육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 An effect of the untact education and training using metaverse on trainees’ learning immersion

서동기 2022년
논문상세정보
'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훈련이 교육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 An effect of the untact education and training using metaverse on trainees’ learning immers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메타버스
  • 비대면 교육
  • 실제사용
  • 이용의도
  • 코로나19
  • 학습 몰입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368 0

0.0%

'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훈련이 교육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 An effect of the untact education and training using metaverse on trainees’ learning immersion' 의 참고문헌

  •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을 활용한 FPV 드론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이진수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 확장된 통합 기술수용(UTAUT2) 모형을 적용한 드론기 술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김기봉 호서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9]
  • 화상교육을 활용한 한국어 튜터링 사례 연구
    방성원 서진숙 이중 언어학(74), 213-237 [2019]
  •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공간의 물리적 환경이 종사원의 생 리적 반응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장혜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호텔 교육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와 학습전이에 미치 는 영향: 온‧오프라인을 중심으로
    배은주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현직비서 교육훈련의 전이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김진영 한국여 성교양학회지, 13, 71-91 [2004]
  • 혁신클러스터 내 인력양성사업에서 교육훈련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성을현 안기돈 염명배 지역산업연구Ⅰ, 37(2), 139-167 [2014]
  • 해군 장병의 군 이러닝 사용의도와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분석
    강일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항공서비스 비대면 교육 도입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TOE프레임워크와 혁신확산이론 중심으로
    이소라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21]
  • 항공사 승무원 교육훈련 내용과 조직지원이 학습전이에 미 치는 영향 연구
    백지영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항공사 셀프서비스 이용자의 기술준비도와 기술수용성이 사용만족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UTAUT모형을 중심으로
    장연화 한국 항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 항공사 상위클래스 승무원의 교육훈련환경이 교육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나소정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 학습전이에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창수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학교를 버려라, 기영화‧김선주(공역)
    Matt, H. 파주: 나무심는 사 람; Deschooling our lives [2004]
  • 플로우(Flow)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TPB)을 적용한 웹 기반 원격교육의 재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정화민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평생교육사 육성교육의 효과 연구
    전도근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05]
  • 평생교육 프리랜서 강사의 강의경험 의미 탐구
    박경은 백석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2018]
  • 페이스북은 우리의 관계를 윤택하게 하는 가?: 페이스북 이용자의 사회심리학적 동기, 이용 행위, 사회적 지지 인식의 관계 고찰
    김진희 서미혜 양혜승 한국언론학보, 56(5), 270-297 [2012]
  •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비대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생교육강사를 중심으로
    최금미 광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판매교육 학습전이와 전이풍토간의 관계
    권대봉 현영섭 교육학 연구, 41(1), 299-327 [2003]
  • 트랜드 코리아 2022
    김난도 미래의 창 [2021]
  • 통합기술수용이론을 활용한 핀테크 서비스 수용 의도에 관한 연구
    심윤정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통합기술수용이론을 적용한 블록체인 인사채용시스템 설계 및 구현
    박종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통합기술수용이론을 이용한 수용의도와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의 료기기 제품을 중심으로
    송병철 부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기반으로 간편결재 서비스 수용의도 와 이용에 관한 연구: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강선희 부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통합기술수용이론과 체험경제이론을 이용한 에듀테크 이 용의도에 관한 연구: 지각된 위험의 조절효과 검증
    이부연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의 신 제품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신제품 유형과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중 심으로
    유재원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에 의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 스 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 S금융그룹을 중심으로
    권민찬 고려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17]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과 기술준비도(TRI)가 혁신제 품 수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치기반수용모델(VAM)의 매개역할 중심으로
    정인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기반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 스의 사용자 수용 모형에 관한 연구
    박일순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통합기술 수용이론을 활용한 ICT 융합 기술 수용요인이 스마 트 팜 창업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술 수용 의도의 매개 효과와 조절 초점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이태열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 코메니우스와 Montessori의 교육사상 비교: 감각교육을 중심으로
    김지영 실천유아교육, 17(2), 55-74 [2012]
  • 코로나19 시대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에 대한 초등 영어교사들의 목소리
    박선호 최희경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9(4), 273-295 [2020]
  • 청소년 활동의 경험학습 모형에 따른 경로분석
    조미영 명지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2011]
  • 철도교통 셀프서비스기술이 경험적 가치 및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진경미 관광연구저널, 31(7) [2017]
  • 창업기업의 기술관계능력과 창업자경험이 흡수역량, 기술 준비도 및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상만 경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창업기술의 기술관계능력이 흡수역량, 기술준비도 및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상만 김현우 의사결정학연구, 26(1), 47-63 [2018]
  • 창업가정신과 전략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습지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김우종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16]
  • 직장인의 디지털리터러시에 대한 연구: 디지털리터러시 향상을 중심으로
    권성호 장년층 현승혜 교육공학연구소, 8(1), 120-140 [2004]
  • 직업훈련기관의 교육환경특성이 교육훈련 만족도와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유임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직무교육 참가자의 직무만족과 학습전이와의 관계: 기술연 구소 연구원을 대상으로
    최상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의 직무교육이 직무만족 및 조 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학습전이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선리 호남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9]
  • 지각이 소비자 감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적 역할
    공평성 김장현 김형식 이학식 마케팅 연구, 24(2), 21-49 [2016]
  • 증권회사의 지속적 사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 구
    이한우 하규수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3) [2015]
  • 증강도시 플랫폼을 활용한 시민 참여형 가상증강현실 서 비스
    우운택 정보과학회지, 38(6) [2020]
  • 중소중견기업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수행모델에 관한 연구
    김승권 김영종 남일규 박희준 정도균 정보기술아키텍처연구, 13(4) [2016]
  • 중소기업의 사물인터넷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 한 연구: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적용하여
    김기웅 한세대학교 박사학 위논문 [2017]
  • 중소기업 직업훈련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김미정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교육훈련이 직무만족과 직무수행 향상 에 미치는 영향: 북경LG전자를 중심으로
    장옥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조직지원인식과 긍정심리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선대 가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조직의 전이풍토가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
    창은미 중앙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조직몰입의 영향변수와 과정모형에 관한 연구
    김범국 염승권 제 주대학교 산경논집, 127-164 [1990]
  • 조직몰입에 미치는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영향 분석
    이상철 인천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조직구성원의 신뢰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 향
    박금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조직공정성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 구: 경찰조직을 중심으로
    최낙범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조리 관련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육서비스품 질이 학습전이와 자발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 만족의 매개 효과와 전이동기의 조절효과
    김호겸 호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 전산회계 교육에서 회계정보시스템 품질, 개인적 학업향상 기대수준, 교육훈련 품질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이하진 한밭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9]
  •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u-Market 서비스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권오병 김민용 김재경 유호선 조혜경 한국경영정보 학회, 10(2), 97-121 [2008]
  • 장소 중심 지리교육내용 구성원리의 탐색
    김정아 남상준 한국지 리환경교육학회지, 13(1), 85-96 [2005]
  • 일학습병행 교육훈련이 교육만족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근로자, 기업현장교사, 경영자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권영선 부산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 일터경험학습을 통한 명장의 성장과정 연구
    이재실 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통합기술수 용이론을 응용하여
    이호기 서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수용의도 및 이용에 관한 연구: 향상초점과 예방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윤태호 한성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이나영 인지적 유연성, 목표지향성, 자기개념명확성이 조 직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회복탄력성을 중심으로
    조영복 경영과정 보연구, 32(3), 221-245 [2013]
  • 의정 공무원의 교육훈련 만족도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최영준 박사학위논문 [2008]
  • 육군의 대학 전문학위과정 위탁교육 평가
    최원석 서울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06]
  • 유학생 대상 전공 수업에서의 교수 방법적 문제
    박진욱 국제한국 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42-45 [2019]
  • 유통업에서 직무교육특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교훈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 유비쿼터스 관광서비스 에 대한 이용관광객의 선호태도 분석
  • 유료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을 중심으로
    이지은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원격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학습환경 특성의 학습몰입에 대한 이중매개효과 연구
    김형준 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외국어 학습에서 엠러닝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 의 구조적 관계 규명
    신은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외국어 교육 과정론: 이론과 개발
    배두본 한국문화사 [2000]
  •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이연임 정강욱 리얼러닝 [2020]
  • 영어 듣기이해에 소리내어 읽기전략이 주는 영향에 대한 연구, 영미연구 39
    신규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영미연구소, 135-156 [2017]
  • 연구개발 조직구성원의 이중몰입(Dual Commitment)에 관한 연구: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을 중심으로
    고현철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04]
  •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서울: 문음사
    Dewey, J. (Original work published 1902) [2002]
  • 실시간 언택트 교육에 대한 기업교육 수혜자들의 인식 및 선호도 연구
    손연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 실감가상현실을 활용한 경험학습 게임 콘텐츠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연구.
    권종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교육내용에 대한 유효성 지각과 직 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관계: 국내 3대 광고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김영화 연 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신입사원 입문교육 평가도구와 직무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KEPCO의 사례를 중심으로
    박태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 신규입사자의 조직사회화 과정과 조직적응에 관한 영향: 조직가치수용과 심리적 분위기의 매개효과
    천보영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스마트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을 위한 진단도구의 개발과 적용
    강정묵 김현성 송효진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17(3), 143-173 [2014]
  • 스마트시대의 개인 정보 보호 기술 수용에 관한 실증연구
    정재원 부 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스마트기기 기반의 사내 정보시스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 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구은영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소비자 기술준비도가 프로슈머 태도와 온라인 구전 의도 에 미치는 영향
    송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학습몰입과의 관 계에서 기관몰입의 매개효과 연구
    유인숙 이성엽 최라영 공공사회연구, 5(3), 97-127 [2015]
  • 성인학습자로서 기업교육 강사의 학습참여 동기, 자기효능 감, 학습만족 및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권인아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19]
  • 성인학습자가 인식하는 교수행동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 향
    황점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성인교육프로그램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김진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본 이러닝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김태웅 엄명용 경영학연구, 35(1), 51-80 [2006]
  • 서비스산업 종사자의 교육훈련이 직무성과에 미치 는 영향: 교육태도의 조절효과 검증
    안진우 이수비 경영과 정보연구, 37(4), 93-108 [2018]
  • 서비스교육훈련이 직원만족도 및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
    박영실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사회복지담당 공익근무요원의 교육훈련 전이수준과 직무 태도에 관한 연구
    김명희 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사회과교육
    모경환 차경수 서울: 동문사 [2008]
  • 비대면 학습의 지속적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수자 중심으로
    이기조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비대면 중소기업 교육훈련의 실제 사용에 미치는 영향 요 인 분석
    정영수 경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비대면 쌍방향 실시간 교육환경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평 생교육기관 강사의 교수행동과 학습전이와의 관계
    석지나 고려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21]
  •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의 운영 사례와 개선 방향: 한국어 교육기관의 전면적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조인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58), 241-265 [2020]
  • 비대면 수업시스템 성공요인에 대한 교수자, 학습자, IT관 리자의 인식비교: 상호지향성 모델을 중심으로
    공다영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21]
  • 비대면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몰입과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연구: 관광분야 전공학생을 중심으로
    신홍철 안효례 관광레저연구, 32(11) [2020]
  • 브랜드 경험에 대한 개념적 고찰과 실무적 시사점
    이진용 한국소 비자학연구, 14(2), 215-242 [2003]
  • 병원조직 구성원의 교육훈련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 구
    김춘애 가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문자도의 기호학적 위상문자적 속성과 형상화를 중심으로
    박일우 기호학연구, 33, 127-152 [2012]
  • 목표지향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성찰 및 피드백 추 구행동의 매개효과
    김주연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모바일뱅킹 품질 및 지각된 신뢰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노미진 장형유 산업경제연구, 24(2), 927-952 [2011]
  • 모바일 패션 애플리케이션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김영채 국민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메타버스의 시대
    이시한 다산북스 [2021]
  •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 성과 한계
    계보경 김은지 박연정 조소영 한나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 메타버스의 교육적 적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홍희경 한국문화융 합학회, 43(9) [2021]
  • 메타버스로 가는 티켓, 게더타운의 모든 것
    김철수 지성택 위키북 스 [2021]
  • 메타버스, 즐기는 자가 먼저다: 제페토, 이프 랜드, 게더타운 등 메타버스를 시작하는 이들을 위한 필독서
    한국메타버스연구원 미디어 북 [2021]
  • 메타버스(Metaverse) 시대로의 원격수업: 새로운 상호 작용 및 소통을 향하여
    윤현준 대한기계학회 기계저널, 61(8), 49-54 [2021]
  • 메타버스 중심의 미래교육센터 구축 및 운영방안
    김성백 이예은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5(2) [2021]
  • 메타버스 비긴즈: 인간 공간 시간의 혁명
    이승환 굿모닝미디어 [2021]
  • 메타버스
    김상균 플랜비디자인 [2021]
  • 리더-구성원 교환관계가 조직몰입 및 혁신행동에 미 치는 영향: 상사의 지원 및 자기유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규만 임효창 대 한경영학회, 30(1), 139-161 [2001]
  • 디지털시대의 신입사원 교육훈련
    유영만 인사관리연구, 134(4) [2000]
  •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세대 효과에 관한 연구: 연령과 세대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함동수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 대학의 창업강좌가 대학생의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효과: 강사의 특성과 창업효능감을 중심으로
    박현조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대학의 강의식 수업에서 교수의 효율적인 교수행동 요인 분석
    권영성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대학생이 지각하는 교수행동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황정선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대학교육서비스에서 물리적 환경이 학생만족과 수업 집중 도에 미치는 영향
    진혜경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대학교수의 매체활용 경험에 관한 연구
    김지숙 충남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2]
  • 눈 떠보니 메타버스 마스터: 이프랜드(ifland), 제 페토(ZEPETO), 게더타운(Gather.town)
    진성민 최재용 광문각 [2021]
  • 기업의 비대면 실시간 교육훈련에서 참여자의 상호작용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변은희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 기업교육에서 학습의 직무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안나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기업교육에서 조직지원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성취목 표지향성의 매개효과
    고송이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기업교육강사의 스피치 능력과 공신력이 교육생의 교육효 과에 미치는 영향
    윤미정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기업교육 CS강사의 대학원과정 경험의미 탐색
    민현기 단국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2017]
  •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목표 지향성, 자기효능감이 학습전이 에 미치는 영향: 만족도, 메타인지의 매개효과 및 학습자-교수자 상호 작용의 조절효과
    이태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기업 리더십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전이와 영향요인
    박영용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기업 내 조직구성원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조직몰 입의 관계에서 학습전이의 매개효과
    최재광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기업 교육훈련에서의 학습 및 전이모형 개발을 위 한 탐색적 연구
    김성완 김재훈 기업교육연구, 5(1), 83-105 [2003]
  • 기술준비도와 통합기술수용이론에 의한 무인자동차 행동 의도에 관한 연구: 성별,나이,소득의 조절효과 분석
    홍은표 한양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8]
  • 기술준비도가 소비자의 소셜쇼핑(Social shopping)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옥라미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기술준비도가 Self-Service Technology 의 사용의도에 미 치는 영향
    박수민 한상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8(2), 51-63 [2009]
  • 기술수용모형에 의한 기업문화와 인터넷 활용에 관 한 연구
    고부언 오창수 경제경영연구, 2(1) [2004]
  •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SNS 관광정보가 의 사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
    김남조 김서정 김진옥 한국관광협회 국제학술박표대회, 84 [2018]
  • 귀농 교육의 만족도, 성취도,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공민재 최윤지 한송희 농촌계획, 21(1), 51-61 [2015]
  • 군 조직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 는 영향
    이동기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군 교육에서 교수행동특성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강성태 손정목 엄명용 원유동 조우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5), 478-487 [2012]
  • 교학 한국어 사전
    유목상 서울: 교학사 [2004]
  •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서울: 하우동설 [1995]
  • 교수매체를 활용한 국내 음악교육 연구동향 분석
    권혜진 김민정 음악교육공학, 19(40), 91-109 [2019]
  • 공항서비스 혁신기술과 업무 조직 및 환경의 적합 성이 고객만족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윤철 이호진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6(2) [2018]
  • 공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병존 언어 교수법 기반 어휘교육 연구
    박지영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공무원조직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조직 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지인현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공기업 신입직원의 직무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개인역량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천승현 서울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07]
  •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 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나래 이중정 전새하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0(20) [2011]
  • 공공병원 공공보건 의료사업 담당자를 위한 교육프 로그램이 학습목표 성취도와 교육반응도에 미치는 효과
    문정주 황은정 한국보건교육‧ 건강증진학회지, 28(4), 27-37 [2011]
  • 공감 형성을 위한 감성 커뮤니케이션 모델 연구: 비대면 온라인 화상 커뮤니케이션 중심으로
    권우정 상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경험학습의 개념 및 이론과 발전방향
    김지자 정지웅 평생교육학 연구, 7(1), 1-18 [2001]
  • 경험학습기반의 전장리더십 훈련이 초급장교들의 역량에 미치는 효과
    최희숙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경찰 드론 도입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통합기술수용이론 (UTAUT) 모형을 중심으로
    이병석 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과 창업교육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김상수 김영천 이지형 경영교육연구 29(5), 117-146 [2014]
  •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 및 사용행위에 관한 연구: 성격 5요인 이론(FFM)과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중심 으로
    김기호 모바일 한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송도선, , J. Dewey의 경험 개념
    김병길 교육철학, 13, 31-49 [1995]
  • ‧설정선, , 인터넷 전화 수용결정 요인과 사용자 연령 및 경험 변수의 조절효과 분석
    김기연 이덕선 정보처리학회논문지, 16(6), 945-960 [2009]
  • ‧박찬‧김병석‧이정훈, , 메타버스 FOR 에듀테크: 게더타운, 제 페토, 이프랜드, 가상현실 코스페이시스
    변문경 다빈치books [2021]
  • ‧문형도
    김준우 정보기술수용이론(TAM)의 대안적 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8(2), 423-450 [2007]
  • ‧노정은‧류선숙, , 외국인 학부생 대상 대 학 글쓰기 과목의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어 교육 27(4)
    박현진 이선영 이유경 장미정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55-188 [2016]
  • ‧권정선, , 온라인 수업 운영에 대한 교원의 인식 : H대학 사 례를 중심으로
    윤혜림 인문사회21, 11(5), 1281-1296 [2020]
  • “정보기술통합이론을 응용한 스마트폰 수용 고찰”
    권오준 한국경영 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0(1), 180-187 [2010]
  • “스마트폰 잠재 수용자의 수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권오준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1(1), 55-83 [2010]
  • “기업조직 여성구성원의 일 가정 갈등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조한나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기술수용모형과 기술 사용자수용의 통합이론을 이용한 공공부문 BSC시스템 수용에 관한 연 구”
    권오준 서현식 양한주 오재인 임교현 최형섭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지, 680-688 [2008]
  • “UTAUT 모형을 이용한 항공사 e-서비스의 고객 수 용과 이용행태에 대한 연구”
    김병헌 윤문길 관광레저연구, 23(6), 471-491 [2011]
  • `` Motivational processes affecting learning
    Dweck , C. S. 41 ( 10 ) , 1040 . [1986]
  • `` Classrooms : Goals , structures , and student motivation
    Ames , C. 84 ( 3 ) , 261 [1992]
  • Zeithaml, V. A. and Binter, M. J., 1997, Service Marketing, The McGraw-Hill Companies.
    [1997]
  • Zager, R., 1988, Training the competitive edge: Introducing new technology into the workplace, San Francisco, CA:Jossey-Bsss.
    [1988]
  • Wanous, J. P. and Colella, A., 1989, Organizational entry research: Current statu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Research in Personnel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1989]
  •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and Davis, F. D.(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2003]
  • User acceptance of mobile internet based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and gender differences
    Wang , H. Y. and Wang , S. H. 38 ( 3 ) , 415-426 . [2010]
  •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 Understanding the determinants of online repeat purchase intention and moderating role of habit : The case of online group-buying in Taiwan
  •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 A 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Bhattacherjee , A 25 ( 3 ) , 351-370 [2001]
  • UTAUT 이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뱅킹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림계화 이동만 장성희 정보시스템연구, 19(4) [2010]
  • UTAUT 기반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모형에 관한 연구
    박일순 안현철 e-비즈니스연구, 13(3), 551-574 [2012]
  • Transfer of training :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Baldwin , T. T. and Ford , J. K. 41 ( 1 ) , 63-105 . [1988]
  • Tracey, J. B., Tannenbaum, S. I. and Kavanaugh, M. J., 1995, Applying trained skills on the job: the importance of the work environ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1), 239-252.
    [1995]
  • The timing of training , learning , and transfer
  •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jzen , I 50 ( 2 ) , 179-211 [1991]
  • The role of technology readiness in self-service technology acceptance
    Chris Lin , J. S. and Chang , H. C. 21 ( 4 ) , 424-444 . [2011]
  • The role of technology readiness in customers ' perception and adoption of self ? service technologies
    Lin , J. S. C. and Hsieh , P. L. 17 ( 5 ) , 497-517 . [2006]
  • The pursuit of useable knowledge in instructional technology
    Richey , R. C. 46 ( 4 ) , 7-22 . [1998]
  •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 Test of a model
    Noe , R. A. and Schmitt , N. 39 ( 3 ) , 497-523 [1986]
  • The influence of self-regulation processes on metacognition in a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Melissa Ng Lee Yen , A. 46 ( 1 ) , 1-17 . [2020]
  •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 on customer and employee
    Bitner , M , J. 56 , 57-71 [1992]
  • The flawed four level evaluation model
    Holton , E. F. 7 ( 1 ) , 5-21 . [1996]
  • The effect of service employees ' technology readiness on technology acceptance
  • The Effect of Performance on Job Satisfaction
    Porter , L. W. and Lawler , E. E. 17 ( 23 ) , 18-35 . [1968]
  • Technology readiness index ( TRI ) : A multiple-item scale to measure readiness to embrace new technologies
    Parasuraman , A 2 ( 4 ) , 307-320 [2000]
  • Tablet personal computer integration in higher education : Apply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technology model to understand supporting factors
  • Social exchange theory : An interdisciplinary review
  • Smith, D. H. and Offerman, M. J., 1989, The management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In Handbook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1989]
  • Shin, N. M. and Chan, J. K., 2004,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online learning on distance education, In Handbook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2004]
  • Schunk, D. H., Pintrich, P. R. and Meece, J. L., 2008.,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 Schneider, B., 1990, Organizational climate and culture, SanFrancisco, CA: Jossey-Bass.
    [1990]
  • Rodrigues, G., J. Sarabdeen and S. Balasubramanian, 2019, Factors that influence consumer adoption of e-government services in the UAE: A UTAUT model perspective, Journal of Internet Commerce, 15(1), 18–39.
    [2019]
  • Ready or not ? What consumer really think about technology
  • Proactivity during organizational entry : The role of desire for control
    Ashford , S. J. and Black , J. S. 81 ( 2 ) , 199-214 . [1996]
  • Personnel : Human resource management
  • Personal Computing : Toward a Conceptual Model of Utilization
  • Perceived usefulness , perceived ease of use , and user a 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Davis , F. D. 13 ( 3 ) , pp.319-339 . [1989]
  •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 A review of the literature
    Rhoades , L. and Eisenberger , R. 87 , 698-714 . [2002]
  • Partnertships fortraining transfer : Lessons from a corporate study
    Brinkerhoff , B. O. and Montesino , M. U. 6 ( 3 ) , 263-374 . [1995]
  • Paradoxes of technology : Consumer cognizance , emotions , and coping strategies
    Mick , D. G. and Fournier , S. 25 ( 2 ) , 123-143 [1998]
  • Origins and Concepts of Digital Literacy ,
    Bawden , D 30 , 17-32 [2008]
  • Orbell, S., Blair, C., Sherlock, K. and Conner, M., 200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ecstasy use: Roles for habit and perceived control over taking versus obtaining substance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1(1), 31-47.
    [2001]
  • Nikolaenko, N. N., V. V. Menshutkin and S. V. Afanas, 2006, Sex-and age-related differences between healthy children insolving syllogisms, In Doklady Biological Sciences, 409(1), 278-280.
    [2006]
  •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 인에 관한 연구
    이영주 임소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3), 99-108 [2013]
  • Motivation to learn and course outcomes : The impact of delivery mode , learning goal orientation , and perceived barriers and enablers
  • Model of adoption of technology in the household : A baseline model test and extension incorporating household life cycle
    Brown , S. A . and V. Venkatesh 29 ( 4 ) , 399-426 . [2005]
  • Meece, J. L., Blumenfeld, P. C. and Hoyle, R. H., 1988, Students' goal orientations and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activit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4). 514.
    [1988]
  • Measuring the strategic readiness of intangible assets
    Kaplan , R. S. and Norton , D. P. 82 ( 2 ) . 52-63 . [2004]
  • Malinen, A., 2000, Towards the essence of adult experiential learning: A reading of the theories of Knowles, Kolb, Mezirow, Revans and Schon, Finland: University of Jyvaskyla.
    [2000]
  • Low inference classroom teaching behaviors and student ratings of college teaching effectiveness
    Murray , H. G. 75 ( 1 ) , 138 [1983]
  • Loke, E. A., 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M. D. Dunnette(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McNally.
    [1976]
  • Lessons for guidelines from the diffusion of innovations
    Rogers , E. M. 21 ( 7 ) , 324-328 . [1995]
  • Kolb의 경험학습모형을 적용한 기업교육 학습전이 모형
    현영섭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형에 기반한 서비스 교육효과 측정에 관한 연구: 콜센터 상담원 교육을 중심으로
    박윤주 기업과 혁신연구, 42(2), 65-85 [2019]
  • Kirkpatrick, D. L., 1994,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1994]
  • Judging the quality of work-related , Self-directed Learning , Adult Education Quality
    Caffarella , R. J. Vol . 42 ( 1 ) , 44-78 . [1991]
  • Innovativeness , novelty seeking , and consumer creativity
    Hirschman , E. C. 7 ( 3 ) , pp.283-295 . [1980]
  • How habit limits the predictive power of intention : The case of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 Hoffman, D. L. and Novak, T. P., 1997, Measuring the experience among web users, working paper, Vanderbilt University.
    [1997]
  • Hamutoglu, N. B., Gemikonakli, O., Savasci, M. and Gultekin, G. S., 2018, Development of a scale to evaluat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ssessment Tools in Education, 5(2), 201-222.
    [2018]
  • Goal orientation dispositions and performance trajectories : The roles of supplementary and complementary situational inducements ,
    Chen , G. and Mathieu , J. E. 106 ( 1 ) , 21-38 . [2008]
  • Gelderman, C. J., Paul, W. T. and Van Diemen, R., 2011, Choosing self-service technologies or interpersonal services—The impact of situational factors and technology-related attitude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8(5), 414-421.
    [2011]
  • Ford, J. K., Quinones, M. A., Sego, D. J. and Sorra, J. S., 1992, Factors affecting the opportunity to perform trained tasks on the job, Personnel Psychology, 45, 511-527.
    [1992]
  • Flow;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서 울: 한울림
    Csikszentmihalyi, M. (Original work published 1990) [2004]
  • Fishbein, M. and Ajzen, I., 1975,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tion-Wesley, Boston, MA.
    [1975]
  • Feldman, D. C., 1988, Managing careers in organizations, Glenview, IL: Scott, Foresman.
    [1988]
  •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mobile commerce
    Bhatti , T. 12 , 1-13 [2007]
  • Experiential learning :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Kolb , D. A 42 . [1984]
  • Expectation confirmation in technology use
  • Eison, J. A., 1980,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assess differing student orientations towards grades and learning.
    [1980]
  • Dubin, S. S., 1990, Maintaining competence though updating, Maintaining professional Competence, 9-43.
    [1990]
  • Does changing behavioral intentions engender behavioral change ? : A meta-analysis of the experimental evidence
    Webb , T. L. and Sheeran , P. 132 ( 2 ) , 249-268 . [2006]
  • Dimensions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schoolwork and sport
    Duda , J. L. and Nicholls , J. G. 84 ( 3 ) . 290 . [1992]
  •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Moore , G. C. and Benbasat , I. 2 ( 3 ) , 192-222 [1991]
  •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1992.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1,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14), 1111-1132.
    [1992]
  • Csikszentmihalyi의 몰입 이론의 관점에서 본 Montessori와 Gardner의 교육이론: 몰입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김지영 안 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Csikszentmihalyi의 몰입 요소에 근거한 학습몰입척도의 다차원적, 위계적 요인모델 검증
    강이철 석임복 교육공학연구, 24(3) [2019]
  • Csikszentmihalyi, M., Rathunde, K. and Whalen, S., 1993, Talented teenagers the roots of success and failur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 Csikszentmihalyi, M., 1990, The evolving self, New York: Harper and Row.
    [1990]
  •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Venkatesh , V. , Thong , J. Y. and Xu , X. 36 ( 1 ) , 157-178 . [2012]
  • Commitment in organizations : A normative view
    Wiener , Y 7 ( 3 ) , 418-428 . [1982]
  • Changing learner behavior through environmental education
  •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Kotler , P. 49 ( 4 ) , 48-64 . [1973]
  • Atkinson, J. W., 1964, An introduction to motivation.
    [1964]
  • Astin, A. W.(1993). What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Jossey-Bass.
    [1993]
  • Applying the UTAUT model to explain the students ’ acceptance of mobile learning system in higher education
  • Analysis of the effect of different applecations at different stages of usage
  • Analysis of the effect of course design , course content support , course assessment and instructor characteristics on the actual use of e-Learning system
    Almaiah , M. A. and I. Y. Youssef , 7 : 171907-171922 . [2019]
  • An empirical study on useracceptance of mobile payment in china : Based on UTAUT model
    Zhang , R. M. and Moon , T. S. 13 ( 2 ) , 187-215 . [2013]
  • An e-learning acceptance evaluation through UTAUT model in a postgraduate program
  • Alshehri, M., S. Drew and R. AlGhamdi, 2019, Analysis of citizens acceptance for e-government services: Applying the UTAUT model, arXiv: 1304–3157.
    [2019]
  • Alliger, G. M., Tannenbaum, S. I., Bennett, Jr. W., Traver, H. and Shortland, A., 1997,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 among training criteria, Personal Psychology, Vol. 50, 341-358.
    [1997]
  • Acquiring student feedback that improves instruction
    Murray , H. G 32 , 85-96 [1987]
  • Achievement motivation goals in relation to academic performance in traditional and nontraditional college students
  • Achievement goals in the classroom : Students '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ion processes
    Ames , C. and Archer , J. 80 ( 3 ) . 260 [1988]
  • Achievement goals and intrinsic motivation
  • A test of the influence of goal orientation on the feedback-seeking process
    Vandewalle , D. and Cummings , L. L. 82 ( 3 ) , 390 . [1997]
  • A construct validity study ofthe Survey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Shore , L. M. and Tetrick , L. E. 76 ( 5 ) , 637 ? 643 [1991]
  • A conceptual framework for determining the success factors of e-learning system implementation using delphi technique
    Almaiah , M. A. and A. Almulhem 96 ( 17 ) : 1 ? 15 [2018]
  • A 2× 2 achievement goal framework
    Elliot , A. J. and McGregor , H. A. 80 ( 3 ) , 501 . [2001]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교육 방안
    이상오 경상대학교 박사학 위논문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