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요약 쓰기 교육 연구 :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를 중심으로 = Academic Purpose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summary writing education study
최수현
2022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최수현
형태사항
null: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이은희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한국어문학과 한국어교육전공, 한성대학교 대학원, 2022. 2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22
발행사항
한성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문법 사용 능력
문장 쓰기
문장 확대
복문
복문 구성
어미
연결어미
요약 쓰기 요약 교육
응집성
응집적 연결소
전성 어미
접속
텍스트성
학문 목적 학습자
한국어 쓰기
참고문헌( 60)
유사주제 논문( 586)
연결어미 163건
응집성 96건
텍스트성 77건
어미 69건
접속 53건
한국어 쓰기 50건
학문 목적 학습자 40건
복문 19건
문장 쓰기 10건
전성 어미 6건
문법 사용 능력 2건
문장 확대 1건
인용/피인용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요약 쓰기 교육 연구 : 연 ...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요약 쓰기 교육 연구 :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를 중심으로 = Academic Purpose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summary writing education stud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문법 사용 능력
문장 쓰기
문장 확대
복문
복문 구성
어미
연결어미
요약 쓰기 요약 교육
응집성
응집적 연결소
전성 어미
접속
텍스트성
학문 목적 학습자
한국어 쓰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01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문법 사용 능력
3
0
0.0%
문장 쓰기
11
0
0.0%
문장 확대
2
0
0.0%
복문
20
0
0.0%
복문 구성
1
0
0.0%
어미
70
0
0.0%
연결어미
164
0
0.0%
요약 쓰기 요약 교육
1
0
0.0%
응집성
97
0
0.0%
응집적 연결소
1
0
0.0%
전성 어미
7
0
0.0%
접속
54
0
0.0%
텍스트성
78
0
0.0%
학문 목적 학습자
41
0
0.0%
한국어 쓰기
51
0
0.0%
계
601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요약 쓰기 교육 연구 :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를 중심으로 = Academic Purpose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summary writing education study'
의 참고문헌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강남욱
서울: 한 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2011]
단계별로 익히는 학술 글쓰기
조하연
서울: 태학사
[2015]
형태초점 의사소통 접근 방법을 활용한 연결어 미 '-느라고' 수업 효과 연구
이미혜
정윤정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1권 2호, 295-320
[2014]
형태 초점 접근법을 활용한 문법 교수가 한국어 통제 작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인문사회과학연 구』
임진숙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권, 131-159
[2018]
형태 초점 의사소통 접근 방법: 교수법적 특징과 영 어교육에의 적용방안
민찬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9권 1호, 69-88
[2002]
형태 초점 의사소통 교수법에서 교수모형과 학습자의 학습준비도가 목표문법학습에 미치는 영향
조윤경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7(3), 227-250
[2010]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어학대학원 한국문화학당. 『외국인 유 학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경기: 한국학중앙연구원
[2011]
한국텍스트언어학회. 『텍스트언어학의이해
서울: 박이정
[2004]
한국인과 중국인 대학생의 요약문 쓰기 양상 비교-총 체적 평가와 분석적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한국언어문화학 회
이은경
한국언어문화, (47), 271-299
[2012]
한국어교육에서의 어미 제시 순서에 대한 연구
안주호
『배 달말』, (34), 271-296
[2004]
한국어 학습자의 연결어미 사용 연구
남수경
채숙희
『국제한 국어교육학회, 15권(1), 33-50
[2004]
한국어 읽기․쓰기 교육을 위한 복문의 결속 구조 연구
장미라
『한민족문화연구』, 64(64), 195-220
[2018]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형태초점접근법을 적용하는 문 제
우형식
『한어교육 한국어문학교육학회』, 26권, 99-128
[2012]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연결어미의 사용 양상 연구
임지아
동 남어문학회, 1권 34호, 45-75
[2021]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듣기-쓰기 요약 과제 수행 양상.『한국어 교육』
이인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7권 (4), 189-217
[2016]
텍스트의 분절구조를 활용한 요약 전략과 적용. 『우 리어문연구
김재봉
우리어문학회, 10권(1), 287-333
[1997]
좋은 글과 문장의 연결
박창원
『국어문화학교, 권(1), 11-32
[2001]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유학생을 위한 대학한국어1 (읽 기 쓰기)』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이야기 글 요약하기의 개념과 의미. 『초등교 과교육연구』
이경화
이미영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4, 103-119
[2011]
유학생의 학술적 요약 쓰기 지도 방안 연구
김희경
『한성어 문학, 0권(34), 319-351
[2015]
요약능력과 요약 규칙,『국어교육연구
서혁
국어교육학회, 4 권, 113-142
[1994]
외국인 학습자의 요약 과정 관찰 연구: 요약 표현 과 정을 중심으로
최수현
『언어와 정보 사회』, 35권, 357-378
[2018]
외국인 학부생을 위한 요약하기 교육의 효과 연구
이유경
『어문논집, 79권, 231-259
[2017]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교재편찬위원회. 『연세 한국어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3]
설명문․논설문 쓰기 능력과 요약 능력의 상+A1:A53 관성 - 대학생 1학년을 중심으로
허선익
『새국어교육』, 84, 249-274
[2010]
설명문 요약의 특징이 설명문 요약글 평가 기준 설 정에 지니는 함의
허선익
『국어교육학연구, 45권, 411-448
[2009]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서울대 한국어4
서울: 투판즈
[2013]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서강 한국어4
서울: 하우
[2004]
서강대학교 교양국어 교재편찬위원회. 『읽기와 쓰기
서울: 서 강대학교 출판부
[2011]
사고 지도를 활용한 한국어 요약문 쓰기 수업 효과 연구
남미정
이미혜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권(3), 371-394
[2013]
덩잇글 구조가 설명문 요약에 미치는 영향
허선익
『國語敎 育學硏究』. 37권. 499-521
[2010]
대학에서 학문 활동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한 방안: 요약문 쓰기를 중심으로
나은미
『한국어학, 44, 147-175
[2009]
대학 학습자를 위한 요약문 쓰기 교수 방안
김남미
『시학과 언어학, 22권, 45-70
[2012]
대용 표현의 텍스트적 기능에 관한 연구
이은희
국어교육학 연구, 5(0), 53-74
[1995]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쓰기 수업이 영어 학습 자의 쓰기 능력, 상위인지전략,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
김보영
안경자
『영어학, 20권, 307~334
[2020]
국어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 ; 문서 자동 요약 기술의 발전을 위한 학제적 접근의 필요성과 과제
서혁
『國語敎育學硏 究』, 39권, 31-63
[2010]
교수자에 따른 영어쓰기 피드백의 유형과 효과에 관 한 학습자들의 인식 연구
정양수
『현대영미어문학』, 35권 1호, 245-270
[2017]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 『재미있는 한국어4
서울: 교보문고
[2010]
『한국어 쓰기 교육의 이론과 적용』
임진숙
광명 : 경진 출 판
[2021]
『텍스트 요약 전략에 대한 국어교육학적 연구』
김재봉
집 문당
[1999]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 기. 대전: 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
김미영
김수미
김은경
김정태
궁미디어
[2014]
『외국어 교수 학습론의 이해』
정양수
충남 : 충남대핚출 판문화원
[2017]
『대학한국어2. 읽기와 쓰기
김경훤
신영지
이금희
서울: 성 균관대학교 출판부
[2010]
『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의 담화통합 쓰기 양상
최은지
이중언 어학, 권(49), 381-410
[2012]
“한국어 학문 목적 쓰기 교육 방안 연구”
장은경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한국어 담화통합 쓰기 전략 교육의 효과 연구”
이아름
고려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학문 목적을 위한 학습자의 요약하여 쓰기 전략 지도 의 효과 연구”
조미경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요약문 쓰기 과정에 대한 연구”
이은경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텍스트구조 표지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
이효인
전남대학 교 박사학위 논문
[2005]
“텍스트 종류에 따른 요약하기 전략 연구”
김영주
조선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요약하기를 중심으로 하는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교사와 학습자 대상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이병희
이화여자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1]
“요약 능력 신장을 위한 텍스트 구조 지도 전략 연 구”
임은섭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설명문 쓰기의 담화종합 과정 연구”
최승식
고려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5]
“독자의 목적에 따른 요약하기 체계화 연구”
이수희
경인교 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대학 수학 목적의 쓰기 교육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보고서 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이준호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Long, M. (1998). Focus on Form in Task-based Language Teaching, University of Hawaii Working Papers in ESL, 16.2, 35-49.
[1998]
Kintsch, W. & Van Dijk, T. A. 1978. Toward a model of text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Psychological Review, 85(5), 363-394.
[1978]
Hossein Nassaji. 김은호, 성지연, 김서형(공역). 『제2언어 교 실에서의 문법 교육』
서울 : 한국문화사
[2018]
Halliday, M.A.K & Hasan, R. 1976. Cohesion in English. London : Longmans.
[1976]
Beaugrande, Dressler.(공저) 김태욱, 이현호(공역). Introduction to text linguistics(텍스트 언어학 입문)
파주: 한신문화사
[1995]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요약 쓰기 교육 연구 :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를 중심으로 = Academic Purpose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summary writing education study'
의 유사주제(
) 논문