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IE 수업설계 모형에 근거한 코로나 19 전과 후 대학체육수업 분석 = Analysis of University Physical Education Classes before and after COVID-19 using ADDIE Class Design Model

유지은 2022년
논문상세정보
' ADDIE 수업설계 모형에 근거한 코로나 19 전과 후 대학체육수업 분석 = Analysis of University Physical Education Classes before and after COVID-19 using ADDIE Class Design Model'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ADDIE 수업설계 모형
  • 대학 체육수업
  • 수업 개발
  • 수업 실행
  • 수업분석
  • 수업설계
  • 수업평가
  • 코로나19 대유행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96 0

0.0%

' ADDIE 수업설계 모형에 근거한 코로나 19 전과 후 대학체육수업 분석 = Analysis of University Physical Education Classes before and after COVID-19 using ADDIE Class Design Model' 의 참고문헌

  • 한-아세안 사이버 대학 교수자들의 이러닝 수업의 성공 요인에 대한 인식 연구
    박종선 정영란 한승연 교육공학연구, 32(4), 955-986 [2016]
  • 한 교육대학교에서의 비대면 교수경험에 대한 협력 적 자문화기술지
    이동성 이창근 질적탐구, 6(4), 105-144 [2020]
  • 학습권 보장을 위한 온라인수업 적용 사례 연구 :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강성국 손찬희 하성준 창의정보문화연구, 2(1), 9-22 [2016]
  • 학생이 인식하는 교사의 수업능력 및 수업방법 유형 분석과 영향요인 탐색.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장재홍 고려대학교: 서울 [2019]
  • 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강의의 특성 연구
    민혜리 이희원 열린교 육연구, 19(1), 57-88 [2011]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 새 패러다임 탐색
    박남기 한국초등체육 연구, 32(2), 17-32 [2021]
  • 코로나19에 따른 대학 교양체육 실기수업의 온라인 수업 운영과 강사의 어려움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김승환 천성민 한국사회체육 학회지, 81, 9-26 [2020]
  • 코로나19 시대 온라인 수업 의 도전과 과제
    성은모 이지연 이지은 임규연 한승연 교육공학연구, 36, 671-692 [2020]
  • 코로나(COVID-19) 시대 초등체육 현장의 어려움과 교사들의 대처방식에 대한 사례연구
    천종문 홍덕기 한국스포츠교육학회, 28(1), 241-262 [2021]
  • 초등교사의 체육수업설계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정우식 한국체육교 육학회지, 6(2), 16-27 [2002]
  • 체육수업에서 개별화수업모형의 설계 및 적용 사례
    조남용 한국스 포츠교육학회지, 11(1), 47-66 [2004]
  •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온라인 까페 활용 탐색 사례연구
    윤기준 이계산 이창현 한국스포츠교육학회, 25(4), 21-40 [2020]
  • 체육교사의 수업 방식 및 변화과정 분석
    류태호 한국스포츠교육학 회지, 8(1), 161-170 [2001]
  • 질적연구방법론 V
    김영천 정상원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2017]
  • 증강현실 콘텐츠 기반 수업이 학업성취, 학 습흥미, 몰입에 미치는 효과
    노경희 임석현 지형근 한국콘텐츠학회지, 10(2), 1-13 [2010]
  • 중학교 체육수업에 대한 문화기술적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류태호 서울대학교: 서울 [1992]
  • 좋은 체육수업을 지향하는 세 교사의 수업실천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류태호 이규일 교육인류학연구, 12(2), 45-69 [2009]
  • 좋은 체육 수업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유정애 한국스포츠교육학 회지, 9(2), 124-154 [2003]
  • 좋은 수업, 나쁜 수업, 이상한 수업
    류태호 우리체육, 4, 30-35 [2009]
  • 전국 178개 초등학교에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18]
  • 인문적 체육과 하나로 수업-대학에서의 체육지도를 위한 한 가지 접근
    최의창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8(2), 45-64 [2001]
  • 이종인 옮김. 가르칠 수 있는 용기
    Palmer, P. J. 서울 : 한문화 [2000]
  • 이러닝 환경에서 대학생의 배경 변인, 학습 스타일과 이러 닝 학습전략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류은정 숙명여자대학교: 서울 [2009]
  • 웹기반 수업에서 의지조절능력과 교재흥미유발전략 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박성익 이재진 한국교육학회, 42(4), 475-500 [2004]
  • 온라인 체육수업 학습분석을 통한 학습자 맞춤형 온라인 수 업체제 탐색.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권아연 조선대학교: 광주 [2021]
  • 온라인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수업을 위한 효율적인 콘텐츠 유형과 교수ㆍ학습 방안
    이충현 외국어교육연구, 23(1), 103-134 [2009]
  • 온라인 교수학습 향상을 위한 이러 닝 학습자의 특성분석
    김상원 안치현 정수경 최인호 한국정보기술학회, 14(4), 187-194 [2016]
  • 언택트 교육의 시대: 온라인 교육을 위한 준비
    허묘연 차세대 컨버 전스 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9(3), 315-325 [2020]
  • 스포츠 VR콘텐츠의 혁신특성과 혁신저항, 수용의도 및 사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혁신제품 인지수준에 따른 모형비교
    박성제 이제욱 한국체육학회지, 56(6). 321-337 [2017]
  • 수업설계 10모형
    김한중 서울: 키미에커 [2019]
  • 수업방법탐구
    박성익 서울: 교육과학사 [1992]
  • 비대면 원격수업에서 상호작용 교수 학습 전략의 적용: 대 학 체육 교과교육학 수업을 중심으로
    박정준 교육논총, 41(3), 1-19 [2021]
  •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중학교 건강 달리기 수업 의 설계와 실천: 체육수업과 방과후 신체활동의 연계를 중심으로
    김보람 손유민 한국체육학회지. 60(5), 191-209 [2021]
  •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 물에 대한 탐색
    도재우 교육문화연구, 26(2), 153-173 [2020]
  • 메타버스의 교육적 적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홍희경 한국문화융 합학회, 43(9), 1-23 [2021]
  • 메타버스 개발동향과 발전전망 연구
    서성은 한국HCI학회 학술대 회. 2, 1480-1457 [2008]
  • 동일 강좌의 이러닝과 면대면 분반수업을 수강한 대학생들의 인식 및 수업경험
    봉지애 이지연 교육공학연구, 28(1), 58-78 [2012]
  • 대학 체육교과에서 온라인 수업의 구조와 적용 가능성 탐색 : 미국 대학 체육교과 사례를 중심
    류민정 교과교육학연구, 15(2), 353-370 [2011]
  • 뉴노멀 시대 新공공성 탐색
    최상옥 정부학연구, 22(2), 5-25 [2020]
  • 기업 e-Learning 학습전략의 관련 변인 및 학업성취도 규명
    이인숙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4, 73-96 [2002]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오만록 서울: 문음사 [2012]
  • 교육다운 교육
    조용환 서울: 바른북스 [2021]
  • 교수자의 성찰적 실천에 기반한 이러닝 수업컨설팅이 수업 에 미치는 영향
    정영란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 275-301 [2014]
  • 교과별 콘텐츠 제작 지침 개발 연구
    류진선 서울: 한국교육학술정 보원 [2004]
  • 교과 교실수업 연구의 학문동향과 학술 연구 발전 방향: 질 적 연구를 중심으로
    조영달 교육인류학연구, 1(1), 73-111 [1998]
  • 가상현실공간훈련에 따른 산업체 만성 요통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및 심리적 기능의 변화
    고대식 이상헌 정대인 대한작업치료학회, 19(3), 89-100 [2011]
  • 가상현실 스포츠실 활용 체육수업의 효과 및 한계 점
    박용남 윤기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7(4), 81-96 [2020]
  • 가상현실 스포츠실 TPACK 탐색 : 초등체육 을 중심으로
    김영식 박세원 배명훈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6(2), 107-129 [2020]
  • 가상현실 (VR) 태권도 콘텐츠의 교육적 활 용 가능성 탐색: 리얼태권 v. 2.0 을 중심으로
    김영식 박세원 배명훈 대한무도학회지, 21(2), 29-44 [2019]
  • e-Learning을 활용한 체육수업 개선연구.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이윤찬 고려대학교: 서울 [2009]
  • Zhao, Y. & Guo, K. (2015). Trend Study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Physical Education of Colleges and Universities. In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form and Modern Management. Atlantis Press.
    [2015]
  • Yu, J. & Jee, Y. S. (2021). Analysis of online practical classes in physical educa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Education Science, 11(1), 3.
  • Yu, J. & Jee, Y. S. (2020). Declining Physical Fitness in College Male Students during Covid-19 Pandemic. Transylvanian Review, 27(48), 14995-15002.
    [2020]
  • Yamagata-Lynch, L. C. (2014). Blending online asynchronous and synchronous learning.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5, 189-212.
    [2014]
  • Wiggins, G. & Mctighe, J. (2006). Understanding by design (2nd ed.). Alexandria, Virginia, USA: ASCD product.
    [2006]
  • Weber, R. S. (1985). Basic content analysis. Beverly Hills, CA:Sage.
    [1985]
  • Wang, Q. & Woo, H. L. (2007). Comparing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s and face‐to‐face discussions in a classroom sett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8(2), 272-286.
    [2007]
  • Viana, R. B., de Lira, C. A. B. (2020). Exergames as Coping Strategies for Anxiety Disorders During the COVID-19 Quarantine Period. Games for Health Journal, 9, 147-149.
    [2020]
  • Using the ADDIE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to teach chest radiograph interpretation
    Cheung , L. [2016]
  • The importance of physical activity in the prevention of overweight and obesity in childhood : A review and an opinion
    Steinbeck , K , . S. 2 ( 2 ) , 117-130 . [2001]
  • The Effectiveness of Designing and Using a Practical Interactive Lesson Based on ADDIE Model to Enhance Students ' Learning Performances in University of Tabuk
    Alnajdi , S. M. 7 ( 6 ) , 212-221 [2018]
  • Teaching Physical Education for Learing (8th Eds). 류태 호, 이병준, 이주욱, 이규일, 임용석, 홍덕기 옮김. 학습자중심 체육 교수론
    Rink, J. E. 서울: 레인보우북스 [2020]
  • Systematic and systemic approaches to reducing attrition rates in online higher education
    Chyung , S. Y 15 ( 3 ) , 36-49 [2009]
  • Sussman, S. & Dutter, L. (2010). Compar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in face-to-face and online course delivery. Online Journal of Distance Learning Administration, 13(4), 6-11.
    [2010]
  • Suriya, P. & Arumugam, S. (2020). Technology in physical education. World Academy of Informatics and Management Sciences, 9(4), 9413-9416.
    [2020]
  • Robinson, C. C. & Hullinger, H. (2008). New benchmarks in higher education: Student engagement in onlin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84, 101-108.
    [2008]
  • Richardson, J. C. & Newby, T. (2006). The role of students' cognitive engagement in online learning.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20, 23-37.
    [2006]
  • Rethinking Education in the New Normal Post-COVID-19 Era : A Curriculum Studies Perspective
    Cahapay , M. B AQUADEMIA , 4 ( 2 ) , ep20018 . [2020]
  • Reeve, J. & Cheon, S. H. (2020). Autonomy-supportive interventions. In M.S. Hagger, L.D. Cameron, K. Hamilton, N. Hankonen, T. Lintunen (Eds.) Handbook of Behavior Change. 35, 510-522, New York, NY; Cambrige University Press.
    [2020]
  • Producing the Rigorous Design Case
    Smith , K. M. 1 ( 1 ) , 9-20 . [2010]
  • Peng, W., Crouse, J. C., & Lin, J. H. (2013). Using active video games for physical activity promotion: a systematic review of the current state of research. Health Education & Behavior, 40(2), 171-192.
    [2013]
  • Page, J., Hinshaw, D., & McKay, B. (2021). In Hunt for Covid-19 Origin, Patient Zero Points to Second Wuhan Market – The man with the first confirmed infection of the new coronavirus told the WHO team that his parents had shopped there. The Wall Street Journal. 27.
  • Oddsson, L. I., Boissy, P., & Melzer, I. (2007). How to improve gait and balance function in elderly individuals—compliance with principles of training. European Review of Aging and Physical Activity, 4(1), 15-23.
    [2007]
  • Nyenhuis, S. M., Greiwe, J., Zeiger, J. S., Nanda, A., Cooke, A. (2020). Exercise and Fitness in the age of social distanc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he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In practice, 2213-2198, (20), 30396-2.
    [2020]
  • Nunnally, J. C.(1978). Psychometric theory(2nd Ed.) , New York, McGraw Hill.
    [1978]
  • Naciri, A., Baba, M. A., Achbani, A., & Kharbach, A. (2020). Mobil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Unavoidable alternative during COVID-19. Aquademia, 4(1), ep20016.
    [2020]
  • Mulenga, E. M. & Marbán, J. M. (2020). Is COVID-19 the gateway for digital learning in mathematics educ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Technology, 12(2), ep269.
    [2020]
  • Moore, M. G. & Thompson, M. M. (1997). The effects of distance learning (rev. ed). ACSDE Research Monograph. PA: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American Center for the Study of Distance Education.
    [1997]
  • Mishra, P. & Koehler, M.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2006]
  • Mastery learning and instructional design
    Gagn ? , R. M. 1 ( 1 ) , 7 ? 18 . [1988]
  • Ma, J., Han, X., Yang, J., & Cheng, J. (2015). Examining the necessary condition for engagement in a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based on learning analytics approach: The role of the instructor.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4, 26-34.
    [2015]
  • Lincoln, Y. & Guba, E. (1985). Effective evaluation. San Francisco : Jossey Bass.
    [1985]
  • Lim S. G., Jung S. H., & Huh J. H. (2021). Visual Algorithm of VR E-Sports for Online Health Care. Healthcare(Basel). 29, 9(7), 824.
  • Lee, W. W., Owens, D. L., & Benson, A. D. (2002). Design considerations for Web-based learning systems.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4, 405–423.
    [2002]
  • Lee, W. W. & Owens, D. L. (2000). Multimedia Based Instructional Design. San Francisco: Pfeiffer.
    [2000]
  • Larson, D. K. & Sung, C. H. (2009). Comparing student performance: Online versus blended versus face-to-fac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13(1), 31-42.
    [2009]
  • Koehler, M. & Mishra, P. (2009). What i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9(1), 60-70.
    [2009]
  • Knirk, F. G. & Gustafson, K. L. (1986). Instructional technology: A systematic approach to education. Holt Rinehart & Winston.
    [1986]
  • Kim, T. J., Huh, J. H., & Kim, J. M. (2018). Bi-directional education contents using VR equipments and augmented reality.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77, 30089–30104.
    [2018]
  • K-MOOC Introduction
    K-MOOC http : //www.kmooc.kr/ [2020]
  • Jonassen, D. H., Howland, J., Marra, R., & Crismond, D. (2008). Meaningful learning with technology.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Merrill Prentice Hall.
    [2008]
  • Jonassen, D. H. (2011). Learning to solve problems: A handbook for designing problem-solving learning environments. New York: Routledge
    [2011]
  • Hwang, W. Y. & Hu, S. S. (2013). Analysis of peer learning behaviors using multiple representations in virtual reality and their impacts on geometry problem solving. Computers & Education, 62, 308-319.
    [2013]
  • Hsu, T. C., Lee-Hsieh, J., Turton, M. A., & Cheng, S. F. (2014). Using the ADDIE model to develop online continuing education courses on caring for nurses in Taiwan.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5(3), 124-131.
    [2014]
  • Heinrich, R., Molenda, M., & Russell, J. D. (1986). Instructional Media. Macmillan.
    [1986]
  • Gerlach, V. S., Ely, D. P., & Melnick, R. (1980). Teaching and media. NJ : Prentice-Hall.
    [1980]
  • Gagné, R. M., Briggs, L. J., & Wager, W. W. (1992).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4th Ed, TX: Harcourt Brace Jovanovich.
    [1992]
  • Finkenberg, M.E. & Mohnsen, B. (2003). Virtual reality applications in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74(9), 13-15.
    [2003]
  •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2007]
  •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2009]
  • El-Erian, M. A. (2010). Navigating the new normal in industrial countries. Washington, DC: Per Jacobsson Foundation.
    [2010]
  • E-Sports Research
    Lee , S.H. 1 , 1 ? 27 [2019]
  • E-Learning and Smart Revision Portal for Zambia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learners : A digitalized virtual classroom in the COVID-19 era and beyond
    Sintema , E. J 4 ( 2 ) , ep20017 . [2020]
  • Dick, W., & Carey, L. (1996).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4th ed. New York, NY : Harper Collin.
    [1996]
  • Dick, W. & Carey, L. (1978). Instructor's Manual for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Scott, Foresman & Company.
    [1978]
  • De Lucia, A., Francese, R., Passero, I., Tortora, G. (200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virtual campus on Second Life: The case of SecondDMI. Computers & Education. 52(1), 220-233.
    [2009]
  • Coates, D., Humphreys, B. R., Kane, J., & Vachris, M. A. (2004). “No significant distance” between face-to-face and online instruction: Evidence from principles of economics.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 23(5), 533-546.
    [2004]
  • Cho, Y., Yim, S., & Paik, S. (2015). Physical and social presence in 3D virtual role-play for pre-service teacher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5, 70-77.
    [2015]
  • Chiasson, K., Terras, K., & Smart, K. (2015). Faculty perceptions of moving a face-to-face course to online instruction. Journal of College Teaching & Learning, 12(3), 321-240.
    [2015]
  • COVID-19 and onlin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 A case study of Peking University . Human Behavior and Emerging Technologies
    Bao , W. 2 ( 2 ) , 113-115 . [2020]
  • Branch, R. M. (2010). Instructional design: The ADDIE approach. Boston, MA: Springer US.
    [2010]
  • Boling, E., Gray, C. M., & Smith, K. M. (2015). Studio Teaching in the Low-Precedent Context of Instructional Design.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Design Education Researchers, 1-15, Chicago, Illinois.
    [2015]
  • Biddle, S. J. H., Gorely, T., & Stensel, D. J. (2004). Health-enhancing physical activity and sedentary behaviou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Sports Sciences, 22(8), 679-701.
    [2004]
  • Basilaia, G. & Kvavadze, D. (2020). Transition to online education in schools during a SARS-CoV-2 Coronavirus (COVID-19) pandemic in Georgia. Pedagogical Research, 5(4), em0060.
    [2020]
  • Bailey, R., Armour, K., Kirk, D., Jess, M., Pickup, I., Sandford, R., & B. E. R. A. (2009).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Special Interest Group. The educational benefits claimed for physical education and school sport: an academic review. Research Papers in Education, 24(1), 1-27.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