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MYP의 구성 원리와 실제 구현에 관한 연구

이현아 2022년
논문상세정보
' IB MYP의 구성 원리와 실제 구현에 관한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ATL
  • ATT
  • MYP
  • ib교육과정
  • 개념
  • 교과간 학습
  • 교육과정 틀
  • 글로벌 맥락
  • 발달과 연계
  • 중학교 교육과정
  • 프로젝트
  • 학습자 상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72 0

0.0%

' IB MYP의 구성 원리와 실제 구현에 관한 연구' 의 참고문헌

  • 국가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1차 공청 회 자료집 [2015]
  •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회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 요 사항 공청회자료집 [2014]
  • 핵심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박휴용 교육사상연구, 29(4), 49-78 [2015]
  • 한국 교육행정학의 정체성
    신현석 교육행정학연구, 35, 195-232 [2017]
  • 학습자의 진로를 고려한 IB Diploma 모형 에 관한 연구
    강익수 박하식 홍후조 교육과정연구, 25(3), 48-80 [2007]
  • 학문과 학교교과의 차이: 교육과정개발에의 함의
    소경희 교육과 정연구, 28(3), 107-125 [2010]
  •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competency)의 의미와 교 육과정적 함의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25(3), 1-21 [2007]
  • 통합사회 과목 운영의 어려움과 극복경험 에 대한 연구
    김한솔 윤혜원 장지영 교육문화연구, 26(2), 499-522 [2020]
  • 캐나다 역량기반 교과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구성 방식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탐색
    김선영 교육과정연구, 37(2), 83-105 [2019]
  •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 탐색
    김태은 서울: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2014]
  • 초등학교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 [2015]
  • 초‧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개선 방향 탐색: 영역 간 중복 문제를 중심으로
    이승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897-915 [2020]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별책 1] [2015]
  •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교육과정 변천 연구
    조영남 통합교 육과정연구, 11(1), 93-114 [2017]
  • 지식의 구조와 교과
    이홍우 교육과학사 [1993]
  • 중학생의 발달과 행동 특성 이해
    정광희 한국교육개발원 RRM 2015-18-02 [2015]
  • 중학교 교육활동의 실태 분석 연구
    김양분 남궁지영 황지희 미 래교육연구 20(2), 27-60 [2012]
  • 중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과제와 방안 탐 색: 학생 삶의 내러티브적 접근
    김동원 유제순 전호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8(3), 59-82 [2020]
  •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 [2015]
  • 중학교 교사들의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이해
    소경희 이종아 교육과학연구, 48(2), 141-165 [2017]
  • 존 듀이의 논리학에서 탐구(inquiry)와 예술의 문제
    정순복 美學 (미학), 33, 277-320 [2002]
  • 제주국제교육모델로서 IB 교육과정의 현황과 전망
    임영구 교육과 학연구, 17(2), 49-75 [2015]
  • 제도변화의 통합적 접근: 역사적 신제도주의를 중심으로
    김윤권 한국정책학회보, 14(1), 299-329 [2005]
  • 자유학기재의 지속가능성과 중학교육의 정체성 탐 색
    김미진 홍후조 교육과정연구, 34(1), 1-28 [2016]
  • 일본의 국제바칼로레아(IB) 도입 정책과 교사 양성의 현 황
    장신애 중등교육연구, 66(4), 1165-1192 [2018]
  • 일본 정부의 IB 교육과정 정책과 시사점
    정영근 한국일본교육학 연구, 23(2), 1-29 [2018]
  • 일본 대학입시정책의 변화 동향과 시사점
    김용 엄아름 비교교육 연구, 28(3), 185-216 [2018]
  • 유 초 중학교 교육과정 개선 연구
  • 우수 고교생의 대학진학준비 교육과 정으 로서의 AP와 IB 비교연구
    강익수 성열관 홍후조 비교교육연구, 16(3), 207-235 [2006]
  •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의 IB DP 교육과 정 적용의 현황 및 과제
    박하식 하화주 홍후조 교육과정연구, 30(4), 51-79 [2012]
  • 역량기반의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핵심개념’ 의 대안적 설계 방식
    김선영 교육연구논총, 40(4), 53-82 [2019]
  • 역량기반 교육의 교육과정 사적 기반 및 자유 교육적 성격 탐색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27(1), 1-20 [2009]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가능성에 대한 비판적 재검토: 이론적 실제적 쟁점 을 중심으로
    홍원표 교육과정연구, 35(1), 240-254 [2017]
  • 알기 쉬운 교육과정
    홍후조 서울: 학지사 [2016]
  • 수학과 교육과정의 역량 반영 양상에 대한 국제 비교: 프 랑스, 호주,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를 중심으로
    권점례 한국수학교 육연구, 34(2), 135-160 [2020]
  • 수학 교육과정의 핵심개념 의미 고찰 및 국제 비교
    이화영 학교 수학, 19(3), 495-511 [2017]
  • 서울교육대학교 핵심역량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국가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을 중심으로
    노철현 서용석 서울교육대학교 한국초등교육 30(4), 241-257 [2019]
  • 사회과 교육과정의 핵심개념 국제 비교: 한국, 미국, 싱가 포르, 캐나다, 호주를 중심으로
    박은아 시민교육연구, 51(2), 95-126 [2019]
  • 사춘기 초기 적응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 석
    고영희 홍후조 한국교육학연구, 18(2), 233-262 [2012]
  • 미국 중학교 제도의 발달과 중학교 교육의 성격 고찰
    박상완 한 국교육, 43(1), 155-183 [2016]
  •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위한 교과교육과정 개정(안)의 설계 방향. 2014년도 한국교육과정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이광우 한국 교육과정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1-122 [2014]
  •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위한 교과교육과정 개정(안) 의 설계 방안
    홍후조 에 대한 토론. 2014년도 한국교육과정학회 추계학술 대회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23-130 [2014]
  • 듀이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예철해 교육철학, 27, 189-210 [2005]
  • 듀이의 상황 개념과 탐구의 상관성 연구
    이상원 교육철학연구, 33(2), 101-135 [2011]
  • 대한민국 미래 교육을 위한 제안 IB를 말한다
  • 당신들의 질병, 중2병-깨진 거울 조각에 담긴 우리 얼굴 의 일부분
    김성윤 우리교육, 2014.6, 90-97 [2014]
  • 단위학교 책무성 정책변화에 관한 역사적 신제도주의적 분석. 박사학위논문
    이준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1]
  • 국제공인 유・초등학교 교육과정(IB PYP) 의 특징과 시사점 탐색
    김선은 안서헌 임유나 교육과정연구, 36(2), 25-54 [2018]
  • 국제 바칼로레아 중학교 프로그램의 공교육 도입 사례 연 구. 석사학위논문
    김은희 계명대학교 대학원 [2021]
  • 국제 공인 교육과정 IB의 초 중학교 수학 교육내용과 방법
    김선희 김수민 이은정 대한수학교육연구, 22(1), 85-102 [2020]
  •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성격과 교과의 근본 이념
    유한구 교육 학연구, 36(4), 117-138 [1998]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에서 2021년 4월 25일에 인출 [2021]
  • 국내외 지역학교에서의 IB 교육과정 도입 및 접목 사례 연구
    정혜준 교육과정연구, 31(4), 195-212 [2013]
  • 국가교육과정 무엇을 왜 개정하는가? 제1차 국가교육과 정 전문가포럼 발표자료집
    김경자 한국교육과정학회, 1-33 [2014]
  •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부분ㆍ수시 개정 담론에 대한 비판 적 분석
    김재춘 교육과정연구, 21(3). 303320 [2003]
  • 국가 교육과정 총론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
  • 국가 교육과정 대강화의 방향과 과제: 교육과정 체제의 개정을 중심으로
    강현석 김무정 유제순 이대일 이자현 중등교육연구, 54(1), 221-251 [2006]
  •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을 둘러싼 쟁점과 과제. 석사학위논 문
    김수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와 개선에 대한 역사적 신제도 주의적 분석
    신현석 전상훈 교육문제연구, 32, 167-192 [2008]
  • 교사의 교육과정 사용을 둘러싼 문제점과 그 해결책
    김세영 교육 과정연구, 35(1), 65-92 [2017]
  • 교사와 교육과정: 교육과정학의 지평 확대를 위한 담론 모 색
    노진아 교육과정연구, 38(4), 157-179 [2020]
  • 교과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의 개선 방향 탐색: 한국과 미국 과학 교육과정 검토를 중심으로
    백남진 교육과정연구, 32(2), 101-131 [2014]
  • 교과교육과정 내용 구성 및 성취기준 진 술 방안 탐색. 제2회 국가교육과정 전문가포럼 발표자료집
    백남진 온정덕 이광우 한국교 육과정학회, 1-46 [2014]
  • 교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 및 성취기준 진술 방안 탐색
    정혜승 에 대한 토론. 제2차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 자료집. 한국교육과정 학회, 87-89 [2014]
  • 과학과 교육과정의 핵심개념 국제 비교 -미국, 캐 나다, 호주, 영국을 중심으로
    김지현 정아준 한국과학교육연구, 37(1), 215-223 [2017]
  • 고등학교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운영 실 태에 관한 연구-목동지역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 의견 중심으로-
    백승림 손진희 최윤진 청소년시설환경, 10(4), 77-90 [2012]
  •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 [2015]
  • 「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논리에 대한 이해: 한국행정 학의 비맥락성과 방법론적 편향성 문제를 중심으로」
    권향원 최도림 한국행정 학보, 45(1). 275-302 [2011]
  • ‘자유학기 활동’의 정체성 및 교육과정적 발전 방향 탐색 연구
    임종헌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221-240 [2020]
  •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위한 교과교육과정 설계 방안 ‘에 대한 토론. 2014년도 한국교육과정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이한나 한국교육과정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31-134 [2014]
  • Zins, J. E., & Elias, M. J.(2006).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In G. G. Bear & K. M. Minke (Eds.), Children's needs III: Development,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p. 1–13). 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Psychologists.
    [2006]
  • Wright, E., Lee, M., Tang, H., & Tsui, G.(2016). Why offer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Middle Years Programme? A comparison between schools in Asia-Pacific and other regions. Journal of Research in International Education, 15(1), 3–17.
    [2016]
  • World Bank(2017). Migration and Development Brief 27, 2017. April.
    [2017]
  • Wiggins, G., & McTighe, J.(2005).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Alexandria, VA: ASCD.
    [2005]
  • Wiggins, G., & McTighe, J.(1998).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98]
  • What happens to reforms that last ? The case of the junior high school
    Cuban , L. 29 ( 2 ) , 227-251 . [1992]
  • What Current Research Says to the Middle Level Practitioner
  • Waterbury, S.M.(2018). Icing the batter: The MYP coordinator, principal leadership, and school reform. Ed D Thesis, Georgia State University, USA.
    [2018]
  • Visions of teaching and learning : 80 innovative middle level projects
    Arnold , J. [1990]
  • UN(2017). International Migration Report. 2019.
  • Towards a middle level curriculum rich in meaning
    Arnold , J. 23 ( 2 ) , 8-12 [1991]
  • Tomlinson, C. A., Kaplan, S., Renzuli, J., Pucell, J., Leppien, J., Burns, D., Strickland, C., & Imbeau, M.(2009). The Parallel curriculum: A design to develop learnerpotential and challenge advanced learner. San Francisco: Jossey-Bass.
    [2009]
  • The middle school curriculum : From rhetoric to reality ( 2nd ed
  • The Rise and decline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in the United Kingdom
    Bunnell , T. 41 ( 3 ) , 387-403 [2015]
  •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Middle Years Programme after 30 years : A Critical Inquiry
    Bunnell , T. 10 ( 3 ) :261-274 [2011]
  • Successful schools for young adolescents
  • Storz, M., & Hoffman, A.(2018). Becoming an International Baccalaureate Middle Years Program: Perspectives of teachers, students, and administrators.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29(3): 216–248.
    [2018]
  • Stobie, T. D.(2007). Coherence and consistency in international curricula: a study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and middle years programmes, In Hayden, M., Levy, J. & Thompson, J.(Eds.) The SAGE Handbook of Research in International Education(pp.140–151). London: Sage.
    [2007]
  • Stevenson, H., Shah, S., Bailey, L., Cooker, L., Winchip, E., & Karak, M.(2017).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Middle Years Programme (MYP) implementation in the United Arab Emirates. Bethesda, MD: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2017]
  • Spelt, E, Biemans, H., Tobi, H., Luning, P., & Mulder, M.(2009). “Teaching and Learning in Interdisciplinary Higher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1(4). 365 –378.
    [2009]
  • Sousa, D, A.(2006). How the brain learns(3rd ed.).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006]
  • Skrzypiec, G., Askell-Williams, H., Slee, P., & Rudzinski, A.(2014). IB Middle Years Programme (MYP): Student social-emotional well-being and school success practices. Bethesda, MD: International Baccalaureate.
    [2014]
  • Sizmur, J., & Cunningham, R.(2012). International Baccalaureate Middle Years Programme (MYP) in the UK. Slough: National Foundation for Educational Research.
    [2012]
  • Schön, D.(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London, UK. Temple Smith.
    [1983]
  • Schwarzer, D., & Luke, C.(2001). Inquiry Cycles in a Whole Language Foreign Language Class: Some Theoretical and Practical Insights. Texas Paper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6, 83-99.
    [2001]
  • School program selection : Why schools worldwide choose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Middle Years Program
    Sperandio , J. 4 ( 2 ) : 137 ? 148 [2010]
  • Rensik, R.(1999). Making America Smarter. Retrieved October 28, 2020 https://www.edweek.org/policy-politics/opinion-making-america -smarter/1999/06
  • Regional Development and the Competitive Dynamics of Global Production Networks : An East Asian Perspective
    Yeung , H , 43 , 325-351 [2009]
  • Rabinowitz, J. C., & Craik, F. I. M.(1986). Specific enhancement effects associated with word word generation.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25(2), 226-237.
    [1986]
  • Rabinowitz, J. C. & Craik, F. I.(1986). Specific enhancement effects associated with word generation.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25(2), 226–237.
    [1986]
  • Peters, R.(1966). Ethics and education. London: Allen and Unwin.
    [1966]
  • Perry, L., Ledger, S., & Dickson, A (2018) What are the benefits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Middle Years Programme for teaching and learning? Perspectives from stakeholders. Bethesda, MD: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2018]
  • Oakes, J., Gamoran, A., & Page, R.(1992). Curriculum differentiation: Opportunities, outcomes, and meanings. Handbook of research on curriculum, 570-608.
    [1992]
  • OECD(2016). Assessment for Learning: Formative Assessment. retrieved October 23, 2020 from https://www.oecd.org/site/educeri21st/40600533.pdf
    [2016]
  • Nicolson, M., & Lister, H.(2011). History of the Middle Years Programme. Cardiff : IBO.
    [2011]
  • Multidisciplinary , interdisciplinary , and transdisciplinary collaboration : Implications for vocational psychology
    Collin , A. 9 . 101 ? 110 . doi : 10.1007/s10775-009-9155-2 [2009]
  • Miller, M., & Boix-Mansilla, V.(2004). “Thinking Across Perspectives and Disciplines”. Retrieved June 7, 2020 from http://pzweb.harvard.edu/interdisciplinary/pdf/Miller-VBM_ThinkingAcro ss_2004.pdf.
  • Midgley, C., Feldlaufer, H., & Eccles, J. S.(1989). Change in teacher efficacy and student self-and task-related beliefs in mathematics during the transition to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2), 247–258.
    [1989]
  • Maehr, M. L., & Anderman, E. M.(1993). Reinventing schools for early adolescents: Emphasizing task goa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3(5), 593–610
    [1993]
  • MYP guide to interdisciplinary teaching and learning
  • Lucas, B., Claxton, G., & Spencer, E.(2013). Expansive Education: Teaching Learners for the Real World. Maidenhead, UK. McGraw-Hill.
    [2013]
  • Lanning, L.A., & Brown, T.(2019). Concept-Based Literacy Lessons: Designing Learning to Ignite Understanding and Transfer, Grades 4-10. Corwin a SAGE Publishing Company.
    [2019]
  • Knowledge Management: Value Creation Through Organizational Learning(Klaus North, Gita Kumta, 2018) p
    Krogh, G. Roos, J. 37 재인용 [1996]
  • Jackson, A. W., & Hornbeck, D. W.(1989). Educating young adolescents: Why we must restructure middle grade schools. American Psychologist, 44(5), 831-836.
    [1989]
  • International education , values and attitudes : A critical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 IB ) Learner Profile
    Wells J. 10 ( 2 ) , 174-188 [2011]
  • International Migration Outlook 2017 , 2017
    OECD [2017]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20). “Facts and figures”, Retrieved March 13, 2021 from http://www.IBo.org/about-the-IB/facts-and-figures/
    [2020]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9). What is an IB education?,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2019]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5b). Further guidance for MYP projects,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Geneva.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5a). Diploma Programme: From principles into practic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Geneva.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4g). Sciences guid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4f). Projects guid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4e). MYP: From principles into practic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4d). Mathematics guid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4c). Language and literature guid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4b). Individuals and societies guid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4a). Fostering interdisciplinary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MYP,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08). MYP: From principles into practic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2008]
  •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와 호주 VCE(Victorian Certificate of Education)가 우리나라 대학입시 성 적 산출방식에 주는 시사점 탐색
    박소영 한혜정 비교교육연구, 19(1), 83-109 [2009]
  •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언어 교육과정의 특성과 시사점 연구
    이향근 한국초등교육, 25(4), 91-110 [2014]
  •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과정의 핵심개념 의 미와 성격 탐색
    강효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4), 489-510 [2020]
  • IB 수학 평가 체제 분석을 통한 과정 중심 평가 안착 방안 모색
    김선희 안세인 대한수학교육연구, 30(3), 445-463 [2020]
  • IB 디플로마 프로그램(DP)의 공교육 도입 담론에 대한 비 판적 검토
    홍원표 교육과정연구, 37(3), 199-222 [2019]
  • IB 교육과정이 우리나라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주는 시사점 탐색
    김재춘 열린교육연구, 16(1), 21-38 [2008]
  • IB 교육과정을 활용한 2015 개정 지리 교육과정 의 적용 방안 탐구
    강남희 강현석 예술인문사회융합학회, 9(6), 1-14 [2019]
  • IB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김선은 고려 대학교 대학원 [2019]
  • IB MYP의 통합교육과정의 원리와 한국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석사학위논문
    강효선 제주대학교 대학원 [2020]
  • IB MYP에 따른 중학교 과학과 수업 개발 연구. 박사학위 논문
    백종민 고려대학교 대학원 [2021]
  • IB DP의 특징에 기반한 진학계 고등학교 교과목 재구조화 방안 탐색
    임유나 홍후조 교육과정연구, 37(1), 29-56 [2019]
  • IB 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의 평가 체제 연구-‘Language A: language and literature’를 중심 으로-
    박소은 국어교육연구, 69, 65-90 [2019]
  • How to teach so students remember
  • Harter, S.(1990). Self and identity development. In S. S. Feldman &G. R. Elliott (Eds.). At the threshold: The developing adolescent, 352–387. Harvard University Press.
    [1990]
  • George, P., Stevenson, C., Thomason, J., & Beane, J.(1992). The middle school and beyon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1992]
  • Fogarty, R., & Stoehr, J.(2008). Integrating curricula with multiple intelligences: Teams, themes and threads(second edition). Thousand Oaks, CA, USA. Corwin Press.
    [2008]
  • Five minds for the future
  • Fertman, C., White, G., & White, L.(1996). Service learning in the middleschool: Building a culture of service. Columbus, OH: National Middle School Association.
    [1996]
  • Experiential Learning :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Kolb , B. [1984]
  • Evolving the middle years curriculum in practice . In : Hayden M and Thompson , J . ( eds ) Taking the MYP Forward . Woodbridge : John Catt Educational , 193 ? 202
  • Evolving the IB Middle Years Programme : curriculum
    Harrison , R. 34 ( 2 ) : 45 [2015]
  • Erickson, H. L.(2008). Stirring the Head, Heart and Soul: Redefining curriculum, instruction, and concept-based learning.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008]
  • Erickson, H. L.(2007).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for the thinking curriculum.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007]
  • Erickson H.L., Lanning L.A., & French, R.(2017).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for the Thinking Classroom. Thousand Oaks, California, USA: Corwin Press.
    [2017]
  • Erickson H. L., & Lanning L. A.(2014). Transitioning to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How to Bring Content and Process Together.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014]
  • Edelson, D.C., Gordin, D.N., & Pea, R.D.(1999). Addressing the Challenges of Inquiry-Based Learning through Technology and Curriculum Desig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8(3), 391-450. Retrieved August 21, 2021 from https://www.learntechlIB.org/p/165279/.
    [1999]
  • Early Adolescence : A Research Agenda .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 3 ( 1 ? 2 ) , 1 ? 21
  • Dickson, A., Perry, L.B., & Ledger, S.(2020). Letting go of the Middle Years Programme: Three schools’ rationales for discontinuing an International Baccalaureate Program.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31(1): 35–60.
    [2020]
  • Dewey의 탐구 개념과 삶, 교육의 상관성 연구
    이상원 교육철학, 45, 191-230 [2012]
  • Dewey, J.(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Boston, MA, USA. Heath.
    [1933]
  • Dewey, J.(1916).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New York, NY, USA. Macmillan.
    [1916]
  • Dewey, J.(1909). Moral Principles in Education. In LA Hickman and TA Alexander(eds). The Essential Dewey Volume 2. 1998. Bloomington, IN, USA. Indiana University Press.
  • Dewey, J.(1900). The School and Society. Chicago: The University Chicago Press.
    [1900]
  • Dever, R., & Raven, S.(2017). Intersection of principles: How This We Believe and International Baccalaureate align. Middle School Journal, 48(4), 36-44.
    [2017]
  • Designing a Concept-Based Curriculum for English Language Arts-Meeting the Common Core with Intellectual Integrity
  • Daly, K., Brwon, G., & McGowan, C.(2012). Curriculum Integration in the IB MYP: Literature review. Retrieved February 20, 2020 from https://IBo.org/research/curriculum-research/myp-studies/curriculum-i ntegration-in-the-international-baccalaureate-middle-years-p rogramme-literature-review-2012/
  • Curriculum and imagination : Process theory
  • Curriculum For Identity : A Middle Level Educational Obligation
    Toepfer , C. F. 23 ( 3 ) , 3 ? 10 [1992]
  • Costa, A, L., & Kallick, B.(2009). Habits of Mind Across the Curriculum: Practical and Creative Strategies for Teacher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009]
  • Concept-based Teaching and Learning
  • Clark, S. N., & Clark, D. C.(1993). Middle level school reform: The rhetoric and the reality.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3(5), 447-460.
    [1993]
  • Cindy, E. H., Ravit, G. D., & Clark, A. C.(2007) Scaffolding and Achievement in Problem-Based and Inquiry Learning: A Response to Kirschner, Sweller, and, Educational Psychologist, 42:2, 99-107.
    [2007]
  • Choi, B., & Pak, A.(2006). “Multidisciplinarity, interdisciplinarity and transdisciplinarity in health research, services, education, and policy: 1. Definitions, objectives, and evidence of effectiveness”. Clinical and Investigative Medicine. Médecine Clinique Et Experimentale, 29(6). 351–364.
    [2006]
  • Carnegie Council on Adolescent Development(1996). Great transitions:Preparing adolescents for a new century. New York: Carnegie Corporation.
    [1996]
  • Carnegie Council on Adolescent Development(1989). Turning points: Preparing American youth for the 21st century. New York: Carnegie Corporation.
    [1989]
  • Can tracking research inform practice ? Technical , normative , and political considerations
    Oakes , J. 21 ( 4 ) , 12-21 . [1992]
  • Caine, R. N., & Caine, G.(1991). Teaching and the human brai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91]
  • Byrne, BM., & Shavelson, RJ.(1986). “On the Structure of Adolescent Self-Concep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 474–481,
    [1986]
  • Bullock, K.(2011). International Baccalaureate learner profile: Literature review. Retrieved August 21, 2021 from http://www.IBworldschool.org/research/resources/documents/LPLit Review_final.pdf.
    [2011]
  • Bruner, J.(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New York: Viking
    [1960]
  • Broström, S.(2007). Transitions in children’s thinking. In Dunlop, AW and Fabian, H (eds), Informing transitions in the early years: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61–73. Maidenhead, UK. Open University Press.
    [2007]
  • Brooks, J.G., & Brooks, M.G.(1993). In search of understanding: The case for constructivist classrooms. Alexandria, VA, US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93]
  • Brazee, E.N., & Capelluti, J.(1995). Dissolving boundaries: Toward an integrative curriculum. Columbus, OH: National Middle School Association.
    [1995]
  • Bransford, J. D., Vye, N., Kinzer, C., & Risko, R.(1990). Teaching thinking and content knowledge: Toward an integrated approach. In Jones, B. F., and Idol, L. (eds.), Dimensions of Thinking and Cognitive Instruction, Erlbaum, Hillsdale, NJ, 381–413.
    [1990]
  • Boix Mansilla, V., & Jackson, A.(2011). Educating for Global Competence: Preparing our Youth to Engage the World. New York, NY, USA.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and Asia Society Partnership for Global Learning.
    [2011]
  • Bloom, B. S.(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Vol. 1: Cognitive domain. New York.
    [1956]
  • Berger, R, Woodfin, L., & Vilen, A.(2016). Learning that Lasts: Challenging, Engaging and Empowering Students with Deeper Instruction. San Francisco, CA, USA. Jossey-Bass.
    [2016]
  • Back to the future : Middle schools and the Turning Points Report
    Lesko , N. 33 ( 3 ) , 139-148 [1994]
  • Atkinson, D. R., Morten, G., & Sue, D. W.(1979). Counseling American minorities: A cross-cultural perspective. Dubuque, Iowa: W.C. Brown Co.
    [1979]
  • Assessing 21st century skills: A guide to evaluating mastery and authentic learning. 수업에 바로 쓸 수 있 는 역량평가 매뉴얼(권오량, 이찬승 역)
    Greenstein, L. 교육을바꾸는사람들 [2012]
  • Approaches to learning : Literature review
    Li , N. IBO [2012]
  • Anderman, L. H., & Midgley, C.(1998). Motivation and middle school students. Champaign, IL :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University of Illinois.
    [1998]
  • AP와 IBDP의 대학입학전형자료로 활용가능성 탐색
    김경회 교육 문화연구, 22(4), 135-156 [2016]
  • A look at curriculum integration from the bridge
    Gehrke , N.J. 9 ( 2 ) , 247 . [1998]
  • 5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 개념틀 타당성 분석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체제 탐색. 연구보고 RR 2017 – 18
    최수진 한국교육개발원 [2017]
  • 2022 국가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과제: 역량 담론에서 질 높은 지식교육으로의 복귀. 2020년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2020년 12월 18일
    강현석 경북대) [2020]
  • 2015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내용과 교과 개발 자와의 소통을 위한 제언. 2014년도 한국교육과정학회 추계학술대 회 자료집
    김경자 한국교육과정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19 [2014]
  •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지리 영역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반성적 고찰
    이간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4(1), 15-32 [2016]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개념 중심 내용 체계에 대한 비판적 분석: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구성의 반성적 고 찰
    정혜승 교육과정연구, 34(3), 29-50 [2016]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 개념 도입과 해결 과제: 행동 주의와 인지론의 접근
    이원희 통합교육과정연구, 9(4), 113-134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별 교육내용 제시 방 식 검토
    임유나 홍후조 아시아교육연구, 17(3), 277-302 [2016]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빅아이디어’를 해부한 다!
    이찬승 진보교육, 2015, 58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핵심개념, 핵심역량
    이광우 한국가정 과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1-29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한 ‘핵심개념’의 의미 변화 과정 분 석 방향 설정을 위한 워크숍
    온정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4-24 [2014]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한 ‘핵심개념’의 의 미 변화 과정 분석
    이경건 홍훈기 교육과정평가연구, 20(2), 1-30 [2017]
  • 2015 개정 교육과정기 ‘통합사회’ 개발 과정과 쟁점
    옥일남 교육 과정평가연구, 19(2), 49-75 [2016]
  •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교육부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226-01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각론 개발 의 쟁점 탐색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33(1), 196-214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논리의 교과별 적합성 검토: 캐나다 온타리오 주 언어과와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분석을 통한 탐색
    임유나 홍후조 교육과정연구, 33(3), 125-149 [2015]
  •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
    조상연 초등 교육연구, 28(3), 199-227 [2015]
  •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구성의 반 성적 고찰-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을 중심으로
    이광우 정영근 학습자중심교 과교육연구, 17(16), 597-622 [2017]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능’에 대한 비판 적 검토
    권문호 박종석 한국과학교육연구, 40(2), 151-161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