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 예술의 미디어 고고학적 해석 : 전(前)영화사적 광학 장치를 중심으로

신형섭 2022년
논문상세정보
' 동시대 예술의 미디어 고고학적 해석 : 전(前)영화사적 광학 장치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동시대 예술
  • 미디어 고고학
  • 전영화사적 광학장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3 0

0.0%

' 동시대 예술의 미디어 고고학적 해석 : 전(前)영화사적 광학 장치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포스트 디지털 매체 시대 미학의 특징 = 경계 허물기」
    심혜련 실천문학 123권 [2016]
  • 「카라 워커(Kara Walker, 1969∼ )의 실루엣 작품 연구: 1994∼ 1998 년 작품을 중심으로」
    정희라 미술사문화비평 Vol. 6 [2015]
  • 「인공유물 연쇄로서의 미디어」
    정준희 언론정보연구 Vol. 54, No. 1 [2017]
  • 「영화역사학의 기술적 전환 = 테크노-시네마 그리고 테크노-시네마 -아트 」
    정찬철 영화연구 Vol. 0, No. 72 [2017]
  • 「분절된 시간: 동시대성에 대한 미디어 고고학적 이해」
    김희영 서양미술사 학회논문집 Vol0, No. 48 [2018]
  • 「마술환등 영상의 환상성과 계몽성 - 근대 영상기구 마술환등의 과학기술적 발전과 영상문화의 변화」
    이상면 영상문화 Vol. 0, No. 17 [2011]
  • 「라이트 아트에서 빛의 기능에 관한 연구」
    구수담 김형기 한국디지털 콘텐츠학회논문지 Vol20, No. 5 [2019]
  • 「동시대 예술에서 재현된 1880 년대 옵티컬 장치의 미디어 고고학적 방법론을 통한 해석」
    신형섭 한국예술연구소 Vol- No.31 [2021]
  • 「그리스 오토마타: 안티키테라 기계를 중심으로」
    김차규 인문과학연구논총 Vol39, No.3 [2018]
  • 포스트프로덕션
    니꼴라 부리요 정연심ㆍ손부경 역, 그레파이트온핑크 [2016]
  • 착각을 부르는 미술관 착시와 환상, 신비감을 부여하다
    셀린 들라보 시그마 북스, 김성희 역 [2012]
  • 재매개』
    리처드 그루신 제이 데이비드 볼터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재현 역 [2006]
  • 소비의 사회 – 그 신화의 구조
    장 보드리야르 문예출판사, 이상률 [1992]
  • 사진에 관한 실험
    김규식 보스토크프레스 [2021]
  • 미술사와 뉴미디어 아트 간의 재매개된 담론적 조응관계
    김희영 미술사와 시각문화Vol. 14 [2014]
  • 미디어의 이해
    마셜 맥루한 김상호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 명화의 비밀 – 호크니가 파헤친 거장들의 비법
    데이비드 호크니 남경태 역, 한길아트 [2003]
  • 메이커 운동 선언
    마크 해치 정향 역, 한빛미디어 [2014]
  • 낭비 사회를 넘어서: 계획적 진부화라는 광기에 관한 보고서
    세르주 라투슈 민음사, 정기헌 역 [2014]
  •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외
    발터 벤야민 최성만 역, 길 [2007]
  • 그림자의 짧은 역사
    빅터 스토이치타 이윤희 역, 현실문화 [2006]
  •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
    회화론, 노성두 역, 사계절 [1998]
  • 『디지털 시대의 영화 2002』,
    토마스 엘세서 (한나래, 2002) 김성욱 외 옮김 [2002]
  • 『광학적 미디어: 년 베를린 강의』,
    프리드리히 키틀러 (현실문화연구(현문서가), 2011) 윤원화 옮김 [1999]
  • 「크리스티앙 볼탕스키(Christian Boltanski) 작품에 나타난 존재의 양면성」
    조지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https://www.victorian-cinema.net/
  • https://www.scienceandsociety.co.uk/index.asp
  • https://www.luikerwaal.com/index.htm
  • https://www.kodak.com/en/
  • https://www.cnc.fr/web/en
  • https://www.atlasobscura.com/places/camera-obscura-holograph
  • https://wichm.home.xs4all.nl/cinemat.html
  • http://www.visual-media.be/
  • http://www.victorianmicroscopeslides.com/slides.htm
  • http://www.precinemahistory.net/index.html
  • http://www.ntm.cz/en
  • http://www.magiclanternsociety.org/
  • http://www.magiclantern.org.uk/
  • http://www.f.waseda.jp/kusahara/Utsushi-e/Welcome_to_Utsushi-e.html
  • http://www.bdcmuseum.org.uk/
  • http://victorianpeeper.blogspot.com/
  • http://nishiki-kagee.com/index.html
  • Zielinski, Siegfried. Deep time of the media: Toward an Archaeology of Hearing and Seeing by Technical Means, (Cambridge, MA: The MIT Press, 2008)
    [2008]
  • Understading Media : The Extensions of Man
  • Parikka, Jussi. What is Media Archaeology?, (Cambridge, UK: Polity Press, 2012)
    [2012]
  • Parikka, Jussi. A Geology of Media,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15)
    [2015]
  • Media archaeology as Symptom
    Elsaesser , Thomas Vol . 14 , Issue 2 [2016]
  • Mannoni, Laurent. The Great Art of Light And Shadow: Archaeology of the Cinema, (University of Exeter Press, 2000)
    [2000]
  • Kluitenberg, Eric. "On the archaeology of imaginary media in Hutamo. E & Parikka. J., eds. Media Archaeology: Approaches, Applications, and Implication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11)
    [2011]
  • Kittler, Friedrich. Gramophone, Film, Typewriter, Trans. with an Introduction by G. WinthropᐨYoung & M. Wutz.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9)
    [1999]
  • Kittler, Friedrich. Discourse networks 1800/1900, Trans. with an Introduction by M. Metteer & C. Cullens.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0)
    [1990]
  • Jay Gould, Stephen. Time’s Arrow, Time’s Cycle: Myth and Metaphor in the Discovery of Geological Time, (Harvard University Press, 1987)
    [1987]
  • Huhtamo, Erkki. Media Archaeology: Dismantling the Fairy Engine, Media Archaeology as Topos Stud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11)
    [2011]
  • Huhtamo, Erkki. Media Archaeology: Dialogue between the Past, Present and Future. Trans. by Yoshitaka Ota, (Tokyo: NTT Publishing, 2015)
    [2015]
  • Huhtamo, Erkki. & Parikka, Jussi., Media Archaeology: Approaches, Applications and Implication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11)
    [2011]
  • Hertz, Garnet. & Parikka, Jussi. Zombie Media: Circuit Bending Media Archaeology into an Art Method, (Leonardo Vol.45, No. 5, 2012)
    [2012]
  • Griffiths, Alison. Shivers Down Your Spine: Cinema, Museums, and the Immersive View,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2008)
    [2008]
  • Foucault, Michel. The Archaeology of Knowledge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2002)
    [2002]
  • Ernst, Wolfgang. Let There Be Irony: Cultural History and Media Archaeology in Parallel Lines, (Art History 28, no.5, November 2005)
    [2005]
  • Ernst, Wofgang. “Media Archaeography: Method and Machine versus History and Narrative of Media, in Hutamo, E. &Parikka, J., eds. Media Archaeology: Approaches, Applications, and Implication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11)
    [2011]
  • Crary, Jonathan. Techniques of the Observer: On Vision and Modernity in the Nineteenth Century (Cambridge, MA: MIT Press, 1991)
    [1991]
  • Ceram, C. W. Archaeology of Cinema, Trans. Richard Winston, (London: Thames & Hudson, 1965)
    [1965]
  • Bolter, J. D. & Grusin, R., Remediation: Understanding New Media, (Cambridge: MIT Press, 1999)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